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있는 정책플랫폼 |
국가미래연구원은 폭 넓은 주제를 깊은 통찰력으로 다룹니다

※ 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조국 사퇴의 배경과 향후 정국 방향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9년10월14일 22시57분

작성자

  • 장성민
  • 세계와 동북아 평화포럼 이사장

메타정보

  • 20

본문

온 나라를 혼란의 도가니로 빠뜨린 적폐몸통 조국이 14일 사퇴했다. 법무장관에 내정된 지 66일 만이고, 임명 35일 만이다.

 

그동안 그토록 강력 사퇴 여론에도 꿈쩍하지 않았는데, 왜 이 시점에서 전격적인 사퇴가 이루어졌을까? 조국 사퇴 이후 향후 정국은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우선, 며칠 전부터 ‘검찰 개혁 완료 후 사퇴’설이 언론에서 제기되었지만, 사퇴 시점이 예상보다 훨씬 빨랐다. 그 이유는 그만큼 문 정권이 이번 조국 사태의 정치적 파장을 심각하게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당장, 연일 발표되는 문 대통령의 지지율 추락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오늘(14일)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 (10월 7~8일, 10∼11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2천502명을 대상으로 조사,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0%포인트)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는 전주보다 3.0% 하락 41.4%를 기록하면서 지난주에 이어 취임 후 최저치(주간집계 기준)를 경신했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매주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하며 3%씩 가파르게 추락 것이다.

여기에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 또 3.0% 하락 35.3%를 기록 반면, 국당은 1.2% 오른 34.4%를 나타내면서 두 당의 지지율 격차가 불과 0.9%로 좁혀지면서 문재인 정부 집권 이후 최소치를 기록했다.

 

물론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앞선 여론조사에서 이미 40%가 붕괴되어 30%대로 추락 바 있다. 9월 23일부터 24일까지 시행된 중앙일보 조사연구팀 조사에서는 37.9%를 기록했고, 지난 8일 발표된 국리서치 조사에서는 32.4%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동안 꾸준히 40%대 중후반을 기록하던 리얼미터 조사에서도 문 대통령 지지율이 40% 붕괴 일보 직전까지 급전직하(急轉直下)로 추락하고, 특히 민주당의 지지율이 국당과 불과 0.9%까지 좁혀지면서 지난 2016년 10월 ‘최순실 사태’로 처음 새누리당 (자유국당 전신)을 제친 이후 3년 만에 ‘조국 사태’로 역전을 당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막 제기되기에 이르렀다.

 

이제 내일이면 21대 총선을 정확히 6개월 앞둔 상황에서 조국 사태로 인 민심 이반은 문 정권에게 상상 이상의 충격과 불안감으로 다가왔을 것이다. 전략 지역인 부·울·경을 비롯해서 수도권, 충청, 강원 등을 모두 빼앗길 수 있다는 위기감과 함께 중도층의 대규모 지지 철회는 물론 진보 진영에서의 이탈 또 감지되는 상황이었다. 얼마나 급박했으면 오늘 법무부가 ‘검찰 개혁안’을 발표 지 불과 몇 시간 만에 서둘러 조국 사퇴 발표를 했겠는가.

 

그런데 문 대통령과 현 집권세력이 매우 당황했음을 보여주는 근거는 이뿐만이 아니다. 그동안 적폐몸통 조국은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자신이 소환되면 거취를 고민하겠다’는 취지로 발언 바 있고, 여권에서도 조국이 피의자로 소환되거나 부인 정경심에 대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거취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다는 의견이 있었다. 하지만 정경심에 대 검찰 조사가 끝나지 않아 오늘 다섯 번째 소환된 상황에서 허겁지겁 갑작스러운 ‘사퇴 발표’가 나온 것이다. 뿐만 아니라, 문 대통령은 지난달 9일 “본인이 책임져야할 명백 위법행위가 확인되지 않았는데도 의혹만으로 임명하지 않는다면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조국의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 이후에도 문 대통령은 조국 일가가 전방위적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의 무리 수사 관행을 질타하며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던지며 조국을 두둔했다. 

 

급기야는 조국 사태로 인 대규모 찬반 시위로 ‘나라가 두 동강 났다’는 탄식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이를 국론분열이 아니라 ‘직접 민주주의 행위로 긍정적 측면도 있다’면서 ‘국민의 뜻은 검찰개혁’이라는 민심과 동떨어진 발언을 이어나갔다. 하지만, 아직 조국의 위법행위가 사법적으로 확인되지 않아 문 대통령이 강변 임명 취소 사유가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조국은 예상보다 훨씬 빨리 사퇴했다. 조국 사퇴에 대 거센 민심의 파고에 문 대통령 스스로 자신의 주장을 밀어붙이지 못하고 무릎을 꿇은 것이다.

 

여기에 이번 주 정경심에 대 구속영장이 발부되었을 때, 정경심이 ‘자신만 독박 쓰고 죽을 수 없다’면서 그간 검찰이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던 조국과 그 일가에 대 폭로를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청와대와 여권이 바짝 긴장했다는 이야기도 들려온다.

 

이러 조국의 조기 사퇴 배경은 향후 문 정권이 펼쳐나갈 정국 운영 및 총선 전략과도 밀접 관련을 맺고 있다.

 

우선, 현 정권은 ‘조국 사태’ 파장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할 것이다. 이미 조국이 ‘검찰개혁을 완수하고 명예롭게 퇴진했다’는 프레임이 작동하기 시작했다.

