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민주 지도부 첫 공개 거론…4차 추경 힘 받나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20년08월10일 14시57분

작성자

메타정보

  • 1

본문

모레 당정협의에서 추경 편성 여부 논의

 

전국적인 수해 복구와 피해 지원을 위해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서도 고개를 들고 있다.

홍수 피해 규모가 커지면서 현재 2조원 규모 예비비로는 수해 대응에 역부족이라는 목소리가 커지는 모양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1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2002년 태풍 때 4조1천억원, 2006년 태풍 때도 2조2천억원 추경을 편성해 투입한 경험이 있다며 "현재 남은 예비비로 어렵다면 선제적으로 추경을 검토하고 정부에 제안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조만간 긴급 당정 협의를 통해 예비비 지출과 추경 편성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박 최고위원은 기자들과 만나 '당에서 추경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느냐'는 질문에 "너무 당연한 이야기 아니냐"라며 "지금 예비비가 2조원 밖에 없는데 피해가 커지면 예비비로 감당이 안 되고 그럼 (추경) 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정부 측이랑 협의해봐야 한다. 4차 추경 여부에 관해 판단이나 결정을 하지 않은 상태다. 현재 피해가 진행형이기 때문에 더 상황을 봐야 한다"고 기자들에게 설명했다.

민주당은 당내 의견들을 수렴해 정리한 뒤 오는 12일 당정 협의에서 추경 편성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국민의당, 미래통합당, 정의당 등 야당에서도 추경 편성 주장이 나오는 만큼 당정 결론에 따라 8월 임시국회에서 추경이 본격적으로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지금은 피해 규모를 본 다음에 판단하자고 한가하게 얘기할 때가 아니다"라며 "신속하게 국회를 열어 재난 피해복구 추경을 편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1
  • 기사입력 2020년08월10일 14시57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