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윤기영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10개

1/1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인공지능 성숙도 모델 : 광범위 인공지능 수준과 정책 및 전략 수립 새창

    Chat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의 발달은 인공일반지능(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AGI)을 현실화시키는 것처럼 보인다. 인공일반지능이 금방이라도 도래할 것처럼 보인다. 구글 트렌드를 보면 일반인공지능에 대한 관심도가 최근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인공일반지능은 인류에게 두려움과 희망을 동시에 안긴다. 영화 <스페이스 오딧세이 2001>의 HAL9000, <터미네이터> 스카이넷, <아이로봇>의 비키 등은 모두 두려움을 안기는 인공일반지능에 해당한다.…

    윤기영(yoonkiyoung) 2024-03-13 17:10:00
  • 생성인공지능은 인간을 대체할까? 새창

    서론.​생성인공지능(Generative A.I.)은 인간종을 얼마나 대체할 수 있을까? 생성인공지능에 의한 인간종 대체 범주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일자리, 창의성, 인간종 자체가 그것이다. 이 글에서 ‘인류’나 ‘사람’이라는 단어 대신 ‘인간종’을 쓰는 것이 독자에게 불편할 수 있다. 지나친 거리두기 아니냐는 불만과 불편함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생성인공지능이 인간종을 대체할 수 있는 지에 대해 객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이 글에서는 더 중요할 수 있다. 이 글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생성인공지능의 정의 등 전반적인 설명…

    윤기영(yoonkiyoung) 2023-11-19 17:30:00
  • 거대언어모델 시대의 킬러 문항 새창

    윤석열 대통령이 수능시험에서 킬러 문항 배제를 거론했다. 대통령 공약이라고 하나 시기적으로 뜬금없고, 무의미한 갈등으로 국력을 낭비하는 것에 불과하다. 거대언어모델 시대의 교육을 논의해야 하는데 방향을 잃은 듯하다. 이번 글에서는 거대언어모델 시대의 교육이 어떻게 변화할 지에 대해 진단하고, 교육 전환에 대한 정책 의제를 제안한다. 이를 통해 킬러 문제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무의미하고 쓸모 없음을 비판하겠다.참고로 거대언어모델이란 ChatGPT와 같이 그 규모가 큰 언어모델을 의미한다. 최근 거대언어모델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구…

    윤기영(yoonkiyoung) 2023-06-28 17:10:00
  • 거대언어 모델은 어디로 가는가? 새창

    ChatGPT가 현상이 되면서, 언어모델(Language Model)과 거대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에 대한 관심이 늘었다. 거대언어모델의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동향을 더듬기 위해서는 거대언어모델의 역사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알란 톰슨(Alan Thompson) 박사가 정리한 거대언어모델 역사를 바탕으로 오류를 수정하고 내용을 추가하여 도표를 재구성했다.[그림 1] 거대언어모델의 과거, 현재와 미래 트렌드[그림 2] 거대언어모델 개발 타임라인과 미래 트렌드< 자료: Alan Thompson 박사…

    윤기영(yoonkiyoung) 2023-03-15 17:10:00
  • 챗GPT의 한계와 가능성 새창

    챗GPT(ChatGPT)가 2023년 초부터 거대한 화두가 되었다. 작년 11월 30일 공개된 챗GPT의 사용자는 한 주 만에 1백만, 한 달이 지나 5천 7백만, 두 달 만에 1 억 명으로 급격하게 늘었다. 이로 인해 언론과 유튜브 등에서 챗GPT에 관련된 기사와 콘텐츠가 봇물을 이룬다. 여기에 더해 아마존에서 검색하면 챗GPT를 주제로 하는 책을 100여권 이상 찾을 수 있다. 불과 3개여월만에 그만큼의 책이 쏟아져 나왔다. 지난 1월 27일 윤석열 대통령은 행정안전부가 챗GPT를 잘 연구하여 우리나라 공무원이 잘 활용할 수 있…

