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이덕환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3개
게시물
31개

1/4 페이지 열람 중


칼럼리스트 게시판 내 결과


김광두의 1년 후 게시판 내 결과

  • ‘인보사’ 사태, 무엇이 문제인가? 새창

    세계 최초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인보사케이주’(이하 인보사)에 대한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왜 이런 상황에 이르렀고, 무엇이 문제인가에 대해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교수의 진단을 들어본다.<편집자> -세계최초이자 우리나라 최초 유전자 치료제인 ‘인보사케이주’가 미국시장 진출을 위해 미국식품의약국(FDA)의 검증을 거치는 과정에서 엉뚱한 성분이 검출돼 논란이 됐다. 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는 앞으로 철저히 규명돼야 하지만 개발회사인 ‘코오롱생명과학’은 이미 치료를 받은 3,700여명의 환자들 가운데 …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교수(admin) 2019-04-24 17:40:00
  • <대담> 음이온의 환상-공기청정기와 라돈침대 새창

    ▲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교수 ▲ 이젬마 경희대 국제학과 교수<진행> -음이온이란? 물속에는 양이온과 음이온이 있지만, 공기 중에는 음이온이 있을 수 없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음이온을 만들어 공기 중에 뿌릴 방법은 없다. ‘음이온 마케팅’은 ‘거짓말 마케팅’이다. 그럼에도 지난 30년 동안 음이온 제품이 좋은 것으로 우리 사회를 혼란시켜왔다. 한 마디로 안타깝다. -최근 들어 미세먼지 때문에 공기청정기를 많이 사용하는데 ‘음이온 발생 공기청정기’는 좋은 것인가? 요새 에어컨에도 음이온 발생 기능이 없으…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교수(admin) 2019-02-04 17:05:00
  • ‘가습기 살균제 공포’, 그 진실은? 새창

    재수사 들어간 ‘가습기 살균제’,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잘못됐나? 전문가 대담 영상으로 짚어본다 <대담> ‘가습기 살균제 공포’, 그 진실은?(2016.10.15.일자 게재) 검찰이 수많은 사상자를 낸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건의 수사를 다시 시작했다고 합니다. 유해성이 입증된 옥시 제품과는 다른 원료를 사용했다는 이유로 수사를 미뤄왔던 ‘가습기메이트’의 제조·유통에 관여한 업체들이 수사 대상입니다. 검찰은 15일 SK케미칼(현 SK디스커버리)과 애경산업, 이마트 본사 등에 각각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제품제조…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교수(admin) 2019-01-16 12:40:00
  • <대담>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권고안, 이게 뭡니까? 새창

    ▲ 이덕환 에너지 정책 합리화를 추구하는 교수협의회 공동대표,서강대 교수▲ 이계민 국가미래연구원 연구위원<진행>-이계민 : 제3차 에너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워킹 그룹이 잠정안을 정부에 권고를 했습니다. 오늘은 에너지 합리화를 위한 교수 협의회 공동대표를 맡고 계시는 이덕환 서강대 교수님을 모시고 이번 잠정안이 과연 어떤 내용으로 되어 있고, 무엇이 문제인지,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제3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은?-이계민 : 민간 권고안이라고 해서 에너지 기본계획 권고안을 워킹 그룹…

    이덕환 서강대학교 화학과 교수(admin) 2018-11-28 13:45:38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결국 드러난 월성1호기 조기 폐로(閉爐)의 진실 새창

    월성1호기 조기 폐로를 의결한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이사회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 보고서가 공개됐다. 산업부의 조직적인 감사 저항 때문에 국회법에 정해진 시한을 8개월이나 넘겨야 했던 극심한 산고(産苦) 끝에 나온 절묘한 작품이었다. 국회가 요구한 조기 폐로 결정의 ‘타당성’에 대한 직답(直答)은 의도적으로 회피해버렸고, 국회가 요구한 한수원 이사들의 업무상 배임죄도 인정하지 않았다. 산업부 장관, 한수원 사장, 청와대 비서관에게도 면죄부를 줘버렸다. 그러나 경제성 평가가 ‘불합리하게 낮게 평가’ 되었고, 이사회의 의결이 ‘합리적…

