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이계민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5개
게시물
1,253개

1/126 페이지 열람 중


칼럼리스트 게시판 내 결과


연구위원 소개 게시판 내 결과


이슈체크 게시판 내 결과

  • 경자년 아침의 만감(萬感) 새창

    손 전화에서는 줄곧 알림 음(音)이 들려온다.“happy new year!"그럼에도 마음은 편하지가 않다. 이런 저런 뉴스에 좋은 얘기는 없는 것 같다.새해를 맞는 우리 대통령의 신년사에는 전혀 관심도 없다.언론이나 국가지도자들은 물론 일반 국민들조차 마찬가지다.그런데 김정은의 신년사는 왜 그리 촉각을 곤두세워야 하나?언론매체들은 며칠 전부터 北 김정은의 신년사 내용을 점치느라 온갖 주장과 예측이 난무했다. 물론 우리만 그런 것이 아니라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관심도 높았다고 보아야 한다.어쨌거나 결과는 ‘김정은의 신년…

    이계민(leegaemin) 2020-01-01 14:55:08
  • 경제통 국무총리에 기대하는 것 새창

    “청와대 행태가 바뀌어야 제 역할 할 수 있다”“기업 활력 회복은 시민단체와 노조세력 설득해 낼지가 관건”문재인 정부 두 번째 국무총리 후보자로 입법부의 수장인 국회의장을 지낸 6선 정세균 의원이 지명됐다. 다양한 경력과 이력을 지닌 정치인으로 특히 경제 분야에 밝아 경제회생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감도 없지는 않는 것 같다.'경제통'으로 정평이 난 정 후보자는 쌍용그룹에 입사해 상무이사까지 지내 기업의 생리를 잘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참여정부 때 산업자원부 장관을 지내는 등 부처 통솔 및 현장 경험으로 '경제 총리'에 적임이라는 …

    이계민(leegaemin) 2019-12-17 17:19:56
  • 욜드 전성시대 … 각종 드라마가 펼쳐질 2020년 새창

    소비·서비스·금융 시장을 뒤흔들 지구촌 ‘변화의 선봉’영국 이코너미스트誌는 최근 펴낸 ‘2020년의 세계(The World in 2020)’에서 올해는 “드라마가 끊이지 않는 기념비적인 해가 될 것”이라고 규정했다. 말하자면 올해는 물론이고 앞으로 10년 동안 세계는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를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국경제신문사는 이를 ‘2020 세계경제대전망’이란 표제의 책으로 출판, 세계경제의 변화는 물론 정치 문화 스포츠 레저 등 모든 분야의 진화를 예측, 소개하고 있다.이 책 서문에서 다니엘 프랭클린(Daniel Frank…

    이계민(leegaemin) 2019-12-09 17:01:00
  • 법무부 장관 내정을 서둘러 발표한 이유 새창

    靑, 추미애 전 대표 지명… 검찰에 감찰권과 인사권 휘두를 지 주목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5일 공석 중인 법무부 장관에 5선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인 추미애(61) 의원을 내정했다고 발표했다. 조 국 전 장관이 물러난 지 52일 만이다.이번 법무부 장관 내정은 여러 가지 면에서 주목해 볼만한 대목이 많다.우선 법무장관만의 원 포인트 개각이 왜 서둘러 이뤄졌는가 하는 점이다. 당초 청와대는 국무총리에 대한 인선도 함께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차기 총리로 유력했던 것으로 알려진 김진표 민주당 의원에 대해 노동단체 등 시민사회가 …

    이계민(leegaemin) 2019-12-05 12:14:30
  • 날개 없는 추락 … 수출실적, 내년에는 ? 새창

    12개월 연속 마이너스 성장 기록수출실적이 날개 없는 추락을 이어가고 있다. 벌써 12개월 연속 전년 동월대비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역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일 발표한 지난달(11월) 통관기준 수출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14.3% 줄어든 441억 달러로 집계됐다. 예년의 경우 12월 수출이 밀어내기로 크게 늘어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매년 같은 상황이어서 증가율로는 그다지 큰 호전은 기대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연간기준으로도 2019년 올해 수출은 지난해보다 10% 가까운 감소를 나타내 5천5백억 달러 안팎을 기…

    이계민(editorlee) 2019-12-02 17:11:16
  • 청와대, "지소미아 종료 효력 잠정 연기" 발표 새창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종료 효력이 잠정 연기됐다.청와대는 22일 NSC(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어 논의 끝에 지난 8월23 발표했던 지소미아 종료 통보의 효력을 정지시키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한일 양국이 대화를 하는 동안 WTO 제소절차를 중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ifsPOST>

    이계민 기자(admin) 2019-11-22 18:18:03
  • 지금 제1야당 대표가 할 일이 ‘단식투쟁’ ? 새창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0일 정부의 총체적 국정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묻고 국정 대전환을 촉구하기 위한 단식 투쟁에 들어가기로 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그러나 이날 청와대에서 경호상 이유로 분수대 앞 천막 설치를 막아 단식 돌입이 늦어졌다. 결국 황 대표는 오후3시쯤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 모습을 나타나 발표한 입장문에서 "더 이상 무너지는 대한민국의 안보와 민생, 자유민주주의를 두고 볼 수 없다"며 "절체절명의 국가위기를 막기 위해 국민 속으로 들어가 무기한 단식 투쟁을 시작하겠다. 죽기를 각오하겠다…

    이계민기자(admin) 2019-11-20 10:42:38
  •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의 황당한 '곳간론’ 새창

    “한 가지 조금 속상하다고 해야 할까요, 경제에 대해서 아침마다 뉴스를 보면 마치 대한민국 경제가 파탄이라도 난 것처럼 보도가 나와요.물론 부족한 부분들도 있지만 현재 글로벌 경제가 좋지 않은 상황 속에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잘 막아나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고, 국제기구들은 거기에 대해서 분명 평가를 해주고 있거든요. ‘대한민국 경제는 나름 튼튼하기 때문에 확장재정을 해도 괜찮다, 더 해도 된다’라는 이야기까지 하는 마당인데, 자꾸만 ‘곳간에 있는 것이 다 바닥나버리면 어떻게 할 거냐’고 (보도)하면 … . 곳간에 있는 작물들은 계…

    이계민 기자(admin) 2019-11-11 21:2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