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사랑방> 인공지능의 발전이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 본문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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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 도입을 통한 혁신을 이미 경험한 유통산업
인공지능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산업이 변화하고 있고, 인공지능은 디지털 전환의 가속과 함께 보이지 않는 형태로 이미 우리 삶에 깊숙하게 자리 잡고 있다. 인공지능은 다양한 산업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데, 이런 변화를 일상에서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산업을 꼽자면 유통산업이 아닐까 한다. 이미 유통산업은 인류의 가장 대단한 발명품 중 하나인 컴퓨터를 도입하여 유통산업의 발전과 성장뿐만 아니라 유통산업 생태계를 글로벌 수준으로 확장시킨바 있다.
컴퓨터와 바코드를 이용한 물류정보시스템의 도입은 주문처리, 거래관리, 배송기록 등의 정확성과 속도를 높여 운영효율을 높일 수 있었고, 재고관리측면에서도 비용효율을 높일 수 있었다. 대표적인 사례인 페덱스와 UPS의 물류시스템과 고객서비스 전략은 수십년 전 IT개선을 통한 유통혁신사례의 바이블로 오랫동안 언급된 바 있다. 이러한 유통혁신은 단순히 유통산업에만 머무르지 않고 유통산업 생태계를 확장시키며 전자상거래의 급격한 성장을 이끌어 냈으며, 유비쿼터스 환경과 맞물려 삶의 편의성 증대와 시간절약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 일상을 변화시켰다. 유통산업은 이미 신기술 도입을 통해 효율성, 경제성, 확장성 측면의 성장을 경험했고, 성장에 따른 변화는 우리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었다.
▮인공지능이 유통산업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들
이제 유통산업은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제2의 혁신을 진행하고 있다. 기계학습과 같은 분석 알고리즘을 활용한 수요예측, 재고관리 최적화와 같은 공급망 관리강화, 자동유도차량이나 로봇을 이용한 창고 자동화가 대표적이다. 공급망 관리강화나 창고자동화는 학습이 반복될수록 알고리즘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낭비를 줄이고 인적오류의 위험을 지속적으로 줄여나갈 수 있다.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통한 고객 서비스 개선도 유통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인공지능 활용방안이다.
다양한 정보원천에서 수집되는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실행 가능한 계획수립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가능하고, 자연어처리 기술을 활용해 광범위한 고객서비스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경험을 한 차원 높게 향상시킬 수도 있다. 디지털 플랫폼과 IoT 장치를 활용하는 경우 유통산업과 연결된 생태계로의 확장성도 높일 수 있다. 인공지능은 컴퓨터와 바코드 도입으로 이뤄낸 첫 번째 혁신이후 효율성, 경제성, 확장성을 다시한번 급격하게 성장시킬 수 있는 두 번째 혁신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첫 번째 혁신 때 경험한 것처럼 혁신이 지속됨에 따라 반드시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유통산업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생태계가 설정될 것이다.
▮인공지능의 발전이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
이미 유통업체들은 적재·물류·배송 등에 알고리즘 위주의 인공지능을 활용하고 있고, 소비자들이 인공지능을 직접 접할 수 있도록 두 번째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고, 세분화된 고객경험을 통해 마케팅에도 활용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통업체들이 적재·물류·배송뿐만 아니라 맞춤형 상품 검색,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 등도 필수적이라는 인식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인공지능 도입을 통해 상당한 성공을 거둔 네이버와 쿠팡을 따라 유통 대기업들도 속속 인공지능 도입대열에 합류하고 있다고 한다.
역시 기업은 이익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면 즉시 핵심기술로 선정하고 적극적으로 도입한다는 사실을 다시한번 깨닫게 해주는 현실이다. 현재 추세라면 유통산업은 두 번째 혁신에 성공할 것이라 확신한다. 지금보다 진일보한 효율적이고 경제성 높은 유통산업 생태계 구축부터 초개인화된 고객경험 서비스, 유통산업기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창출이 가능할 것이고, 유통산업에서의 인공지능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이다. 인공지능이 유통산업에서 단순한 기술적 도구가 아닌 비즈니스를 기획하는 파트너로 자리잡을 날이 멀지 않은 듯하다.
<ifsP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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