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Washington Watch] 바이든, 정권 인수에 박차…트럼프, 승복 거부에 소송 준비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0년11월12일 17시00분

작성자

메타정보

본문

미국 대선은 11월 3일 투표일 이후, 1주일 이상이 지나도록 일부 지역에서 개표 및 재검표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바이든(Joseph Robinette ‘Joe’ Biden Jr.) 후보가 펜실베니아주에서 승리함으로써 선거인 20명을 추가해 273명을 확보, 당선에 필요한 과반수(538명 중 270명)를 넘어섰다. 따라서, 바이든(Biden) 후보는, 남은 개표에 상관없이 지난 7일 밤, 자신의 주거지인 델라웨어(Delaware)주 윌밍턴(Wilmington) 에서 제46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음을 선언하는 ‘사실상 승리 연설’을 한 뒤, 즉각 대통령직 인수팀을 구성, 정권 인수 작업에 들어갔다. 

 

바이든(Biden) ‘대통령 당선인(president-elect)’은 이날 연설에서 자신은 차기 대통령으로서 ‘분열보다 통합을 추구하는, 모든 국민을 위한’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 근교 자신의 골프장에서 골프를 즐기던 중에 ‘선거 패배’ 소식을 접하고, 이번 선거는 부정선거라는 주장을 거듭하며, 자신이 패배한 州들을 중심으로 소송전(戰)을 벌일 것을 시사했다. 아래에,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 선언 이후의 정국 동향을 해외 미디어들의 보도를 중심으로 정리한다.          

 

▷ 바이든 당선인, 대선 승리 연설 “국민 화합 이루는 대통령 될 것”  


미국의 2020 대선에서 당선을 확실히 한 민주당 바이든(Biden) 당선인은 현지시간으로 7일 밤, 대선 승리를 선언한 연설에서 ‘국민들이 목소리를 합쳐서 나의 명확한 승리를 이끌어 냈다’ 며 자신의 승리를 선언했다. 그리고, 자신은 “분열보다 화합을 지향하는 대통령이 될 것” 이라고 천명하며, 무엇보다 우선해서 미국 사회를 갈라놓고 있는 심각한 분단 양상을 치유하는 데 전력을 다할 각오를 밝혔다. 

 

바이든(Biden) 당선인은 자신의 러닝메이트인 해리스(Kamala Harris) 부통령 당선자도 동석한 약 20여분에 걸친 연설에서, 자신은 자랑스러운 민주당 당원이지만 미국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자신에 반대하는 사람들도 적(敵)으로 삼지 않을 것임을 다짐하고, 이제 미국은 치유(治癒)의 시간을 통해서 화합, 단결하자고 강조했다. 트럼프 지지자들의 실망감을 이해한다며 일정한 배려도 나타냈다. 그리고, 지금은 폭언을 그치고 상대방의 목소리에 귀를 기우려야 할 때라고 역설했다. 

그는 이날 연설에서, 지금 미국이 최악의 위기에 처한 Covid-19 사태와 관련해서, “Covid-19 사태를 제압하지 않으면 경제도 일으켜 세울 수 없다” 고 강조하고, 공화당에 정책 실현을 위해 협력할 것을 요청했다. 내년 1월 취임 당일부터 Covid-19 대책을 실행하기 위해 전문가들 위주로 특별대책반을 구성할 것도 밝혔다. 

 

아울러, 향후 국정 운영 방향에 대해, 자신의 경제 정책의 근간인 중산층 재건을 통한 경제 부흥, 제도적 인종 차별 해소, 기후 변화 문제에 적극 대응 등에 중점을 둘 방침임을 밝혔다. 동시에, 미국을 세계에서 존경 받는 나라로 다시 되돌리자고 호소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연설한 해리스(Harris) 부통령 당선자도 “나와 조(바이든)는 준비가 돼있다” 고 강조하고 어려운 국정 운영에 의욕을 내비쳤다.   


