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한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18개

1/2 페이지 열람 중


문화예술 게시판 내 결과

  • 전완식의 문화예술정책 고도화 추진 필요성(국어, 글 수출 추진) 새창

    대한민국의 문화영토를 무한 확장하는 꿈.한국어는 대한민국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전 세계인에게 주목받고 있다. 러시아, 터키, 태국, 인도 등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선정하는 국가는 약 41개국에 이르고 있고 베트남이 전 세계 최초로 한국어를 제1외국어로 선정했다. 한국어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한국어의 표현법인 한글의 우수성이 매우 큰 이유로 작용하고 있다. 한글은 세종대왕님이 밝힌 바와 같이 똑똑한 사람은 반나절에도 익힐 만큼 쉽고 합리적이다. 특히 컴퓨터와 모바일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한글의 우수성은 더욱 빛을 발…

    전완식(na2na3) 2022-06-11 09:00:00
  • 창의력) 창의적 사고 이건 꼭 알아야 다! 새창

    고맥락사회인 동양이 오랜기간 번영을 누리다가 몇 세기 전부터 저맥락사회인 서양에 뒤지는 일이 벌어졌다. 이런 현상은 현재 문명의 발달 방향과 맥을 같이하기 때문인데 현재의 문명은 자본주의에 의한 소비와 생산의 메커니즘에서 출발했다고도 볼 수 있다. 새로운 것을 지속적으로 생산해 내야하는 문제를 품고 있는 자본주의는 기존의 없는 것을 만들기 위한 사고를 해야 하고 이런 사고의 핵심은 고대그리스사상에서 출발하였다. 이런 사상의 배경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분야는 역시 철학과 과학이지만 이를 일반인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분야로 현…

    전완식(na2na3) 2020-10-03 10:09:38
  • 제1회 대상상창의 공모전 시상식 및 수상자 감상문 새창

    코로나 사태의 거리두기 실천으로 인하여 본 행사는 9월1일에 예정하였으나 정부 지침에 의거 보름간 연기하였으나 여전히 경각심을 가져야하는 시기이므로 대상 수상자만 모시고 최소한의 행사를 진행했음을 먼저 말씀드립니다.미술의 전래에 있어 용어적 오류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현대미술은 우리의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이해가 안되는 문제로 인하여 기피 현상이 생기는 것 이 문제입니다. 이를 바로 잡기 위한 실천입니다.- 대한상상창의 공모전 조직위원장 Kai Jun​수상자 명…

    전완식(na2na3) 2020-09-15 15:57:22
  • 상상창의방송 인사드립니다. 새창

    새로운 방송을 소개합니다. 대한상상창의 방송을 함께 진행하는 카이전 교수와 장엘리 앵커입니다.서양화가이면서 교수인 Kai Jun이 연구한 서양문화와 동 서양인의 심리와 사고의 차이를 가지고 한국인이 알아야하는 창조적 사고의 방법을 얘기합니다.이번 방송은 동서양인의 차이에 대한 개략적 설명을 진행합니다. 동양인은 전체, 관계, 변화를 바탕으로 세상을 보고 서양인은 부분, 개별, 불변을 바탕으로 세상을 봅니다. 이런 차이점들이 현재까지 이어지면서 서로 다른 삶의 방식이 나타나는데 이 차이가 최근에 일어나고 있는 4차산업혁명에…

    전완식(na2na3) 2020-09-11 00:53:38
  • 생명으로 가득 희망의 길- 김명곤 개인전 새창

    김명곤 /꿈을 싣고 오는 자동차/ 72.7× 60.6cm / Acrylic on Canvas / 2020​‘꿈을 싣고 오는 자동차’라는 주제로 전시를 열고 있는 김명곤 작가는 1995년 첫 전시부터 현재까지 희망이라는 무형의 대상과 자동차를 결합한 시리즈물을 연작하고 있다. 희망을 표현함에 있어 ‘꽃’이 되기도 하고 ‘선물상자’, ‘풍선’이 되기도 한다. 이 시리즈물들에서 나타나는 자동차의 형태, 희망의 대상, 배경의 어우러짐은 각각 차이가 있으나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중앙에 압도적으로 거대하게 배치되는 희망을 실은 자동차이다.…

