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통합이냐 분열이냐, 국가 흥망의 교훈 #22 : 사마염의 서진(西晉) <B>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1년12월03일 17시10분

작성자

  • 신세돈
  • 숙명여자대학교 경제학부 명예교수

메타정보

  • 0

본문

 흥망의 역사는 결국 반복하는 것이지만 흥융과 멸망이 이유나 원인이 없이 돌발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다. 한 나라가 일어서기 위해서는 탁월한 조력자의 도움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진시황제의 이사, 전한 유방의 소하와 장량, 후한 광무제 유수의 등우가 그렇다. 조조에게는 사마의가 있었고 유비에게는 제갈량이 있었으며 손권에게는 육손이 있었다. 그러나 탁월한 조력자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창업자의 통합능력이다. 조력자들 간의 대립을 조정할 뿐 만 아니라 새로이 정복되어 확장된 영역의 구 지배세력을 통합하는 능력이야 말로 국가 흥융의 결정적인 능력이라 할 수가 있다. 창업자의 통합능력이 부족하게 되면 나라는 분열하고 결국 망하게 된다. 중국 고대사에서 국가통치자의 통합능력의 여부에 따라 국가가 흥망하게 된 적나라한 사례를 찾아본다.

 

<5> 사마염 황제즉위와 서진 건국 

 

AD265년 8월 사마소가 54세의 나이로 사망하고 사마염이 진왕 겸 상국에 올랐다. 그리고 그 해 12월 위 황제 조환에게 양위를 받아 사마염이 진나라 황제로 즉위했다. 

 

(1) 친왕책봉 : 종친의 굳건한 전국 지배체제 구축

 

사마염이 황제로써 맨 먼저 한 일은 종실을 친왕으로 크게 책봉한 일이다. 위나라는 한나라 종실의 친왕 책봉이 국가의 근본을 크게 위협한다고 해서 종실의 정치간여를 극도로 배제했었다. 그러나 사마염은 가까운 친척을 모두 10개의 친왕으로 책봉하여 봉지를 떼어 주었다. 종조부 사마부를 안평왕에 봉하고 숙부 사마간을 평원왕, 사마량을 부풍왕, 사마주를 동안왕, 사마준을 여음왕 등에 봉하였다. 특히 선왕의 총애를 받은 왕위 세습경쟁자는 대부분 직후 죽음을 당했으나 동생 사마유의 경우 제왕에 책봉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 후 거의 20년 동안 사마염의 보호를 받았다.(사마유는 18년 뒤인 AD283년 조정의 배척을 받아 스트레스로 병사함. 독살 가능성도 있었음.37세) 친왕들에게 스스로 관리 임명권을 내려 주었으며 위나라와 달리 종친들도 관리가 될 수 있도록 문호를 열어 주었다. 뿐만 아니라 과거 위나라 종친에 대해서도 관용을 베풀어 금고령을 해제해 주었고 수도에 인질을 두어야 하는 의무를 면제해 주었다.

    

(2) 과감한 소통언로의 개통

 

사마염은 최초로 간관을 두어 황제에게 거리낌 없이 할 말을 하게 하였다. 최초로 간관이 된 사람은 산기상시 부현과 황보도였다. 간관 부현은 곧바로 사마염에게 직언을 올렸다.

       

“ 아직도 공허하고 비루한 인사를 물리치시지 않으시고

  근신하지 않는 사람을 징계하시지 않으시니

  신은 이를 걱정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AD265)“

 

사마염은 이런 직언을 매우 좋아했다. 비록 과거의 공이 있어서 가충이나 왕침과 같은 간사한 무리들을 물리칠 수는 없었지만 그래도 사마염은 훌륭한 신하의 직언을 청취하는 것에 인색함이 없었다. 

