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이계민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22개

1/3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X새끼들!”…요지경 속 대한민국 새창

    “X새끼들!”X=? “개, 돼지, 소, 쥐, 국회, 여당, 야당, 청와대, 장관, 교수, 검사, 판사, 변호사, 기자, 진보, 보수, 꼴통,.............”정답은?응답자에 따라, 또 경우에 따라 다를 것이지만, 그러나 어떤 단어를 대입하더라도 모두가 정답이 되는 나라, 굳이 이름을 붙이자면 ‘한심한 나라’ 정도가 아닐까?지금 이 시점에서 “한심한 나라”라고 우리가 지목할 수 있는 나라들은 어떤 나라들일까?북한, 미국, 중국, 일본, 베네수엘라........,?그런데 지금의 ‘대한민국’은 ? 두 번째로 꼽는다면 서운해 할 요…

    이계민(leegaemin) 2019-10-08 15:10:00
  • 삶은 소머리가 앙천대소(仰天大笑)할 명언(名言)들 ? 새창

    요즈음의 정치상황을 보면 참으로 걱정스럽다. 좌파와 우파, 진보와 보수의 갈등과 대립이 갈수록 극심해지고 있다. 심지어 대통령과 검찰총장의 대립으로 오해될 만한 일들도 벌어지고 있으니 한심하기 짝이 없다. 정말 이런 나라가 지구상에 또 있을까 싶다. 지난 8월 9일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전 민정수석을 법무부장관 후보로 지명한 지 50여일이 넘었고, 장관으로 임명한지 한 달이 넘었지만 아직도 신문과 방송, 인터넷 등 매체형태를 불문하고 온갖 매스컴들이 ‘조국 장관’ 문제로 도배질을 하고 있다.‘이게 나라냐’라는 화두(話頭)로 정권교체…

    이계민(leegaemin) 2019-10-02 18:50:01
  • 추석 · 한가위 · 중추절 · 중추가절 ……?! 새창

    추석(秋​夕)의 의미, 그리고 민심의 향배는?‘가을 秋, 저녁 夕’오늘(9월13일)이 추석이다. 글자그대로 해석하면 ‘가을 저녁’이지만 우리가 그냥 낭만적으로 말하는 “가을 저녁”은 아니다. ‘가을 추(秋)’는 ‘벼 화(禾)’와 ‘불 화(火)’가 합해진 글자다. 벼(곡식)가 불(뜨거운 태양)에 익어 결실을 맺는 계절이 가을인 것이다. 저녁 석(夕)은 초생 달을 형상을 본떠 만든 글자다. 옛날 농경 사회에서 달은 아주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달의 변화에 따라 시간을 예측하고, 이에 맞추어 농사를 지었기 때문이다. 추석은 그래서…

    이계민(editorlee) 2019-09-12 17:00:00
  •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만들겠습니다"-문 대통령 광복절경축사 의미 새창

    ‘꿈’과 ‘희망’을 노래한 세 가지 목표 제시그간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는 국민적 관심사였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지난 8월 2일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규제조치를 계기로 일본과의 경제전쟁을 선포했던 문 대통령이고 보면 이번 광복절을 계기로 어떤 자세로 어떻게 임할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온 국민들의 관심을 끌었던 것이다.그런데 막상 뚜껑이 열리고 보니 국민관심도에 비해서는 ‘싱겁다’할 정도로 먼 미래의 바람직한 모습을 제시하는 ‘꿈’과 ‘희망’을 노래하는 데 그친 느낌이다. 그러나 이러한 언급의 변화는 경제전쟁으로 표현할 만…

    이계민(leegaemin) 2019-08-15 11:53:55
  • “상식으로는 이해하기 어렵다”…“뭐가?” 새창

    개각(改閣)의 저변 … “그 밥에 그 나물”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개각을 단행했다,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에 내정하는 등 10곳의 장관급 인사를 바꿨다. 그런데 안보를 책임지는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수많은 말썽이 있었고, 그로 인해 국방수장으로서의 ‘함량미달’이라는 세간의 평가가 많았지만 그대로 유임됐다. ‘개각’이라 부르기에도 다소 민망할 정도의 특징 없는 자리바꿈이고, 내년 총선에 나갈 사람을 포함해 ‘내 식구’ 챙기기에 충실한 인사 아닌가 싶다. 이번 개각은 조국 전 민정수석을 ‘법무부장관’에 …

