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국제이슈 핫픽; 中, 시 주석이 지시한 『반(反)식품낭비법』 제정, 즉시 시행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1년05월02일 03시49분

작성자

메타정보

  • 0

본문

ifsPOST 대기자 박 상 기

 

중국 전인대(全人代), ‘반(反)식품낭비법’ 제정, 즉시 시행에 들어가

중국 국영 신화사(新華社) 통신 보도에 따르면, 중국 전국인민대표자대회(‘全人代’; 우리나라 ‘국회’ 상당) 상무위원회는 지난 달 29일, 식품을 절약하고 낭비를 금지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반(反)식품낭비법』을 제정, 즉시 시행에 들어갔다. 

 

방송 · 동영상에서 폭식을 부추기는 행위도 금지, 위반 시 벌금 부과

법률은, 상업 음식점에서 음식을 과다하게 남기는 고객에게는 음식물 쓰레기 처리 비용을 징수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방송나 동영상 등을 제작하는 사업자가 폭음 · 폭식을 부추기는 행위를 송출하는 것도 금지하고, 위반 시는 최고 10만위안의 벌금을 부과한다. 아울러, 상업 음식점 고객에게 과잉 주문을 권하는 것도 금지, 위반 시 최고 1만위안 벌금을 부과한다. 식품 생산업자가 중대하게 식품을 낭비하는 행위를 할 경우 최고 5만위안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했다. 일반 음식점 외에도, 식당을 운영하는 정부기관, 학교, 음식 주문 앱을 운영하는 넷 기업 등에도 식품을 낭비하는 일 없도록 대책을 강구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수퍼 마켓도 식품 기일 관리를 철저히 해서 신속히 판매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시 주석 ‘식량 안보’ 강조, 콩 · 옥수수 등 거의 미국 수입에 의존

중국에는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회식 등의 경우, 주최자가 체면을 생각해서 음식을 과도하게 주문하는 습관 있다. 번 ‘음식물 남기기 금지’ 법률을 제정해서, 아주 상세한 내용까지 강제하거나 금지한 것은 작년 8월 시진핑(習近平) 주석 ‘식량 안보에는 항상 위기 의식을 가져야 한다’ 고 강조한 것 계기다. 중국은 콩, 옥수수 등을 거의 미국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시(習) 주석은 미 · 중 무역 갈등 장기화할 것을 염두에 두고 음식물 낭비를 철저히 단속할 것을 지시한 것다.

 

中, 도시 지역 음식점, 연간 3,000만명 먹을 수 있는 양을 버려 

중국 국무원 산하 싱크탱크 ‘중국사회과학원(中國社會科學院)’ 조사에 따르면, 중국 도시 지역 음식점들은 연간 1,700만~1,800만 톤의 음식물 잔반(殘飯)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는 3,000만~5,000만 명 1년간 먹을 수 있는 양에 상당하는 것다. 한편, 중국은 농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계속 줄어들어, 연간 약 1억3,000만 톤에 달하는 식량 부족에 직면하고 있다는 시산도 나오고 있다. (Nikkei)

 

참고로, 환경 슈 등을 전문으로 하는 채널인 ‘그린포스트코리아’ 보도에 따르면, 2018년 우리나라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은 하루 1만5,690톤 안팎. 연간 570만톤의 음식물 버려지고 있어, 1인 당 매일 300그램씩의 음식을 버리는 셈다. 한편, 전국적으로 결식(缺食) 아동 수가 28만명에 달하고, 취약 계층의 30%는 제대로 먹지 못해 영양 불균형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0
  • 기사입력 2021년05월02일 03시49분
  • 검색어 태그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