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에서는 연구진의 논문 및 자료와 함께 연구원 주최 세미나의 주제발표 및 토론내용 등을 PDF 파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활성화 전략 연구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2년05월27일 13시04분

메타정보

  • 0

본문

▲과제책임자 :  이승환 SPRi 책임연구원

▲참여연구원 :  한상열 SPRi 선임연구원

 

1. 메타버스가 미래의 산업과 사회를 견인할 혁신의 동력으로 주목받으면서, 메타버스 생태계 활성화 방안이 중요한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플랫폼, 디지털 휴먼, 사회혁신의 관점에서 주요 사례와 이슈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2.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 분석결과 다양한 분야의 플랫폼들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으며, 향후 출시를 준비 중인 플랫폼을 고려하면 경쟁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플랫폼, 하드웨어, 타 플랫폼과의 연동, 다양한 플랫폼 사용자 유입 등 전반적인 측면에서 모두 역량을 보유한 기업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로블록스였다. 또한, B2B 특화 분야에서는 엔비디아가 높은 역량을 가지고 있어 향후 메타버스 사업추진에 귀추가 주목된다. 

 

3. 분석 플랫폼들 대부분이 더 큰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IP, 타 플랫폼과의 협력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협력과 경쟁이 공존하는 코피티션 양상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또한, 대부분의 경쟁력있는 메타버스 플랫폼들이 글로벌 기업이라는 점에서 국내 기업들이 메타버스 플랫폼 역량 확보가 시급하다. 

 

4. 이에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을 지원하는 개방형 플랫폼 정책방안과 다양한 산업과 사회분야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수익모델 발굴 등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5. 디지털 휴먼 관련 기술과 주요 도입 사례 분석 결과, 디지털 휴먼 제작 기술진보가 가속화되고 적용 분야가 넓어짐에 따라 변화하는 환경과 시장에 따라 기업과 정부의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 기업은 디지털 휴먼을 활용한 고객 서비스 혁신, 생산성 향상 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서비스 혁신을 위해 디지털 휴먼을 활용하여 비용을 절감하면서 차별화된 마케팅 메시지 전달 및 일관된 이미지 관리가 가능하고, 몰입감과 상호작용이 향상된 메타버스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또한, 생산성 향상을 위해 디지털 휴먼을 활용한 임직원 교육과 상담, 업무 지원 등을 활용하는 방안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6. 정부도 사실적 디지털 휴먼 구현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우리 사회에서 디지털 휴먼이 올바르게 제작·활용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디지털 휴먼의 완성도를 높이고 제작 시간·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기술 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디지털 휴먼의 공익적 활용을 확산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 마련 및 관련 기업 육성 방안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디지털 휴먼 기술의 부정적 활용을 방지하기 위한 사회적 합의 도출 및 자정 노력을 지원하는 방안도 논의가 필요하다.

 

7. 메타버스는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제고, 문제해결에 활용되고 있으며, 향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기업과 정부차원에서 사회공헌을 포함한 지속가능 경영, 공공 사회혁신 차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사회혁신 사례들이 대부분 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내에서의 시도도 일부 존재하나 매우 제한적인 상황이다. 관련 정책도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데 있어 가상융합기술을 활용하는 방안이 진행되고 있는데, 여기에 사회문제 인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진다면 사회혁신의 선순환 메커니즘을 만드는데 유용할 수 있다. 

 

8. 이에,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메타버스, 사회를 바꾸다(Metaverse for Good, Metaverse for All)』 등의 정책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해 볼 수 있다. 

사회혁신 관련 직접 지원과 인식 제고, 두 축을 중심으로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메타버스를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 범위를 확장하는 사업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메타버스 사회혁신을 위한 조직 기능 강화 혹은 설립을 통해 관련 콘텐츠를 플랫폼에 공유하고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논의될 수 있다. <끝>

  

 ※ 이 보고서는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가 발간하는 [ RESEARCH REPORT 연구보고서RE-124] (2022.5.)에 실린 것으로 연구소의 동의를 얻어 게재합니다. <편집자>​

 

 

0
  • 기사입력 2022년05월27일 13시04분
  • 검색어 태그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