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교수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14개

1/2 페이지 열람 중


이슈체크 게시판 내 결과

  • 오늘의 경제 핫픽 - 백신확보 실패에 셀트리온은 책임이 없는가? 새창

    백신확보 실패에 셀트리온은 책임이 없는가? 2020년 3월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6개월안으로 치료백신을 개발해 임상에 들어갈 방침"을 밝히면서 코로나 치료제 국책 사업자로 선정되었다. 이때부터 셀트리온 주가는 급등하기 시작했다.11월에는 글로벌 제약사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이 90% 이상의 효과를 냈다는 중간 결과를 두고도 "내년 하반기쯤 됐을 때는 사용할 수 있는 백신이 나올 거라고 판단한다. 당장 적용할 수 있는 백신의 결과가 나와 있는 건 아니라고 본다"고 발언하면서 또 다시 타 회사 …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공정거래학회 창립이사(slee1028) 2021-04-26 15:33:00
  • 크리스마스 이브에 보는 진풍경 새창

    ► 코로나19로 가뜩이나 우중충한 성탄전야에 별의별 일들이 벌어지고 있어 관심을 끈다.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정직 2개월' 처분의 효력을 사실상 중단하라는 법원의 결정이라는 국민적 관심사에서부터 코로나 방역을 위한 이색 지시까지 크고 작은 별의별 일들이 성탄전야를 물들이고 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2부(홍순욱 부장판사)는 24일 윤 총장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신청한 징계처분 효력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받아들였다. 윤 총장에 대한 징계는 사실상 추미애 법무장관의 지나친 ‘윤석열 찍어내기’의 의도된 결과라는 점에서 어쩌면…

    이민 기자(admin) 2020-12-24 15:19:00
  • 美 CNN 등 “김정은 위독한(in grave danger) 상태” 긴급 보도 새창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이 수술 이후 중대한 위험에 빠졌다는 정보를 미국 정부가 주시하고 있다고 한다.김정은 위원장은 4월 15일 개최된 그의 할아버지 故 김일성 주석 생일 행사에 불참하였고, 이것이 그의건강상태에 대한 추측을 불러일으켰다. 그는 행사 나흘 전, 정부 회의에서 목격되었다.CNN은 CIA, 미국 국가안보회의, 국무부에게 의견을 요청했고, 또한 한국인들의 의견도 구하였다.북한의 정보를 모으는 것은 악명높게 어렵고,미국 정보국에게도 제일 어려운 타겟이다. 북한은 나라 안에서 거의 신처럼 추앙받는 그들의 지도자에 대한 모…

    우윤영 기자(admin) 2020-04-21 12:04:45
  • 미래통합당 대표의 자해(自害)(?) 새창

    "황교안 대표, 입 다무는 게 상책 아닐까?"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총선을 앞둔 요즈음 하는 말을 듣고 있노라면 “대한민국의 제1야당의 대표가 맞느냐?”는 의문에 더해 국가정책을 총괄했던 국무총리를 지낸 사람인지도 믿기 어렵다는 반응들이 많다. 혹자는 당대표의 자해(自害)소동 아니냐는 비아냥도 한다.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의 야당 대표 말 한마디 한마디는 표의 지지여부와 직결되기 때문이다.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9일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계민(editorlee) 2020-03-30 17:00:00
  • <이슈체크>‘기생충’의 쾌거…오스카상 4관왕 새창

    봉준호, 오스카 감독상 수상에 각본상·국제영화상·작품상까지“한국영화 위상 제대로 올려놓았다”신종코로나 바이러스로 침통한 우리 사회에 청량제 같은 좋은 소식이 전해졌다. 영화 '기생충'은 한국역사 100년은 물론 오스카상 92년의 역사도 새로 썼다고 한다.'기생충'은 봉준호 감독의 감독상은 물론 각본상·국제영화상·작품상까지 거머쥐는 4관왕의 쾌거를 이뤄냈다.​외국어 영화가 작품상을 받기는 처음이란 신기록을 세워 오스카상의 92년 역사를 바꿔놓았다. 게다가 봉준호 감독이 할리우드의 높은 장벽을 뛰어넘어 오스카 감독상을 수상했다. 아시아…

