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이슈 TOP 10'은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주)타파크로스(TAPACROSS)가 매주 조사해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빅데이터로 본 세상] 쿠팡 탈퇴·불매 운동 확산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1년06월26일 11시03분

메타정보

  • 0

본문

45beefbdf9868969343e6f9186821b8a_1624672
주간 이슈 TOP 10 (6월 4주차) (20210619-20210625)

 

1. 쿠팡 탈퇴·불매 운동 확산 Buzz 83,469

 

온라인상에선 ‘쿠팡 탈퇴 및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최근 덕평 물류센터 화재 당시 늦장 대응과 및 욱일기 관련 제품 판매, 쿠팡 물류센터 노동자들의 근로환경 문제 등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현재 쿠팡은 욱일기 관련 상품 삭제 및 화재진압 과정에서 순직하신 소방령의 유가족들을 평생 지원하겠다고 밝혔으나, 덕평물류센터 화재 당일 김범석 창업자의 이사회 의장직 사임한 것이 밝혀지며 ‘중대재해처벌법’ 적용받지 않기 위해 모든 직에서 사퇴했다는 여론이 나와 거센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현재 ‘쿠팡’에 대한 연관어로는 ‘불매’, ‘노동자’, ‘논란’, ‘과로’, ‘비열’ 등 단어들이 상위에 차지하고 있으며 SNS상에선 쿠팡 탈퇴하는 방법과 쿠팡 ‘로켓와우’ 배송을 대체할 쇼핑몰 리스트가 공유되고 있다.

 

2. 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선 출마 공식 선언 Buzz 48,008

 

오는 29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다고 밝혔다. 최근 윤 전 총장의 각종 의혹이 담긴 ‘윤석열 X파일’의 실체에 대해 정치권의 공방이 거세지는 가운데, 검찰이 윤석열 전 총장의 부인 김건희 씨와 장모 최 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를 조작한 정황이 발견되었다는 기사가 다시 한번 논란이 됐다. 윤 전 총장은 X파일에 대하여 ‘출처 불명 괴문서’로 규정했고, 주가조작 관여 의혹에 관련해선 장모 최 씨가 즉각적으로 “허위사실 유포에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라며 반박했다. 대선을 앞둔 민감한 시기에 여러 의혹이 발생했기에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는 자리에서 기자들의 질의응답을 통해 이에 관한 질문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여 모든 의혹을 밝힐 것으로 예상한다. 윤석열 전 총장에 대하여 ‘의혹’, ‘논란’, ‘국민’, ‘야권’ 등이 상위에 꼽혔다.

 

3. 조선일보, 성매매 기사에 조국 전 장관 부녀 삽화 사용 논란 Buzz 36,688

 

지난 21일, 조선일보가 성매매 판결 사건 기사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녀 일러스트 삽화를 사용하여 논란이 되고 있다. 문제는 조 전 장관과 연관 없는 성매매가 언급되는 기사에 조 전 장관 부녀를 그린 그림을 삽입하여 사진 속 여성이 ‘성매매 여성’으로 인식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조 전 장관은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분노를 드러냈고, 조선일보는 이에 대해 사과하며 그림을 교체하였으나, LA판에는 해당 그림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어 조 전 장관은 민형사상 모든 책임을 묻겠다고 전했다. 미국에서 소송할 경우 한화로 1,140억 원에 이르는 소송도 제기 할 수 있어 이에 네티즌들은 “저건 좀 아니지! 소송 꼭 하시길”, “무조건 미국법원에 소송 하시길..” 등 조선일보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4. 전세계 ‘델타 플러스 변이바이러스’ 확산 우려 Buzz 21,437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델타 변이 바이러스(이하 델타 변이)보다 전염력이 더 강한 델타 플러스 변이 바이러스(이하 델타 플러스 변이)가 확산되며 전 세계에 비상이 걸렸다. 인도 보건 당국은 델타 플러스 변이를 ‘관심 변이’에서 ‘우려 변이’로 격상시켰는데, 이는 델타 플러스 변이가 기존 델타 변이보다 더 높은 감염 전파력, 중증 진행유발, 백신 및 치료제 등 항체 회피 가능성이 판단 기준이 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보건 전문가들은 올가을에는 전 세계 80여 개국에서 발생하는 신규코로나 감염자의 90%는 델타 플러스 변이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며 새로운 팬데믹이 시작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국내 네티즌들은 델타 플러스 변이 확산에 대한 우려 글과 함께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백신 접종을 마쳐야 한다는 글이 게시되고 있다.

