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명예교수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25개

1/3 페이지 열람 중


NEWS 게시판 내 결과

  • "이밤에 어디서 자나 슈샨보이"…박목월 미발표 시 대거 공개 새창

    장남 자택·경주 동리목월문학관 보관 중이던 친필노트 80권에 담겨시인 작고 46년 만…미발표작 290편 중 166편 우선 공개"기존 시풍과 다른 작품 다수…한국시문학사 새로 써야""6·25 때 / 엄마 아빠가 다 돌아가신 / 슈샨보이. / 길모퉁이의 구두를 닦는 슈샨·보이 (중략) 이밤에 어디서 자나 슈샨·보이 / 비가 오는데, 잠자리나 마련 했을가. 슈샨·보이"박목월 시인이 말년인 1970년대에 쓴 '슈샨보오이'라는 시의 일부다. 슈샨보이 또는 슈샨보오이는 구두닦이 소년(shoeshine boy…

    편집실(admin) 2024-03-12 21:56:05
  • [의료대란 일주일]⑤ "의사는 대화하고, 정부는 퇴로 열어주길" 새창

    전문가들 "정부가 사태 연착륙할 수 있는 대안 마련해야"전공의에는 "투쟁 원한다면 병원으로 돌아가 정부와 대화해야"'의사 1만명 부족'에는 이견 없어…"연착륙 위해 증원 규모 재조정 등 검토해야"의대 증원을 둘러싸고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이 '강대강'으로 치닫는 가운데, 의료계 안팎에서 양측 다 대치를 멈추고 대화로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25일 의료계와 학계, 시민사회단체 등에 따르면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으로 인한 의료공백이 나날이 커지면서 더 이상의 환자 …

    편집실(admin) 2024-02-26 11:13:00
  • “에너지 안보, 심각한 위기 국면…탄소중립 정책 보완해야” 새창

    국가미래연구원, 18일 제 58차 산업경쟁력포럼 개최석유 석탄 LNG 등 가격 급등에 수급불안까지 급조된 ‘탄소중립기본법’, 위기극복 장애요인세계 각국, 탄소에서 에너지 안보로 에너지 정책을 재조정경제성·안전성·환경성·안정성(안보)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솔루션 믹스 국가미래연구원은 18일 아침 여의도 63컨벤션센터 3층 사이프러스룸에서 “탄소중립과 원자력의 역할”을 주제로 하는 제58회 산업경쟁력포럼을 개최했다. 한국경제신문사 후원으로 열린 이날 세미나는 ▲ 손양훈 인천대학교 교수(전 에너지경제연구원장)의 발제에 이어 ▲김도훈 서…

    우윤영 기자(admin) 2022-05-18 13:28:00
  • 규제개혁 거버넌스의 강화, 개편이 시급하다 새창

    “혁신을 저해하는 규제, 어떻게 혁파할 것인가?”국가미래연구원·벤처기업협회·규제학회 공동주최, 한국경제신문 후원 세미나, 20일 아침 남산 서울클럽에서장관급 기구로 격상, 예산독립 및 부처 아젠다 조정능력 제고벤처기업협회, “기술개발 예산의 1% 규제개혁 예산 책정” 등 ‘10대 선결과제’ 제시 국가미래연구원은 벤처기업협회 및 한국규제학회와 공동으로 4월 20일 아침 남산 서울클럽 한라산룸에서 “혁신을 저해하는 규제, 어떻게 혁파할 것인가?”를 주제로 하는 산업경쟁력포럼 제 57차 세미나를 열고 주제발표와 토론을 벌였다. 한국경제신…

    ifsPOST 기자(admin) 2022-04-20 12:40:00
  • 신간 ‘신국부론-AI시대의 특이점 경제학’ 새창

    이 선 경희대학교 명예교수, 박 권 경영컨설턴트 共著 신간 ‘신국부론-AI시대의 특이점 경제학’이 출간됐다. 저자는 이 선(李 烍) 경희대학교 경제학과 명예교수와 박 권(朴 權) 한국지속가능경영지도사회 회장으로 출판사 ‘생각나눔’이 발간했다.이 책의 성격을 저자와 출판사는 이렇게 집약하고 있다. “가상화폐, 나노머신, 메타버스 등 4차산업혁명을 거치며 특이점 시대를 맞이하는 현대인의 경제교양서”라고 소개하고 있다.     대표저자인 이 선 교수는 미국 코넬대 경제학박사로 한국개발연구원(KDI)연구위원을 거쳐 경희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편집실(admin) 2021-10-29 13:56:00
  • <신간> 산업조직론 개정판-김광두 공명재 共著 새창