▷ 트럼프, 승복 거부, 소송戰 준비, 측근 및 공화 진영은 분열 양상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Biden) 당선인이 사실 상 승리를 선언한 날을 전후해 연일 버지니아주 ‘트럼프 내셔널 골프 클럽’에서 골프를 즐겼다. 그는 깅리치(Newt Gingrich) 공화당 소속 전 하원의장의 “이번 선거는 도둑맞은 것” 이라는 트위터 글을 인용해서 이번 선거는 부정선거였다는 비난을 이어갔다. 트위터사는 이 글에 현재 선거 결과는 다툼이 있는 사안이라는 이유로 경고문을 붙였다.

 

그러나, 아직 패배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선택지(肢)는 점차 좁아지고 있다는 견해가 대세다. 공화당 내에도, 격전지 표차가 점차 벌어지고 있어, 소송을 통해 당락을 번복하는 게 어려운 상황으로 돌아가고 있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게다가, 미디어들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가족 내에도 멜라니아(Melania Trump) 부인을 비롯해 사위인 쿠쉬너(Jared Kushner) 고문 등은 패배를 인정할 것을 종용하는 반면, 두 아들은 소송전을 계속 밀고 가야 한다는 의견으로 갈려져 있다는 소문도 나돌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고립감이 점차 깊어지는 상황이다. 

 

그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 및 공화당 인사들 간에도 점차 의견 분열이 일어나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 줄리아니(Giuliani) 전 뉴욕시장은 최근 Fox News와의 인터뷰에서 최대 10개 주에서 부정선거 의혹이 있다고 일방적으로 주장하며, 펜실베니아州에서 소송을 통해 90만 표가 무효화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4년 간 트럼프 대통령의 가장 가까운 측근으로 알려져 온 그레이엄(Lindsey Graham) 상원의원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절대로 승복하지 말 것’을 당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는 명예롭게 승복할 것을 주장하는 다수의 공화당 인사들과는 정반대의 주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선거 진영이 취할 또 다른 방법으로는 표차(票差)가 근소한 지역에서 재검표를 청구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재검표를 통해 최초 집계에서 오류가 발견되거나 트럼프 대통령 득표가 늘어날 가능성은 있어도 바이든(Biden) 당선인의 당선 확정이 흔들릴 정도는 아니라는 견해가 많다. 현재 공화당 내 다수는 득표와 관련한 어떤 도전도 결과에 영향을 줄 정도가 못된다는 판단이다. 이런 가운데, 공화당 출신 부시(George W. Bush) 전 대통령이 바이든 당선인에 전화를 걸어 축하 인사를 보냈다. 부시(Bush) 전 대통령은 “바이든 당선인은 나라를 이끌고 단결과 화합을 이룰 기회를 얻은 훌륭한 인물” 이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으면서, 바이든(Biden) 당선인에게 도움이 될 일은 무엇이라도 할 것을 약속했다. 

 

▷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패배 현실 앞에서 절망하는 3 가지 이유” 


현 상황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선뜻 바이든(Biden)의 승리를 인정하고 정권을 순순히 물려줄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커들로(Larry Kudlow) 백악관 경제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승복하지 않고 계속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오랜 친구인 스톤(Roger Stone)씨도 바이든 당선자는 불법하게 선출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부 관측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퇴임 후 미디어 왕국을 건설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거나, 2024년에 권토중래(捲土重來)를 노린다면 지금 벌이고 있는 드라마를 될수록 오래 이어가려는 동기를 느낄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내심 대선 패배를 좀처럼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유는 그가 백악관에서 물러남과 동시에 당면해야 할 엄청난 고난들을 우려하는 것일 수가 있다는 것은 그의 과거 행적들을 살펴보면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이런 정황에서, 과거 닉슨(Richard Nixon) 전 대통령이 ‘워터게이트(Watergate)’ 사건으로 대통령직을 사임했을 당시를 떠올리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당시 사건에 연루된 법무장관 등은 감옥으로 갔지만, 정작 닉슨(Nixon) 대통령 자신은 뒤이어 취임한 포드(Gerald Ford) 대통령에 의해 형(刑)의 소추를 사면을 받았다. 지금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서는 크게 보아 두 갈래의 중대 형사 범죄 혐의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고 있고, 이와 별개로 분명한 사실에 입각한 민사 소송도 제기돼 있다.

