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명예교수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49개

1/5 페이지 열람 중


김광두의 1년 후 게시판 내 결과

  • [산업경쟁력포럼] 기상산업의 미래 | 오재호 (유)나노웨더 대표이사 새창

    기상산업의 역할과 전망-공공재와 클럽재 사이에서-▲ 오재호 NANO C&W 대표이사 (부경대학교 명예교수)1. 미래를 예측하려는 욕구기상은 하늘의 기운을 다루는 분야이니 우리가 알고 있는 과학의 법칙에 따른 지식으로만 이해하기 어려움이 있음2. 전쟁이 과학의 발전을 불러 온다태평양전쟁과 기상학-1950년3월 세계 최초 컴퓨터계산에 의한 기상예측 : 48시간 예측하는데, 33일 소요3. 데이터통찰 Event미래가 궁금하면 데이터를 뒤져라4. 기상 & 기후 정보는 공공재인가?공공재(公共財, 영어: Public Goods …

    오재호(qedebgz020) 2023-10-16 15:04:40
  • [산업경쟁력포럼] 탄소중립과 원자력의 역할 - 토론 새창

    ◈ 토론▲ 김성우 김&장 환경에너지연구소장새로운 정부라고 해서 요술 지팡이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탈원전 폐기 정책은 탄소중립 및 에너지전환을 위한 도전적 과제의 일부를 해결할 것은 자명하지만, 전체 과제를 해결하기는 어렵다. 원자력발전을 포함해 재생에너지확대, 수요관리, 계통안정화, 전력구조개편, 신에너지(수소)보급 등 다양한 솔루션의 믹스가 필요한 이유다. 같은 맥락에서 재생에너지도 전체 솔루션믹스 차원에서 확대되어야 한다.솔루션믹스 관점에서 에너지전환 실행을 위해 부연할 3가지 포인트가 있다.키워드는 글로벌위기의 영…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23-03-02 15:46:24
  • [산업경쟁력포럼] 기술주권, 경제안보 - 토론 새창

    ◈ 토론▲ 김진형 인천재능대학교 총장-산업경쟁력의 원천은 AI이다. 그러나 현 AI기술의 능력과 한계를 알고 적용해야 한다. 이제는 사람과 기계가 한 팀으로 일을 해야 한다.-AI기술의 확산은 필시 일자리문제를 불러온다. 청년실업은 예견되었던 일이다. 이 문제의 근원에는 교육에 있다. 대학의 소프트웨어 교육이 기술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플랫폼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과 교육을 추진해야 한다. 총장을 맡고 있는 인천재능대학교는 AI-SW교육을 특화시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덕환 서강대학교 명예교수- 현재 기술패권, 기술주…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23-03-02 11:28:22
  • [산업경쟁력포럼] 탄소중립과 원자력의 역할 - 토론 새창

    보고서 보러가기 : https://ifs.or.kr/bbs/board.php?bo_table=research&wr_id=906 ▲ 김성우 김&장 환경에너지연구소장  새로운 정부라고 해서 요술 지팡이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탈원전 폐기 정책은 탄소중립 및 에너지전환을 위한 도전적 과제의 일부를 해결할 것은 자명하지만, 전체 과제를 해결하기는 어렵다. 원자력발전을 포함해 재생에너지확대, 수요관리, 계통안정화, 전력구조개편, 신에너지(수소)보급 등 다양한 솔루션의 믹스가 필요한 이유다. 같은 맥락에서 재생에너지도 전체 …

    국가미래연구원(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