 

사마염이 특히 싫어한 일은 상투적이고 틀에 박힌 상주문이었다. 이미 재가가 났던 사항에 대한 상주문이나 사실상 실천하기 불가능한 일에 대한 상주문이나 말만 번드르르한 상주문을 크게 배격하였다. 그리고 황제의 명령이 실천되지 못한 것에 대한 이유와 대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상주문을 올릴 것을 명령하였다. (AD266)  

 

산기상시 이희가 고위관료들의 부정행위를 처벌해야 한다고 상소했다. 현령 유우와 전 상서 산도와 중산왕 사마목 및 상서복야 무해가 관청의 논밭을 훔쳤다는 혐의였다. 사마염이 이렇게 조서를 내렸다.

 

“ 유우의 범죄는 샅샅이 조사하여 주살시켜 훗날의 모범이 되도록 징계하고

  산도와 사마목은 과거 공적을 보아 흠을 물을 것은 없되 

  다시는 죄를 짓지 않도록 할 것이다.  

  이희는 고위직에게도 탄핵을 한 나라의 사직(司直)과도 같다.

  이를 널리 알리니 모든 신하들은 처리하는 일을 신중하게 할 것이며

  이와 같은 은전은 다시는 보기 힘들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 사마광은 사마염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첫째, 하급관리 유우만 죽이고 고관종친인 산도와 사마목을 면죄시킨 것이 불공평한 것이며 둘째, 이희의 요청을 다 듣지도 않았고 셋째, 그러면서도 이희를 칭찬한 것이 일관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나 개국 초기의 상황에서 공신친족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를 해야 하는 사마염의 관점에서 본다면 관료들에 대한 엄격한 법집행을 요구하면서 과감하고도 파격적인 탄핵을 서슴지 않은 이희를 칭찬한 내심을 이해 못할 것도 없다. 사마광의 사마염에 대한 혹평은 아마도 사마염의 후기 정치가 난맥상을 보인 것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AD272년 사마염은 우장군 황보도와 어떤 일을 놓고 한바탕 말다툼에 휩싸였다. 산기상시 정휘가 그 광경을 보고는 깜짝 놀라서 무례하기 그지없는 황보도에게 죄를 주어야 한다고 청했다. 사마염이 이렇게 말했다.

 

“ 충성스럽게 자기 소신을 말하는데

  나는 오직 그런 충성스런 말을 못 들을까 걱정될 뿐이다.

  정휘는 자기 직책을 뛰어넘어서 망령되게 상주문을 올렸으니

  짐의 뜻을 제대로 읽지 못한 것이 아니냐?“

 

오히려 정휘를 면직시켰다. 

 

천하를 통일한 사마염이 버젓하게 사예교위 유의에게 이렇게 물었다.

 

“나를 한나라 황제와 비교하면 누구 같은가?”

 

유의가 대답했다.

 

“ 한나라를 망가뜨린 환제나 영제 같습니다?”

 

은근히 칭찬을 듣고 싶었던 사마염이 깜짝 놀랐다.

 

“ 어째서 그런가?”

 

유의의 대답이다.

 

“ 환제나 영제는 관직을 팔아서 국고에 넣었지만

  폐하께서는 사사로이 개인 주머니에 쳐 넣으셨으니

  환제나 영제보다 못하면 못했지 낫다고 말 할 수가 없습니다.“

 

한 참 생각하던 사마염이 이렇게 말했다.

 

“ 환제나 영제 때 그런 곧은 말을 황제에게 했다는 말은 들은 적이 없소.

