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안석교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4개

1/1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21세기의 자본주의 체제 새창

    독일의 시사주간지 슈피겔은 K. 마르크스를 지난해 제1호의 표지 특집인물로 선정했다. 시사적 사건을 다루는 잡지가 이미 사망한지 100여년이 되는 한 혁명사상가를 21세기에 진입한 오늘날 재조명한 이유는 무엇인가. 사회주의 몰락과 함께 사라진 것으로 간주한 마르크스는 현대 자본주의에 무슨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인가.자본주의 체제는 산업혁명 이후 급속한 생산력의 발전을 통하여 물질적 풍요를 실현하는 데 있어 어느 다른 경제체제보다 우위에 있음을 증명하였다. 그러나 그 도정은 결코 순탄한 것은 아니었다. 부단한 경기변동을 겪으면서 인플레…

    안석교(an123) 2024-02-07 17:13:00
  • 불안정한 한국경제, 대책은 없나? 새창

    경제가 좀처럼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하루가 멀다하고 물가가 오르면서 서민들의 생계가 어려워지고, 젊은이들의 일자리 구하기도 나날이 힘들어지고 있다. 수십만명의 젊은 세대가 아예 일자리 찾는 작업을 포기한 걸로 알려져 있다. 경제성장 역시 지난해에 들어서만도 이미 여러차례 하향조정되었다. 다른 선진국에 비해 양호한 편이라 하지만 자세히 보면 꼭 그렇지 만도 않다. 미국을 비롯한 여러 유럽국가들이 우리를 앞지르고 있고 오랫동안 침체의 늪에 빠져 있던 일본 역시 우리를 추월하였다. 최근의 한 발표에 의하면 한국의 경제성장률은…

    안석교(an123) 2024-01-28 17:11:00
  • 2024 전망 <6> 신냉전 구도의 확산과 한국의 선택 새창

    바깥 세상이 어지럽다. 기존의 제반 국제질서가 무너지면서 미래 세계에 대한 시계(視界)가 불투명하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지속되어온 미∙소 중심의 냉전체제는 소련을 비롯한 사회주의 체제의 몰락과 함께 종식을 고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레이건 대통령이 주장해온 「악의 제국」이 무너지면서 국제질서는 이제 미국 중심의 자본주의적 단극체제에 의해 지배될 것으로 예견되었다.역사는 그러나 매우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21세기우리의 안보와 경제발전 역시 이러한 「전략적 환경」의 변화에 심대한 영향을 받을 것이다.- 독일 통일이 이루어지면…

    안석교(an123) 2024-01-07 17:10:00
  • 독일의 사회적 시장경제는 수용가능한가 새창

    I. 사회적 시장경제의 몇가지 당위성 경제문제가 누적되고 장래의 경제발전에 관한 비관적 전망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속적이고 건전한 경제발전을 위한 제도적/경제체제론적 대안으로써 독일의 사회적 시장경제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되고 있다. 특히 이 문제가 일부 정치권에서 제기되면서 사회적 시장경제는 사변적 담론에 머무르지 않고 보다 실천적 의미로 다가서고 있다. 독일의 사회적 시장경제체제는 여러 가지 면에서 우리의 관심대상이 아닐수 없다. 첫째, 독일은 선진공업국가들 중에서 사회적 안정과 경제성장을 조화롭게 추구한 예외적인 경…

    안석교(an123) 2016-07-17 18:3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