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이슈 TOP 10'은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주)타파크로스(TAPACROSS)가 매주 조사해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빅데이터로 본 세상] 숨진 한강 의대생 관련 추가 자료 확보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1년05월15일 16시04분

메타정보

  • 0

본문

44d0d3f67a8be456b5d21b60f1257de1_1621061
주간 이슈 TOP 10 (5월 2주차) (20210508-20210514)

 

1. 숨진 한강 의대생 관련 추가 자료 확보 Buzz 40,480

 

지난 4월 실종됐던 의대생 손정민씨가 숨진 것과 관련해 함께 있던 친구 A씨가 5월 10일 10시간동안 참고인으로 조사를 받았다. 이후 목격자들의 증언이 추가돼 세간의 관심을 샀는데, 손 씨가 자고 있었고 A씨가 그를 깨우고 있었다는 공통된 증언이 나왔다. 그 이후 발견된 CCTV에서 A씨가 누군가를 찾고 있는 듯한 모습과, A씨의 부모로 추정되는 사람들 앞에서 무릎을 꿇는 듯한 모습이 찍혀 의구심을 사기도 했다. 13일 손 씨의 사인이 익사로 추정된다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부검 감정 결과가 나왔으나 경찰은 결과와 관계없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수사를 이어갈 예정이라 밝혔다. 이에 대해 네티즌은 “친구조사가 너무 늦었네..”,”아니 친구 부모도 조사하라고!!”,”심증만 있고 물증이 없으니 답답하네” 등 의견을 표출했다.

 

2. 미얀마 쿠데타 100일 Buzz 21,732

 

11일 기준 미얀마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켜 권력을 장악한 지 100일이 되며 세계인들의 관심이 모아졌다. 무자비한 유혈 탄압 속에서도 시민들은 모든 파업에 동참해가며 민주화에 대한 열망을 키우고 있으나 군부는 여전히 이를 진압하기 위해 독립 언론을 봉쇄했고 살상력이 큰 무기까지 동원하여 대규모 시위를 통제하고 있다. 이로 인해 780명 이상의 시위대, 시민들이 희생됐고, 현재까지 약 5,000명정도가 체포되었으며 인권탄압이 지속되고 있다. 소수민족 단체가 시민들의 저항 운동을 지지하며 싸우고 있으나 이에 대응해 군부는 군용기까지 갖춰 무장한 상황이다. 미얀마 전문가인 리처드 호시는 “현재 미얀마는 대화와 타협의 공간은 거의 없다”고 전망함에 따라 깊은 우려가 나타나고 있다.

 

3. 문재인 대통령 4주년 특별 연설 Buzz 19,659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진행해 이목을 끌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위기 극복을 넘어 새 미래를 만들어 가는 것이 우리 정부의 남은 과제”라고 밝히며 임기 말 국정 방향성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가 11년만에 4% 이상의 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정부 역량을 총동원하여 민간의 활력을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더불어 재난 상황에서 필수 업종 종사자의 범위를 지정하여 보호 대책을 시행할 수 있도록 권익 보호를 위해 법 시행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동물 진료분류체계 표준화, 산재사고 줄이기, 일자리 회복 등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여 강력하게 대책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 연설 관련 긍정률은 80%, 부정률은 20%이다.

 

4. 대선 경선 연기론 Buzz 16,489

 

22년 예정돼 있는 20대 대통령 선거를 10개월 앞두고 집권당인 더불어 민주당내에서 대선 예비후보 경선 시기가 화두에 올랐다. 예정돼 있던 경선을 연기하자는 주장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에게 정치 일정을 치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이유에서이다. 이낙연 전 더불어 민주당 대표는 “당이 빠른 시일 내 정리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으며, 이재명 경기지사는 “원칙대로 하면 조용하고 합당하다”고 말했다. 대다수의 의원들은 경선 연기론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이지만 일각에서는 후보 선출 시기가 당선 결과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는 주장도 있어 향후 어떠한 결정이 내려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5. 300KG 컨테이너에 깔린 대학생 사건 Buzz 15,246

 

4월 22일 평택항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다 300kg에 달하는 컨테이너 날개에 깔려 숨진 고 이선호 씨에 대한 추모 글이 뒤늦게 알려지며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1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글에서는 숨진 이 씨가 안전관리자 및 책임자 없이 근무했다는 점, 구조물의 노후와, 초동 대응 미흡 등을 꼽으며 정부의 책임 있는 사과와 안전관리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유족들 또한 현장에 신호수조차 없었음을 밝히며 최소한의 안전수칙만 지켰어도 사고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 주장했다. 한편 해당 사건은 한강에서 숨진 의대생 손 씨의 사건과 비교 되며 같은 대학생이 사망한 사건이더라도 사회 계층에 따라 언론의 관심이 달라지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 또한 나타나며 주목받고 있다. 

