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한울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7개

1/1 페이지 열람 중


청계산 칼럼 게시판 내 결과

  • 예멘 난민 사태, 사람들이 난민에 반대하는 합당한 이유 새창

    2018년예멘난민사태가큰화제가되었다. 이제는시간이흘러언론에자주오르내리지는않지만, 앞으로도난민은한국으로유입될것으로보인다. 한국이안전하고경제적수준도높은선진국으로알려져있으며, 적어도난민법으로난민에대한권리가명시되어있기때문이다. 이에대한의견대립은굉장히치열하다. 인도적가치를말하는사람들의의견도존중하지만, 현실적으로는난민문제를그저인권문제로받아들일수는없다고말하고싶다. 한국에적응하고자노력하는예멘인들도있지만, 한국사회에적응하지못하고여러우려를발생시키는예멘인들이많기때문이다. 이에따라오해와불신이반복되면서난민자체에대한거부감이사실당연한인식이기도하다. 게다가유럽…

    한울(admin001) 2020-01-17 20:04:08
  • 문송한 시대, 그래도 취업에 성공한 인문대생 이야기 새창

    연말이 되면 오히려 조용하다. 각자 삶이 바쁘기 때문이다. 모임에서도 간단한 안부를 주고받고 대화를 나눌 뿐, 친한 친구가 아니면 굳이 깊은 이야기를 나누지 않는다. 유쾌한 대화를 나누기도 힘들다. 요즘에는 구직 자체가 힘들고, 설사 직장을 얻었더라도 삶이 팍팍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문송하다는 말과 인구론(인문계 졸업자 구십 퍼센트가 논다)는 말은 절대로 허언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입사원 기준으로 평균 이상의 실수령액을 받고, 개인 여가가 보장되는 근무환경 속에서 향후 성장 가능성도 낙관적인 곳에서 일하…

    한울(admin001) 2019-12-27 17:00:00
  • 감성과 가치를 담으며 진화하는 기업의 광고 새창

    가끔 유튜브에서 영상을 재생하기 전에 광고가 뜨면 오히려 반가울 때가 있다. 워낙 광고가 감동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제 기업의 광고는 단순히 상품을 홍보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상품에 담긴 사회적 함의를 제시하는 것은 물론, 기업의 가치와 철학을 제시하기까지 한다. 이렇듯 기업은 계속 가치가 담긴 광고를 만들고 소비자는 광고에 담긴 메시지를 기억한다. 정작 현대는 단 한 번 언급되었던 현대자동차 광고 그중 개인적으로 최고로 꼽는 광고는 2017년에 제작된 현대자동차의 광고다. 제목은 “A Better Sup…

    한울(admin001) 2019-12-06 17:01:00
  • 청년 자립의 첫걸음은 학자금대출을 정산하는 것에서부터 새창

    최근에 신입생들과 저녁을 같이 먹었다. 교수님께서 학생들끼리 자신이 해보지 못한 것, 자신이 해본 것을 후배들에게 공유하는 자리를 만들어 주신 덕분이었다. 그들에게 덤덤하게 아는 바를 전달했다. 그런데 자리를 마치고 집에 도착해서야 장학금에 대해 말해주지 못한 것이 떠올랐다. 왜 갑자기 장학금을 이야기하느냐고? 국가미래연구원에서 굳이 장학금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학비 문제가 청년에게 매우 중요한 화두이기 때문이다. 부모님의 회사에서 학자금을 지원받거나, 바로 학비를 내거나, 성적장학금으로 등록금을 면제받거나 감면받을…

    한울(admin001) 2019-11-15 17:01:00
  • 저는 일요일마다 대형마트에 가고 싶어요 새창

    조금 지난 이야기이긴 하지만 대형마트에서 종이상자 이용을 금지한다는 뉴스가 있었다. 장바구니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도입되었다는 내용을 듣자마자 담당자에게 진심이냐고 되묻고 싶었다. 예전부터 그랬다. 정부는 항상 대형마트에 대해서만 유독 불합리한 정책만 도입하고 있었다. 전반적으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을 살리겠다는 취지로 여러 규제가 시행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월 2회 의무 휴업이다. 오른쪽 다리가 가려운데 왼쪽 다리를 긁는 행정 대형마트의 고객을 전통시장으로 유도하겠다는 취지로 시행된 이 정책은 당연히 실패로 끝…

    한울(admin001) 2019-10-25 18:08:00
  • 자기계발부터 여가까지, 일상으로 파고든 공유경제 새창

    공유경제를 바탕으로 생산된 플랫폼 덕분에 우리의 일상을 크게 변했다. 어떻게 변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한국에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플랫폼을 살펴보자. 내가 배우고 싶은 것을 알려주는 숨은 고수 ‘숨은 고수’을 뜻하는 숨고는 다양한 영역에서 고수와 고객을 연결하는 플랫폼이다. 공식적으로 전문가 매칭 서비스 플랫폼을 표방하고 있다. 고객으로 가입하게 되면 취미를 위한 개인레슨은 물론, 이력서/자소서, 디자인, 면접 및 서류준비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웨딩 준비와 아르바이트까지 연결해준다. 플랫폼 속에서 고객은 자…

    한울(admin001) 2019-10-04 17:06:00
  • 심각한 고용현황 "열정이 아닌, 기회가 없는 겁니다." 새창

    1년전방송에서어떤평론가가한토론에서대학생들에게여러분들의스펙이아무짝에도쓸데없다고일갈하는장면을보았다. 몇년전그는정부의잘못된정책을강력하게비판하던사람이었다. 11년전그는튼튼한일자리를많이만들어내지못하고제대로된경제정책이없다고주장하며정부를매섭게질타하기까지했다. 반응이더놀라웠다. 그의의견에많은사람이동의했기때문이었다.취업현황에대한무지함이불러온편견은요즘젊은이들은꿈이없다는것1년전이야기지만, 이는사람들이얼마나스펙과취업현황에무지한지를잘보여주는대목이다. 취업과정에대한이해가없으니대학생들이왜스펙과자격증을따려고하는지이해하지못하고질책만하는것이다. 하지만젊은이들은취업…

    한울(admin001) 2019-09-13 14:2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