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혁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26개

1/3 페이지 열람 중


이슈체크 게시판 내 결과

  • 36세 제1야당 대표에게 거는 기대 새창

    국민의힘 새 당대표에 이준석(36) 전 최고위원이 11일 선출됐다. 헌정 사상 최초의 30대 원내 교섭단체(현역 의원 20명 이상) 정당의 대표라고 한다. 더구나 이 대표는 국회의원 경험이 없는 원외(院外) 인사이기도 하다는 점에서 많은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것도 사실이다. 당원투표(70%)와 여론조사(30%)를 합산한 결과라고는 하나 모든 국민들의 전반적인 지지를 얻고 선출된 것이다. 국민들의 이러한 선택은 답답한 보수정당의 구각을 탈피하고 새로운 변화와 신을 만들어 내기를 원했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이 대표에게는 내년 3월…

    ifsPOST편집인 대기자(gmlee46) 2021-06-11 11:44:00
  • 오늘의 경제 핫픽 - 하산길에는 홍위병이 없다. 새창

    하산길에는 홍위병이 없다. 당내 경선 도중, 여당 어느 후보의 ‘문재인 보유국이라 대한민국이 자랑스럽다’는 페이스북의 글을 본 적이 있다. 하지만 이제 그녀의 연설과 홍보물에는 더 이상 문재인도 민주당도 없다. 자신이 필요할 때는 그렇게 찾다가도, 필요없다고 생각되면 매몰차게 버리는 것이 비정한 정치 세계다. 왜 이렇게 되었을까? 아마도 이것은 잘못을 인정하게 되면 그에 대한 응당한 책임을 져야함에도 불구하고 책임을 지지않는 운동권의 DNA 때문이 아닐까 한다. 그 기원은 중국의 문화명에서 찾을 수 있다. 중국인은 잘못을 하고도 …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공정거래학회 창립이사(slee1028) 2021-04-05 10:50:00
  • 오늘의 경제 핫픽 - 다 바꿔! 부동산정책부터 새창

    - 다 바꿔! 부동산정책부터 최근 한국경제신문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차기정부가 우선 바꿔야 할 정책분야로 부동산을 뽑고 있다. 불과 얼마 전까지 부동산정책에는 자신 있다는 대통령과 민심의 괴리가 다시 한번 확인되었다. 부동산 다음으로 바꿔야 할 분야는 문 정부의 만약통치약인 검찰개과 소득주도성장이었다. 그동안 얼마나 중요하다고 주장해 왔나? 정작 국민은 정부가 추진해 온 정책에 신뢰를 두지 않았다는 것을 표출한 것이다.  그럼 왜 이토록 정부는 강하게 국민이 원하지 않는 정책을 실행하였던 것인가? 그것은 바로 일원(一圓)의 함정(…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공정거래학회 창립이사(slee1028) 2021-04-01 07:00:00
  • 요새 세상은 요지경 속 ? 새창

    “세상은 요지경, 요지경 속이다. 잘난 사람은 잘난 대로 살고, 못난 사람은 못난 대로 산다. 여야(與野)아들아 (내 귀에는 이렇게 들렸다. 원래는 ‘야야야들아’) 내 말 좀 들어라. 여기도 짜가 저기도 짜가, 짜가 판친다…….”가수 겸 배우인 신신애 씨가 불러 힛트한 대중가요 ‘세상은 요지경’ 가사의 앞부분이다. 이 노래가 생각나는 것은 요새 정치권을 풍자하는 유행가 같아서이다.  뭐가 그렇다는 말인가?요새 일어난 일들 몇 개만 골라 얘기해 보자. 이게 요지경이 아니면 뭐란 말인가? 적(敵)을 적으로 부르지 못하는 ‘눈 뜬 장님’…

    이 민 기자(admin) 2021-02-25 14:00:00
  • 크리스마스 이브에 보는 진풍경 새창

    ► 코로나19로 가뜩이나 우중충한 성탄전야에 별의별 일들이 벌어지고 있어 관심을 끈다.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정직 2개월' 처분의 효력을 사실상 중단하라는 법원의 결정이라는 국민적 관심사에서부터 코로나 방역을 위한 이색 지시까지 크고 작은 별의별 일들이 성탄전야를 물들이고 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2부(홍순욱 부장판사)는 24일 윤 총장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신청한 징계처분 효력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받아들였다. 윤 총장에 대한 징계는 사실상 추미애 법무장관의 지나친 ‘윤석열 찍어내기’의 의도된 결과라는 점에서 어쩌면…