    이계민(leegaemin) 2019-08-09 17:10:00
  • [뉴스와 논평] 强對强으로 치닫는 韓日…화이트리스트 제외 파장은? 새창

    한일관계가 극단의 대치상태로 접어들고 있다. 일본 정부는 2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주재로 각의(국무회의)를 열어 한국을 수출절차 간소화 혜택을 인정하는 '백색국가'(화이트 리스트) 명단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했다고 발표했다. 이 개정안은 주무 부처 수장인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경제산업상이 서명하고 아베 총리가 연서한 뒤 나루히토 일왕의 공포(公布)절차를 거쳐 그 시점으로부터 21일 후 시행된다. 세코 경제산업상은 각의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오는 7일 공포해 28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힌…

    이계민(leegaemin) 2019-08-02 16:03:00
  •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어쩌다 이 지경까지... 새창

    수출실적 7개월 연속 하락, 암울한 전망만 쌓여가고… 지난 6월 수출이 7개월째 연속 하락하면서 하락폭도 3년5개월만의 최대를 기록했다. 우리나라 수출상황이 갈수록 암울한 양상이 짙어지고 있다. 이런 와중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가 나와 업계를 긴장시키고 있다. 가뜩이나 세계패권전쟁이라는 미중의 무역전쟁이 좀처럼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G20오사카정상회의를 마치자마자 기습적으로 실시한 일본의 경제보복조치는 한국 수출의 앞날을 더욱 어둡게 만들고 있다. 우선 눈앞…

    이계민(editorlee) 2019-07-01 21:00:00
  • ‘국가채무비율 40%,관리재정수지 –3%’의 진실은? 새창

    ​나라 살림, 이렇게 헤프게 써도 괜찮나? “2010년 이후 발간된 일련의 국가기관 보고서들에 의하면, 인구구조의 급격한 변화와 복지지출의 급속한 증가로 우리나라에 태풍과 쓰나미와 같은 재정위기가 2030년대 이후 몰려오고 있음을 분명하고도 명확하게 경고하고 있다. 과연 우리는 임진왜란, 정묘호란, 한일합방, 한국전쟁, 외환위기 등을 대비하지 못한 선조들을 탓할 수 있는가!” 위 내용은 지난해(2018년) 12월 21일 은행회관에서 건전재정포럼 주최로 열린 제29차 정책토론회에서 옥동석 인천대 교수(전 조세재정연구…

    이계민(ke123) 2019-05-27 17:00:00
  • “재정은 정부 쌈짓돈이 아니라 국민세금이다” 새창

    정부의 안이한 재정인식 걱정스럽다 엊그제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재정전략회의는 내년예산 뿐만 아니라 앞으로 5년 동안의 재정전략(중기재정계획)을 가다듬는 자리였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지난 2년간 ‘혁신적 포용국가’의 시동을 걸었다면, 이제는 가속페달을 밟아야한다”고 전제하고, 저성장과 양극화, 일자리, 저출산·고령화 등 우리 사회의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해 재정의 과감한 역할이 어느 때보다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말하자면 재정지출을 늘려 사회문제를 풀어나가자는 재정확대정책을 주문한 것이다. 더…

    이계민(ke123) 2019-05-20 17:10:00
  • 선거 포퓰리즘을 경계한다 -내년도 예산편성에서 유의해야 할 과제들 새창

    기획재정부, 29일 2020년 예산편성 지침 시달…‘적극적 재정운영’ 내세워 내년도 예산이 500조 원을 넘는 슈퍼예산이 될 것이라는 걱정들이 많다. 사실 증가율로 보면 올해 예산이 469조6000억 원인 만큼 500조 원이라 해도 6.5%정도 늘어나는 수치다. 더구나 올해 추경편성이 이뤄질 경우 이를 합친 올해 예산에 비하면 그 증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 그런데 예산안 편성작업이 시작되기도 전에 내년 슈퍼예산은 ‘재정 중독증’이라거나 ‘재정건전성에 빨간불’, ‘국민 허리 휜다’고 아우성들이다. 왜 그런가? …

    이계민(ke123) 2019-03-31 17: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