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김진형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5개
게시물
27개

1/3 페이지 열람 중


칼럼리스트 게시판 내 결과


연구위원 소개 게시판 내 결과


김광두의 1년 후 게시판 내 결과

  • SW교육, 제대로 준비되고 있나? 새창

    어렸을 때 소프트웨어를 알아야 발전가능성 높아져일본, 중국, 이스라엘은 초등학교 때부터 교육코딩 교육은 배우는 게 아니라 해보는 것입시과목이 되면 암기과목으로 변질돼 곤란 - 우리 사회에서 소프트웨어가 모든 분야에 다 적용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폰은 물론 그 속에 온갖 종류의 소프트웨어가 다 들어있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시는 자동 세탁기, 진공청소기. 모든 게 다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초, 중 고등학교 교과 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을 넣는 그러한 작업이 이루어져 왔는데 현실은 어떨까요?▲ 소프트웨어를 직접 만져보신 …

    김진형,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장(admin) 2015-11-06 17:39:18
  • 제 값 주는 공공투자, 확실한 소프트웨어 육성정책 새창

    우리가 SW산업을 육성해야 이유는 SW가 혁신의 도구로 사용되어 다른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때문이다. SW에 1원을 투자하면 8원 내지 12원의 산업진흥 효과가 있다. 매 정권마다 SW진흥 정책을 펴 왔지만 SW산업은 갈수록 피폐해져서 이제는 기피하는 업종이 되었다. SW산업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정책이 지난 30년간 반복되어 왔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정부는 SW정책국을 설립하고 혁신 전략을 준비하는 등 SW산업 육성의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번에는 제대로 된 정책이 범 부처 차원에서 정교하게 입안되기를 기대해 본다. …

    김진형, KAIST 교수(admin) 2013-10-01 22:16:05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CES2020에서 본 인공지능(AI)의 가치 새창

    올해 초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CES2020를 전문가의 시각으로 참관하여 AI기술과 그 활용을 파악하고자 노력했다. 그 결과를 몇 개의 특이점으로 정리한다. 첫째는 이제 AI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보편적 기술이 되었다는 점이다. 둘째는 모든 기업들이 자기 영역에서 AI를 이용하여 서비스와 제품으로 성과를 내는 단계에 들어섰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이제는 AI의 활용능력이 경쟁력이다. 셋째는 AI 서비스가 많이 성숙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새로운 기능이 지속적으로 추가되어 점점 유용해지고 있다.한편 우리 기업들은 대단했…

    김진형(profjkim) 2020-02-11 17:01:00
  • 인공지능 인재양성, 대학 혁신만이 해답이다<下> 새창

    “모든 IT기술, 인공지능으로 수렴해 미래사회 변화 이끌 것” 우리의 정부와 대학에서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인터넷 등의 IT 기술이 모든 산업경쟁력의 핵심임을 모르고 있었던 것 같다. 알았다면 지난 20년을 이렇게 허송세월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중국 정부는 2000년 컴퓨터-소프트웨어 기술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중국 전역에 35개의 소프트웨어 대학을 설립하고 년 2만명의 입학정원을 증원하여 인재를 키웠다. 이들이 지금 중국의 창업 열풍과 인공지능 굴기를 선도하고 있다. 안타깝게도 우리 사회의 지도층, 의사결정자들이 …

    김진형(profjkim) 2019-03-20 17:05:00
  • 인공지능 인재양성, 대학 혁신만이 해답이다<상> 새창

    인공지능이 뭐 길래?, 전공인력 ‘지옥에 가서라도 데려오라’ 알파고가 이세돌을 물리친 사건(?)이 벌써 3년이 지났다. 인공지능은 이제 더 이상 공상과학 영화의 이야기가 아니다. 우리 현실의 일상적인 부분이 되었다. 금융, 의료, 제조, 교통 등 거의 전 분야에서 인공지능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다. 신문 기사는 거의 매일 인공지능의 놀라운 성공 사례를 전한다. 물론 대부분 외국의 사례이지만. 우리 언론에서 인공지능 관련 기사는 알파고 이후 20배 증가했다. 관련 구인공고(求人公告)는 10배가 증가했다. 몇 년 전만해도…

    김진형(profjkim) 2019-03-19 17:05:00
  • 인공지능은 투명해야 한다 새창

    사람 위해 만든 기술이 오히려 사람에게 위해 끼치는 상황KAIST에 모 기업의 지원으로 국방 인공지능 융합연구센터가 설립됐다. 그러자 전 세계의 석학들이 인공지능을 살상 무기를 만드는데 사용하면 안 된다고 우려를 표명하면서 KAIST와는 연구 협력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학교 측과 외교부가 적극 해명하여 일단락되었지만 인공지능에 대하여 우리 사회가 얼마나 예민한가를 보여준 사건이었다.기술이란 인간이 필요를 충족시키려고 자연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이는 컴퓨터, 비행기, 피임약, 교량 등의 인공물(Artifacts)을 지칭하기도 …

    김진형(profjkim) 2018-05-02 17:30:00
  • 중국 인공지능 굴기를 보면서 새창

    이제는 인간이 알파고를 도저히 이길 수 없다. 알파고는 인간의 기보를 학습하기도 하고, 자기복제와의 경쟁을 통하여 실력을 쌓기도 한다. 인류가 수 천년 동안 쌓아 왔던 바둑 지식을 몇 시간 만에 섭렵한다. 인간이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스타일의 전략을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능력의 인공지능에 전율을 느끼지 않는가?더욱 두려운 것은 인공지능의 이러한 능력이 바둑이나 게임에 그치지 않고, 다른 어려운 문제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인공지능이 단백질을 분석하고, 신소재를 탐색하며, 에너지 효율화의 문제를 해결한다. 이제 인공지…

    김진형(profjkim) 2018-01-17 17:10:00
  • 인공지능의 한계도 알아야 새창

    이세돌 기사를 물리친 1년 후, 알파고는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돌아와서 중국의 챔피온 커세를 완파했다. 이세돌 기사와의 대국 이후 1년간 알파고는 스스로 실력을 향상시켜서 이제는 인간이 도저히 이길 수 없는 수준이 되었다. 이세돌 기사가 알파고를 이긴 유일한 인간이다. 알파고는 더 이상 사람과 대결하는 것이 의미가 없다는 듯 은퇴를 선언하고 바둑계를 떠났다.알파고는 인간 고수들의 기보로부터 수를 학습시켜서 초기 버전을 만들었다. 그런 알파고를 복제하여 자기들끼리 대국을 하게 하여 거기서 수를 만들어 배우게 했다. 즉 강화학습이라는 …

    김진형(profjkim) 2017-09-27 17:3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