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4차 추경안 심의 : 야당에게 요구함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0년09월16일 17시10분
  • 최종수정 2020년09월16일 10시15분

작성자

  • 김원식
  • Georgia State University 객원교수, 건국대 명예교수

메타정보

  • 5

본문

코로나19 사태가 지속하며 지난 5월 전 국민에게 최대 10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데 이어 2차 재난지원금을 위한 7조8000억원의 4차 추경안이 발표됐다. 이제는 다양한 대책이 준비돼야 하는데 사실상 1차와 같이 현금 지급을 중심으로 한 예산 편성에 그쳤다.

 

선별적 지원과 보편적 지원에 대한 논의가 잠시 있더니 내용은 결국 선별 지원을 가장한 보편적 지원으로 보인다. 12세 이하 아동에게는 20만원의 긴급 돌봄 지원비를, 13세 이상에게는 2만원의 통신수당을 지원하며 국민에게 생색만 내는 보편적 지원으로 짜 맞췄다.      

 

2020년도 정규 예산이 부족해서 올해만 국채를 100조원 이상 발행해야 했는데 4차 추경의 7조5000억 원도 전액 국채로 조달된다. 그런데도 정부가 국민에게 정성을 보이는 여유로운 추경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2019년에 38.4%였던 국가채무비율은 2024년에 58.3%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게다가 공무원과 사학연금 등의 적자를 충당하기 위한 국가부채는 계속 쌓여가고만 있다.

 

5030국가(인구 5천만 명 이상,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 이상 국가)의 경제규모에서 상상할 수 없는 일이 태연하게 벌어지고 있다. 외국의 신용평가기관들은 겉으로는 큰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우리나라의 국가채무비율을 불안스러운 눈으로 살펴보고 있다. 

 

국회, 특히 야당은 4차 추경 국회 심의에서 적어도 다음을 꼼꼼히 따져야 한다.

 

첫째, 추경은 긴급하게 짜인 예산임을 고려해 3차 추경에서 남는 예산이 없는지 짚어 보고 우선 전용해야 한다. 추경호 의원실 분석에 따르면 여당이 지난 7월 3일 단독 처리한 3차 추경에 편성된 4조8000억 원의 K뉴딜 관련 사업의 절반이 8월 말 기준으로 아직 시작도 하지 못하고 있다. 시작도 못 한 사업은 내년 정규 예산으로 편성하면서 숙고해도 큰 문제가 없다고 본다.  

 

둘째, 4차 추경 내용 중 긴급 사안이라도 지원 대상이 객관적이고 대안이 없는지 검토해야 한다. 개인별로 2만원씩 자동으로 통신사에 입금될 9300억 원의 통신비 지원이 대표적이다. 우리의 3개 통신사는 민간 회사이고 사실상 코로나 사태의 가장 큰 수혜자다. 최근 5G 고속통신망이 전국적으로 구축되면서 앞으로 더 성장성이 높다. 코로나19사태가 마무리 되어도 현재와 같은 온라인과 재택근무를 중심으로 한 사회변화는 지속될 것이다. 

 

이러한 기회를 통해 통신사들에게 관련 산업 활성화 차원에서라도 상호 경쟁 체계 재구축을 통한 요금 할인을 유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추경안에 계상된 세금도 절약하고 통신산업 생산성도 증진하는 길이다. 정부가 별다른 노력 없이 개인이 평생 쓸 수밖에 없는 통신을 한 달 2만원 지원하면서 생색을 낸다는 사실에 국민은 서글퍼진다.

 

셋째, 소상공인·자영업자들에 대한 지원금은 일회성이 아니라 현재의 방역 수칙이 지속하는 한 계속 지급돼야 한다. 방역수칙 강화로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은 생계가 막막해졌다. 코로나 방역 실패는 사실상 정부 책임이다. 

특히 우리의 실질적 대외 경쟁국인 대만, 싱가포르, 홍콩 등과 비교하면 결코 성공한 방역이라고 할 수 없다. 

 

정부의 강화된 방역수칙으로 이들은 심각한 영업 손실을 보았다. 이들에 대한 지원금은 정부 방역 실패로 인한 손실에 대한 보상금이다. 코로나 2차 확산이 방역을 성급히 풀었던 정부에 그 책임이 있음을 인정하는 것도 국민에게는 위로가 된다.

 

마지막으로, 정부 주도의 K뉴딜 예산은 대폭적 규제 완화로 대체해야 한다. 국가 재정이 한계에 이르면 관성적 지출을 줄이면서 소득 창출을 위한 성장 동력을 찾는 데 집중하는 것이 정책의 ABC다. 

초고속통신과 4차 산업혁명의 도구들을 활용한 산업구조의 혁신과 국민 생활 행태가 코로나 사태로 10년 이상 앞당겨졌다. 성장하는 혁신 산업과 낙후될 수밖에 없는 종말 산업이 명확히 드러나고 있다.

 

 대폭적인 규제 완화를 통해 기득권으로 묶였던 신산업들이 민간 부분에서 싹트게 해야 한다. 그러면 시중의 과잉 유동성 자금이 자본시장에 돌아오고 심각한 청년 고용 문제는 상당 부분 해결될 것이다.  

 

4차에 이르는 추경 과정에서 문재인 정부는 선거 때마다 현금 지원으로 달콤한 캔디의 맛을 즐기고 있다. 게다가 재정파산 수준의 여권 자치단체장들까지도 서슴없이 정부의 지원에 경쟁적으로 편승하여 선심정치가 전국화되고 있다. 태어나지도 않은 미래세대가 부담할 것이니까 당장은 아무런 저항이 없다. 공짜 돈(free money)이다. 

 

‘주인 없는 재산은 과다 이용돼 황폐해진다’는 이른바 공유지의 비극과 같은 ‘공짜 돈의 비극’이 4차 추경의 숨은 그늘 속에 더 짙어지고 있다. 5030국가의 대열에 이탈하면 그대로 베네수엘라나 아르헨티나의 처지로 직행할 수도 있어서 더욱 안타깝다. 

<ifsPOST>

  

 ※이 글은 김원식(“[리셋코리아] 국회, 4차추경에 숨은 ‘공짜돈의 비극’ 막아내야”, 중앙일보, 2020.9.14.)를 기초하여 작성된 것임을 밝혀둡니다.​

 

 

 

5
  • 기사입력 2020년09월16일 17시10분
  • 최종수정 2020년09월16일 10시15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