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김아현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4개

1/1 페이지 열람 중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IT 사랑방> 한·중·일의 로봇 서비스 시장, 어디까지 경험했는가? 새창

    한국에서 아직 로봇은 친숙한 대상은 아니다. 로봇산업은 산업용에서는 이미 많은 성장을 거쳐 스마트 팩토리까지 구축되어 생산에 기여하는 경우가 많아졌지만 서비스용의 로봇산업은 아직 소비자에게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로봇 서비스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그 범위는 지속적으로 넓어지고 있다. 로봇 서비스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20년 111억 달러였으며 향후 2026년 약 10배가 성장해 1,033달러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Kisti, 2022). 2020년 기준으로 한국은 6.5억 달러, 중국은 40억 1,…

    김아현(ahyunk) 2024-03-12 16:06:00
  • <IT 사랑방> 공간컴퓨팅 기기는 어디까지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을까? 새창

    지난 3년간 코로나로 인해서 증강현실이 주목받았지만 생각보다 뒤처진 기술에 많은 사용자가 등을 돌렸다. 코로나로 인해 아직 준비되지 않은 기술을 먼저 공개하게 되면서 현재는 사용자들에게 그 관심이 한참 뒤로 밀려났다. 하지만 메타버스 구현을 위한 공간컴퓨팅기기는 머지않아 다방면으로 완성될 것이라 생각한다.최근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에서 수백만이 시청한 콘텐츠에는 월트 디즈니 이매지니어링에서 개발한 홀로타일 플로어를 소개하는 영상이 있었다. 가상의 공간에서 걷기 위해서는 실제 공간에서도 그만큼의 공간이 필요하다. 내가 다섯…

    김아현(ahyunk) 2024-02-07 16:20:00
  • <IT 사랑방> 데이터는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가? 새창

    정부나 민간에서 만들어지는 각종 데이터는 생성 그 자체보다 이를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생산해 낼 때 그 의미가 더 크다. 근래 들어 이러한 데이터 활용도 제고를 위한 노력들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지난달 28일 중소벤처기업부 주최로 열린 ‘제3회 K-인공지능 제조데이터 분석 경진대회’나 지난달 23일 행정안전부 주최로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 '제2회 민관합동 데이터분석협의회'도 그런 노력의 일환이었다.올해로 3회째를 맞는 K-인공지능 경진대회는 제조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제조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겨루…

    김아현(ahyunk) 2023-12-13 17:06:00
  • <IT 사랑방>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경험을 경험하게 하라 새창

    어포던스(Affordance)란 무언가를 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문(門)은 특정 공간을 들어가거나 나갈 수 있게 만든 것이며, 문의 손잡이로 사람들은 밀거나 당기는 행위를 하게 하는 것이다. 다만, 손잡이를 여는 도구로 사용할 수도 있고 새로운 사용 방법을 발견할 수도 있는데 손잡이를 제조하는 회사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직접 알려주기도 하고, 사용자가 알아서 찾도록 놔두기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언가에 대한 어포던스란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이용할지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다.컴퓨터의 UI(User Interface:사용…

    김아현(ahyunk) 2023-10-17 17: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