 

우선, 막강한 맨해튼(Manhattan) 지역 연방 검찰 및 뉴욕 검찰이 각각 개별적으로 수사하고 있는 사안들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하기 전에 기업 경영과 관련된 사안들이다. 이들이 수사하고 있는 혐의 사항들은 최종적으로 기소된다면 연방 정부 관할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대통령이 사면할 수 있는 대상도 아니다. 이에 더해, 향후 4년 동안, 자신이 개인적으로 보증한 대출금 3억 달러 이상이 만기가 도래하게 되어 상환해야 할 처지에 놓이게 된다. 이들 중 상당 부분은 독일 Deutsche Bank 등 외국 은행들의 대출이다. 이에 더해, 그가 보유한 부동산 관련 대출도 향후 4년 동안에 만기가 도래하는 상환 규모가 약 9억 달러에 이른다. 

 

이에 더해, 과거에 국세청(IRS)에 제출한 세금보고서에 소득을 과소 계상(計上)해서 세금 납부를 회피했다는 사건도 아직 계류 중이다. 이 금액도 적어도 수 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만약의 경우에 이들 채무 상환에 충당하려면 알짜 자산들을 매각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현재 트럼프 대통령의 순자산 가액은 약 25억 달러 정도로 추산되나, 이들 대부분이 호텔이나 리조트 시설이어서 현재 Covid-19 사태로 경영에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거액의 상환 자금 확보에 비상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직면해야 할 주요 형사 사건은 그가 2016 대선에 임박해서 훨씬 전에 성추문을 일으켰던 상대방 여성들에게 불법한 방법으로 거액의 ‘입막음 돈(hush money)을 지불한 것과, 이와 관련하여 당사자 여성들이 제기한 각종 민사 소송들이다. 이 사안에 대해서는 이미 코엔(Michael Cohen) 트럼프 대통령 전 개인 변호사가 의회 청문회에서 자신이 불법으로 지급했던 대금을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후 개인적으로 돌려줬다고 폭로해 물의를 일으킨 적이 있다. 

 

예일(Yale)대학 역사학자 스나이더(Timothy Snider) 교수는, 지금까지 트럼프 대통령이 감옥에 가거나 빈가(貧家) 신세를 면해 준 것은 ‘대통령직’ 이었다고 말한다. 아직 미국 역사상 어느 대통령도 형사 범죄로 기소된 적은 없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 및 그의 측근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물러나면 형사 소추 면제 특권이 사라지고 엄청난 시련에 직면할 것을 잘 알고 있다. 베슈로스(Michael Beschloss) 대통령 사학자도 “트럼프 대통령은 닉슨(Richard Nixon) 대통령이 사임했을 당시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엄중한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 이라고 전망한다.

 

이에 더해, 개인사에서도 험난한 사정이 기다리고 있음이 분명하다. 그간, 3번쩨 부인인 멜라니아(Melania) 여사와의 불화설이 풍문으로 가끔 전해졌으나, 이제는 두 사람의 결별설마저 심심찮게 흘러나온다. 멜라니아(Melania) 여사는 정식으로 이혼 소송을 제기할 날짜만 기다리고 있다고도 전해진다. 어쩌면 트럼프 대통령은 퇴임과 함께 멜라니아(Melania) 여사와 재산 분할, 위자료, 막내 아들 양육권 문제 등으로 고통스러운 실랑이를 벌여야 할 신세로 전락할 가능성도 다분하다.  

 

▷ 바이든 정권, ‘코로나·경제·​인종·​ 기후’ 4대 중점 과제 천명 


한편, 바이든(Biden) 당선인은 지난 8일, 승리 선언 직후 공개한 인수위원회 홈페이지에 내년 1월 20일 취임 당일부터 실천할 최우선 과제로 4 가지를 제시했다. ① Covid-19 방역, ② 경제 회생, ③ 인종 분규, ④기후 변화 대응 등, 그간 선거 캠페인 과정에서 누차 강조해 온 중점 과제들에 대한 처방책을 제시한 것이다. 

 

Covid-19 방역 대책으로는, 이미 전문가 13명으로 구성된 특별대책팀을 가동시켰고, 과학적 지식에 근거하여 전문가들의 조언을 들어가면서 대응한다는 원칙을 천명하고 있다. 당면한 대책으로, 대통령에 취임하면 바로 검사 체제를 더욱 강화하는 동시에, 전국 차원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진다. 

