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이보라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5개

1/1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IT 사랑방> 블록체인과 AI의 융합: 분산 인공지능 새창

    2016년 12월 OECD는 ‘2016 OECD 과학기술혁신 미래전망 보고서’를 통해 향후 10~15년간 전세계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미칠 10대 기술을 발표하였다. 이 중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 기술이 포함되었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 오픈AI사가 개발한 GPT 같은 생성형 AI 및 거대언어모델(LLM)의 등장은 인공지능 기술의 혁신적인 가능성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었다. 마찬가지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비트코인 현물 기반 상장지수펀드(ETF) 승인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제도권 내 기술로 인정받기 시작했으며, 대중 수…

    이보라(adminlearnerb) 2024-03-25 17:44:00
  • <IT 사랑방> 탈중앙화 자율조직 DAO, 문제 해결방식과 조직역학을 재편하다 새창

    사회적 변화는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과학적 또는 기술적 힘으로부터 진화할 수 있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은 기존 아이디어, 중앙 집중화와 관련된 문제에 도전하는 혁신을 자극했다. 그 결과 진보한 탈중앙화 자율조직(DAO)은 종래의 시스템을 개선하고, 효율적이고 민주적인 협업을 위한 수단으로 인적 자본과 자원을 현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들어 냈다.지난 2002년, 생활정보지 '수원 교차로' 창업주인 고 황필상 박사는 당시 시가 177억원에 이르는 생활정보신문(수원교차로)의 주식 90%(10만 8천 주)를 아주대학교에 기부해 수백…

    이보라(adminlearnerb) 2024-02-21 17:11:00
  • <IT사랑방>비트코인 ETF 승인…기술과 금융의 교차점에서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며 새창

    '동전과 지폐의 발명', '신용카드와 전자 결제 방식의 도입'과 같은 굵직한 화폐역사에서 변곡점마다 사람들은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두려움과 불신을 표현해 왔다. 지폐 도입 시 사람들은 종이 자체에는 가치가 없다고 여겼고, 지폐가 금이나 은과 같은 실제 자산을 대표한다는 개념에 쉽게 익숙해지지 못했다. 물리적인 화폐 없이 거래를 가능하게 해주는 신용카드와 전자 결제 방식 도입 시기엔 개인 정보 보안과 사기 위험에 대한 우려로 저항이 존재하였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기술이 제공하는 편리성과 효율성을 인정받으며 이런 불신과 두려움, …

    이보라(adminlearnerb) 2024-01-15 17:12:00
  • <IT 사랑방> 온체인 아트와 블록체인 기술 새창

    NFT 투자에 관심이 있고 공부를 조금이라도 한 사람을 만나면 이런 질문을 종종 한다. “이미지 주소를 포함한 NFT 메타 데이터는 블록체인 위에 올라가기 때문에 변조할 수 없지만, URL만 고정시켜 놓으면 이미지는 언제든 교체할 수 있으니까, 이미지는 변조가 가능한 거 아닌가요?”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NFT 프로젝트를 만드는 사람이 어떤 기술을 조합해 프로젝트를 설계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이미지를 일반적인 파일 저장 서비스에 올리는 경우엔 질문자의 생각이 맞다. 하지만 이미지를 IPFS나 Arweave같은 분산 파일 저장 서비…

    이보라(adminlearnerb) 2023-12-21 17:06:00
  • <IT 사랑방> 아시아 최대 블록체인 행사에서 주목한 키워드 - STO, RWA 새창

    매해 더위가 한풀 꺾이기 시작할 때쯤엔 전 세계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한국을 찾는다. 아시아 최대 블록체인 행사인 코리아 블록체인 주간(Korea Blockchain Week, KBW)에 참여하기 위해서다. 이더리움의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부터 스테이블 코인(미국 달러에 1:1로 연동되는 가상화폐) 대표 기업 서클의 CEO까지 KBW에선 블록체인 분야 대표 플레이어들이 인사이트를 공유한다.9월 둘째 주에 진행된 KBW에서도 다양한 기술 소개, 논의가 있었는데 KBW에서 언급된 내용이 수개월 내에 실현된다는 점, 블록체인 기술은 전 산업…

    이보라(adminlearnerb) 2023-11-15 17: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