 

5. 아동 성착취물 제작·유포자 최찬욱 신상 공개 Buzz 20,599

 

미성년자 성추행 및 성 착취물을 제작하고 유포한 혐의를 받은 최찬욱의 신상이 공개되었다. 최 씨는 2016년 5월부터 최근까지 SNS에서 알게 된 남자아이들을 대상으로 성 착취물을 제작하고 온라인에 있는 미성년자 음란물을 다운받아 보관한 혐의 등으로 구속됐었다. 경찰에 따르면 최 씨가 보관했던 성 착취물은 약 7,000여 개로 일부는 온라인상에 직접 유포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최 씨는 미성년자 3명을 만나 강제로 성추행하고 유사 강간을 한 것으로 드러나 세간의 분노를 사고 있다. 최 씨는 24일 얼굴을 공개하며 “피해자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하다. 선처를 바라는 것은 아니다”고 말하며 “더 심해지기 전 구해주셔서 감사하다”고 했다. 이 사건에 대하여 “미성년 성범죄 강하게 처벌합시다”, “구해주셔서 감사하다?? 뻔뻔하다 진짜” 등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6.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에 대한 병역 논란 Buzz 14,071

 

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가 ‘병역 특혜 의혹’에 대해 당시 지원서를 공개하며 해당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지난 2010년 이 대표가 산업기능 요원 복무 당시 해당 자격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정부 지원 연수생으로 합격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논란이 지속되자 당시 국가산업연수생 선발위원장이 “SW 마에스트로 과정은 현업 종사자를 제외하고 제한 없이 지원할 수 있었고, 산업기능요원은 현업 종사자가 아닌 것으로 판단한다는 정부 측 지침이 있었다”며 민주당 주장을 반박하며 모든 의혹을 일축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최고위원은 “선발위원장의 말에 따라 정부 지침에 따라 선발된 것이라면 이준석 대표만을 위한 지침이며 그것이 특혜”라고 밝히며 “이 대표가 공개한 지원서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이 대표의 진솔한 해명을 기다린다”고 전했다. 

 

7. 96년생, 최연소 청와대 청년비서관 박성민 내정 Buzz 11,310

 

지난 21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청년비서관에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박성민을 내정했다. 박성민 청년비서관은 1996년생으로 올해 25세로 문재인 정부 최연소 청와대 비서관이다. 박 비서관 임명 이후 정치권 안팎에선 ‘부적절한 인사’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데, 국민의힘은 “일반적인 청년의 경우 바늘구멍 같은 행정고시를 통과한다 한들 정년퇴직 전까지 1급을 달기도 어려운 마당에, 보여주기식 낙하산 인사로 상대적 박탈감만 불러왔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은 “박 비서관은 오직 실력만으로 선발되는 청년대변인 공모에서도 선발된 우수한 사람”이라고 말하며 그를 옹호했지만, 논란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국내 네티즌들 사이에선 “이런 게 청년들이 분노하는 혜택이라고요”, “하루아침에 1급 공무원이 된 게 공정한 건가? 이건 무임승차지”등의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8. 5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안 검토 Buzz 11,188

 

24일,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5차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소득 하위 80%에 지급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전 국민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정부는 재정 건전성을 이유로 반대의견을 제시했다. 이후 민주당은 지원금 대상을 소득 하위 80%로 한정하는 대신 지급액을 늘리고, 신용카드 사용액 10%를 포인트로 돌려주는 캐시백 한도를 늘려 간접 지원 효과를 늘리자는 대안을 제시하며 재난 지원금 대상 비율을 최대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연관어로 ‘혜택’, ‘좋다’, ‘회복’, ‘안정’, ‘맞춤형’ 등의 단어들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고, 지급 대상을 선별과정에서 경제적 약자를 보호할 새로운 방안이 나오길 기대하는 담론이 형성되고 있다.

 

9. 문준용, 정부지원금 지급 논란 Buzz 7,368 

 

문재인 대통령 아들 미디어아트 작가 문중용씨가 정부지원금을 또 받게 돼 논란이 일고 있다. 문씨는 지난해 코로나19 관련 피해 긴급 예술지원을 신청하여 서울시에서 1400만원의 지원금을 받아 논란이 일어나는데, 이번에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업에서 6900만원 지원을 받게 되며 비판을 받고 있다. 배현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이를 두고 청와대의 입장을 요구하며 “대통령 아들에 불이익을 바라는 건 아니지만 특혜를 받은 것은 아닌지 문화체육관광부 상임위에서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준용’씨에 대한 연관어로는 ‘특혜’, ‘논란’, ‘의혹’, ‘공정’, ‘역차별’ 등이 상위에 도출됐다.

 

10. 쿠팡이츠, 새우튀김 환불 갑질 사건 Buzz 7,229

 

쿠팡이츠로 음식을 주문했던 소비자의 무리한 환불 요구와 막말, 그 후 이어진 쿠팡이츠의 환불 관련 압박 전화를 받던 점주 A 씨가 사망하면서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사건의 전말은 고객 B 씨가 전날 주문했던 새우튀김 3개 중 1개의 색깔이 이상하다며 1개 값 2천 원을 요구하면서 시작되었다. 고객은 환불 이후에도 쿠팡이츠 본사를 통해 시킨 음식 전부를 환불해 달라고 요구했으며, 앱 리뷰에는 '개념 없는 사장'이라는 댓글과 함께 별점 1점을 달았다. 이후 쿠팡이츠는 점주 A 씨에게 동일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해달라는 전화를 수차례 하였다. A 씨는 쿠팡이츠 전화를 받다가 뇌출혈로 쓰러져 사망하였다. 이 사건에 대해 부정은 84%로 쿠팡이츠의 부적절한 대응과 고객 갑질에 대해 비판이 쏟아졌고, 강지환 대표이사는 사과의 뜻을 밝히며 점주 보호 전담조직을 만들어 재발을 방지하겠다고 밝혔다.

0
  • 기사입력 2021년06월26일 11시03분
  • 검색어 태그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