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서강대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39개

1/4 페이지 열람 중


NEWS 게시판 내 결과

  • [청론직설] “카르텔 철폐 등 단편적 메시지론 한계…구조개혁 설계도 동반해야” 새창

    ◆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서울경제신문 인터뷰(2023.7.18일자)역대 정부 개혁 실패는 저항하는 기득권 카르텔 때문노동·교육 개혁 절실···대학 자율 확대·공교육 정상화尹정부 큰그림 없이 국정운영, 양질 일자리 창출해야야당 동의할 ‘인력 강국’ 아젠다 제시해 협조 얻어야윤석열 정부가 ‘이권 카르텔과의 전쟁’을 선포하면서 사교육과 기득권 노조의 불법행위에 칼을 들이댔다. 이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이권 카르텔 타파가 공정 사회로 가는 길이라는 찬성론과 반대 세력을 카르텔 용어로 몰아세움으로써 사정 정국을 예고한 것이라는 반대론이…

    편집실(admin) 2023-07-18 13:03:41
  • "전기차 전용공장 투자 · 절실하다-미국 IRA 발효와 한국 자동차·배터리 산업 새창

    국가미래연구원,산업경쟁력포럼68차 세미나 17일 아침 마포 현대빌딩 201호 회의실에서 개최국가미래연구원은 17일 아침 마포 현대빌딩 201호에서 산업경쟁력포럼 제68차 세미나를 열고 “미국 IRA 발효와 한국 자동차·배터리 산업”을 주제로 한 발제와 토론을 벌였다. 한국경제신문사 후원으로 열린 이날 세미나는 ▲ 조 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발제에 이어 ▲ 김도훈 서강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 권은경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조사연구실장과 ▲ 김준수 한국배터리산업협회 기획팀 전임연구원의 지정토론이 진행됐다.<사진은 좌로부터 권은경 …

    편집실(admin) 2023-05-17 13:32:51
  • “에너지 안보, 심각한 위기 국면…탄소중립 정책 보완해야” 새창

    국가미래연구원, 18일 제 58차 산업경쟁력포럼 개최석유 석탄 LNG 등 가격 급등에 수급불안까지 급조된 ‘탄소중립기본법’, 위기극복 장애요인세계 각국, 탄소에서 에너지 안보로 에너지 정책을 재조정경제성·안전성·환경성·안정성(안보)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솔루션 믹스 국가미래연구원은 18일 아침 여의도 63컨벤션센터 3층 사이프러스룸에서 “탄소중립과 원자력의 역할”을 주제로 하는 제58회 산업경쟁력포럼을 개최했다. 한국경제신문사 후원으로 열린 이날 세미나는 ▲ 손양훈 인천대학교 교수(전 에너지경제연구원장)의 발제에 이어 ▲김도훈 서…

    우윤영 기자(admin) 2022-05-18 13:28:00
  • “주저하지 말고 얼른 탑승해, 메타버스!” 새창

    신간(新刊) : 이상근 저 “메타버스 세상의 주인공들에게-우리가 만나게 될 새로운 미래” 메타버스가 시대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갑자기 찾아온 언택트 시대, 메타버스는 소통의 목마름을 해소하는 공간으로 급부상했다. 신문을 펼쳐도, TV 뉴스를 봐도 메타버스에 관한 기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고, 메타버스 세계가 가져올 변화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런 메타버스 시대에 미래세대의 주인공들은 어떻게 맞이해야 될까? 그 답이 담긴 신간 “메타버스 세상의 주인공들에게-우리가 만나게 될 새로운 미래”가 발간됐다. 이상근 서…

    편집실(admin) 2022-01-06 09:58:00
  • 복합 악재로 세계 경제에 '퍼펙트 스톰' 오나…한국도 '촉각' 새창

    공급망 위기·인플레 압박·자산 거품·금리 인상 등이 위험 요인미·중 등 주요국 올해 성장률 전망 잇단 하향…한국은 4%대 유지 세계 경제 곳곳에 경고등이 들어오고 있다.'세계의 공장'인 중국의 전력난 가중, 유가 등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인플레이션 압박, 그동안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각국의 초저금리와 양적 완화 정책에 따른 부채 급증과 부실 확대 우려 등이 커지고 있다.최악의 경우 세계 경제가 여러 악재의 복합적인 작용으로 위기에 빠지는 '퍼펙트 스톰'이 닥칠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일상 회복을 위해…

