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거수의 디자인 시선 <1> 미래 국가디자인 전략 : 마스터플랜의 필요성 본문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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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이력제부터 AI까지,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4가지 전략"
국가 디자인의 현재와 디자인 선진국을 위한 제언
디자인은 단순히 아름다움을 위한 것이 아니다. 디자인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전략적 요소이며, 세계적인 위상을 확보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는 핵심요건이다. 대한민국은 과거"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나라"로 알려졌지만, 인적 자원의 창의성과 노력으로 세계가 주목하는 경제적 성과를 이루어 냈다. 이9제 이 인적 자원이 집중해서 큰 힘을 발휘해야 할 가장 시급한 분야가 바로 디자인이다.
우리 삶에서 디자인이라는 키워드는 존재하지 않는 곳이 없다. 집 안에서는 공간 디자인, 거울을 보면 패션, 헤어 디자인, 현관에서 신는 신발과 출근길의 자동차 디자인, 거리의 공공 간판 디자인, 건축 디자인을 피할 수 가 없다. 직장에서는 브랜드 로고 디자인, 웹 디자인, 핸드폰 UX 디자인, 제품, 패키지 디자인이 업무의 중심을 차지하고, 저녁 식탁에서는 조명, 인테리어, 푸드 스타일링 디자인까지 디자인이 아닌 곳이 없다. 즉 우리는 눈을 뜨는 순간부터 잠자리에 들기까지 디자인과 함께하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디자인의 역할은 기존의 기능적 보완 역할을 넘어 차별화를 위한 핵심 요건이 되고 있다. 디자인은 상품의 가치를 높이고, 도시의 품격을 올리며, 심지어 국가 이미지까지 결정짓는다. 독일의 "바우하우스" 운동은 디자인을 국가적 경쟁력으로 전환한 대표적인 사례이며, 이탈리아의 가구 디자인은 그 나라의 문화적 위상을 상징한다. 이러한 사례는 디자인이 단순히 미적 요소를 넘어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강력한 도구임을 우리에게 보여주는 명백한 역사적 증거이다.
디자인의 힘은 경제적 가치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디자인은 우리의 삶의 질을 정의하고, 사회의 통합과 조화를 이루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도시의 수준 높은공공 디자인은 단순히 아름다운 도시 경관을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며, 효율성을 증진시키고, 사회적 자부심을 고취시킨다. 세련되고 차별화된 디자인은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고, 간접적인 홍보 효과를 창출하며, 그들의 고국과 수출 및 경제적 협력관계 확대를 위한 발판이 된다. 이는 단지 미학적인 선택이 아니라 국가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브랜딩의 전략적 도구다.
대한민국 디자인 생태계의 현실
현재 대한민국의 디자인 생태계는 이러한 디자인의 가치와 중요성을 충분히 인지하거나 선용 되지 못하고 있다. 국가와 정부, 시·도 지자체가 운영하는 디자인 발주와 평가 체계의 비효율성과 비합리성은 디자인 산업 발전을 저해하고 있으며, 이는 국가 경쟁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디자인이 국가 정책과 전략에 명확히 통합되지 못하는 현실은 우리가 반드시 극복해야 할 중요한 과제다.
국내의 우수한 디자이너와 중소 디자인 업체들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싶어도, 현재의 디자인 생태계는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거나 표현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과 체계적인 시스템 환경이 조성되어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로 인해 이들의 잠재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는 상황이 안타깝다.
국가디자인 마스터플랜의 필요성
디자인은 단순히 민간 사업과 산업적 영역을 넘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할 분야다. 현 상황의 문제점을 철저히 분석하고, 개선과 혁신을 위한 치밀한 기획을 통해 지속적으로 디자인 마스터플랜을 수립해야 한다. 이는 정부 국가 정책과 제도의 개선을 통해 충분히 가능하며, 디자인이 국가의 성장 동력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에서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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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중요성을 대중과 정책 결정자들이 깊이 인식하도록 하고, 국가와 사회 전반에서 그 가치를 재조명하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다음 회에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대한민국이 선진국 수준의 국가 디자인으로 도약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다룰 예정이다. 특히, 대한민국 디자인 생태계의 구조적 문제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디자인 프로젝트 입찰 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을 중심으로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네 가지 핵심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대안을 강구하겠다.
첫 번째, 나라장터 디자인 입찰 시스템의 구조적 변화 전략
두 번째, 정부 시도 지자체에 “실무형 총괄디자이너” 시스템 도입 제안
세 번째, “디자인 이력제”라는 시험적 아이디어 제안
네 번째, 발주 기관(정부 시도 지자체 관공서)“담당 공무원의 디자인 안목과 역량 강화”
디자인에 대한 여러분의 진지한 관심과 기대가 대한민국의 변화를 이끌 것이다. 많은 관심과 기대를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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