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미래연구원에서는 연구진의 논문 및 자료와 함께 연구원 주최 세미나의 주제발표 및 토론내용 등을 PDF 파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생활복지 서비스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방안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3년12월21일 22시13분

메타정보

  • 54

첨부파일

본문

“생활복지서비스산업의 체계적 육성이 절실하다.”
 가족의 ‘부양’ 의무가 아니라 ‘사회적 책임’
 ‘대국민 일자리 허브 포털’ 구축해 값 싸고 질 좋은  서비스 제공

1. 간병,노인 및 장애인 돌봄 등 생활복지서비스 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정책이 절실하다.

2. 생활복지서비스는 그동안 가족의 책임이라는 ‘부양’의 개념으로 인식돼 왔으나 , 이제는 틈새시장산업으로서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등 사회적 책임으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다. 따라서 정부의 단순한 현금지급식 복지정책으로는 더 이상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다.

3. 생활복지 서비스 수요자에게는 ‘고품질 ‧ 저비용’, 공급자에게는 ‘전문직‧고수익’을 실현시켜 주고 기업이나 개인, 또는 장애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실현시킬 정책이 필요하다.

4. 그 같은 방안의 하나로 생활복지서비스의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해주는 ‘대국민 일자리 허브 포털’을 구축,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국민 일자리 허브 포털’은 생활복지서비스 산업에서 필요한 공급자 품질개선, 수요자·공급자 간 매칭 등 다양한 플랫폼과 장애인 일자리 제공, 기업·개인의 사회적 참여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5. ‘대국민 일자리 허브 포털’이 국민적으로 활용된다면, 정부 주도의 경제성장을 목표로 한 새마을 운동과 차별화 된, 민간 주도의 나눔 성장을 추구 하는 제2의 새마을 운동으로 승화가 가능할 것이다.
54
  • 기사입력 2013년12월21일 22시13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