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이슈 TOP 10'은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주)타파크로스(TAPACROSS)가 매주 조사해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빅데이터로 본 세상] 가상화폐 대폭락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1년04월25일 07시50분

메타정보

  • 0

본문

05832304e6412b2e006c98fb53621a42_1619304
주간 이슈 TOP 10 (43주차) (20210417-20210423)


 

1.     가상화폐 대폭락 Buzz 46,539

 

최근 가상화폐 (코인)의 폭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23일 기준 비트코인은 8%이상 폭락했다. 또한 한 때 43%의 상승률을 기록해 반등에 성공하며 이목을 집중시켰던 도지코인 또한 17%이상 하락했다. 이렇듯 코인 시장이 갑작스럽게 폭락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각국 정부에서 규제를 강화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기 때문이라는 해석이다. 18일 터키와 인도 당국은 가상화폐 거래를 규제할 것이라 전했다. 또한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22일 소득이 100만달러를 초과하는 자국 국민에게 자본이득세율을 현행 20%에서 39.6%로 상향할 방침을 발표해 폭락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온라인상에서는 "비트코인 5천선 깨졌다는데 한강 가는 사람 많아지겠다", "조심하세요.. 전세계 코인규제 터키는 막아버렸고 미국은 막아버릴순 없으니 코인으로 번 돈 50% 80% 세금부과" 등 가상화폐 관련 악재에 대한 담론이 공유됐다.


2.     이스라엘, 백신 접종으로 집단면역 근접 Buzz 26,038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화이자모더나 백신 접종에 나섰던 이스라엘은 18일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였다. 이스라엘은 지난해 초기 방역 대응 실패로 감염자와 사망자가 쏟아져 나와 지금까지 3차례에 걸쳐 단계적 봉쇄를 해왔고 올해 4번째 봉쇄 완화조치를 실행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스라엘 정부는 국민의 약 50%에게 2회 백신 투여를 완료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집단면역에 근접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이스라엘은 모더나와 내년 3차 접종, 이른바부스터 샷’ (추가접종)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였다. 국내에서는 집단면역에 근접한 이스라엘을 부러워하며 적극적으로 백신 접종을 하자는 여론이 형성되기도 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스라엘의 확진율이 한국의 42배라는 점을 언급하며 집단 면역이 단순히 백신 효과만으로 발생한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3.     일일 신규 확진자 800명 육박 Buzz 17,405

 

국내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800명에 육박하며 하루 확진자 수가 1천명대 이상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확진자가 전국에서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방역 당국의 추적 또한 어렵다. 확산세가 거세지면서 위중증 환자의 수도 다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라힌 상황에 대해 정부는 의료 여력이 충분해 거리두기 단계 격상 없이도 관리가 가능하다는 입장이지만, 현재의 확산세를 꺾을 묘책은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내달 2일까지 현행 거리두기 단계를 유지하기로 했으나 확산세가 거센 일부 지방의 경우 자체적으로 1.5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하고 있다. 네티즌들은그냥 2.5단계해요.. 지겹네 진짜”,”지키는 사람 있으면 뭐해 안 지키는 사람이 이렇게 많은데.. 에휴 마스크 계속 쓰겠네등 잠잠해지지 않는 코로나19 확산세에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4.     더불어민주당, 종합부동산세·재산세 완화 검토 Buzz 13,447

 

더불어민주당이 보유세 완화를 포함한 부동산 정책 전반에 대해 대대적인 검토에 들어갔다. 우선적인 검토 대상은 종합부동산세와 재산세 완화이다. 현재까지 집값 안정화 대책으로 세제 부담을 증가시키는 정책을 펼쳐온 민주당에서 세제 완화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지난 4월 보궐선거의 참패가 영향이 크다는 해석이다. 현재 민주당 측에서 검토하고 있는 정책은 주택 가격 상위 1~2%에 해당하는 소유자에 대해서만 종부세를 매기고, 재산세 감면 상한을 현행 6억원에서 9억 원으로 올리는 방안이다. 그러나 정부 목적과 결이 다른 부동산 정책에 민주당 내부에서도 찬반 의견이 나뉘고 있다. 박주민 의원은부동산 정책에 변화가 필요하지만 방향성까지 잃어선 안된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표출하기도 했다. 민주당의 추진하는 종합부동산세 및 재산세 완화 정책과 관련해 온라인상 긍정률은 45%, 부정률은 55%이다.


5.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국내 규탄 시위 buzz 13,369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시위가 국내 곳곳에서 잇따르고 있다. 부산에서는 청년 학생회가 일본총영사관 앞에서 농성을 벌이다 경찰과 충돌을 빚기도 했다. 또한 대구 달서구의회도 임시회를 열고 결의문을 통해우리국민, 전 인류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일본정부는 오염수 방류 중단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뜻을 전했다. 이 외에도 울산, 여수 등 일본과 근접한 지역에서 다수의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한편 일본에서도 정부와 국민 사이의 갈등도 심화되고 있는데 특히 후쿠시마현 등 어업종사자들이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후쿠시마현 농어업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은지역주민이나 어업종사자 합의를 얻지 않으면 방류 결정을 하지 않는다고 약속해놓고 지켜지지 않았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후쿠시마 원전수에 대한 연관어로는오염’, ’우려’, ’심각한’, ’항의등 부정적 단어들이 상위 추출됐다.


