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박수용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8개

1/1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 새창

    인공지능(AI)은 현대 기술 발전의 최전선에 서 있으며,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고, 때로는 능가하는 기계와 시스템을 개발하는 컴퓨터 과학의 한 분야이다. 이 기술은 데이터 분석, 패턴 인식, 학습 능력을 기반으로 하여 인간의 사고방식을 모방하고자 한다. 이러한 기술은 일상생활은 물론, 산업, 의료,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특히 일상 생활에서의 단순 노동 자동화는 인공지능 기술의 두드러진 장점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커피를 만드는 로봇이나 빨래를 개는 로봇과 같은 기술들은 일상생활에서 반복되는 단순 작업들을 …

    박수용(sypark) 2024-01-29 17:11:00
  • 가상화폐 과세제도 논란과 향후의 바람직한 정책방향 새창

    최근 국회에서는 2022.01.01로 예정돼 있던 가상자산 과세 시점을 1년 유예하기로 여야가 잠정 합의 하였다. 과세 유예 개정안은 지난해 12월 국회를 통과한 소득세법을 다시 고치자는 취지로 추진되었다. 지난해 개정안에 따르면, 내년 1월1일부터 가상자산 양도차익을 기타소득으로 보고 250만원 초과분에 20% 소득세를 부과하고, 2023년 5월부터 납부가 이뤄진다. 과세 시점이 1년 늦춰지면서 실제 세금을 걷기 위한 기준일은 2023년 1월로 변경된다. 이에 따른 실제 세금 납부는 2024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인 5월 1~31일…

    박수용(sypark) 2021-12-08 17:10:00
  • 뉴 노멀 시대와 블록체인의 역할 새창

    뉴 노멀(New Normal) 이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나타나는 기준이나 표준이라는 뜻으로 2008년 경제 위기와 이후 지속된 경제 침체기를 거치면서 성장이 아닌 저성장이 기본이 되어 버리는 현상을 일컬었던 말이다.  이후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기술적, 사회적, 산업적인 변화를 겪으면서 여러 변화가 일어 났으며 이러한 것들이 새로운 가치 기준이나 산업의 지표가 되어 버리는 다양한 뉴 노멀 들을 접하기 시작 했다.   이러한 다양한 뉴 노멀들 중 가장 특징적인 것은 디지털 세상이 그 기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다…

    박수용(sypark) 2020-12-08 18:00:00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디지털 문화 새창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우리는 우리가 사는 실세계가 위협 받을 때에 얼마나 빠르게 디지털 세상으로 전환 될 수 있느냐가 매우 중요함을 깨달았다. 기업들도 원격근무 체제로 전환 되면서도 기업의 업무역량을 유지해야 했고 교육도 원격 수업 체제로 전환 되어도 교육의 질에 대한 수준이 유지 되어야 했다. 초유의 사태 속에서 여러 문제들이 들어나고는 있으나 어찌 하였던 실세계에서의 디지털 전환은 빠르게 진행 되고 있다.그런 맥락에서인가 기업의 디지털 혁신의 주체는 누구인가 라는 질문에 ① CEO, ② CTO, ③ Corona virus 라 …

    박수용(sypark) 2020-08-16 17:10:00
  • '디지털 뉴딜'의 성공 전략 새창

    브랙 스완과 같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어느 정도 진정되는 국면이다. 이제 슬슬 여기저기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예측 하거나 우리 인류가 경험해 보지 못 했던 충격 이후 무너진 경제 시스템을 어떻게 재건해야 할지, 또 다시 올 수 있는 제2, 3의 코로나 공격으로 부터 우리의 생명과 일상을 어떻게 지켜 낼 수 있을 지에 대한 의견들이 분분하다.이번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우리는 우리가 사는 실물세계가 위협 받을 때 얼마나 빠르게 디지털 세상으로 전환 될 수 있느냐가 매우 중요함을 깨달았다. 기업들도 원격근무 체제로…

    박수용(sypark) 2020-05-12 21:54:39
  • ‘바이러스와의 전쟁’ 극복 위한 디지털인프라 구축 절실하다 새창

    4차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 하면서 이 세상에는 두 개의 세상이 존재 한다고 한다. 하나는 우리가 발을 딛고 사는 실물세상(Real World)과 또 하나는 I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세상(Digital World) 이다. 예전만 해도 디지털 세상은 실물세상을 지원하고 보조하는 수단이었다. 예를 들면 은행업무만 하여도 고객들이 창구에 와서 직원들을 통하여 업무를 보고 나면 뒷단에서 그 내용들을 컴퓨터로 처리하여 다시 창구에 처리 결과를 제시 하여 준다든지, 고객들이 백화점에서 편리하게 물건을 구매 하도록 뒷단에서 자재관리, 물…

    박수용(sypark) 2020-03-04 17:00:00
  •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미디어의 혁명 새창

    얼마전 파이낸셜 타임즈의 기고자인 손힐은 전세계 20억명의 사람들이 ‘좋아요’를 누르고, 소식을 전하고, 사진을 올리는 등 지식과 정보의 노동에 대하여 페이스북이 그 대가를 지불하여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우리 사회를 둘러 보면 수많은 사람들이 노력과 행위들로 인한 이익을 취하고 있지만 이를 다시 돌려 주지 않는 많은 사업의 형태를 쉽게 볼 수 있다. 사실 플랫폼 비즈니스라고 하는 대부분의 사업들이 그러한 것이 아닌가 한다. 페이스북, 네이버 등과 같은 sns 사업은 물론이고 아이돌 그룹의 팬클럽도 수많은 청소년들이 응원을 하고 …

    박수용(sypark) 2018-03-07 15:38:09
  • 핀테크 플랫폼을 통한 핀테크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새창

    핀테크(Fintech)는 금융을 뜻하는 파이낸셜(financial)과 기술(technique)의 합성어로 모바일 결제 및 송금, 개인자산관리, 크라우드 펀딩 등 ‘금융·IT 융합형’ 산업을 말한다. 핀테크 신생기업(start-up)들은 해외 송금 외에도 온라인 결제, 개인자산관리, 크라우드 펀딩 등으로 진화 하고 있으며 기존 금융권이 갖고 있던 고비용 비효율등의 문제들에 대한 대안을 내놓고 있다. 핀테크의 이러한 모습은 과거 인터넷 혁명을 통해 생산자-소비자간 직거래에 의한 산업구조 혁신과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재 핀테크 …

    박수용(sypark) 2015-06-08 18:4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