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강호준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6개

1/1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IT사랑방> 비트코인 반감기 : 금융 혁명의 전환점 새창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익명의 개발자는 세계 최초의 분산형 디지털 화폐인 비트코인을 선보였다. 그의 백서 "Bitcoin: 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은 기존의 중앙집권적 금융 시스템에 대한 도전장이었다. 초기에 많은 이들은 비트코인을 이해하기 어려워했고, 심지어 일부는 이를 일시적인 유행으로 치부하기도 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비트코인의 가치는 인정받기 시작했고, 현재는 "디지털 금"이라는 별칭으로 불리며 전 세계 투자…

    강호준(hojunkang) 2024-04-01 16:10:00
  • <IT 사랑방> 제2의 “사업보국” - AI반도체 새창

    최근 전 세계에서 가장 핫한 기업은 어디일까 ? LLM혁명을 일으킨 Open-AI? 그들만의 특별한 디자인과 생태계를 갖춰 앞서 나간 애플 ? Open-AI와 손잡고 Copilot 제품을 쏟아내는 전 세계 시총 1위의 MS ? 그도 아니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이어 Thread까지 무사히 런칭한 메타 ?필자는 위 기업들이 아닌 엔비디아라는 반도체기업을 꼽고 싶다. 2010년 당시 주가가 2달러에 그치던 기업이 최고가 823달러에 이르며 2024년 2월 26일 기준 시가총액은 1조 9천억 달러로 아마존을 제치고 전세계 시총 4위에 …

    강호준(hojunkang) 2024-03-06 17:05:00
  • <IT 사랑방> 비정상의 정상화 – 단통법 10년 새창

    필자의 고향은 대전이다. 2010 수능을 마치고 나는 여느 고3 친구들처럼 핸드폰을 사러 대전의 중심이었던 은행동 지하상가로 나섰다. 당시 최신의 유행 핸드폰은 인기스타 “김연아”씨를 모델로 한 “연아의 햅틱”이라는 핸드폰이었다. 나는 반지의 제왕의 골룸처럼 연아의 햅틱을 원하는 것을 넘어 “갈망”하고 있었다. 구석구석 쏘다니며 구경하다 어느새 정신을 차려보니 수술실처럼 하얀 어떤 핸드폰가게에 앉아있었다. 점원의 화려한 말솜씨와 유려한 쌀집 계산기 스킬에 정신이 혼미해진 나는 ‘이제 그만 !’ 을 외치며 나의 소중한 핸드폰을 결국 …

    강호준(hojunkang) 2024-01-30 17:10:00
  • <IT 사랑방> LLM이라는 거대한 파도 새창

    최근 대학 교육자들과 대화를 나눌 때, 가장 많이 언급되는 주제는 ChatGPT다. ChatGPT 때문에 학생들이 제출하는 과제가 비슷하고 특징이 없어졌다는 것이 주된 대화 내용이다. 또한, 이런 LLM(Large language model, 거대 언어 모델)의 강력함에 대해 이야기하며, 교육자들은 자신들의 자리가 위협 받을 수 있다는 걱정을 토로한다.이에 대해 필자는 오히려 LLM을 교육자들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워드프로세서(Word processor)의 도입이 사무직의 역할을 어떻게…

    강호준(hojunkang) 2024-01-09 16:41:00
  • <IT 사랑방> 디지털 자산의 새 아침, 토큰증권의 효시 새창

    현 시대에서 금융산업은 핀테크로 대표되는 IT기술의 적극적인 변화를 통해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이런 변화의 일환으로 “ST(Security Token)”은 최근 주목 받고 있는 기술로서 주식 및 채권에서 귀금속, 부동산, 예술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자산의 디지털화라는 신지평을 열고 있다. 이것을 가능케 한 것은 바로 블록체인 기술이다. 블록체인의 발전은 실물자산과 금융자산의 소유권을 분할하여, 토큰의 형태로 재편하고 유통하는 방식을 가능케 하였다. 금융위원회가 제시한 '토큰증권 발행 및 유통 규율체계'는 이러한 기술 혁신이 제도…

    강호준(hojunkang) 2023-11-16 17:10:00
  • ‘조적 조’에 이은 ‘윤의 굥정’ 새창

    ‘조적 조’ ‘조만대장경’‘조스트라다무스’   위의 단어들을 보면 무슨 뜻이 생각나는가? 해당 단어들은 문재인정부의 전 법무부장관인 서울대 조국 교수를 커뮤니티에서 비꼬는 말들이다. 조국교수는 열성적인 SNS이용자로 유명한데 그는 전반적인 사회 이슈들을 SNS계정에 의견을 가감 없이 업로드 하며 인기를 끌었다. 여기서 ‘조적 조’는 ‘조국의 적은 조국’ , ‘조만대장경’ 은 해인사의 팔만대장경에 빗댄 그의 트위터를 의미하며 ‘조스트라다무스’는 트위터에 적힌 자신의 생각을 관철하지 못하고 자기 자신의 내로남불 미래를 써놓았다 해서 위…

    강호준(kanghojoon) 2022-04-22 17: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