이는 향후 검찰의 조국 수사에 대 압박이 더욱 전방위적으로 거세질 것임을 암시다. 검찰개혁의 실천을 명분으로 ‘조국 사태’에 대 수사 의지를 꺾고 이로 인 정치적 파장을 덮는 데 주력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영장실질심사를 포기 ‘조국 동생에 대 영장 청구 기각’ 사태와 조국 일가 수사에 대 법원의 책임을 언급하며 사법 개혁의 필요성을 주장 ‘민주연구원의 보고서’ 등은 향후 조국 일가 관련 재판에서 김명수 대법원장이 이끄는 사법부가 더욱 정치적 편향성을 발휘할 것임을 보여준다.

 

, 문 정권은 ‘검찰개혁’을 명분으로 대대적인 검찰 길들이기에 나설 것이다. 향후 검찰의 조국 일가 수사가 정치권의 파장을 최소화하려는 정권의 의도와 반대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윤석열 총장의 교체 카드를 꺼내 들 것이다. 또는 조국을 정조준 했던 검찰의 칼날이 ‘패스트트랙 관련 국당 의원 수사’ 및 ‘다른 정치인들 비리 수사’로 향하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기서 문 정권이 출범 이후부터 ‘삼권분립 무시, 법치주의 파괴’라는 거센 비난을 무릅쓰고, 준(準)사법기관인 검찰과 사법부에 대대적인 자기 사람 심기에 나선 이유가 무엇인지를 다시 상기할 필요가 있다. 

 

직전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과정을 지켜본 문 대통령은 자신이 똑같은 운명에 처하지 않기 위 ‘자기방어’를 위해 필사적으로 탄핵을 최종결정하는 헌법재판소를 비롯 사법부를 자기 사람으로 물갈이했다. 비록 결과적으로 의도와는 정반대의 결과를 낳았지만 검찰총장 역시 가장 믿을만하다고 판단 윤석열 총장을 임명했던 것이다. 자신에 대 탄핵을 막고, 그 예방 차원에서 내년 총선 승리를 도모할 수 있는 수사기관 및 사법기관을 장악다는 현 정권의 목표는 조국 사퇴 이후에도 전혀 변함이 없을 것이다. 어떤 난관 속에서도 이것만큼은 끝까지 관철시켜 나갈 것이라는 데 추호의 의심도 들지 않는다.

 

이제 문 정권은 조국 사태로 인 수세적 입장으로부터 전환해서 굉장히 공격적으로 정국을 주도하려 할 가능성이 크다. 사법적으로는 야당 의원들에 대 패스트 트랙 및 비리 관련 검찰 수사를 통해 압박을 가하면서, 정치적으로는 패스트 트랙에 오른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하는 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켜 보수 대연합을 통 민주당과의 일대일 구도를 막고 친여 성향의 군소 정당들과 공조해서 보수 야당을 고립화시키는 전략을 본격적으로 펼쳐나갈 것이다. 

 

현 정권의 보수 분열 전략은 현재 어깨 수술 때문에 입원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석방을 통해서도 본격화될 가능성이 크다. 아울러 김정은의 남 답방과 반일(反日)의식 고취를 통 대일 갈등 격화 전략 또 언제든 꺼내들 수 있는 히든카드가 될 것이다. 내년 총선 승리를 위 전략적 측면에서, 위의 옵션들은 문재인 정권의 경제 폭망과 안보 불안, 외교 참사 등 실정(失政)을 가리고 덮기에 유용 소재들이다. 이를 통해 문 정권은 캐스팅보트를 쥔 중도 표심이 보수 야당에게 이동하는 것만은 저지함으로써 총선 승리를 이끈다는 복안을 갖고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더 이상 실기(失機) 하기 전에 ‘조국 사퇴’를 발표해야 다는 전략적 판단을 내린 것이다.

 

지난 두 달여 동안 대민국을 분열과 혼란의 도가니로 만들었던 장본인인 조국의 사퇴는 어떤 경우에도 민주적 지도자는 민심을 거스를 수도, 무시할 수도 없다는 점을 다시 번 확인시켜 준다. 지난 9월 30일 그 숱 비난과 의혹을 몸에 받고 있던 조국을 바로 옆자리에 두고 문 대통령은 “모든 공권력은 국민 앞에 겸손해야 합니다. 특히 권력기관일수록 더 강 민주적 통제를 받아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오늘의 조국 사퇴는 그 가장 시급하고 중요 ‘민주적 통제’의 대상이 바로 문 대통령 자신임을 똑똑히 보여주고 있다.

 

문 대통령이 조국을 사퇴시킴으로써 윤석열 총장도 이제 조국 일가와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련 수사를 매듭짓고 확전하지 말자는 화해의 제스처로 이번의 조국 사퇴를 긴급 단행했다면, 이는 굉장 오판이 될 것이다. 정상적인 민주주의 작동을 잘 모르고 하는 행위이다. 대민국 민주주의는 그런 식으로는 작동되지 않을 것이다. 행여나 조국을 사퇴시킴으로써 청와대와 조국 일가와 현 정권에 대 적폐 수사가 멈춰지길 바라서는 안 된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민주주의 체제이기 때문이다. 향후 문 대통령은 검찰 중립성을 보다 엄격히 준수다는 측면에서 검찰개혁안은 국회에 넘기고 일임해야 할 것이다. <ifsPOST>

 

 

 

20
  • 기사입력 2019년10월14일 22시57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