  그런 것을 보면 그런 곧은 신하의 말을 들을 수가 있으니

  내가 더 낫다고 할 수 있지 않겠소?“(AD282)  

  

 

(3) 반대 세력의 용인

 

사마염의 통합정치의 세 번째 특징은 반대 세력에 대한 용인이다. AD268 대사마 석포가 회남지역에서 반란을 준비하는 것 같다는 보고가 회북감군 왕침에게서 올라왔다. 평소 왕침은 석포를 좋지 않게 생각하고 있었다. 오와 내통하고 있을지도 모른다고도 했다. 진나라 최고의 충신 양호가 절대로 그럴 리가 없다고 보장했지만 사마염은 석포를 파직시키고 조정으로 소환했다. 석포의 부하 손삭이 그 소문을 듣고 석포에게 달려가서 알렸다. 당장 석고대죄하고 방비를 강화한 것은 반란을 준비해서가 아니라 장차 오나라의 침공에 대비한 것이며 즉시 조정에 출두하겠다고 설명하라고 시켰다. 석포는 손삭이 시킨 대로 따라했다. 사마염은 석포에 대한 의심을 말끔히 풀었다.(AD268)   

 

사마염이 오나라를 정벌할 계획은 오래 전에 세웠었다. 다만 나라 북방의 오랑캐 독발수기능의 침공우려가 있어서 섣불리 움직일 수가 없었다. 그러나 오나라 황제 손호의 황음한 정치로 백성들의 원성이 높아가자 주변에서 오 정벌을 독촉하는 사람이 늘어났다. 병든 양호는 물론이고 익주자사 왕준이 특히 재촉했다. 결국 사마염이 전쟁에 나서기로 마음먹었다.(AD279) 그러나 내부의 반대세력이 만만치 않았다. 특히 가충과 순욱과 풍담이 끝까지 반대했다. 가충이 말했다.

 

“ 오 나라 땅은 워낙 광대하므로 다 평정하지도 못할 것입니다. 

  게다가 여름이 되어서 습기가 많고 반드시 질병이 생길 것입니다.

  전쟁을 독촉하는 장화와 같은 무리는 허리를 베어도 사과하기에 부족할 것입니다.“

 

순욱과 두예도 같은 표문을 올렸지만 사마염은 이렇게 대답했다.

 

“ 오나라 정벌은 내 생각이요.

  장화나 왕진은 내 생각에 동의했을 뿐이요.“

 

사마염이 조정 대신들과 갑론을박하는 도중에 오나라가 이미 항복했다는 전갈이 올라왔다. 가충과 전쟁 반대파들은 어쩔 줄을 몰라 궁궐에 엎드려 죄를 빌었으나 사마염은 그들을 모두 용서하였다.(AD279)

 

  

(4) 화합의 강조 

  

사마염은 선양받은 조조의 위나라, 멸망한 촉한이나 오나라의 신하들은 대부분 그대로 중용했다. 죽림칠현으로 불리는 위나라 혜강과 완적과 산도를 기용했고 망한 촉한의 황제 유선과 명장 강유, 그리고 오나라 황제 손호마저도 목숨을 살려주는 것은 물론 높은 작위까지 수여하여 여생을 편안히 살도록 배려했다. 

      

사마염은 조정의 갈등을 매우 경계했다. 조정에서는 사공 가충과 시중 임개가 서로 화합하지 못하였고 신료들도 가충파와 임개파로 크게 갈라졌다. 사마염이 나사서 이렇게 말했다.

 

“ 조정은 하나가 되어야 하오.

  대신들도 마땅히 화합해야 하오.“

 

황제가 직접 나서며 중재하자 부끄럽고 황공한 가충과 임개가 서로 표면적으로 사과했다. 그러나 자기 잘못이 없다고 생각한 양편은 다른 한 편이 죄를 받지 않은 것에 대해 불만이 가득했다. 가충이 계교를 생각해냈다. 임개를 인사권을 가진 이부상서로 추천한 것이다. 말하자면 비서실에서 장관으로 옮기게 함으로써 황제를 알현할 기회를 줄여버린 것이다. 이후 풍담과 순욱을 시켜 임개를 참소했고 임개는 곧 파면되었다.(AD272)     

 

가충이 술자리에서 하남윤 유순과 언쟁이 붙었다. 세력을 등에 업은 가충이 유순에게 이렇게 빈정댔다.

