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박태호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6개

1/1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타결 소식과 우리의 대응 새창

    지난 7월말 하와이에서 시도한 최종협상 타결이 실패로 돌아가자 TPP협상은 금년에 끝나기 어려울 것 같다는 관측이 많았다. 특히 농산물, 낙농제품, 자동차부품, 의약품 등 마지막까지 쟁점이 되었던 민감한 의제 때문에 최종협상 타결이 매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었다. 그러나 이러한 예측을 뒤집고 지난 10월 4일 미국 애틀랜타에서 개최된 TPP 참여국 통상장관회의에서 TPP협상이 최종 타결되었다. 전문가들은 이번에 끝내지 못하면 당분간 TPP협상을 끝내기 어려울 것이라는 위기감 때문에 최종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었을 것이라고 …

    박태호(thbark) 2015-10-14 19:50:53
  • 한-중 FTA 이행 빠를수록 좋다 새창

    우리나라의 수출실적이 금년 들어서 지속적으로 나빠지고 있다. 지난 8월 수출은 작년에 비해 15% 감소했고 1월부터 8월까지의 누적 수출도 지난해에 비해 6%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을 제외한 중국, 일본, 유럽연합(EU), 아세안국가 등 주요 교역상대국으로의 수출이 모두 감소하고 있다. 한편 우리 경제의 침체가 계속되면서 수입도 크게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금년도 우리나라의 총 교역규모가 1조 달러 이하로 감소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우리의 총 무역규모가 2011년 사상 처음 1조 달러를 기…

    박태호(thbark) 2015-09-17 16:04:40
  • 글로벌 가치사슬(GVC) 대두에 따른 변화와 대응 새창

    일반적으로 소재, 부품 등 중간재의 조달과 완제품 생산이 한 국가 내에서 이루어지고 또 이렇게 생산된 완제품을 해외로 수출하는 것이 경제발전과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여겨져 왔다. 그러나 정보통신 기술과 운송수단의 발달로 촉발된 경제활동의 글로벌화는 기업의 생산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어놓았다. 물론 상품의 특성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많은 제조업 상품의 경우 소재, 부품 등 중간재는 외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이를 조립해 완제품을 만드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하나의 완제품이 여러 나라에서 생산된 소재, 부품 등 중간재와 때에 따라…

    박태호(thbark) 2014-10-27 20:07:14
  • 한-중 FTA가 중요한 이유 새창

    세계경제는 아직도 2008년에 발생한 글로벌 금융위기로부터 완전히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에 크게 기여해온 세계무역은 다행히도 축소국면에서 벗어나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무역의 지속적인 성장을 관리해 나가야 할 다자무역체제가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어 세계경제의 미래에 심각한 불안요인이 되고 있다. 지난 해 12월 발리에서 개최된 세계무역기구(WTO)의 각료회담에서 어렵게 합의한 것들이 지난 7월말 인도 등 몇몇 나라의 반대로 이행이 무산될지도 모르게 된 것이다. 조금은 더 시간을 두…

    박태호(thbark) 2014-09-25 03:31:23
  • 글로벌 무역체제의 위기와 과제 새창

    가뜩이나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표류하고 있던 WTO 도하라운드협상에 또 한 번의 위기가 찾아왔다. 지난 해 12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된 제9차 통상장관회의에서 어렵게 도출해낸 작은 패키지 조차 이행이 어렵게 된 것이다. 발리 패키지 속에서도 가장 중요한 무역원활화협정에 대한 법적문서(Protocol) 채택이 최종합의 시간인 7월 31일 자정을 넘겨 무산되었기 때문이다. 인도가 자국이 주장해서 패키지에 포함시킨 농업안보를 위한 농산물 정부수매의 내용에 불만을 표출하면서 무역원활화협정 법적문서 채택에 반대를 한 것이다. WTO…

    박태호(thbark) 2014-08-17 23:35:09
  • 글로벌 중소기업이 답이다 새창

    우리나라의 무역은 지난 2011년 총 규모 1조 달러 이상을 돌파한 후 지금까지도 그 수준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세계 9대 무역국이며 세계 7대 수출국의 지위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성과는 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후 세계경제가 침체로부터 완전히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룬 것이어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그러나 한국의 수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또 무역수지도 2009년 이후 연속해서 흑자를 기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경제는 여러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청년 실업률이 11%…

    박태호(thbark) 2014-07-16 22:1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