6.     다시 떠오른 대통령 사면론 buzz 11,847

 

20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은 잘못됐다고 주장해 당 내부에서 내홍이 발생했다. 서 의원은많은 국민은 탄핵이 잘못됐다고 믿고 있고, 탄핵당할 만큼 위법한 짓을 저질렀는지 저로써는 이해하기 힘들다라며 주장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23일 국민의힘 청년문제 연구소요즘것들연구소 "박 전 대통령의 헌법위반과 국정농단은 탄핵과 사법적 심판을 받은 일"이라며 "탄핵 ·부정은 법치 부정이다. 우리 당의 길이 아니다"라고 반대되는 입장을 발표했다. 4·7 재보궐선거의 승리로 국민의힘의 입지가 강해진 지 얼마 되지 않아 민감한 사안으로 당 내부의 균열이 생기는 것에 대해 지도부도 난감해하는 상황이다. 전 대통령 사면론과 관련해 온라인상 긍정률은 38. %, 부정률은 62%로 아직은 이르다는 의견이 다수이다.


7.     더불어민주당, '남녀평등복무제' 제안 Buzz 9,036


18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모병제를 도입하고, 징병제 대신 남녀 불문 40일에서 100일 정도의 의무 군사훈련을 받도록 하는 '남녀평등복무제'를 제안해 이슈가 됐다. 여당에서 '군대'라는 민감한 사안을 공약으로 내세운 것은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영향인 것으로 풀이된다. 금번 보궐선거로 가장 뜨거운 감자로 올라선 것이 '이대남'으로 불리는 20대 남성 유권자의 표심이다. 20대 남성들의 72.5%는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에게 투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이은 성추행 및 성폭행 사건으로 민주당을 향한 여성 유권자들의 마음이 떠나는 상황에서 20대 남성들의 표심을 얻고자 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여당의 행보에 대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실현 가능성 없는 입술 서비스로 2030 표나 좀 얻어보겠다는 포퓰리즘. 나름 진보적이라고 안티 페미니즘의 복용량을 적절히 조절해 내놓은 제안"이라고 비판했다.


8.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V' 도입 논의 Buzz 87,80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의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의 도입 가능성을 점검하라고 지시해 이슈가 됐다. 백신 품귀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백신 다양성 확보를 위한 조치인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스푸트니크V는 임상3상을 거치지 않고 제조 과정을 공개하지 않아 논란이 된 바 있다. 그러나 이후 임상 결과에서 백신을 2회 투여 받은 사람에게서 91.6%의 예방 효과가 있는 것이 보고돼 관심을 얻었다. 정치권에서는 스푸트니크V 도입에 대해 의견이 양분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은 22"급하다고 안전성이 제대로 점검되지 않고 가능성이 어떨지도 모르는 이야기를 정책담당자들이 함부로 뱉는 것이 오히려 혼란의 원인"이라 말했다. 반면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백신의 안전성만 검증되면 논란이 되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보다 훨씬 더 쉽게 도()에서 빠르게 접종할 수도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9.     배우 김부선, 이재명 지사에 손해배상 청구 Buzz 8,330

 

배우 김부선 씨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청구한 3억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의 첫 변론 기일이 21일 열렸다. 앞서 김씨는 2016년 본인의 옛 정치인 애인으로서 이 지사의 이름을 직접적으로 언급했으며, 2018년부터는 그와의 불륜 사실을 언론에 적극적으로 알린 바 있다. 김 씨는 이 지사를 2007년에 처음 만나 15개월에 걸쳐 불륜 관계를 유지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 지사는 "양육비 문제를 상담한 일이 있다. 그거 때문에 집회 현장에서 몇 차례 우연히 만난 게 전부"라고 부인했다. 김 씨는 이 지사가 자신을 허언증 환자로 몰았다며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으며 "부당한 일을 돈으로라도 보상받게 해달라"고 밝혔다. 해당 스캔들 관련 온라인상 부정률은 68%이다.


10.  이현배 사망으로 DJ DOC 갈등 점화 Buzz 7,695

 

DJ DOC 소속 가수 이하늘 씨의 동생이자 그룹 45RPM 멤버인 랩퍼 이현배 씨가 17일 제주 서귀포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형인 이하늘 씨는 1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에서이현배 사망은 김창열 때문이라고 주장해 파장이 일었다. 이 씨의 주장에 따르면 DJ DOC 멤버 김 씨는 제주도 펜션 사업을 먼저 제안했고, 이현배 씨는 전 재산을 투자해 제주도로 내려갔다. 또한 이현배 씨는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고 돈을 아끼기 위해 직접 돌을 나르며 인테리어를 하는 등 갖은 고생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투자금을 줘야 할 김 씨는 갑작스럽게 발을 뺐고 이현배 씨는 생활고에 시달리다 배달 아르바이트 도중 교통사고를 당했다. 그후 MRI도 찍지 못한 채 퇴원해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러한 소식에 온라인상에서는 고 이현배 씨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하고 김창렬씨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거세게 나타났다.

0
  • 기사입력 2021년04월25일 07시50분
  • 검색어 태그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