    편집실(admin) 2021-10-13 11:44:00
  • <신간> 산업조직론 개정판-김광두 공명재 共著 새창

    김광두 서강대학교 명예교수(국가미래연구원장,인물사진 왼쪽)와 공명재 계명대학교 교수(인문사진 오른쪽)가 공저(共著)한 ‘산업조직론-사례를 중심으로-’(사진)이 지난 2009년 1판이 출간된 지 12년 만에 내용이 전면 개편돼 새롭게 편찬됐다. 그동안 국내외 경제체계도 아날로그경제에서 네트워크경제, 디지털경제로 패러다임이 바뀌어 시장제도나 기업행태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와 ‘사례를 중심으로’ 한 이 책의 내용도 보완이 아닌 전면개편이 불가피했다고 저자들은 설명하고 있다.이 책은 모두 7부 14장으로 1부 산업조직론 개관, 2부 경쟁시장…

    편집실(admin) 2021-09-07 14:07:00
  • 文정부 '북핵 대표' 이도훈, 윤석열 캠프에 깜짝 합류 새창

    김소영·안상훈·윤덕민 교수 등 42명 명단 공개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 캠프는 10일 자체 싱크탱크 격인 정책자문단 42명의 명단을 공개했다.자문단은 경제, 사회, 외교·안보·통일, 교육 등 4개 분과로 구성됐다.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이 총괄 간사를,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윤덕민 한국외대 석좌교수, 나승일 전 교육부 차관 등이 각 분과 간사를 맡았다.지난해 말까지 문재인 정부에서 북핵 문제를 총괄한 이도훈 전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겸 6자회담 한국 수석대표가 자문단에…

    편집실(admin) 2021-08-10 16:02:00
  • ​줄기세포 등 첨단재생의료산업의 비전과 발전방향은? 새창

    국가·민간 파트너십 취약해 국가 경쟁력 약화, 대책 서둘러야국가미래연구원 16일 세미나서 박소라 인하대 교수 주제발표환자에 도움 주는 기술의 R&D에 국가 지원이 집중돼야제품 가격이 낮추기 위해 제조기술 혁신이 매우 시급‘한국형 첨단재생의료 통합 촉진시스템’ 구축 필요하다국가미래연구원(원장 김광두 서강대 석좌교수)은 16일 아침 중소기업회관에서 “줄기세포 등 첨단재생의료산업의 비전과 발전방향”을 주제로 한 산업경쟁력포럼 제 47차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는 지난해 제정(8월27일)된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

    이계민(admin) 2020-01-16 12:21:14
  • ‘언론혐오’ 현상 증가로 전반적인 매체 불신 조장 새창

    서강대 남덕우기념사업회 주최, ‘한국언론, 길을 묻다’ 세미나가짜뉴스에 대한 대응은 깨어있는 시민과 언론의 각성이 절실진실명예훼손죄 폐지와 판결문 등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소유구조 개선은 언론 스스로 결단하고 추진 주체 돼야한국 언론은 무엇이 문제인가? 흔히 말하는 정파적 보도, 편향적 보도 등이 얼마나 심각하고 바른 언론을 추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등을 알아보기 위한 대토론회가 열렸다. 서강대 남덕우기념사업회(회장 김광두 석좌교수)는 11월14일 서강대 GN(경제관)에서 ‘한국언론, 길을 묻다’는 주제의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

    이계민 기자(admin) 2019-11-14 20:25:39
  • '표류하는 대한민국, 좌표를 찾아서’ 대토론회 새창

    △외교 △안보 △경제 분야 주제발표및 토론9.26일 오후 2시 서강대 GN관(경제관) 201호서강대학교 남덕우기념사업회(회장 김광두)는 오는 9월 26일 오후 2시부터 ‘표류하는 대한민국, 좌표를 찾아서’를 주제로 한 토론회를 서강대 GN관(경제관) 201호에서 개최한다.중앙일보 후원으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는 ▲ 표학길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의 사회로 △외교 △안보 △경제 분야에 대한 주제발표와 토론이 차례로 이어질 예정이다.이날 주제발표는 △외교는 ▲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의 "퍼펙트 스톰의 전략 환경, 우리 외교는 무엇을 …

    이계민 기자(admin) 2019-09-22 09:2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