    이민 기자(admin) 2020-12-24 15:19:00
  • 추(秋)장관 사의(辭意)와 검찰총장 정직 2개월 새창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헌정사상 초유의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가 검사징계위원회의 ‘2개월 정직’의결안대로 최종 확정됐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사의를 표명했다는 청와대의 공식발표도 함께 나왔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6일 저녁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날 오후 6시 30분에 징계안을 재가했고, 추 장관은 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윤 총장 직무정지는 대통령 재가와 동시에 효력을 발생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추 장관의 추진력과 결단이 아니었다면 공수처와 수사권 개을 비롯한 권력기관 개은 불가능했을…

    이 민 기자(admin) 2020-12-16 20:47:00
  • '밴댕이 소갈딱지' 여당 국회의원들 새창

    참 속 좁은 국회의원들이다. 야당의원의 국회 발언이 국민들로부터 큰 반향을 일으키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국회의원들이 그 발언을 했던 야당 국회의원을 깎아내리기 위해 이런 저런 논평을 내놓는 등 ‘눈 뜨고 볼 수 없는’ 목불인견(目不忍見) 사태가 빚어지고 있다. 180석이라는 수적 우세를 내세워 토론없는 입법을 초스피드로 강행하더니 초선의 야당 의원 한 사람의 '5분 연설'에 그렇게 호들갑을 떠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런 걸 두고 ‘밴댕이 소갈딱지’라 하던가?사태의 발단은 지난 7월 30일 국회본회의에서 사상 유례 없는 초단기 입법절…

    이 민 기자(admin) 2020-08-03 14:06:11
  • 국가정보원은 뭘 하는 곳인가요? 새창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일 박지원 전 의원을 국가정보원장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를 통일부 장관에 각각 지명했다.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 자리를 옮겼고,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대통령 외교안보특보로 임명했다. 국가안보와 관련된 청와대 책임자와 참모, 그리고 대통령직속 정보기관의 수장을 모두 바꾼 비중 있는 인사임이 분명하다.그런데 이런 인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한반도 긴장상태를 완화하기 위해서 “한반도 문제 해결과 남북관계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겠다는 확고한 의지의 표…

    이 민 기자(admin) 2020-07-06 12:36:26
  • “한심한 주장과 궤변들…” 새창

    친일파 무덤 국립현충원에서 파묘(破墓)해야…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다. 나라를 지킨 선조와 국가유공자들을 기리는 달이다. 그런데 최근 여권인사와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현충원에 안장된 친일파 무덤을 파묘(破墓)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그래서 어쩌자는 얘기인가? 부관침시(剖棺斬屍)라도 하면 있었던 역사적 사실도 없어지고, 아름답게 꾸며진 새로운 역사적 사실이 만들어 진다는 말인가?친일(親日)의 잘못된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 라고 한다. 역사를 어떻게 바로 세우나. 내 맘에 들면 바른 역사고, 반대면 틀린 역사인가? 역사를 …

    이계민(editorlee) 2020-06-01 16:02:25
  • 차라리 ‘해산’이 국민을 위하는 길…한심한 미래통합당 새창

    총선참패 2주일째 사분오열(四分五裂)·자중지란(自中之亂)이라니…참으로 한심한 정당이다. 제1야당이라는 미래통합당은 4.15총선에서 지역구 의석 84석에 그친 ‘역대급 참패’를 당하고서도 반성(反省)은커녕 자리싸움으로 사분오열하는 자중지란을 면치 못하고 있으니, 그들 표현대로라면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정확히 말하자면 미래통합당 지지자들의 마음을 서글프게 만든다. 그래서 나오는 탄식은 이것뿐이다.“차라리 빨리 해산하라!”그래야 국민들의 마음이 더 이상 심난(甚難) 해지지 않을 것이고, 그것이 국민들을 위하는 지름길이기 때…

    이계민(admin) 2020-04-29 16:0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