 

“ 늙으신 아버지를 봉양하지 않으시니

  경에게는 하늘도 땅도 없는 것이오?“

 

화가 치밀어 오른 유순은 가충에게 이렇게 대꾸했다.

 

“ 고귀향공은 어디에 있소?”

 

고귀향공이란 사마소의 명령에 따라 가충이 죽인 위나라 황제 조모를 말한다.(위<3> 참조)

유순의 이 말은 가충 뿐만 아니라 사마염의 아버지 사마소에 대한 도발이기도 했으므로 듣기에 따라서는 역모에 준하는 발언이었다. 사마염은 일단 유순을 파면시킨 뒤 5공에게 유무죄 여부를 심의시켰다. 석포는 제명이 좋겠다고 유죄를 평결했다. 그러나 제왕 사마유는 유순이 말은 그렇게 했어도 예법이나 율법을 어긴 바는 없다고 옹호했다. 사마염은 동생 사마유의 말을 들어서 유순을 국자좨주로 재임용했다. (AD272)     

 

AD273년 사마염이 이렇게 질문했다.

 

“ 왜 나는 제갈량 같은 사람을 얻을 수 없는가?”

 

촉나라에서 온 번건이 이렇게 대답했다.

 

“ 등애가 억울하게 죽은 것을 아시면서도

  이를 바로잡을 수가 없으신데

  제갈량을 얻은 신들

  풍당의 말과 같이 안 된다는 보장이 어디 있겠습니까?“

 

풍당의 말(馮唐之言) 이란 한나라 문제가 염파나 이목과 같은 명장을 얻고 싶다고 하자 풍당이 ‘상은 적고 벌이 엄하면 그런 사람을 얻은 들 쓸 수가 없다’고 한 데서 나온 말이다. 사마염은 이 말에 크게 감명을 받았다.(AD273)

 

양호는 가충 패거리들이 장악한 조정과 교류하지 않았다. 당연히 가충, 순욱, 팽담 등과 같은 조정 대신들과 갈등이 형성되었다. 양호는 AD272년 오나라 육항과의 서릉(의창)전투에서 사실상 패전한 후 강릉을 빼앗기고 양번으로 돌아와 있었다. 그러나 사마염은 변함없이 양호의 능력을 매우 높이 평가했다. 6년 뒤 양호가 늘고 병들어 낙양으로 돌아오자 사마염은 오나라 정벌의 계획을 그에게 물었다. 양호는 싸우지도 않고 이긴다고 장담했다. 오나라 황제 손호의 폭정으로 내부가 이미 붕괴하고 있음을 꿰뚫고 있었던 것이다. 양호는 사마염이 보낸 장화의 손을 꼭 붙들고 말했다. 

 

“ 그대가 내 뜻(오나라 정복)을 이룰 사람이오.” 

 

마침내 진나라가 오나라를 정복했다는 전갈을 들은 사마염이 눈물을 흘리면서 말했다.

 

“ 이는 모두 양태부(양호, 羊祜)의 공이다.”

 

오나라 정벌(AD280) 직후 익주자사 왕준과 안동장군 왕혼은 공로를 크게 다투었다. 원래의 계획은 익주에서 양자강을 따라 내려 온 왕준이 하류인 환성에서 왕혼과 만나서 함께 건업으로 공격하기로 되어 있었는데 왕준이 왕혼을 지나치고 혼자서 먼저 건업을 공격하여 함락시킨 것이다. 그러니까 실제로 건업을 함락시킨 것은 왕준의 익주군이었으나 왕혼은 왕준이 명령을 어기고 먼저 나간 것이 명령불복종이라는 것이었다. 괘씸하게 여긴 왕혼은 더 나아가 왕준이 건업의 궁궐의 보물을 훔쳤으며 왕준의 부하가 궁궐에 불을 놓았다고 무고했다. 왕준은 억울했다. 최고의 수훈을 세운 사람에게 반역죄를 뒤집어엎는다고 항변했다. 사마염은 전공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유송에게 시켰다. 왕혼파인 유송은 왕혼의 전공이 1등급, 왕준의 전공은 3등급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고 폄훼하여 발표했다. 사마염은 진노했다. 법을 자르고 이치를 잃었다(折法失理)라고 질타했다. 유송을 좌천시키고 논공행상을 새로 실시했다. 왕혼에게는 공작과 8천호, 왕준에게는 후작과 보국대장군의 직위가 수여되었다. 이번 역시 왕준이 왕혼에게 밀린 것으로 나타났다. 왕준이 노골적으로 불평을 내뱉었다. 사마염은 그런 그를 너그럽게 용서했다. 범통이 왕준에게 다가와 이렇게 말했다.

