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이계민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5개
게시물
1,227개

1/123 페이지 열람 중


칼럼리스트 게시판 내 결과


연구위원 소개 게시판 내 결과


이슈체크 게시판 내 결과

  • 노이즈 마케팅? 새창

    세상 돌아가는 모양새가 참 흥미롭다. 정치인들의 경우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매스컴을 많이 타면 인지도가 높아져 보탬이 된다는 정치권의 속설을 그대로 증명해 보인 것인가? 조국 법무부장관이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3위’로 급부상했다는 여론조사결과가 발표돼 관심을 끈다. 법무부장관이 벌써 대선주자 급 정치인으로 올라선 셈인가? 그것도 가족을 비롯한 주변 인사들에 대한 검찰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고 보면 “이래도 되나?” 하는 씁쓸한 뒷맛이 입안을 가득 채운다. 그것도 정치인이 아닌 법질서를 지켜야 하는 법무부장관인데 말이다.SB…

    이계민 기자(admin) 2019-09-14 15:18:32
  • 조국 장관 임명장 수여되던 날… “권력기관 개혁” 위해 발탁 새창

    갈등과 혼란의 시대, 갈라진 민심 극한대립으로 치달을 가능성찬반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조국 법무부장관이 임명절차를 마쳤다. 이제 후보자가 아니라 ‘장관’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6명의 장관 및 장관급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특히 조국 법무부장관을 임명한데 대한 담화문을 발표했다.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또 지금까지는 장관 임명장 수여식에 배우자가 함께 참석하는데 이날은 조국 장관의 사정으로 그렇게 하지 못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뒤 조국 법무부 장관 발탁 이유에 대해 "저를 보좌해 저와 함께 권력기…

    이계민 기자(admin) 2019-09-09 15:45:39
  • 文대통령,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재가…오후 2시 임명장 수여 새창

    정말 이래도 되나? 검찰개혁이 절실하다고는 하지만 수많은 의혹이 제기된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그대로 임명하겠다는 것은 어떤 연유인가?일반국민들의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가 없다. 대한민국에 법무부장관을 할 사람이 ‘조국’ 한 사람 뿐인가? 지난 한 달 동안 수많은 의혹이 제기됐음에도 ‘조국 법무부장관’을 임명한 것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의 체면 때문인가? 아니면 검찰의 ‘조국 장관 가족과 주변 인사들에 대한 수사착수에 대한 대응책인가?국가 발전과 국민통합의 절체절명의 과제는 안중에도 없는 듯 보인다. 국민 여론 조사…

    이계민 기자(admin) 2019-09-09 12:17:07
  • 청와대와 정치권의 진흙탕 속 드잡이 ‘조국 청문회’ 새창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국회 청문회를 6일 열기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합의 했다고 한다. 여야 정치권이 중대한 나랏일을 처리하면서 ‘생쇼’를 하고 있는 셈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일 조국 후보자에게 기자간담회를 주선해주고 “국민청문회 운운…”하더니 이제는 6일 하루짜리 청문회를 개최하는데 합의했다.자유한국당은 조국 후보자의 기자간담회 다음 날 똑같은 장소에서 조 후보자의 간담회 내용을 반박하는 기자간담회를 하더니 이제 와서 6일 ‘증인 없는 하루짜리 청문회’에 동의했다.그런가 하면 원내교섭단체를 두고 있는 바른미…

    이계민 기자(admin) 2019-09-04 17:04:55
  • “그냥 임명하면 그만일 것을…” 새창

    <이슈체크>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기자회견을 보고어제(9월2일) 열린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는 무려 8시간 20분간 진행됐다. 더불어민주당 주관으로 전격적으로 마련된 기자간담회는 “법정기한까지 청문회가 열리지 못해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한 해명이 필요해 이른바 ‘셀프청문회’를 진행한 셈이다.그런데 이날 기자간담회는 자정을 넘겨가며 장시간 진행됐지만 ‘딸의 의학논문 제1저자 등재’를 비롯 ‘사모펀드 가입과 운용 과정’, ‘웅동학원 재산 및 채권채무 문제’ 등에 대해 “죄송하다”고 사죄하면서도 “불법은 없었…

    이계민(editorlee) 2019-09-03 11:29:03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추석 · 한가위 · 중추절 · 중추가절 ……?! 새창

    추석(秋​夕)의 의미, 그리고 민심의 향배는?‘가을 秋, 저녁 夕’오늘(9월13일)이 추석이다. 글자그대로 해석하면 ‘가을 저녁’이지만 우리가 그냥 낭만적으로 말하는 “가을 저녁”은 아니다. ‘가을 추(秋)’는 ‘벼 화(禾)’와 ‘불 화(火)’가 합해진 글자다. 벼(곡식)가 불(뜨거운 태양)에 익어 결실을 맺는 계절이 가을인 것이다. 저녁 석(夕)은 초생 달을 형상을 본떠 만든 글자다. 옛날 농경 사회에서 달은 아주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달의 변화에 따라 시간을 예측하고, 이에 맞추어 농사를 지었기 때문이다. 추석은 그래서…

    이계민(editorlee) 2019-09-12 17:00:00
  •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만들겠습니다"-문 대통령 광복절경축사 의미 새창

    ‘꿈’과 ‘희망’을 노래한 세 가지 목표 제시그간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는 국민적 관심사였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지난 8월 2일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규제조치를 계기로 일본과의 경제전쟁을 선포했던 문 대통령이고 보면 이번 광복절을 계기로 어떤 자세로 어떻게 임할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온 국민들의 관심을 끌었던 것이다.그런데 막상 뚜껑이 열리고 보니 국민관심도에 비해서는 ‘싱겁다’할 정도로 먼 미래의 바람직한 모습을 제시하는 ‘꿈’과 ‘희망’을 노래하는 데 그친 느낌이다. 그러나 이러한 언급의 변화는 경제전쟁으로 표현할 만…

    이계민(leegaemin) 2019-08-15 11:53:55
  • “상식으로는 이해하기 어렵다”…“뭐가?” 새창

    개각(改閣)의 저변 … “그 밥에 그 나물”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개각을 단행했다,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에 내정하는 등 10곳의 장관급 인사를 바꿨다. 그런데 안보를 책임지는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수많은 말썽이 있었고, 그로 인해 국방수장으로서의 ‘함량미달’이라는 세간의 평가가 많았지만 그대로 유임됐다. ‘개각’이라 부르기에도 다소 민망할 정도의 특징 없는 자리바꿈이고, 내년 총선에 나갈 사람을 포함해 ‘내 식구’ 챙기기에 충실한 인사 아닌가 싶다. 이번 개각은 조국 전 민정수석을 ‘법무부장관’에 …

    이계민(leegaemin) 2019-08-09 17: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