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근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38개

1/4 페이지 열람 중


문화예술 게시판 내 결과

  • 전완식의 융복합주의-잠들지 않는 도시의 닮은꼴 새창

    전편에서 설명한 융복합주의와 사의사색화의 기본 설명은 아래 링크로 대신합니다.융복합주의(Convergeism) https://url.kr/ke4u1s사의사색화(寫意思索畵) https://zrr.kr/usAb사의사색 w-02 170 X105cm 거울 위에 아크릴페인팅과 혼합재료​ 2022작품 배경 설명 : 한국에서 미국을 관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미국 중에서도 뉴욕의 맨해튼을 담고 있는데 뉴욕은 잠들지 않는 도시로 유명하고 한때 미국의 수도이기도 했지만 세계의 수도로 불리고 있다. 이는 정치, 경제, 문화가 뉴욕을 중심으로 움직여…

    전완식(na2na3) 2023-07-16 09:00:00
  • 전완식의 융복합주의-최초의 유럽문화 교류. 프랑스 새창

    전완식 작품. 사의사색 w-01 / 100 X200cm / 거울 위에 아크릴페인팅과 혼합재료​ / 2022년융복합주의(Convergeism)는 필자가 오랜 시간 대한민국의 장점을 연구하다가 만들게 된 장르이다. 4차산업시대의 대표적인 시대정신이기도 한 융복합주의는 현시대의 예술이 가야 하는 길이라고 생각되어 창안하게 되었다. 처음 연구를 시작할 무렵에는 인류사에 유례없는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고 대한민국의 발전 원인과 동력을 알고 싶어하는 외국인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을 설명할 마땅한 내용이 없음이 동기가 되었다. 이를 위해 한…

    전완식(na2na3) 2023-07-09 10:33:13
  • 황병철의 일상의 시간 - 그리움 새창

    <작가 노트> 사진의 대상물은 우리 주변 즉 다시 말해서 일상의 시간안에 있는 것 같다. 나는 일부러 짬을 내어 출사를 하지 않는다. 가족과 여행시 또는 출장때 아니면 동네 한바퀴 등 때 카메라의 샷을 날렸다. 사진은 중학교 2학년때 아버지로부터 받은 캐논 AE-1 카메라를 시작으로 사진을 배웠다. 50대 중반인 지금 내 책장에는 전공인 토목공학 서적보다 ‘카메라 루시다(사진에 관한 노트)’등 사진관련 서적이 더 많다. 나름 사진에 대하여 혼자 공부를 하고 있을 때 온라인상에서 모 대학교의 사진학 교수님을 만나게 되…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22-07-02 09:00:00
  • 전완식의 문화예술정책 고도화 추진 필요성(관광산업으로 지역소멸 막는다.) 새창

    관광산업에 대한 재인식 필요성우리나라는 세계 최대·최고의 갯벌을 가지고 있다. 실로 엄청난 가치의 갯벌을 가지고 있으나 관광자원으로 활용되는 것은 거의 미미하다. 독일의 와덴해의 갯벌은 교육과 문화, 환경보전 등의 다양한 전문영역을 다루며 유럽의 해양과학환경보존의 메카로 인정 받고 있다. 이곳은 국립공원으로 지정하여 특별관리하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관광프로그램이 작동되고 있다. 지면상 길게 설명하기 어려우므로 단순히 독일 니더작센주의 몇 개 수치만 비교하면 연간 관광객은 2천5백만명이 오고 수입은 약 2조원에 이른다. 반면…

    전완식(na2na3) 2022-06-24 10:18:00
  • 전완식의 문화예술정책 고도화 추진 필요성(한국어, 한글 수출 추진) 새창

    대한민국의 문화영토를 무한 확장하는 꿈.한국어는 대한민국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전 세계인에게 주목받고 있다. 러시아, 터키, 태국, 인도 등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선정하는 국가는 약 41개국에 이르고 있고 베트남이 전 세계 최초로 한국어를 제1외국어로 선정했다. 한국어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한국어의 표현법인 한글의 우수성이 매우 큰 이유로 작용하고 있다. 한글은 세종대왕님이 밝힌 바와 같이 똑똑한 사람은 반나절에도 익힐 만큼 쉽고 합리적이다. 특히 컴퓨터와 모바일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한글의 우수성은 더욱 빛을 발…

