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shington Watch] 美 7월 취업자수 예상 외로 크게 증가, ‘금리 대폭 인상 계속’
미 노동부 노동통계국(BLS; Bureau of Labor Statistics)이 지난 5일 발표한 미국 가계 조사 결과를 집계한 7월 취업통계에 따르면, 비(非)농업 부문 취업자 수는 전월 대비 52만8,000명…
"1,000만 원도 안 되는 공금유용" vs "34만원이나 되는 공금유용"
더불어민주당의 정성호 의원이 한 방송에 나와 <김혜경법카수사>를 놓고 한 발언이 화제가 되는 뉴스로 등장했다. 그에 따르면 이 사건은 1,000만 원도 안 되는 소액의 공금유용에 대한 과잉수사로, 이는 …
오태광의 바이오 산책 <32> “더 사느냐, 바로 죽느냐, 그것이 장수의 문제로다”
기대수명(期待壽命)은 지역, 국가 등의 특정 지역에서 태어난 인구의 예상되는 수명을 말한다. 연대별 세계인의 기대수명은 1800년에는 유아 사망이 많아서 평균이 26세였고, 1900년에는 31세, 1950년에는 4…
국내 금융권 다중채무자 현황 및 리스크 관리 방안
<핵심용약> - 최근 금융권 다중채무자와 이들의 1인당 채무액 규모가 크게 증가하면서 잠재부실 위험이 높아지고 있음. - 특히 고금리 제2금융권 다중채무가 빠르게 증가하며 차주…
[Fed Watch] #0809 : 미국 대형은행 자본충족요건 신규 발표
<1> 지난 주 T-Bill 수익률과 Yield Curve : 중기 국채 중심 수익률 상승. ■ 지난 주 큰 폭 하락한 국채 수익률이 다시 두 자리 큰 폭으로 반등. …
7월 취업자 82.6만명↑, 증가폭 두달째 둔화…내리막길 시작되나
같은 달 기준 22년 만에 최대폭 증가…제조업 18만명 늘어 노년층이 절반, 임시·일용직은 감소…둔화세 이어질 듯 7월 취업자가 1년 전보다 80만명 넘게 늘었지만, 증가 폭은 두 달째 둔화했다. …
“나는 이러라고 한 표를 찍어준 게 아닌데 … “
우리가 당대(當代)에 겪어온 사회상을 돌아보면 참으로 기구한 운명의 연속이다. 어찌된 영문인지 국정을 담당했던 대통령들이 하나같이 온전한 여생을 보내는 이가 없다. 측근으로부터 암살을 당하는가 하면, 추악한 범죄…
코로나 정국의 일본 유랑기…정체(停滯)의 현장에서 본 한국
필자는 지난 1994년 6월 말경에 처음 일본으로 유학을 떠났다. 그로부터 4년 반 정도 일본에서 공부를 하고, 미국으로 건너 간 적이 있다. 그래서인지 일본이라는 나라가 가끔 한국보다 편할 때도 있다. 지난 20…
금리 인상기에 취약계층을 포용하기 위한 법정최고금리 운용방안
기준금리가 인상되며 2금융권의 조달금리 역시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법정최고금리가 고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조달금리가 상승하면, 법정최고금리에 근접한 수준의 금리로 대출을 받던 가구들이 대부업이나 비제도권 금융시장으…
자유로운 영혼의 경제학 여정(旅程) <32> 2007년 박근혜 대선 캠프
“박근혜 의원과 저녁 식사를 함께합시다.” 2006년 초겨울 어느 날이었다. 고 차동세 박사( 전 KDI 원장)의 제안이었다. 내가 서강대를 졸업한 1970년에 박근혜 전 대통령은 서강대에 입학했다. 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