 

경제 회생 대책으로는, Covid-19 사태로 가장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는 고용의 유지 및 회복을 우선할 방침을 표명했다. 동시에, 이미 하원에서 의결했으나 현재 상원에서 최종 타결을 보지 못하고 있는 중소기업 지원 및 실업자들 생계 지원을 위한 대규모 추가 재정 출동 계획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을 밝히고 있다. 

 

제도적인 인종 분규 해소 대책으로는, 이번 선거 직전 백인 경찰관들에 의한 흑인 폭행 및 치사 사건들을 계기로 다시 드러난 인종차별 문제 해소를 위해, 교육 및 취업 기회 평등화를 위한 대책을 제시했다. 동시에, 인종 차별적 흑인 폭행 치사 등의 원인이 되고 있는 경찰 등 사법 제도의 발본 개선 방침도 밝히고 있다. 

 

바이든(Biden) 당선인은 기후 변화 대응과 관련해서는, 종전부터 “기후 변화 대응은 미국의 장래를 결정짓는 것” 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가장 역점을 둘 것임을 역설해 오고 있다. 기후 변화에 국제적 공조 체제를 주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즉시 탈퇴를 선언했던 ‘파리기후변화협약(Paris Accord)’에 취임 즉시 복귀할 것도 약속하고 있다. 2050년까지 온난화 가스 배출 ‘제로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관련 기술 혁신 등을 가속시키려는 계획도 가지고 있다. 

 

특히, 향후 4년 간, 기후 변화 대응 환경 및 인프라 구축에 총 2조 달러를 투자할 것을 약속했다. 태양광 등 재생가능 에너지 설비 투자를 촉진하고, 전력 부문에서 2035년까지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제로화를 달성하기 위해 전기차 사업을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이 완화했던 화석(化石) 연료 관련 규제를 다시 강화하는 방향으로 되돌릴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정권은 자동차 연비(燃費) 규제를 완화해 환경 기술 면에서 뒤진 미국 제조업체들의 경쟁력을 지원해 왔다. 

 

바이든(Biden) 정권의 기후 변화 대응 정책에 따라서는 세계 에너지 업계의 판도도 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어 이목을 끈다. 미국은 2010년 대에 붐을 이루었던 ‘세일(Shale) 혁명’에 힘입어 중동 지역을 제치고 세계 제일의 석유 생산국으로 도약한 바가 있다. 전통적으로 석유 수출을 제한해 오던 정책도 철폐해서 국제 석유시장의 가격도 좌우할 만큼 시장 지배력도 갖추었으나, 이제 정책 방향을 바꿔서 탈(脫)석유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석유 수급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단, 미국 정치 특성 상, 예산 및 법률 제정 권한을 장악하고 있는 의회에서 하원은 민주당, 상원은 공화당이 장악한 의회 세력 분포를 상정하면 바이든 정책의 실효성도 그만큼 지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게다가, 바이든 당선인도 현재로는 많은 고용을 안고 있는 석유 가스 업계를 의식해서 세일 가스 수압파쇄(水壓破碎; fracking) 방법을 금지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 애매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는 향후 바이든(Biden) 정권의 정책 수행 과정에서 화석(化石) 연료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기업 및 노동자들과 의욕적인 환경 대책을 추구하는 민주당 내 진보 세력들 간의 이해 조정을 어떻게 이루어 낼 것인가,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는 증거다.     

 

▷ “재생 에너지·​인프라에 10년 간 10조 달러 투자, ‘큰 정부’ 지향”  


바이든(Biden) 정권은 선거 캠페인 과정에서 만일 당선된다면, Covid-19 사태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을 가장 우선할 방침을 누누이 밝혔다. 이미 트럼프가 해임했던 의료 전문가를 포함한 Covid-19 대응 전문가 TF도 구성했다. 바이든(Biden) 당선인은 이들 방역 의료 전문가 그룹이 마련하는 제안에 근거하여 취임과 동시에 연방 정부 차원의 코로나 대응책을 즉각적으로 실행에 옮길 것으로 보인다. 