 

“ 경이 세운 공로는 매우 아름다우나 한스럽게 생각되는 것은 

  그렇게 큰 공을 세운 사람이 왜 끝까지 아름답게 행동하지 못했냐는 것입니다.

  개선하는 날 전투 복 대신 평복을 입고 네모 건을 쓰고서

  사저에 머물면서 한 마디도 오 정벌을 예기하지 않다가

  누가 묻기라도 하면 ‘ 성스러운 분의 덕과 많은 장수들의 공이지

  이 늙은이가 무슨 힘이 있었겠습니까.‘ 라고 대답했다면 이것이야말로 

  인상여가 염파를 굴복시킨 힘이고 왕혼인들 부끄럽지 않았겠습니까?“

 

왕준이 이렇게 말했다.

 

“ 등애가 억울하게 죽은 것이 두려워

  사실을 밝히고자 한 것인데

  정말로 내 속이 좁아 부끄럽군요.“

AD280년 오나라가 멸망하자 황제 사마염이 설영과 오언에게 오나라 멸망의 원인을 물었다. 설영이 이렇게 대답했다.

 

“ 오나라 황제 손호가 소인을 가까이하고

  형벌을 남용하며

  대신이나 모든 장수들이 목숨을 보장받지 못하니

  그것이 망한 이유입니다.“

 

오언은 이렇게 대답했다.

 

“ 오의 군주는 영명하고

  재상으로 보필하는 사람들도 모두 현명했습니다.“

 

사마염이 의아해서 물었다.

 

“그런데 어찌 망한 것이오?”

 

오언의 대답이 이러했다.

 

“ 하늘이 내려 준 복록이 끝나고

  세월이 다른 데에 속하게 되었으니

  그러므로 폐하께서 잡은 것이 아니겠습니까?“

 

사마염이 대답했다. “ 훌륭한 대답이군.”

 

(5) 사마염의 사망.

 

그렇게 영명하고 통합하며 조정의 갈등을 손수 중재하던 사마염도 집권 후반기에는 심각한 실수를 연거푸 범하게 된다. 검소하던 생활양식에서 사치와 향락으로 빠져 들고 양씨 자매를 황후로 선택하면서 치명적인 외척세력의 늪에 함몰되고 만다. 태자 사마충의 책봉과 세자빈 가남풍을 잘못 간택했고 간신 가충과 손욱 등의 간계에 휘말려 그렇게 아끼던 동생 사마유도 제거하게 된다. 건국한 지 25년 되던 AD290년 사마염이 죽고 나자 여러 친왕 세력과 양황후 세력, 그리고 가충-가남풍 세력 간의 암투는 8왕의 난을 거쳐 빠르게 진나를 멸망의 구렁텅이로 몰아넣었다. 사마염의 건국(AD265)과 전국통일(AD280)은 그의 죽음으로 십년 만에 사실 상 막을 내린 셈이다.   

 

2f7b600951582d2d77cce4a4efe733d0_1638407
 

  

0
  • 기사입력 2021년12월03일 17시10분
  • 검색어 태그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