    전완식(na2na3) 2022-06-11 09:00:00
  • 문화예술정책의 고도화 추진 필요성(1) 새창

    문화예술계는 새롭게 출발하는 윤석열 정부에 대하여 거는 기대가 크다. 특히 기초 예술 분야는 정부의 리더쉽에 대한 요구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요구가 가능한 것은 이미 한류의 열풍으로 우리나라 문화가 전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는 자신감에서 출발한다고 본다.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한류콘텐츠는 큰 힘을 발휘하고 있는데 한류콘텐츠 수출 100달러가 늘면 연관 소비재 248달러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이런 현상에 좀 더 관심을 둬야하는 이유는 현재 한류 콘텐츠로 수출되고 확산하는 분야는 일부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나…

    전완식(na2na3) 2022-05-14 11:31:00
  • 창의력) 창의적 사고 이건 꼭 알아야 한다! 새창

    고맥락사회인 동양이 오랜기간 번영을 누리다가 몇 세기 전부터 저맥락사회인 서양에 뒤지는 일이 벌어졌다. 이런 현상은 현재 문명의 발달 방향과 맥을 같이하기 때문인데 현재의 문명은 자본주의에 의한 소비와 생산의 메커니즘에서 출발했다고도 볼 수 있다. 새로운 것을 지속적으로 생산해 내야하는 문제를 품고 있는 자본주의는 기존의 없는 것을 만들기 위한 사고를 해야 하고 이런 사고의 핵심은 고대그리스사상에서 출발하였다. 이런 사상의 배경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분야는 역시 철학과 과학이지만 이를 일반인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분야로 현…

    전완식(na2na3) 2020-10-03 10:09:38
  • 창의력) 나만의 세상을 꿈꾸는 사람에게 새창

    창의력을 만든 원천을 설명한 동영상 입니다. 유튜브의 속성상 동영상을 재미 위주로 찍었습니다.​나만의 세상?우리의 세상? 두 세상은 완전히 다른 과정과 결과를 만든다. 동양문화는 우리의 세상을 꿈꾸는 경우가 많고 서양문화는 나만의 세상을 꿈꾸는 경우가 많다. 동양은 나를 자제시키며 우리를 존중하는 반면 서양은 나를 중심에 놓기 때문에 사회의 진행 방향이 다르게 움직인다. 즉 순환 방식과 구조가 달라지는 것이다.전 시간에 거론한 것처럼 전 세계는 4차산업혁명의 물결 위에 있다. 인간이 문명을 이룩하기 위해 수천 년간 노력해온 지…

    국가미래연구원(admin) 2020-09-17 11:54:36
  • 제1회 대한상상창의 공모전 시상식 및 수상자 감상문 새창

    코로나 사태의 거리두기 실천으로 인하여 본 행사는 9월1일에 예정하였으나 정부 지침에 의거 보름간 연기하였으나 여전히 경각심을 가져야하는 시기이므로 대상 수상자만 모시고 최소한의 행사를 진행했음을 먼저 말씀드립니다.미술의 전래에 있어 용어적 오류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현대미술은 우리의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이해가 안되는 문제로 인하여 기피 현상이 생기는 것 이 문제입니다. 이를 바로 잡기 위한 실천입니다.- 대한상상창의 공모전 조직위원장 Kai Jun​수상자 명…

    전완식(na2na3) 2020-09-15 15:57:22
  • 대한상상창의방송 인사드립니다. 새창

    새로운 방송을 소개합니다. 대한상상창의 방송을 함께 진행하는 카이전 교수와 장엘리 앵커입니다.서양화가이면서 교수인 Kai Jun이 연구한 서양문화와 동 서양인의 심리와 사고의 차이를 가지고 한국인이 알아야하는 창조적 사고의 방법을 얘기합니다.이번 방송은 동서양인의 차이에 대한 개략적 설명을 진행합니다. 동양인은 전체, 관계, 변화를 바탕으로 세상을 보고 서양인은 부분, 개별, 불변을 바탕으로 세상을 봅니다. 이런 차이점들이 현재까지 이어지면서 서로 다른 삶의 방식이 나타나는데 이 차이가 최에 일어나고 있는 4차산업혁명에…

    전완식(na2na3) 2020-09-11 00:5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