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이슈 TOP 10'은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주)타파크로스(TAPACROSS)가 매주 조사해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빅데이터로 본 세상] 대세 배우 K, 낙태 요구 논란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1년10월23일 00시19분

메타정보

  • 0

본문

c7573b15e8ff16e19960dda690b982ed_1634915

주간 이슈 TOP 10 (10월 3주차) (20211016-20211022)

 

1. 대세 배우 K, 낙태 요구 논란 Buzz 160,636

 

지난 17일, 한 커뮤니티에 대세 배우 K의 실체를 폭로한다는 글이 올라와 논란이 일었는데, K가 배우 김선호 씨 인 것이 드러나 네티즌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김 씨와 2020년 초부터 사귀었던 사이라고 소개한 작성자는 “혼인을 빙자해 일방적인 희생을 요구하고 임신 사실 알리자 낙태를 종용했다”며 김 씨에 대해 “일말의 양심과 죄책감도 없는 쓰레기”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뿐만 아니라 함께 작품 했던 배우, 감독, 스태프에 대한 뒷담화도 일삼으며 칭찬보다 험담을 즐겨했고 이기적인 사람이라고 저격했다. 해당 내용이 논란이 되고 난 후 나흘 만에 김 씨는 소속사를 통해 사과의 뜻을 전했으며 폭로했던 작성자 또한 “사과를 받았으며 이야기가 확대 재생산되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와 진짜.. 이미지랑 너무 다르네 충격임”, “저 이야기 다 팩트인가 봄? 변명 없이 사과하는 거 보니 사실이네” 등의 부정적 반응이 공유되고 있다.

 

2.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국정감사 Buzz 119,018

 

지난 18일,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국민의힘이 ‘대장동 의혹’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국민의힘 측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의 뇌물 수수 의혹 등에 대해 이야기하며 관계를 추궁했으나 이 후보는 “가까이하는 참모는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그리고 국민의힘 측이 민간 사업자가 엄청난 이익을 가져간 것은 ‘초과 개발이익 환수 방안’을 마련하지 않았기 때문에 성남시가 손해를 봤고 이건 ‘직무유기’라고 강조했으나, 이 지사는 “개발이익 절반을 환수했으며, 당시 이익을 나누자고 한 것은 국민의힘 시의원이다”라고 반박했다.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이 제보로 받은 사실확인서, 진술서 등을 공개하며 국제마피아파가 이 후보에게 20억 가까이 지원했다는 의혹을 추가 제기했으나 이에 대해 이 후보는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강하게 부인했다. 현 상황에 대한 연관어로 ‘김용판’, ‘마피아’, ‘뇌물’, ‘국정감사’, ‘돈다발 사진’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3. 우리나라가 만든 발사체 ‘누리호’ Buzz 94,106

 

21일, 우리나라 기술로 설계하고 제작한 첫 우주 발사체 ‘누리호’가 오후 5시에 발사됐다. 누리호는 각 단의 페어링 분리, 위성 모사체 분리 등의 모든 비행 절차를 마쳤으나 마지막 3단에 장착된 7톤급 액체엔진이 521초 동안 연소돼야 하는데 475초로 조기 종료되며 지구 저궤도에 안착하지 못했다. 누리호는 우리나라 기업 300여 곳이 참여하고 정부가 약 2조 원을 지원하여 만든 발사체이며, 우리나라는 세계 7번째로 자체 기술력으로 중대형 우주 발사체를 개발한 국가로 반열에 올랐다. 비록 지구 저궤도인 고도 700km에 진입은 못했지만 세계적으로 우주 발사체가 첫 발사에서 성공할 확률은 30%를 넘지 못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성과는 상당하며 우리나라 기술 수준도 상향됐다고 과학계에서 평가하고 있다. 네티즌들은 "자체 기술로 이 정도면 대단하다고 생각함",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죠. 멋있습니다!"등의 긍정적인 반응이 공유되고 있다.

 

4. 올 가을 첫 영하권 Buzz 43,611

 

지난 16일부터 기온이 일요일 전날 대비 기온이 10도 이상 큰 폭으로 떨어져 올 가을 첫 영하권을 보였다. 일요일인 17일 서울 아침 온도는 1도로 10월 중순 기준 64년 만에 가장 낮은 기온을 보였으며, 서울 포함한 내륙 대부분에도 체감 온도가 0도 이하로 내려가 다른 지역에도 첫얼음이 얼고 첫서리가 내렸다. 기상청은 “북쪽 기압골이 빠져나간 뒤 시베리아 중심을 두고 있는 매우 찬 공기가 들어오면서 급격한 한파가 나타난 것”이라고 전하며, 이례적인 추위에 농작물 냉해 피해에 대해 사전대비를 당부했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너무 추워서 겨울 옷 꺼내 입었다 ㅠㅠ”, “가을 즐기지도 못했는데.. 겨울된거냐ㄷㄷㅠㅠ”등의 반응이 공유되고 있으며, 기상청은 당분간 가을 추위가 계속될 것이라고 예상하며 건강관리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5. 남욱 변호사 귀국 Buzz 39,507

 

