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조희재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6개

1/1 페이지 열람 중


청계산 칼럼 게시판 내 결과

  • 오늘날 CEO가 본받아야 할 영화 ‘천문’ 속 ‘세종’의 리더십 새창

    직장인 김 모씨는 직장 내에서 많은 선배들이 한 직장 상사를 뒷 담화 하는 것을 들었다. 그 과장이 직장 내에서 매일 하릴없이 놀기만 하고 업무는 뒷전인 채 쓸데없는 일만 부하들에게 떠넘긴다는 이유에서였다. 과장은 고지식하고 무능하여 후배들이 그 과장의 일까지 항상 관리해한다고 많은 불만을 털어놨다. 직장 내 에서 능력 없고 고지식한 과장은 소위 직장 내 ‘왕따’라고 김 모씨는 얘기한다. 12월 26일 영화 ‘천문’을 보러갔다. 영화 속 천문에서는 주로 장영실과 세종에 관계, 끈끈한 우정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보았다. 세종이 장영…

    조희재(johj) 2020-01-03 20:10:21
  • 창의와 혁신 없는 일자리 정책, 취업한파에 지쳐가는 청춘 새창

    창의와 혁신 없는 일자리 정책,취업한파에 지쳐가는 청춘1500대1…말만 들어도 숨이 막히는 경쟁률이다.이러한 경쟁률의 주인공들은 멀지 않은 곳에 있다. 2018년6월 개봉했던 영화‘마녀’를 기억할 것이다.영화‘마녀’의 주인공 김다미는 당시 낯익지 않은 얼굴로 대중들에게 주연으로써 엄청난 인상을 주었다.마녀의 김다미가 뚫었던 경쟁률은 당시 약1500대1이라고 알려져 많은 대중들에게 놀라움을 안겼다.또 하나의 주인공은 영화‘스파이더 맨:파프롬 홈’의 주인공‘톰 홀랜드’이다.어밴저스에서 스파이더맨으로 맹활약했던 톰 홀랜드는 올해7월 개봉…

    조희재(johj) 2019-12-13 17:00:00
  • 행복을 나르는 공항의 꽃….지상직 승무원의 현실 새창

    최근 부산에 사는 강 모씨(26세, 여)는 졸업 후 취업 시장을 전전하다 최근 지원자가 급증하고 있는 항공사 지상직 승무원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항공사 지상직 승무원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비행기 객실 내 승무원이 아닌 공항 내에서 체크인 카운터에서 발권과 수속이나 게이트 출, 도착 서비스를 돕는 승무원들을 일컫는다. 강 씨는 공항에서 항공사 유니폼을 입고 공항을 마음껏 누비고픈 꿈을 안고 항공사 지상직 학원에 등록했다. 지상직 승무원은 크게 두 가지 회사로 분류된다. 첫 번째는 항공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자…

    조희재(johj) 2019-11-22 17:01:00
  • 제2 외국어가 필수인 시대, 버려야 할 것은 모국어가 아니다 새창

    지난 8월, 한국인 메이저리거 추신수(37, 텍사스 레인저스)의 두 아들이 대한민국 국적을 포기하고 미국 국적을 선택한 사례가 많은 국민들의 입방아에 올랐다. 법무부는 7월 31일 추신수의 큰 아들 무빈 군(14살)과 둘째 아들 건우 군(10)의 국적 이탈 신고를 수리했다. 복수 국적자가 외국 국적을 선택하는 경우 해외에 거주하고 있다면 이러한 국적 이탈이 가능하다. 즉, 대한민국 국적 대신 미국 국적을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들의 병역 의무 또한 만 18세가 되는 해 3월 까지 국적 이탈 신고를 하면 면제될 수 있다.…

    조희재(johj) 2019-11-08 17:00:00
  • “우리는 일본과 친해요!” 불매운동 대체 여행지 ‘대만’의 속사정 - 대만, 일본 그리고 정성공 새창

    올해 여름, 직장인 이소희 씨(25세, 실명)는 가족과 함께 대만 자유여행을 다녀왔다. 올해 8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일본 불매운동의 여파로 기존의 계획했던 일본 여행을 취소하고 대만 여행을 결정한 것이다. 평소에 일본 불매 운동에 관심이 많던 이 씨는 올 8월 들어 본격적으로 일본 불매 운동에 참여했다. 일본 신발과 일본 의류 등의 구매 중단은 물론, 평소 가고 싶었던 여행지 일본 도쿄로의 여행도 취소한 이 씨였다. “지금 일본을 간다고 하면 주위 사람들의 좋지 않을 시선 또한 무시할 수 없다”고 이 씨는 말했다. …

    조희재(johj) 2019-10-11 17:05:00
  • 쿠팡의 ‘로켓 배송’? 대륙의 대세 ‘타오바오’를 들어 보셨나요? 새창

    중국을 장악한 ‘타오바오’와 한국의 ‘타오바오’를 꿈꾸는 ‘쿠팡’ 올해 중국으로 유학을 간 한국인 유학생 박원중 씨(24세, 남, 가명)는 방 안에서 한창 휴대전화기를 들여다보고 있다. 박 씨가 열중하는 것은 ‘타오바오(淘宝,TAOBAO)’. 중국 마윈의 ‘알리바바 사’가 내보낸 중국 1위 온라인 쇼핑몰이다. 장춘 동북사범대학교에서 1년째 유학 중인 박 씨는 “종일 타오바오를 해도 질리지 않는다”, “내가 필요한 상품을 검색하지 않아도 저절로 애플리케이션이 인공지능으로 추천해줘 매우 편리하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박…

    조희재(johj) 2019-09-20 17: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