    전완식(na2na3) 2020-08-27 14:41:57
  • 제 1회 대상상창의 공모전 안내 새창

    『4차산업혁명에서 창의력은 매우 중요한 가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창의력은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새롭게 창안해 내는 정신적이고 사회적인 과정입니다. 창의력은 창조성이라고도 말하며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통찰에 힘입어 발휘됩니다. 이 의식과 무의식의 통찰이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 훈련이 현대미술감상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나라는 1873년 일본의 만국박람회 출품 당시 독일어 쿤스트게베르베(Kunstgewerbe공예미술), 빌던데 쿤스트(Bildende Kunst조형미술)등의 용어가 모두 미술이라는 하나의 용어로 번역되어 …

    전완식(na2na3) 2020-08-03 20:53:37
  • 순수 기억의 가치를 생각하는 전시. 황찬수 展 새창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전시 중에서 황찬수 교수의 흥미로운 전시를 소개한다.‘Space and Memory’라는 타이틀로 전시되는 이번 작품들은 가장 많이 읽혀진 서양미술사의 저자인 ‘곰브리치’의 유명한 말 “미술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미술가들이 있을 뿐이다.”라는 말을 곱씹어 보게 하는 작품들이다. 이 말이 떠오르게 된 이유는 작가의 의식 흐름이 곧 작품인데 이 작품들을 감상하다보면 작가에게 더 집중 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동기 부여가 된다.Space and Memory-2005, acrylic on canvas, 130.3x19…

    전완식(na2na3) 2020-06-03 03:03:46
  • 팝아트의 영원 로멘티스트 김중식 작가 새창

    본 칼럼을 새롭게 시작하면서 공통되게 묻는 질문이 있다. '미술을 통해 얻은 기쁨 또는 행복은 무엇입니까?' 라는 질문이다. 이 질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미술을 자주 접하지 않았던 일반인들이 미술로 어떤 정신적 만족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길잡이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이다.김중식 작가에게도 동일하게 물었더니 생각지도 못한 “그림을 통해 사랑을 배웠다.”라는 답을 들었다. 언뜻 생각해보면 이성간의 사랑이나 부모 자식 간의 사랑 등등의 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그의 말을 잘 들어보면 작가로서 누리는 작업 과정에서 잉태되는 창…

    전완식(na2na3) 2020-05-26 05:19:30
  • 국의 위대 화가 시리즈 NO.1- 이중섭 새창

    작품 소개이중섭 선생님을 그리면서 많은 생각을 하고 있다. 그는 마치 '한국의 고호' 같다. 전쟁, 아들의 죽음, 가족과의 별거, 조현병 등등 불행한 삶의 연속이었다. 그가 <'은지화'라는 독특한 그림을 그렸고 당시에 보기 힘든 야수적이며 특별한 거친 표현들이 신선했고> 하는 그를 설명하는 수식어들이 많지만 그의 위대함은 개인에게는 최악의 상황인 가운데에서도 가족과 한국에 대한 사랑을 잃지 않았다는 점이 내게 위대함으로 다가온다. 그는 일본 유학을 했으며 미국과 프랑스에서 유학한 선생님께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

    전완식(wan123) 2018-04-22 20:47:19
  • 국인 시리즈 NO.9- 망향 새창

    작품 소개지구촌은 매년 전쟁으로 인해 수많은 이재민이 발생한다. 10여년 이상 진행되고 있는 중동의 전쟁은 중동뿐만이 아니라 유럽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들의 피난 과정을 보며 슬픔과 아픔을 공감한다.작년 가을 파주에 볼일이 있어 가던 중에 오두산 통일전망대를 들린 적이 있다. 이제 연세가 80세 이상은 되어 보이는 어르신이 잘 보이지도 않는 북녘 땅을 멍하니 쳐다보고 계셨다. 그 모습과 TV를 통해 자주 접하고 있는 피난민의 모습이 겹쳐지며 그분의 눈 속에 고인 연한 눈물이 아프게 느껴졌다. 그분의 슬픈 눈을 바라보는데…

    전완식(wan123) 2018-03-26 12:0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