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에서는 연구진의 논문 및 자료와 함께 연구원 주최 세미나의 주제발표 및 토론내용 등을 PDF 파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금융산업 신뢰의 위기 - 원인과 대응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4년06월19일 13시59분

메타정보

  • 40

첨부파일

본문

1. 금융생태계의 악화가 금융산업 불신의 문제임

- 신뢰란? 믿고 의지하는 것. 독일어 어원은 trost로서 ‘편안함’을 의미함.
- 불신의 문제가 고객이 금융회사를 믿지 않는다는 데 한정된 것이 아니라, 금융 생태계가 악화되어 있다는 것. 따라서 생태계 복원에 효과가 있는 대책이 필요.
- 선진국의 경우도 언론과 금융기관의 신뢰도가 낮음. 독일 23%, 영국 37%, 한국 57%. 이 의미는 한국의 경우 앞으로도 신뢰도 추락 계속될 가능성이 있다는 뜻.

2. 한국 금융산업 신뢰 추락의 원인은 선진국과 다름

- 선진국은 약탈식 대출이 원인, 한국은 금융회사 직원 사고, IT 사고 등이 원인.
- 금융업 신뢰상실의 원인은 단기 위주 영업 관행과 IT 사고. 금융상품 복잡화, 글로벌화로 숨겨진 위험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탓. 직원 사고 등의 근본 원인은 지배구조 문제이므로, 내부통제 강화는 본질을 빗나간 대응.

3. 금융 신뢰를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

① 지배구조와 조직문화 혁신: 주인의식 회복, 이사회부터 경영 투명성 높이기.
② 징벌적 벌금: 우리나라의 벌금은 응징효과가 미약했음.
③ 독립투자자문업: 금융산업 복잡화로 ‘숨겨진 위험’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어 필요해짐.
④ 감독당국의 상품 개입: 특정 위험요소 가진 상품에 대해 감독당국의 심의를 받도록 하여 소비자의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함. 사고 후 수습에만 초점을 두기보다 선제적 감독 필요.
40
  • 기사입력 2014년06월19일 13시59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