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이기정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2개
게시물
31개

1/4 페이지 열람 중


칼럼리스트 게시판 내 결과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SKY 캐슬과 괴물 학종 새창

    삶을 위해 예술이 존재하는 것이지 예술을 위해 삶이 존재하는 게 아니지만, 삶의 비극은 예술에게 축복이다. 드라마 <SKY 캐슬>이 주목한 입시 학생부종합전형은 그런 면에서 예술가에게 축복이 될 만한 입시다. 문제가 다양하고 심각하여 풍부한 얘깃거리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예술가의 상상력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물론 드라마 <SKY 캐슬>은 허구다. 온갖 과장으로 가득하다. 하지만 <SKY 캐슬>의 과장이 과장으로만 그쳤다면 이렇게까지 엄청난 사회적 반향을 일으키지는 못했을 것이다. …

    이기정(gjlee2014) 2019-02-26 17:00:00
  • 문재인 정부의 교육정책이 불안한 이유 새창

    1.입시는 어렵다. 입시는 나쁜 놈들이 지배하는 세계다. 존재하는 것은 온통 나쁜 입시들 뿐, 착한 입시는 존재하지도 않는 것만 같다.현재의 대학입시에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는 입시요소는 어떤 것일까. 내신(학생부교과), 수능, 논술고사, 구술면접고사, 학생부비교과 등을 꼽는 데 대체로 동의할 것이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입학전형은 이러한 요소들로 구성된다. 수능 위주 전형은 수능시험 단독으로 전형을 이루는 경우가 더 많다. 하지만 그 밖의 다른 전형들은 몇 개 요소의 합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더 많다. 상위권 대학의 경우 논술…

    이기정(gjlee2014) 2018-04-23 17:01:00
  • 그 많던 혁신학교는 어디 갔나 새창

    혁신학교가 무척 많았던 것처럼 제목을 붙였지만 실제로 그랬던 것은 아니다. 혁신학교로 지정된 학교는 일부였다. 그중 성공한 혁신학교는 또 일부에 불과했다. 그러나 그 일부의 일부에 불과했던 학교가 준 희망은 대단했다. 불가능하리라 여겨졌던 일들이 실현됐다. 성공한 혁신학교는 주입식·암기식·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선진국에서나 가능하다고 보았던 토론과 발표 위주의 수업을 학교 차원에서 실현했다. 강압적 생활지도에서 벗어나 학생을 존중하는 새로운 생활지도를 학교 차원에서 실현했다.많은 사람들이 혁신학교에서 우리 교육의 희망을 보았다. 그…

    이기정(gjlee2014) 2017-03-06 17:01:27
  • 김영란법과 대학입시 새창

    1.최근 몇 년 대학입시 최고의 화두는 단연 학생부종합전형이다.학생부종합전형은 시험성적만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다. 객관적인 시험성적이 가장 중요하긴 하지만 시험성적 이외의 것도 중요하다. 교사가 작성한 학교생활기록부의 다양한 기록이 그것이다. 학교생활기록부를 작성하는 데에는 교사의 주관적 판단이 필연적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입학사정관이 그것을 해석할 때에도 마찬가지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교사와 교수(입학사정관)의 주관이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입시전형이다.엄밀한 객관성을 중시해온 우리나라 입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이 그 위상을 급…

    이기정(gjlee2014) 2016-11-22 17:30:08
  • 야자 폐지 새창

    1.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이 야자 폐지를 선언했다. "비교육적이고 비인간적인 경쟁교육에서 더 좋은 길을 찾아주고자 야자를 없앤다."는 명분이다. 무조건 야자 폐지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의 자율에 맡기는 거라지만 이제 경기도에서 야자는 상당히 위축될 것이다.야자는 야간자율학습의 준말이다. 본래는 학교에서 야간에 하는 자율학습이란 의미다. 이 야자라는 말은 우리교육의 위선과 거짓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말이다. 오랫동안 야자는 학생이 자율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었다. 학교의 강압과 강제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

    이기정(gjlee2014) 2016-08-22 18:05:35
  • 불친절한 시험 새창

    1.국민을 배려하지 않는 국가기관은 비판 받아 마땅하다. 높은 권위를 가진 국가기관일수록 더더욱 그러하다. 물론 우리는 이러저러한 비용 문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소요되는 비용이 무시할 만큼 작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을 배려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잘못이다.그런 면에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비판 받아 마땅하다.2.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이 수험생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물론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도 상당하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을 출제하는 기관이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평가원은 하늘과 같은 존재다.평가원은 1년에 2…

    이기정(gjlee2014) 2016-07-07 18:15:44
  • 학교폭력 학생부 기록 합헌 결정 새창

    1.학교폭력 가해자에 대한 처벌 사항은 모두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다. 처벌의 경중을 가리지 않는다. 서면사과와 같은 가벼운 처벌은 졸업과 동시에 삭제되지만 다소 엄한 처벌은 졸업 후 2년이 지나야 삭제된다. 그것을 졸업과 동시에 삭제하려면 학교폭력위원회의 결정을 거쳐야 한다. 이에 대한 모든 권한은 교육부에 있다. 법령에 명문화된 것은 아니다. 교육부의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에 의한 것이다.교육부의 이러한 조치는 시행 당시부터 상당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위헌소송까지 있었다.헌법재판소는 지난 28일 민변이 A학생을 대…

    이기정(gjlee2014) 2016-05-11 20:48:26
  • 총선교육공약 단상 새창

    0. 상념(想念)각 당의 4.13총선 교육정책공약을 살펴보았다. 예전과 달리 깊이 분석하고 평가하려는 마음이 생기지 않는다. 흥이 나지 않는다. 교육문제가 이번 총선에서 중요한 쟁점이 되지 못해 그런 것은 아니다. 그 어떤 선거에서도 교육문제가 선거의 중요 쟁점인 경우는 없었다. 원인은 다른 데 있다.무엇보다 각 정당들이 자신의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않았다. 양대 정당인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특히 그러했는데, 두 정당의 교육공약은 예전에 비해 분량 자체가 현저히 적다. 교육공약을 따로 독립시켜 발표하지도 않았다. 물론 그것은 …

    이기정(gjlee2014) 2016-04-08 21:18:17
  • 교사의 권위, 학생의 인권 새창

    1.교권보호법은 후안무치한 법이다. 학생들 앞에 내놓기 부끄러운 법이다.지난 번 칼럼을 읽은 독자들께서는 매우 의아해하실 것이다. 필자는 교권보호법(교원의 지위 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을 제법 강하게 옹호하지 않았던가?그랬다. 필자는 교권보호법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교권보호법이 학생들이 저지르는 교권침해행위를 일정 정도 막아줄 거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서는 왜 교권보호법을 비난하는가?학생의 권리보호를 위한 법이 부재한 상황에서 교사의 권위보호를 위한 법만을 제정하는 것이 부당하다 생각하기 때문이다. 학생의…

    이기정(gjlee2014) 2016-03-16 20:47: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