    윤기영(yoonkiyoung) 2023-02-12 17:10:00
  • 메타버스 윤리원칙, 그 다음은? 새창

    메타버스 윤리원칙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11월 28일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했다. 메타버스 윤리원칙은 3대 지향가치와 8대원칙으로 구성되었다. 메타버스 윤리원칙을 도출하기 위해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을 중심으로 12명이 연구반을 구성, 전국에서 만 20~69세에 속하는 2,62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의견을 시민 인식 조사, ‘메타버스 경제 활성화 민관 TF’ 등 의견 수렴하는 절차를 밟았다.메타버스 윤리원칙의 필요성은 일단 환영한다. 이에 대해서 몇 가지 논의할 필요성이 있다. 우선 메타버스 윤리원칙을 간단히 소개하고 논…

    윤기영(yoonkiyoung) 2022-12-06 17:10:00
  • 메타버스 정치에서 인공지능 정치인까지: 디지털 민주주의 전망 새창

    메타버스가 화두가 되면서, 메타버스를 이용한 선거운동이 활발하다. 지난 대선후보 경선에서 선거운동 미디어를 메타버스를 활용했다. 다양한 계층과 다양한 경로로 시민과 만나야 하기 때문이다. 지난 경선 당시 민주당에서는 이재명, 이낙연, 박용진 의원이, 국민의힘에서는 원희룡 의원이 메타버스에서 선거운동을 했다. 메타버스의 사용자가 그렇게 많지 않아 실질적인 선거운동의 효과가 크지 않음에도 메타버스 선거운동을 하는 이유는 그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가 되기 때문이다.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청년층과의 소통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메…

    윤기영(yoonkiyoung) 2022-01-25 18:15:00
  • 데이터 기본법의 통과에 따른 전망과 기대 새창

    지난 9월 28일 ‘데이터 산업진흥 및 이용촉진에 관한 기본법안’, 이른바 데이터기본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데이터기본법은 민간의 데이터의 생산, 거래 및 활용과 관련된 데이터 산업을 활성화하고 데이터 이용을 촉진하는 것이 목적이다.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이 미래 산업의 기반이 될 것이라는 데는 과학기술, 산업뿐만 아니라 정치에서도 의견이 다르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데이터법 체계의 완결 보완 --- 성장지원 제도적 장치 규정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조승래 의원은 지난 20대 국회에서 데이터기본법을 발의했고, 이어서 21대 국회에서도…

    윤기영(yoonkiyoung) 2021-10-25 17:10:00
  • 몰입형 메타버스를 준비하라 (下)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새창

    메타버스는 몰입형 아바타 플랫폼으로 향후 20년간 급격하게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플랫폼이란 비즈니스 모델 유형 중 하나에 해당하며, 사용자가 많을 수록 사용자 효익이 커지는 네트워크 효과로 인해 독과점의 특징을 지니게 된다. 이는 글로벌 차원의 경제적 양극화를 가져올 위험이 있는데, 기업과 개별 국가의 입장에서는 차별적 경쟁력과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욕심이 앞서게 될 것이다.정리하자면 메타버스의 급격한 발전에 대응하여 기업은 독자적 메타버스를 구축하려 할 것이고, 정부는 이에 대해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마다하지 않을 것이다.…

    윤기영(yoonkiyoung) 2021-08-02 10:30:00
  • 몰입형 메타버스를 준비하라 <上>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새창

    이번 글은 총 세편으로 나눠 연재하려 한다. 첫번째(上)로, 몰입형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과 언제 도래할 지를 전망하겠다. 두번째 글(中)인 ‘메타버스로 인한 변화 전망’은 몰입형 메타버스로 인한 정치, 경제, 사회 변화를 전망하겠다. 마지막 글(下)인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에서 메타버스 미래전략을 다루겠다. 특히 마지막 글에서 메타버스와 관련이 있다고 주장되는 대체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s, NFT)과 블록체인 암호화폐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논의하겠다.메타버스가 몰려온다.2021년대에 들어 메타버스가 대중의 …

    윤기영(yoonkiyoung) 2021-07-18 17: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