 

6.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테슬라 차량 구매 중단 Buzz 10,629

 

테슬라 최고경영자인 일론 머스크가 12일 트위터에서 비트코인을 사용한 테슬라 차량의 구매 결제 허용을 중단한다고 밝혀 이목이 집중됐다. 그는 중단 이유에 대해, 비트코인 채굴 시 컴퓨터가 대량으로 가동돼 전기가 많이 필요하며 이로 인해 화석 연료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배경으로 밝혔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도지코인을 띄우기 위한 일론 머스크의 속셈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11일 일론 머스크는 개인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가 도지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허용하길 원하는지에 대한 온라인 투표를 진행했고, 그 다음날 비트코인 결제를 중단한다는 폭탄선언을 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그의 결정에 비트코인은 7%이상 급락하게 되었고, 도지코인은 20%이상 폭등하였다. 위 상황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는 ‘급락’, ‘사기꾼’, ‘곤두박질’, ‘우려’, ‘악영향’ 등의 부정적인 연관어가 다수 추출되었다.

 

7. 정인이 양부모 1심 선고 공판 Buzz 9,190

 

14일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생후 16개월 된 정인이를 학대한 끝에 숨지게 한 혐의로 기소된 정인이 양부모에 대한 1심 선고 공판이 열렸다. 아침부터 대한아동학대방지협회 단체 소속 회원들 250명이 법원 앞에 모여 정인이 양부모를 규탄하는 시위가 벌어졌고, 아동 학대 범죄에 대해 엄중한 처벌을 내릴 것을 강력히 주장했다. 앞서 검찰은 양모에게 사형을 구형했는데, 구형 이후 양모는 반성문을 수 차례 제출하며 형량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법조계에서는 이들에게 중형이 내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커뮤니티 한 네티즌은 "사람같지 않는 행동까지 하며 인간이길 포기한 썅x에게 사형이 선고되지가 않아 너무 화가 나고 분노를 감출 수가 없네요"라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8. 전두환 전 대통령 항소심 첫 재판 불출석 Buzz 5,381

 

전두환 전 대통령이 10일 광주에서 열린 유공자 명예 훼손 혐의 관련 첫 항소심 재판에 불출석했다. 앞서 전씨는 5∙18 민주화 운동 당시 계엄군 헬기 사격을 증언한 고 조비오 신부를 본인의 저서에서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로 비난한 혐의로 2018년 5월에 기소된 바 있다. 이에 대해 1심 재판부는 지난해 전씨에게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으나 불복해 항소했다. 전씨 측은 이날 재판에서 “형사소송법 365조 법리 검토 결과 항소심에서는 피고인이 불출석한 상태로 재판을 진행할 수 있다고 해석했다” 주장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전시 측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고 재판 일정을 2주 뒤로 연기함에 따라 전씨의 항소심 재판은 오는 24일 재개될 예정이다. 온라인상에서는 이와 관련해 사법제도를 농락하고 있다는 날 선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9. 중국 로켓 잔해, 미∙중 갈등으로까지 확장 Buzz 4,575

 

중국 우주 발사체 ‘창정-5B호’의 로켓 잔해가 지구에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전 세계가 불안에 휩싸였다. 이와 관련해 4일 미 항공우주국(NASA)의 행정관 빌 넬슨은 "중국이 우주 쓰레기 관련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비판하였다. 그러나 중국은 "로켓 잔해가 지구로 돌아오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며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다행히 창정-5B호 잔해는 9일 오전 대기권에 진입하면서 거의 소멸되었고 일부는 인도양 몰디브 인근에 떨어져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중국이 우주 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미국이 위협을 느끼는 상황에서 금번 사건은 양 국가 간 갈등에 불씨를 지핀 것으로 풀이된다. 국내 온라인상에서는 로켓 잔해가 한반도에 떨어지는 날벼락은 피했으나 중국이 무책임하다는 비판과 인도양에 떨어진 잔해를 어떻게 회수할 것인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10. 도쿄올림픽 취소 국제청원 등장 Buzz 4,111

 

일본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6,000명을 넘어서며 불안감이 증폭되자 일본 시민들 사이에서 도쿄올림픽 개최를 반대하는 움직임이 거세게 나타나고 있다. 9일 신주쿠 국립경기장 인근에서는 ‘올림픽보다 목숨을 지켜라’, ‘성화 봉송 중단’ 등이 적힌 팻말을 든 시민단체 관계자 등 1,000여명이 도쿄올림픽 개최 반대 시위를 진행했다. 또한 국제 온라인 청원 사이트 '체인지닷오알지'에서도 도쿄올림픽 중단을 촉구하는 청원이 올라와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다. '생명을 지키기 위한 도쿄 올림픽 취소 요구'라는 제목의 국제 청원은 9일만에 35만명의 서명을 받으며 화제가 됐다. 이와 관련된 국내 온라인상 상위 연관어는 '일본', '코로나19', '국제', '확진자', '감염' 등이 추출되며 일본 코로나19 확산과 도쿄올림픽 관련 국제 사회의 대응에 관심이 높게 형성되고 있다.  

0
  • 기사입력 2021년05월15일 16시04분
  • 검색어 태그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