    이덕환(duckhwan) 2020-11-01 17:10:00
  • 놀아도 돈을 주겠다는 태양광 발전 새창

    한전이 태양광 발전소의 ‘출력제한 제도’를 도입하기 위한 세부 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태양광 사업자에게 발전 중단을 명령하는 대신 보상을 해주겠다는 것이다. 극심한 간헐성 때문에 전력 생산 시간을 예측할 수 없는 태양광 때문에 발생하는 전력 공급 과잉에 대비하기 위한 궁여지책이라고 한다. 전력을 사용하는 공장의 가동을 중단하면 보상을 해주는 ‘수요감축 요청 제도’도 있다. 전력 생산이나 소비를 포기하면 보상을 해주는 제도는 쉽게 납득하기 어려운 것이다.태양광에 흔들리는 전력 공급 시스템 한전이 마련하고 있는 태양광 출력제한 …

    이덕환(duckhwan) 2020-10-20 17:10:00
  • 속빈 K뉴딜과 막장으로 치닫는 원전 폐기 새창

    정부가 떠들썩하게 ‘한국형 뉴딜’(K뉴딜)을 내놓았다. 디지털·비대면·스마트화가 핵심이다. 그런데 모두가 당장의 일자리 창출 가능성이 불투명한 ‘미래형 산업’이다. 평화경제는 안보‧국제 현실을 외면한 환상이고, 뒤늦게 허겁지겁 추가하겠다는 ‘그린 뉴딜’도 알맹이가 없기는 마찬가지다. 코로나19로 멈춰 서버린 경제를 되살리는 일에 확실하게 기여할 수 있는 ‘현재형 산업’은 통째로 빼버렸다. K방역을 성공시킨 바이오산업도 보이지 않고, 에너지 산업에 대한 고민도 없다. 오히려 세계 최고 수준의 원자력 기술을 내팽개치는 일은 더욱 가속…

    이덕환(duckhwan) 2020-05-17 17:05:00
  • ‘감염주도 방역’과 바이오 벤처의 기적 새창

    도무지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것이 세상일이다. 총선을 앞둔 정부·여당에게 끔찍한 재앙이 될 것처럼 보이던 코로나19가 도리어 더 없는 축복으로 돌변하고 있다.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았던 우리가 갑자기 ‘세계적 진단강국’으로 우뚝 서게 되면서 시작된 일이다. 그런데 우리를 세계 최고의 진단강국으로 만들어준 바이오벤처들은 완전히 뒷전으로 밀려나 버렸고, 탈(脫)원전·탈(脫)과학기술을 밀어붙이던 정부·여당이 모든 공(功)을 독차지해버렸다. 심지어 외교부까지 나서서 엉터리 FDA 승인을 들먹이며 허튼 짓을 하고…

    이덕환(duckhwan) 2020-03-31 17:05:00
  • 조국 사태로 엉망이 돼버린 대학입시 새창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느닷없이 ‘정시 확대’를 천명해버렸다. 겉으로는 대학입시의 공정성 강화를 외쳤지만 대통령의 진짜 의도는 삼척동자도 알고 있는 것이다. 학종이 조국 일가의 윤리적 일탈(逸脫)을 가능하게 해줬다고 탓하고 싶은 것이 대통령의 마음이다. 야당과 보수 언론의 집요한 의혹 제기에 분노한 대통령이 절도범의 도심(盜心)을 자극한 제도에게 책임을 묻겠다고 나선 것이다. 그런데 정시 비율과 수능 등급제를 두고 온 나라가 떠들썩하게 홍역을 앓았던 경험도 잊어버렸고, 주무부처인 교육부의 입장도 무시해버렸다. …

    이덕환(duckhwan) 2019-11-10 17: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