 

Covid-19 사태 대응 실패 및 기록적인 경제 침체에 갇혀 있는 현 트럼프 정권을 뒤이을 바이든(Biden) 정권은, 침체의 늪에 빠져 있는 경기를 되살리고 아직도 최악 수준에 머물러 있는 실업을 구제하는 것도 급선무다. 이를 위해 바이든(Biden) 정권은 향후 4년 간 재생 에너지 및 공공 인프라 시설 구축에 무려 2조 달러에 달하는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여기에 사회보장 급여 증액 계획 등을 포함하면 세출 규모는 향후 10년 간 10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렇게 바이든 정권이 과감하게 정부 세출 규모를 늘리려는 것은 전쟁시를 제외하고는 1930년대 대공황 당시의 ‘뉴딜(New Deal)’ 정책 이후 가장 큰 규모가 될 공산이 크다. 

 

이렇게 전례가 없는 대규모 정부 재정 투자를 통해 고용을 늘리는 방책을 택하려는 것은 바이든(Biden) 당선인의 민주당 정권이 명확히 “큰 정부” 를 지향하는 것이고, 현 트럼프 정부가 대형 감세 및 규제 완화를 전면에 내세웠던 것과는 극명한 대조를 보이는 것이다. 동시에, 바이든(Biden) 정권은 부유층 및 대기업들에 증세하는 한편, 거대 IT 기업 및 금융기관들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가능성도 높다. 

 

그러나, 이러한 의욕적인 사업들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의회에서 예산 및 법령 지원이 필수적이다. 그런 점에서, 곧 확정될 것으로 보이는 의회 상하원 구성이 큰 관심을 끈다. 이번 선거에서는 민주당이 하원에서 종전대로 다수당 지위를 유지했으나, 예상 외로 ‘다수’ 폭이 줄었다. 반면, 상원에서는 현재까지 확보한 의석수가 민주 48석, 공화 50석이고, 나머지 2석은 조지아에서 내년 1월 실시될 결선 투표에서 결정된다. 여기서 민주당 기대대로 2석을 확보하면 최종적으로 50 : 50이 된다. 이 경우, 상원의장을 겸하는 해리스(Harris) 부통령이 가부동수(可否同數)인 경우의 결정권을 가지므로 사실상 민주당이 다수당 지위를 확보하게 된다.  

 

▷ 바이든, 정권 인수 작업에 박차, 급진 진보 세력 수용 여부가 주목   


바이든(Biden) 당선인은, 트럼프 정권 인사들이 선거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정권 인계/인수 협조를 거부하는 조짐이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급적 신속하게 정권 구성을 마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우선, 전국적으로 코로나 감염이 다시 확산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서, 코로나 대응 특별팀(TF) 구성을 마쳤다. 이를 시작으로, 당면한 경제 위기를 돌파해야 한다는 점에서 경제 정책을 담당할 주요 각료들의 인선도 커다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아울러, 對 중국 정책의 핵심 분야를 담당할 외교 안보 각료들 인선도 조속히 매듭지을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든(Biden) 당선인 진영은 선거 승리 선언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있는 것은 상관하지 않고, 국무, 국방, 재무, 법무 등 주요 각료 인사를 중심으로 인물 선정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 정치 전문가(정치 안보 컨설팅사 PTB Global Advisors의 Paul Goldstein 연구원)는 ‘추수감사절(11월 26일)을 전후해서 주요 각료들의 면면이 드러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바이든(Biden) 정권은 다양성이 풍부한 정권을 표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민주당의 전임 정권인 클린턴(Bill Clinton) 및 오바마(Obama) 정권에서 요직을 담당했던 인재들에 더해서, 민주당 내의 진보적인 성향의 인사들은 물론이고, 사회적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공화당 인사들까지도 기용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동시에, 일부 주요 포스트에는 여성 인사들의 이름도 적지 않게 거명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주요 포스트에 거명되는 인사들로는, 경제 정책의 사령탑인 재무장관에 연준(FRB) 브레이너드(Lael Brainard; 1962년생, 女) 이사가 자주 거론되고 있다. 대중(對中) 관계 돌파 및 동맹국 관계 회복 등 난제가 산적한 국무장관에는 오바마(Obama) 전 대통령 심복 라이스(Susan Rice) 전 UN 대사, 오랜 동안 바이든(Biden) 당선인에 자문을 해 온 블링큰(Tony Blinken) 전 국무부 부(副)장관이 동시에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라이스(Rice) 대사는 미중이 세계를 분할하는 ‘신 대국 관계’라는 중국의 입장을 잘 이해하고 있다고 알려진다. 블링큰(Blinken) 전 부장관은 북한에 대해 대단히 엄정한 자세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다. (Nikkei) 최근에는, 바이든(Biden)의 수 십년 측근이자 오랜 의회 경험을 가진 클레인(Ron Klain; 1961년생 59세) 변호사를 백악관 비서실장으로 선정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이와 관련, 새삼 흥미를 끄는 대목은,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겨뤘던 급진 진보 세력을 대변하는 샌더스(Bernie Sanders) 상원의원이 최근, CNN과 인터뷰에서 “혹시 노동장관직을 제안을 받으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근로자들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모든 일을 다 할 생각” 이라고 응답해 묘한 여운을 남기기도 했다. 만일, 샌더스(Sanders) 의원이 입각하는 경우에는, 바이든(Biden) 정권의 온건 성향 이미지가 다소 변색되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를 불러올 개연성은 충분하다.   

