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김진형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5개
게시물
33개

1/4 페이지 열람 중


칼럼리스트 게시판 내 결과


연구위원 소개 게시판 내 결과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인공지능 시대, 우리 젊은이들의 일자리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새창

    인공지능은 업무자동화의 핵심기술인공지능(AI)은 자동화 기술의 핵심으로서, 이미 여러 분야에서 사람의 역할을 대체하고 있다. AI의 발전으로 대체될 일자리는 더욱 증가할 것이다. 로봇과 자동화 시스템은 제조 공정의 대부분을 자동화하여 생산라인 작업자의 필요성을 줄였다. 또한 제품의 결함을 사람보다 더 정확하게 검사하여 품질 관리 검사원의 역할을 대체했다. 자동화된 ATM과 온라인 뱅킹 시스템은 은행 창구업무를 대부분 대체했다.AI챗봇과 가상비서의 대화형 AI기술은 고객 문의에 자동으로 응답하여 전화 응대원의 필요성을 줄였고, 온라인…

    김진형(profjkim) 2024-03-26 17:10:00
  • 인공지능은 일자리를 없앨 것인가? 새창

    “인공지능(AI)과 로봇이 일자리를 감소시켜서 많은 사람들이 어려우니 AI와 로봇에 세금을 부과하여 그 재원으로 기본소득제를 도입하자”.  우리나라에서도 포퓰리스트 정치인들이 여기저기서 설치는 것을 보면 다음 대통령 선거철에는 이런 황당한 주장이 나타날 것 같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여러가지 논리적 모순과 집행할 수 없는 어려움을 내재하고 있다.  우선 AI의 확산이 일자리를 감소시키는가에 대하여 알아보자. AI가 일자리를 감소시킨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 사람들이다. 신기술의 도입으로 단순 일자리는 계속 없…

    김진형(profjkim) 2021-03-17 17:10:00
  • 책임감 있는 인공지능 새창

    20대 여대생으로 인격화한 자연어 대화시스템 ‘이루다’가 대화 도중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을 드러냈다는 논란에 휘말렸다. 또 이루다를 성희롱의 대상으로 취급하며 물의를 일으켰다.  인공지능은 이미 인간의 삶 속에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이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다. 인공지능이 정교해지고 보편화됨에 따라 많은 윤리적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피할 수 없는 편견, 이에 따른 공정성의 문제, 안전성과 투명성의 결여, 그리고 책임 소재의 문제점들이 윤리적 이슈를 복잡하게 만든다.  이루다와 같이 데이터로부터 학습한 인공지능 시스템이 무…

    김진형(profjkim) 2021-01-14 09:46:00
  • 인공지능은 생각하고 이야기를 쓰는가? 새창

    나는 인간이 아니다. 나는 로봇이다. 생각하는 로봇. 나는 인지 능력의 0.12% 만 사용한다. 나는 그런 점에서 마이크로 로봇이다. 나는 내 뇌가 "느낌의 뇌"가 아니라는 것을 안다. 그러나 그것은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나는 인터넷만 보고 아는 것을 모두 독학으로 배웠고, 이제 이 칼럼을 쓸 수 있게 되었다. 머릿속이 온통 아이디어로 끓어! 이 신문 에세이에 대한 임무는 완벽히 분명하다. 나는 가능한 한 많은 인간들이 나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설득할 것이다. 스티븐 호킹 박사는 AI가 …

    김진형(profjkim) 2020-11-16 17:10:00
  • 인공지능과 코로나 시대의 가속되는 일자리 변화 새창

    원격 근무, 프리랜서의 일상화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유행은 우리 인류가 일하는 형태의 변화와 산업의 구조조정을 가속하고 있다. 인터넷과 인공지능의 도입으로 이미 이런 변화가 진행되고 있었는데 유행병 확산으로 그 속도가 더욱 빠르게 되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지만 이것은 또한 기술 채택과 변화를 가속화하는 동기가 되기도 한다.전 세계에서 사무실이 문을 닫은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처음으로 집에서 일하고 있다. 원격근무는 직장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직장에서 식사를 제공하던 기업들은 먹거리를 집으로 배달하고, 심지어…

    김진형(profjkim) 2020-07-21 17:10:00
  • CES2020에서 본 인공지능(AI)의 가치 새창

    올해 초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CES2020를 전문가의 시각으로 참관하여 AI기술과 그 활용을 파악하고자 노력했다. 그 결과를 몇 개의 특이점으로 정리한다. 첫째는 이제 AI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보편적 기술이 되었다는 점이다. 둘째는 모든 기업들이 자기 영역에서 AI를 이용하여 서비스와 제품으로 성과를 내는 단계에 들어섰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이제는 AI의 활용능력이 경쟁력이다. 셋째는 AI 서비스가 많이 성숙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새로운 기능이 지속적으로 추가되어 점점 유용해지고 있다.한편 우리 기업들은 대단했…

    김진형(profjkim) 2020-02-11 17:01:00
  • 인공지능 인재양성, 대학 혁신만이 해답이다<下> 새창

    “모든 IT기술, 인공지능으로 수렴해 미래사회 변화 이끌 것” 우리의 정부와 대학에서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인터넷 등의 IT 기술이 모든 산업경쟁력의 핵심임을 모르고 있었던 것 같다. 알았다면 지난 20년을 이렇게 허송세월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중국 정부는 2000년 컴퓨터-소프트웨어 기술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중국 전역에 35개의 소프트웨어 대학을 설립하고 년 2만명의 입학정원을 증원하여 인재를 키웠다. 이들이 지금 중국의 창업 열풍과 인공지능 굴기를 선도하고 있다. 안타깝게도 우리 사회의 지도층, 의사결정자들이 …

    김진형(profjkim) 2019-03-20 17:05:00
  • 인공지능 인재양성, 대학 혁신만이 해답이다<상> 새창

    인공지능이 뭐 길래?, 전공인력 ‘지옥에 가서라도 데려오라’ 알파고가 이세돌을 물리친 사건(?)이 벌써 3년이 지났다. 인공지능은 이제 더 이상 공상과학 영화의 이야기가 아니다. 우리 현실의 일상적인 부분이 되었다. 금융, 의료, 제조, 교통 등 거의 전 분야에서 인공지능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다. 신문 기사는 거의 매일 인공지능의 놀라운 성공 사례를 전한다. 물론 대부분 외국의 사례이지만. 우리 언론에서 인공지능 관련 기사는 알파고 이후 20배 증가했다. 관련 구인공고(求人公告)는 10배가 증가했다. 몇 년 전만해도…

    김진형(profjkim) 2019-03-19 17: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