    김광두 서강대학교 명예교수(국가미래연구원장,인물사진 왼쪽)와 공명재 계명대학교 교수(인문사진 오른쪽)가 공저(共著)한 ‘산업조직론-사례를 중심으로-’(사진)이 지난 2009년 1판이 출간된 지 12년 만에 내용이 전면 개편돼 새롭게 편찬됐다. 그동안 국내외 경제체계도 아날로그경제에서 네트워크경제, 디지털경제로 패러다임이 바뀌어 시장제도나 기업행태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와 ‘사례를 중심으로’ 한 이 책의 내용도 보완이 아닌 전면개편이 불가피했다고 저자들은 설명하고 있다.이 책은 모두 7부 14장으로 1부 산업조직론 개관, 2부 경쟁시장…

    편집실(admin) 2021-09-07 14:07:00
  • 文정부 '북핵 대표' 이도훈, 윤석열 캠프에 깜짝 합류 새창

    김소영·안상훈·윤덕민 교수 등 42명 명단 공개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 캠프는 10일 자체 싱크탱크 격인 정책자문단 42명의 명단을 공개했다.자문단은 경제, 사회, 외교·안보·통일, 교육 등 4개 분과로 구성됐다.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이 총괄 간사를,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윤덕민 한국외대 석좌교수, 나승일 전 교육부 차관 등이 각 분과 간사를 맡았다.지난해 말까지 문재인 정부에서 북핵 문제를 총괄한 이도훈 전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겸 6자회담 한국 수석대표가 자문단에…

    편집실(admin) 2021-08-10 16:02:00
  • '표류하는 대한민국, 좌표를 찾아서’ 대토론회 새창

    △외교 △안보 △경제 분야 주제발표및 토론9.26일 오후 2시 서강대 GN관(경제관) 201호서강대학교 남덕우기념사업회(회장 김광두)는 오는 9월 26일 오후 2시부터 ‘표류하는 대한민국, 좌표를 찾아서’를 주제로 한 토론회를 서강대 GN관(경제관) 201호에서 개최한다.중앙일보 후원으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는 ▲ 표학길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의 사회로 △외교 △안보 △경제 분야에 대한 주제발표와 토론이 차례로 이어질 예정이다.이날 주제발표는 △외교는 ▲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의 "퍼펙트 스톰의 전략 환경, 우리 외교는 무엇을 …

    이계민 기자(admin) 2019-09-22 09:21:04
  • 文대통령, 司正라인 재정비해 개혁 고삐…개각·靑인선 속도낼듯 새창

    총선대비 포석도'조국-윤석열-김조원' 삼각편대…집권중반 檢개혁·기강확립 총력출마 수석들 '지역 앞으로'…전문성 고려한 인사로 '일하는 靑' 집중참여정부 인사 재기용, 일각서 '회전문' 비판…개각·靑비서관 교체 주목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조국 민정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등 수석비서관 3명을 동시에 교체하며 집권 3년차 본격적인 인적 쇄신의 시작을 알렸다.신임 민정수석에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 사장을, 시민사회수석에 김거성 전 한국투명성기구 회장, 일자리수석에는 황덕순 일자리기획비서관을 각각 임명했다.우선 민정…

    편집실(admin) 2019-07-26 23:14:11
  • 日 정부 “한국 측에 부적절한 사안 있어” 규제 정당성 주장 새창

    - 아베 총리 “對韓 반도체 자재 수출 규제 배경은 한국 측의 부적절한 사안”- Nikkei “韓 · 日 관련 기업들, 對韓 수출 규제 대상 품목 확대 가능성 경계”- 日 전문가 “한국 ‘화이트國’에서 제외 가능성, 韓 日 관계 최악이 될 우려”ifs POST 대기자 박 상 기일본 정부는 지난 4일 자로 반도체 관련 핵심 재료의 對韓 수출에 대한 엄격한 규제를 정식 발동했다. 8월 이후로는 한국을 “화이트國(안전보장상 신뢰를 구축한 국가)” 지정을 제외시켜 경제산업성(經産省)이 지정하는 수출 안건에 대해 새로운 허가를 받아야할 가능…

    박상기(sangki) 2019-07-09 10:3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