 

▷ 美 국민들 80%, 공화당 지지자 60% 이상이 “바이든 승리” 인정


트럼프 대통령은 3일 대선 투개표일 이후 1 주일이 경과한 지금까지도 “사람들은 이번 부정선거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 혹은 “오바마 대통령이 우리 진영에 스파이 행동을 했다” 고 주장하는 등의 트위터 글을 올리며 선거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이런 유례가 없는 사태가 지속되는 가운데, 바이든(Biden) 당선인은 지난 10일 유럽 각국 정상들과 연쇄적으로 전화 인사를 나누며 향후의 양국 간의 협력 방안을 협의하는 등, 정권 인수를 위한 준비 절차를 착착 진행하고 있다. 

 

바이든(Biden) 당선인 진영의 이런 분위기와는 달리, 트럼프 정권 주요 인사들의 트럼프 대통령 입장을 옹호하는 발언이 이어지고 있어, 바이든 당선인을 더욱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선거 종료 후 잠시 침묵하던 맥코넬(Mitch McConnell) 공화당 원내총무를 비롯한 주류 인사들도 일단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 불복 및 소송 전략을 두둔하고 나섰다. 공화당 지도부는 트럼프 대통령은 아직도 공화당 지지자들 사이에 인기가 높아 현 시점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정면으로 대립하는 게 득책이 아니라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당선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법정 투쟁을 이어가는 것은 ‘부끄러운 일’ 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로이터 통신 등은, 지난 7일~10일 동안에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의 79%가 이번 선거에서 바이든 당선인이 승리했다고 믿고 있다고 전했다. 두 정당 지지자 별로 구분하면, 민주당 지지자들의 거의 전부, 공화당 지지자들의 약 60%가 바이든 당선인이 승리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승리했다고 믿고 있는 사람은 3%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이 패배를 인정해야 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전체의 72%에 달했다. 

 

트럼프 진영은 주로 우편투표에서 당락이 갈린 펜실베니아 등 주요 격전 지역에서의 투개표 상황을 두고 부정선거라고 주장하며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트럼프의 이러한 강경한 선거 불복 자세는, 향후 자신이 직면해야 할 각종 사법 처리 가능성을 감안해서, 일괄 사면 등 모종의 타협을 도모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보는 시각도 여전하다. 블룸버그 번스타인(Jonathan Bernstein) 논설위원은 바이든 당선인이 선거 캠페인 동안 강조한 ‘정상 정치 회귀’ 및 ‘진보적 정책 과제 달성’ 이라는 두 가지 약속을 어떻게 조화를 이루어 낼 것인가가 이미 어려운 시험에 들어갔다고 평했다. 내년 1월 20일 취임일까지 남은 70여일 동안 벌어질 불가측한 상황 전개가 큰 관심과 흥미를 자아내고 있다.

  

 

  • 기사입력 2020년11월12일 17시00분
  • 검색어 태그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