    이 민 기자(admin) 2020-02-10 13:45:50
  • <이슈체크> 불청객 신종코로나, 소비경제를 위협하는데… 새창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사정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는 불청객이 찾아와 우리를 심난(甚難)하게 만든다. 큰 일이 터지고 나면 어느 정부든 “철저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밝히고, “지나친 걱정은 금물”이라고까지 장담하지만 지나고 보면 아쉬운 허점들이 곳곳에서 발견되기 마련이다. 왜 그런가? 과거의 잘못된 소중한 경험을 중하게 여기지 않는 탓 아닌가 싶다. 이번에도 예외는 아니다.특히 저성장의 늪에서 허덕이고 있는 우리경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 참으로 걱정이 많다.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

    이계민 기자(admin) 2020-02-03 11:35:00
  • 조국 전격 사퇴…막전막후(幕前幕後) 새창

    조국 “검찰개혁을 위한 불쏘시개” 입장발표에“검찰개혁과 공정가치 실현”으로 응답한 문 대통령“국민들 갈등 야기한 점, 매우 송구스럽다” 사과도막장드라마 1막1장 끝나고​갈등 1막2장 개막​채비문대통령과 집권여당의 고집과‘불통(不通)’ 해소가 해법 ◈… 지난 60여 일 동안 나라 전체를 뒤흔들었던 ‘조국 사태’가 ‘사퇴’로 제1장 1막이 내려졌다. 그러나 청와대는 물론 여야 정치권은 제1장 2막을 열면서 여는 새로운 ‘전투준비’에 나서는 모양새다. ◈… 이날 조국 장관은 ‘검찰개혁을 위한 불쏘시개 역할은 여기까지입니다’라…

    이계민 기자(admin) 2019-10-14 22:25:35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어떤 분이시기에? 새창

    요즈음 조국 법무장관 일가(一家)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연일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사람 가운데 최근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단연 돋보인다. 유 이사장은 조국 장관 사태가 불거지자 자신의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를 통해 '조국 지키기'에 적극 나섰다고 한다.지난달 말에 방송에서 조국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의 PC 반출에 대해 "증거인멸이 아니라 증거 보전"이라고 주장했는가 하면 최근 'KBS가 김 씨와 지난달 인터뷰를 했으나 보도는 하지 않고 검찰에 인터뷰 내용을 유출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쳐 논란의…

    이 민 기자(admin) 2019-10-11 10:46:23
  • '조국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 비공개 소환', "적절vs특혜" 새창

    조국 법무부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검찰에 비공개로 소환돼 수사를 받았다. 이를 두고 여야는 서로 다른 논평을 냈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적절한 조치’라 평가한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황제소환’이라 주장했다.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정 교수 비공개 소환이 “정 교수의 건강 상태를 고려한 적절한 조치로 판단한다. 피의자에 대한 공개소환, 포토라인 세우기, 심야조사 등은 피의사실 공표와 함께 개선되어야 할 대표적인 사례”라고 논평했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조국 법무부장관이 가족 비호를 위해 만든 제도에 …

    이계민 기자(admin) 2019-10-03 14:54:20
  • 검찰, 조국 자택 압수수색… 正義는 살아있나?​ 새창

    한국에서 이런 일도 일어나고 있다. 민주화된 선진사회라서 그런가?검찰을 관장하는 현직 법무부장관의 집을 검찰이 압수수색을 했다.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는 지극히 당연한 일이지만 어딘지 어색해 보이는 것은 어떤 연유일까? 오늘 아침 신문 사설(조선일보)에는 이런 제목도 있었다.“거짓말하는 사람이 '正義部(정의부) 장관'이라는 나라” 법무부의 영문 명칭이 ‘MINISTRY OF JUSTICE’이기 때문이다. 한국에 과연 정의(正義)는 살아 있는가? 검찰 수사결과를 보면 분명해 질 것이다.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2…

    이계민 기자(admin) 2019-09-23 10:4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