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이계민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5개
게시물
1,269개

1/127 페이지 열람 중


칼럼리스트 게시판 내 결과


연구위원 소개 게시판 내 결과


이슈체크 게시판 내 결과

  • 미래통합당 대표의 자해(自害)(?) 새창

    "황교안 대표, 입 다무는 게 상책 아닐까?"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총선을 앞둔 요즈음 하는 말을 듣고 있노라면 “대한민국의 제1야당의 대표가 맞느냐?”는 의문에 더해 국가정책을 총괄했던 국무총리를 지낸 사람인지도 믿기 어렵다는 반응들이 많다. 혹자는 당대표의 자해(自害)소동 아니냐는 비아냥도 한다.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의 야당 대표 말 한마디 한마디는 표의 지지여부와 직결되기 때문이다.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9일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계민(editorlee) 2020-03-30 17:00:00
  • “대통령 권력을 냄비에 넣고 조린다면…” 새창

    “우리가 대통령 권력을 냄비에 넣고 조릴 수 있다면 그 바닥에 남는 것 중 큰 부분은 ‘언어’일지도 모른다. 언어의 활용, 곧 말의 힘이다. 진정한 (대통령의) 권력은 국민을 설득시키는 힘이다.”미국의 한 언론인이 ‘권력과 대통령’이란 글에서 남긴 말이다.주)1 이를 역으로 풀어 보면 그만큼 권력자에게는 말이 중요하고, 또 국민들을 설득시키는 일이 힘들다는 뜻도 된다.그런데 지금 우리나라의 권력층은 아무 말이나 쏟아내 국민들을 설득시키기는커녕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우선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홍남기 부총리에게 당부한 지시사항을 보면…

    이계민(admin) 2020-03-13 19:21:53
  • 청와대 수보회의에서는… 새창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 추세를 계속 이어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도 그럴 만 한 것이 이 날(9일)은 0시 현재 하루 동안 발생한 신규 확진자가 200명대로 떨어진 날이지요. 지난달 26일 이후 12일 만이어서 반가운 소식임에 틀림없습니다.어찌 보면 문 대통령의 답답한 심중을 다소나마 반추해 볼 수 있는 대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면서도 "대구·경북을 비롯해 여러 지역에서 산발적인 소규모 집단감염이 …

    이계민(admin) 2020-03-09 16:33:00
  • 이게 무슨 조화(造化)인가? 새창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친서(親書)를 보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우리 국민을 위로하는 뜻을 전했다고 청와대가 5일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도 감사의 뜻을 담은 친서를 이날(5일) 오전 김 위원장에게 보냈다고 한다.문제는 지난 3일 김 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청와대를 향해 강도 높은 비난 담화를 내놓은 바로 다음 날 김정은의 친서가 보내졌다는 점이다.‘참 희한한 일’아닌가?순리대로 생각하면 김여정이 오빠인 절대권력자 김정은의 의중을 모르고 섣불리 담화를 냈다는 얘기가 된…

    이계민 기자(admin) 2020-03-05 17:12:37
  • “세상은 요지경… ” 새창

    “세상은 요지경~, 요지경 속이다. 잘난 사람은 잘난 대로 살고, 못난 사람은 못난 대로 산다아~~~ ”코로나19의 확진환자가 연일 폭증하는 엄중한 상황에서 때 아닌 ‘박근혜 시계’가 정치권의 공방으로 이어지면서 눈살을 찌푸리게 합니다.발단은 신천지 교주 이만희 씨가 기자회견을 하면서 ‘박근혜 시계’를 차고 나와 눈길을 끈 데서 비롯됐지요. 즉각 박대통령시절의 청와대 참모나 측근들은 “가짜”라고 해명했지만 여당지지자들은 계속 의혹을 제기하고 논란을 벌이고 있는 형국입니다.야당 일각에서는 이만희 교주가 일부러 양복 안쪽에 반소매 셔츠…

    이계민 기자(admin) 2020-03-04 14:17:15
  • 신종 코로나보다 더 무서운 인구재앙(人口災殃) 새창

    ‘사상 최저’이자 ‘세계 최저’기록을 갱신한 한국 합계출산율​코로나 재앙(災殃)보다 더 무서운 인구재앙이 잉태되고 있어 걱정입니다. 우선 코로나 재앙은 큰 충격을 주기는 하겠지만 머지않아 진정돼야 하고, 또 진정될 것으로 보지만, 인구재앙은 단기에 치유될 수 없는 지난(至難)한 재앙이지요. 엊그제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합계출산율을 보면 0.92명으로 지난 2018년 0.98명에 이어 연속 2년간 1.0미만이 계속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사상 최저’이자 ‘세계 최저’기록을 전년에 이어 또 다시 갱신했다고 하네요.합계출산율이란 …

    이계민(leegaemin) 2020-02-27 17:16:23
  • '한국 공포증' 새창

    ‘코리아 포비아(Korea Phobia)’. 우리말로는 ‘한국 공포증’입니다. 왜 한국에 대해 공포증을 갖는 것일까요? 한국의 국력이 급성장해 공포증을 느낀다면 좋은 일이련만…. 그런데 불행하게도 신종 코로나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세가 놀라워 ‘공포증’을 갖는 것이어서 반길만한 일은 아닌 것 같네요. 오히려 시쳇말로 “쪽 팔린다”고 해야 하겠지요. ‘쪽 팔리다’의 의미를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부끄러워 체면이 깎이다”로 나옵니다.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대한민국이 겪고 있는 상황을 잘 표현해준 것 같습니다.최근 며칠 사이에 …

    이계민(leegaemin) 2020-02-25 17:00:00
  • 올해 예산 벌써 다 썼나요? 이제 2월인데… 새창

    벌써 올해 정부예산이 바닥이 났나요?회계연도가 시작된 지 50여일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 “당장 추경을 편성하자”고 나서고, 야당인 미래통합당 대표도 “협조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화답했다니 조금은 의외라는 생각이 듭니다.명분은 그럴듯하지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감염확진환자가 전국으로 급속히 확대되고 있으니 당장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적극 대응해야 마땅합니다. 또 필요하면 추경도 편성해 재원을 확보해야 하겠지요.그런데 ‘벼룩도 낯짝이 있다’고 …

    이계민(leegaemin) 2020-02-22 20:1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