대장동 특혜 의혹에서 핵심 인물 중 한 명인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가 18일 귀국 후 검찰에 압송됐다. 남 변호사는 2009년부터 성남시 대장동 개발에 관여했던 인물로 지난 2014년 공영개발로 추진되던 대장동 사업이 이재명 성남시장에 의해 민관 합동개발로 바뀌자 화천 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등과 사업에 참여하여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몫으로 배당금 1천7억 원을 챙겼으며 2015년에 대장동 개발 로비 의혹으로 구속된 바 있지만 1심과 2심에서 무죄를 받았다. 검찰은 남 변호사를 상대로 천화동인 1호 실소유주 의혹, 정관계 로비 등 대장동 개발을 둘러싼 배임 혐의에 맞춰 조사한 것으로 보이며 조만간 김만배 씨와 남 변호사를 불러 추가 조사와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아니 특검 가라고! 계속 풀어주고 조사하고 하면 그게 되겠음?”, “구속해야 할 사람들은 다 불구속이네..”등의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6. 국민의힘 윤석열 전 검찰총장,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 Buzz 29,831

 

19일, 국민의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부산 해운대갑 당원협의회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을 옹호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그야말로 정치는 잘했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많다. 호남 분들도 그런 얘기하시는 분들이 꽤 있다"라고 발언했다. 해당 발언이 논란되자 20일 윤 전 총장은 “대통령이 되면 각 분야 전문가 등 인재를 적재적소에 기용해서 제 역량을 발휘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라고 해명했으나 논란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부정률은 66%로, ‘망언’, ‘군사쿠데타’, ‘광주’, ‘역사’, ‘찬양’ 등이 상위권에 도출됐으며, 국민의힘 당내에서 여권 공세의 빌미를 제공한 것은 물론 당 차원의 호남 동행에도 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하고 있다.

 

7. ‘오징어 게임’에 이어 ‘마이 네임’ 인기 Buzz 25,616

 

지난 20일(현지시간), 글로벌 OTT 콘텐츠 순위 집계 사이트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배우 한소희, 안보현 주연의 넷플릭스 신작 ‘마이 네임’이 559점을 기록하며 전 세계 랭킹 3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했고, 미국에서는 6위를 기록하며 서비스되는 모든 국가의 톱 10 안에 이름을 올리는 데 성공했다. ‘마이 네임’은 주인공이 아버지를 죽인 범인을 찾기 위해 조직에 들어가 경찰에 잠입한 후 복수를 그려낸 넷플릭스 드라마로 공개된 직후부터 10위권 순위에 진입하며 흥행을 예고했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와 연기 대박이더라 기대 안 했는데 너무 재밌었음”, “오징어 게임이 세서 재미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요즘 한국 드라마 미친 거 같음!!” 등의 반응이 게시되고 있으며, 다음 달 19일 공개 예정인 ‘지옥’이 ‘마이 네임’의 기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8.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Buzz 16,393

 

지난 19일,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번에 발사된 미사일이 노동당 창건 76주년 기념 국방발전 전람회에서 처음 공개한 ‘미니 SLBM’일 가능성이 제기돼 주목되고 있으며, 미사일 발사에 대해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미사일 발사에 대해 규탄한다고 밝혔다. 또한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 국제사회에 위협이 된다”라고 덧붙이며 “추가 도발을 자제하고 실직적인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강조했다. 하지만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SLBM 발사는 시험 발사일 뿐 미국을 겨냥한 것 아니니 근심하거나 고민할 필요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한 연관어로 ‘종국’, ‘한반도’, ‘선언’, ‘신형’, ‘무기’ 등이 상위권에 도출됐으며, 미국은 북한에 조건 없는 대화를 직접 제의했다고 밝혔다.

 

9.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총파업대회 강행 Buzz 13,697

 

지난 20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전국에서 '10·20 대규모 불법집회'를 강행하여 논란을 빚고 있다. 오후 1시 30분부터 서울 곳곳에서 서대문역 사거리를 향해 행진하여 지하철역 주요 입구가 폐쇄되고 열차가 무정차 통과하는 등 교통 혼잡이 빚어졌으며 서울 외에도 충북, 대전, 충남, 전북, 광주 등 전국 13곳에서 총파업대회가 동시다발적으로 열린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은 비정규직 철폐 및 노동법 전면 개정, 코로나19 재난 시기 일자리 보장, 국방예산 삭감 및 주택ㆍ의료ㆍ교육ㆍ돌봄 공공성 강화를 위해 파업을 강행하고 있으며 다음 달 13일 전국 노동자대회를 예고했다. 이에 대해 경찰은 집회에 참석한 민주노총 조합원 10여 명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으며 집시법 위반, 일반 교통방해, 감염볌 예방법 위반 등의 혐의를 적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 상황에 대한 연관어로 ‘집회’, ‘노조’, ‘비정규직’, ‘불법’, ‘위반’ 등이 상위에 도출됐다.

 

10. 얀센 백신, 부스터 샷 승인 Buzz 10,875

 

최근 미국 식품의약군(FDA)가 얀센 백신의 부스터 샷을 추가 승인했다. 이는 미국 내 감염병 전문가들이 델타 바이러스가 확산하는 기간동안 백신의 효능이 감소했다는 연구결과가 밝혀졌는데, 모더나는 92%에서 64%, 화이자는 91%에서 50%로 낮아졌고 얀센 백신은 88%에서 3%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 홍정익 예방접종 관리팀장은 우리나라는 얀센 부스터 샷에 대해 검토 중에 있으며 교차접종 여부와 접종 간격 등 세부 실시 계획에 대해 미국 FDA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와 예방접종 전문위원회 등의 심의를 거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얀센 부스터 샷’에 대한 연관어로 ‘FDA’, ‘권고’, ‘면역’, ‘6개월’, ‘변이’ 등이 상위에 도출됐다.

0
  • 기사입력 2021년10월23일 00시19분
  • 검색어 태그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