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홍형식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3개

1/1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명태균 사태의 본질과 제2∙제3의 명태균을 막으려면 새창

    명태균이라는 듣지도 보지도 못한 인물이 정치권을 초토화 시키고 있다. 정치권과 언론은 명태균의 입만 바라보고 있고, 나라를 걱정하는 많은 사람들이 개탄하고 있다. 국내외적으로 엄중한 위기 상황에서 국가 현안이나 국정감사, 정치 현안을 명태균 이슈가 다 삼켜버리는 모양새다. 이쯤 되니 우리 정치에 명태균과 같은 선거브로커가 어떻게 가능한 지가 궁금해진다. 그리고 정치권에 명태균과 같은 인물이 명태균으로 끝날 것인가? 하는 의구심도 든다.왜 우리 정치권에는 말은 컨설턴트라 하지만 실상은 선거브로커들이 판을 치는 것일까? 복잡하게 생각할…

    홍형식(honghyungsik) 2024-10-29 17:10:00
  • 친북·친일 프레임 여론전쟁과 민심의 경고 새창

    현정부의 여야대치 여론전이 마치 전쟁과 같다. 그 여론전쟁의 전위대는 말발(말빨)이 센 여야 정치인이고, 진영으로 패가 갈린 평론가와 유튜버들이 엄호를 하면서 대리전을 펼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정국은 더욱 혼돈으로 빠져들지만, 한편에서는 여론전쟁의 승패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현 정부의 여론은 이전 역대 정부와는 다르다. 새정부가 출범해도 여야간 허니문 기간이 없고, 정당 지지율은 대통령 지지율에 종속되며, 극한 대결로 무당층이 증발되었다. 그야말로 분열된 국론과 갈라진 사회의 반영이다. 역대 모든 정부의 목표인 국민통합은 처음부…

    홍형식(honghyungsik) 2023-07-24 10:30:00
  • 정치여론조사 일상화와 여론조작 논쟁 새창

    잊을만하면 여론조사 논쟁이 일어난다. 대체로 여론조사 논쟁은 정치적으로 가장 예민한 선거시기에 일어난다. 대표적인 선거는 대선이고, 다음은 서울시장, 경기도지사등을 뽑는 지방선거다. 마지막으로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이다. 대체로 권력의 크기순으로 논쟁이 발생한다.  현재 벌어지는 여론조사 논쟁은 이전과 다르다. 현재 가장 큰 논쟁은 지금까지 잘 없었던 대통령 지지율에 대한 논쟁이다. 다음은 국민의힘 당대표 조사대상 논쟁이다. 마지막으로 어떻게 벌써 차기 대선 여론조사를 하느냐? 그리고 국민의 선택이 끝난 지난 대선을 다시 되묻느냐? …

    홍형식(hongsik) 2022-08-22 17: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