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발부 50여분만에 구인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8년03월23일 09시29분

작성자

메타정보

  • 29

본문

'골목성명' 없이 자택 떠나

"대통령직 최선 다했지만, 국민 눈높이에 미흡한 부분 없지 않아"
"10개월간 견디기 힘든 고통…함께한 사람들 고통 덜어지면 좋겠다"
전날 친필 입장문 작성…구속영장 발부 후 페이스북 통해 공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이 22일 오후 11시 6분께 발부되자 검찰은 50여분만에 이 전 대통령을 구인했다.

신봉수 서울지방검찰청 첨단수사제1부장과 송경호 특수2부장 등 검찰은 이날 오후 11시55분께 서울 논현동 이 전 대통령 자택에 도착해 구인에 나섰다.

검찰이 도착하자 자택에 머물고 있던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과 김효재 전 정무수석 등 측근 20여명은 어두운 표정을 하고 줄줄이 자택 앞으로 나와 검찰 차량 뒤에 도열했다.

일부는 손을 모으고 고개를 숙이거나, 눈물을 닦기도 했다.

약 5분 뒤인 23일 0시께 검찰과 함께 어두운 색 코트에 정장 차림으로 자택 앞을 나선 이 전 대통령은 담담한 표정으로 측근들 일부와 악수하는 등 작별 인사를 나누고 자택 쪽을 향해 손을 흔들고는 '골목 성명' 없이 검찰의 K9 승용차에 올라탔다.

곧이어 이 전 대통령이 탄 차량이 동부지검으로 움직이자 측근들은 일제히 차량을 향해 고개를 숙여 인사한 뒤, 서로 악수하고 이야기를 나누고는 차량이 나간 방향으로 해산했다.

앞서 쥐를잡자특공대와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등은 이날 오후 자택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의 행위는 대통령 지위를 이용해 사익을 추구한 것으로 헌정질서를 무너뜨린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를 촉구했다.

원외정당인 민중민주당(옛 환수복지당) 당원도 자택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였고, 다른 시민들도 펼침막 등을 이용해 이 전 대통령 구속을 촉구했다.

일부는 자택 앞에서 구속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고함을 치거나 "명박아" 등 이 전 대통령을 부르는 구호를 외쳤다. 부부젤라를 불기도 했다.

한 아마추어 권투선수는 이 전 대통령 가면을 쓴 사람을 권투장갑을 끼고 때리는 퍼포먼스를 보이기도 했다.

이들 시민과 단체는 이 전 대통령이 구속됐다는 언론보도가 나오자 얼싸안고 만세를 불렀고, 이 전 대통령 구인을 위해 검찰 차량이 자택 앞에 도착했을 때도 환호했다.

이어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을 구인하자 이 전 대통령과 측근들을 향해 "부끄러운 줄 알아라"라고 외치거나 만세를 불렀지만, 이들과 측근들 사이 충돌은 벌어지지 않았다.

이날 이 전 대통령 자택 앞에는 수십 명의 취재진이 집결해 헌정 사상 4번째로 구속되는 전직 대통령의 모습을 지켜보고 카메라 등에 담았다.

지미집(Jimmy Jib) 등 크레인형 카메라를 동원한 언론사도 있었다. 일부 기자들은 이 전 대통령의 구인 모습을 찍으려고 자택 맞은편 건물 담벼락에 올라가기도 했다.

 

한편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22일 법원이 자신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한 것과 관련, "지금 이 시간 누구를 원망하기보다는 이 모든 것은 내 탓이라는 심정이고 자책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전날 새벽 친필로 3장 분량의 입장문을 미리 작성했으며, 이날 밤 구속영장이 발부된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같은 입장문을 공개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나온 날을 되돌아보면 기업에 있을 때나 서울시장, 대통령직에 있을 때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대통령이 되어 '정말 한번 잘해 봐야겠다'는 각오로 임했다"고 회고했다.

다만 이 전 대통령은 "과거 잘못된 관행을 절연하고 깨끗한 정치를 하고자 노력했지만, 오늘날 국민 눈높이에 비춰보면 미흡한 부분이 없지 않았다"고 자인했다.

이 전 대통령은 "재임 중 세계 대공황 이래 최대 금융위기를 맞았지만,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위기를 극복했다"며 "위기 극복을 위해 같이 합심해서 일한 사람들, 민과 관, 노와 사, 그 모두를 결코 잊지 못하고 감사하고 있다. 이들을 생각하면 송구한 마음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10개월 동안 견디기 힘든 고통을 겪었다"며 "가족들은 인륜이 파괴되는 아픔을 겪고 있고, 휴일도 없이 일만 했던 사람들이 나로 인해 고통받는 것을 생각하면 잠을 이룰 수가 없다"고 현재의 심정을 토로했다.

이 전 대통령은 "내가 구속됨으로써 나와 함께 일했던 사람들과 가족의 고통이 좀 덜어질 수 있으면 좋겠다"며 "바라건대 언젠가 나의 참모습을 되찾고 할 말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나는 그래도 대한민국을 위해 기도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29
  • 기사입력 2018년03월23일 09시29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