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김광두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9개
게시물
83개

1/9 페이지 열람 중


칼럼리스트 게시판 내 결과

  • 서강대학교 새창

    미국 하와이주립대학교(E.W.C.) 경제학 박사

    김광두(kidoo) 2014-06-12 17:33:24

연구위원 소개 게시판 내 결과


임원진소개 게시판 내 결과


김광두의 1년 후 게시판 내 결과

  • 대선공약에 속지 말자···공짜는 위기를 부른다 |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 새창

    - 요즘 대통령이 되고 싶어서 열심히 뛰어다니시는 분들은 우리에게 일을 전혀 하지 않아도 생활에 아무 지장이 없도록 해주겠다고 약속한다. 저는 이런 얘기를 들으면서 지난 1997년 외환위기를 생각한다. 당시도 대선의 해였다. - 당시 우리 경제는 부실기업으로 몸살을 앓고 있었다. 많은 기업들이 구조적으로 도저히 생존할 수 없는 그러한 상태에 있었는데 당시 대선후보들은 ‘국민기업’이라는 이름을 붙여서 반드시 살려주겠다고 했다. 정치인이 무엇으로 살리겠다는 건가? - 세계 금융계에서는 이것을 매우 우려했다. 경상수지 적자가…

    김광두(kidoo) 2021-09-07 16:46:00
  • 기업규제 3법 개정, 하필이면 지금 새창

    1. 요즘 넷플릭스라는 영상 플랫폼에서 좋은 영화를 많이 본다. 최근에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빌리언스’라는 뉴욕 증권가의 헤지펀드에 관한 이야기였다. 이들은 그들이 갖고 있는 막대한 현금을 이용해서 못하는 일이 없었다. 예컨대 공매도를 치고 여건이 바뀌어 불리해지면 ‘여건이 안 바뀌도록 작업’을 한다. 이런 투기성 자금이 지금 우리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2. 과거에 삼성그룹, 현대그룹, SK그룹들이 타이거 펀드, 헤르메스 펀드, 엘리엇 펀드, 소버린 펀드 등의 공격을 받아 지배 구조를 유지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었고, 이들 헤지…

    김광두(kidoo) 2020-09-27 19:12:16
  • 미래통합당에 미래는 없다 새창

    - 국회 제1당으로 새롭게 강한 정당으로 등장한 민주당 등 여당은 의석이 범여권을 다 합하면 180석 가까이 됩니다. 상대적으로 이에 맞서고 있는 야당은 100여석정도입니다. 그런데 2012년에는 정반대로 미래통합당의 전신인 당시의 자유한국당 의석이 153석이었고, 자유선진당, 친박연대 합하면 180석을 넘었습니다. 8년 만에 완전히 역전된 것이지요.- 왜 이렇게 됐을까요? 정치도 유권자라는 수요자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시장에서 어떤 정당이 잘 팔리느냐, 어떤 정당이 시장에서 더 큰 목소리를 내느냐가 결정된다고 봅니다. 과거 핀란드…

    김광두(kidoo) 2020-05-04 16:16:15
  • 절대권력, 경제공황 대응 국가전략 제시해야 새창

    -총선이 끝났다. 놀랄 정도로 집권여당이 압승했다. 집권여당이 국민들로부터 절대권력을 위임받았다고 할만하다. 이는 여당이 잘 했다기보다 도전하는 야당이 자멸(自滅)했다고 본다.지난 2016년 선거에서 현재의 야당은 친박 비박으로 나뉘어 당내 투쟁이 심했고, 이에 실망한 국민들은 민주당을 선택했었다. 당시의 그런 결과에도 불구하고 야당은 여기에서 벗어나지 못해 이번 선거에서 국민들은 집권여당에 기대를 하게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절대권력은 무한책임이 뒤따른다. 이러한 무한책임을 경제분야에서 찾아보고자 한다.전통적으로 …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 원장(admin) 2020-04-19 10:13:37
  • 문재인 정부 전반기 평가와 전망 - 경제부문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김광두 서강대 석좌교수 대담] 새창

    성장과 고용, 민생, 소득 양극화 등 대다수 분야에서 실패 -J노믹스의 설계자이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을 지내셨던 김광두 서강대 석좌교수와 함께 문재인정부 전반기에 대한 평가와 전망을 들어보겠습니다. ▲ J노믹스 설계자라는 말은 절반만 맞고 절반은 틀립니다. 문재인정부 2년 반은 잘 한 것도 있고, 잘못한 것도 있다고 평가들을 하지요. 잘한 것은 ‘갑질’에 해당하는 거래를 줄이려는 노력을 많이 한 것입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보면 좋은 평가를 내리기는 힘듭니다. 성장과 고용, 민생, 소득 양극화 등 분야에서 좋지 …

    김광두(kidoo) 2019-11-13 17:16:00
  • 소득주도성장, 미련 버릴 때 됐다 새창

    서민생활은 더 어려워지고 있고 경제흐름도 좋지 않아 서민생활의 전망도 어둡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급한 것은 이 어두운 터널에서 벗어날 ‘해결책’을 찾는 일입니다. 그런데 우리 정치는 “서로 네 탓이다”면서 싸움질만 하고 있고 정부는 현실을 외면하며 근거없는 낙관론에 메달리고 있습니다. 국가미래연구원은 이런 ‘무능과 무책임’의 절망적 상황을 벗어나 희망을 찾을 수 있는 래결책을 제시하고자 유튜브 방송을 시작합니다. 이를 통해 국가미래연구원은 한마리의 독수리 Trouble Shooter가 되고자 합니다. 먼저 민생에 어…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 원장(admin) 2019-04-13 18:07:20
  • 소득주도성장, 미련 버릴 때 됐다 새창

    서민생활은 더 어려워지고 있고 경제흐름도 좋지 않아 서민생활의 전망도 어둡습니다.지금 우리에게 급한 것은 이 어두운 터널에서 벗어날 ‘해결책’을 찾는 일입니다. 그런데 우리 정치는 “서로 네 탓이다”면서 싸움질만 하고 있고 정부는 현실을 외면하며 근거없는 낙관론에 매달리고 있습니다. 국가미래연구원은 이런 ‘무능과 무책임’의 절망적 상황을 벗어나 희망을 찾을 수 있는 래결책을 제시하고자 유튜브 방송을 시작합니다. 이를 통해 국가미래연구원은 한마리의 독수리 Trouble Shooter가 되고자 합니다. 먼저 민생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 원장(kidoo) 2019-04-13 17:5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