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미래대연합 "설날 전 제3지대 다 모아 하나의 정당 창당 목표"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4년01월15일 11시38분

작성자

메타정보

  • 0

본문

"금주 중 이준석·이낙연 등과 첫 비전 대화 예상"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이원욱·김종민·조응천 의원이 주축이 된 '미래대연합'은 15일 내달 설 연휴 전에 '제3지대' 통합을 마무리하고 단일 정당을 띄우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공동창당준비위원장을 맡은 이 의원은 CBS 라디오에 나와 "2월 초중순, 가급적이면 설날 전에 국민들의 설 밥상에 '정말 저런 정당이 있구나'라고 하는 것들을 하나 보여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우리가 중심이 돼서 지금 정당을 추진하고 있는 이준석·이낙연·양향자·금태섭 대표 등을 다 모아서 하나의 정당으로 가보자고 하는 목표"라며 "하나의 제3지대 정당을 만들어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국민의힘·민주당의 현역 의원도 합류 의사를 타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진행자가 '총선 때 기호 3번이 가능하겠느냐'고 묻자 "나중에 보여드리겠다"고 답했다.

역시 공동창당준비위원장인 조 의원도 MBC 라디오에서 "일단 1차 목표는 설 전"이라며 "서로 실무적으로 물밑 협상을 하고 있어서 스케줄 같은 것도 맞추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이낙연 전 대표에게 대선 불출마를 요구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아 공동 창당이 무산됐다'는 내용의 일부 언론 보도는 부인했다.

이 의원은 "왜 갑자기 우리가 이낙연 대표 신당에 들어가는 것처럼 비치는지. 절대로 아니다"며 "빅텐트 정당이 만들어졌을 때의 포지셔닝도, 이낙연 대표의 포지셔닝 아니면 이준석 대표의 포지셔닝도 그때 논의할 문제"라고 말했다.

조 의원도 이낙연 전 대표에 대해 "당신 스스로 '저는 대권 이런 거는 이미 다 아무 생각이 없다'고 몇 번 말씀하셨던 걸로 저는 기억한다"며 "일단 지금이 급한데 대선이 무슨…"이라고 했다.

미래대연합은 이날 국회에서 첫 확대운영회의를 하고 향후 창당 일정 등을 논의했다.

이날 정의당을 탈당하고 미래대연합에 합류한 박원석 전 의원은 회의 후 기자들에게 "창당대회는 2월 4일"이라며 "시도당 창당은 이번 주부터 시작해 첫 지역은 영남 지역 한 군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박 전 의원은 "어제 이준석 대표, 이낙연 대표를 만났을 때 가치 비전에 대해서 상호 검증하고 상호 합의를 위한 대화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며 "금주 중에 첫 비전 대화가 가시화될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0
  • 기사입력 2024년01월15일 11시38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