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주대영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3개

1/1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반도체 경기, 언제 회복 가능한가? 새창

    반도체 경기, 저점을 지나는 신호가 관찰되지만통상 반도체 경기는 단기적으로 호황과 불황을 반복하며 장기적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 시기에는 재택근무․원격교육으로 인한 컴퓨터 수요가 확대되었고, 대중교통 기피로 자가용 수요가 급증했으나 차량업계는 반도체 부족으로 조업 중단을 단행하기도 했다.이제는 리오프닝 세상이 와서 보복소비와 쳇GPT 등장으로 경기가 불같이 일어날 줄 알았는데, 고금리와 우-러 전쟁의 덫에 걸려 메모리 업계는 눈물겨운 감산을 이어가고 있다. AI와 같은 새로운 수요가 계속 생겨나고 있는 반도체 산업은 앞…

    주대영(joodcaeyoung) 2023-11-05 18:08:00
  • 반도체, 바이든이 한국에 날개를 달아줬나 새창

    존재감 확 커진 한국 반도체 조 바이든 대통령이 장시간의 비행에도 불구하고 오산 비행장에 내리자마자 곧바로 평택으로 향했다(2022.5.20). 평택에는 주한 미군 기지본부가 있고, 또한 세계에서 가장 큰 슈퍼공장이면서 21세기 최첨단 기술로 반도체 칩을 생산하는 삼성전자 평택 캠퍼스가 있다. 바이든은 반도체공장을 첫 방문지로 선택했다. 미국 대통령으로서 반도체를 둘러싸고 시급히 해결해야 할 숙제가 있는 것이다. 작년부터 반도체 품귀 현상이 지속되면서 미국 자동차 노동자에까지 큰 피해를 입히고 있고, 또한 미국 경제 활성화에 걸림돌…

    주대영(joody) 2022-05-30 17:10:00
  • 삼성전자 vs TSMC, 파운드리 최후 승자는? 새창

      2019년 여름 아베정부는 한국에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를 단행한 바 있다. 이 앞서 시작된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에서도 반도체를 가장 강력한 제재 무기로 사용하고 있다. 중국의 화웨이, SMIC(파운드리업체) 등에 미국 기술을 사용한 모든 제품 수출을 통제하고 있다.   이처럼 반도체는 단순한 ‘산업의 쌀’로서 중요성뿐만 아니라, 국가 패권 경쟁의 수단으로 이용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5나노 이하 제조업체는 삼성전자와 TSMC 2곳뿐  미중 패권 경쟁이 장기화되면서, 미국 정부는 반도체 공급 차질을 우려하여 삼성전자와 TS…

    주대영(joody) 2021-03-08 17: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