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 목록

전체 32 (1 페이지)

코로나 사태의 거리두기 실천으로 인하여 본 행사는 9월1일에 예정하였으나 정부 지침에 의거 보름간 연기하였으나 여전히 경각심을 가져야하는 시기이므로 대상 수상자만 모시고 최소한의 행사를 진행했음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미술의 전래에 있어 용어적 오류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현대미술은 우리의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이해가 안되는 문제로 인하여 기피 현상이 생기는 것 이 문제입니다. 이를 바로 잡기 위한 실천입니다.

- 대한상상창의 공모전 조직위원장 Kai Jun​

 

수상자 명단


대상 : 
김용석     우수상민경진, 박용진, 양승규

 

대상 수상자 감상문


相濡以沫

김용석

 

상유이말(相濡以沫). 곤경 속에서도 작은 힘을 보태어 서로 돕는다.” 물고기들이 샘물이 마르자 자신들의 거품으로 서로의 몸을 적셔주었다는 내용의 사자성어이다. 물고기가 현재 우리의 삶을 돌아보게 한다.

 

인간은 혼자 살 수 없다. 세상에 나온 순간부터 누군가와 함께 살아가야만 한다. 이 세상에 자신만의 이익을 찾는 사람이 가득하다면 세상은 결국 공사(共死)의 길로 접어들게 될 것이다. 특히나 지금처럼 어지러운 세상에서는 말이다. 게다가 이번 코로나 사태로 세상은 더욱 아비규환이 되었다. 하지만 공생(共生)을 향한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다. 그저 자신이 속한 곳에서 어떻게든 살아남으려 뒤엉켜서 싸운다. 그러다 함께 타들어 가고 만다.

 

최근 개인의 이기심, 집단의 이기심으로 인해 코로나 확진자가 많이 발생했다. 집회의 자유, 종교의 자유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모든 국민에게 주어진 권리이다. 하지만 지금 같은 상황에서도 자신의 자유만을 위해 행동하여 코로나 사태를 악화시키는 것은 지나친 이기심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그 지나친 이기심으로 인하여 속한 집단이 사회의 악으로 낙인찍혀버린 것은 스스로 발등을 찍는 일이 아닐까 싶다.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며 타들어 가기보다 함께 힘을 합쳐 공생(共生)의 길을 추구할 때이다.

 

작품 속 부둥켜안고 있는 두 사람으로부터 우리는 그 희망을 엿볼 수 있다. 사람이 사람에게 안긴다는 것은 자신의 몸을 전적으로 의지한다는 것이다. 의지는 상호 간의 믿음과 존중이 있을 때야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어지러운 세상이라고 하더라도 서로 의지하는 모습이 남아 있다면 우리는 공생(共生)의 길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정부는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의료인력의 부족함을 느끼고 공공 의대 신설 등 의료인력 보충에 대한 의견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이는 의료인들과 합의가 되지 않은 상황이기에 충돌이 계속되고 있고 의사들은 파업을 선언한 상태이다. 이로 인한 피해는 누구에게 가는 것인지 잘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누구를 위한 정책이고, 누구를 위하여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하였는가. 자신들에게 필요한 것만 요구하기보다 서로 믿고 의지하며 공생(共生)을 위한 행동을 한다면 모두가 작품 속 새처럼 자유롭게 날아다닐 날이 오지 않을까.

 

수상자 소감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https://youtu.be/nIiAHNfUqhw


눈으로 보는 그림, 마음으로 보는 그림

 

 

이군우 / 월. 매화-20-01 / 장지+야광채색 / 2020년 

 

이군우 작가의 작품은 마음에 비추어 보는 그림이라고 말하고 싶다. 화면을 가득 매운 단색의 파랑, 적색, 녹색이 감상자가 경험했던 어떤 기억을 불러일으키게 한다. 진한 단색의 경험 공간 사이를 비집고 들어온 매화 가지와 꽃망울, 달의 조화는 젊은 날 연인과의 만남에서 느꼈던 기쁨으로도 보이고 첫 휴가 나온 이등병이 집 앞에 다다랐을 때 느껴지는 흥분 같기도 하다.

매화 향연이란 작품을 마주하면 버스커 버스커벚꽃 엔딩의 노래가 들리는 것 같다. 좌측 상단에서 우측하단으로 쏟아져 내려오는 꽃비 사이로 보름달이 벚꽃 엔딩의 도입부에 그대여 그대여하며 부르는 것처럼 서로의 만남의 설렘을 나타내고 있다. 그의 작품 속에는 리듬이 있고 미소를 살짝 머금은 행복의 여린 떨림이 있다. 그것은 아마도 자연을 사랑한 사람이라야 느낄 수 있는 특권을 마음껏 표현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이군우 / 매화 향연 / 화판+야광채색 / 100호 / 2019년 

 

그의 작가노트에서도 보면 자연의 신비, 경의를 느끼고 메마른 나뭇가지에 꽃을 피우는 자연이야 말로 신비, 경의 그 자체가 아닐까 생각하면서 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이러한 사물들과 내용들을 바탕으로 하여 이끌어 내고자 하는 또 다른 심미의 세계 표현 --- 중략--- 자연은 느린 시간 속에서 하나의 아름다운 작품을 완성해 가지만 인간 세상은 디지털시대에서 커다란 네트워크라는 그물 속에서 우리 모두는 광통신망을 떠다니는 하나의 광소자와 같은 초고속 시대를 살아가면서 자연의 아름아운 자연미를 놓치고 지나가 버리는 삶을 살아가고 있지는 않은지 하는 마음에 자연의 풍경을 그리기도 하였다.’라고 말하고 있어 그의 작품 속에 얼마나 큰 자연의 사랑이 담겨있는지를 알 수 있다. 이런 작가의 자연애 덕분에 감상자는 편안하게 자연의 노래를 느끼고 볼 수 있는 것 같다.

 

 

이군우 / 봄바람 / 장지+칠보+야광채색 / 100호 / 2019년 

 

본 칼럼에서 필수적으로 묻는 질문 미술을 통해 얻은 행복이란?”의 답도 그는 자연의 대변인처럼 자연 순리적으로 대답하고 있다. “미술인으로 살고 있고 미술로 나를 표현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미술로 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행복감을 준다.”고 말한다.
 

자연에서 자기를 찾고 자기가 찾은 심미성을 타인에게 봄바람처럼 느끼게 해주는 이군우 작가의 다음 작품이 기대된다.

 

 

 이군우 작가 경력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졸업 및 홍익대 대학원 동양화과 박사수료

국내, 외 기획, 초대 개인전 34회 및 초대 기획 단체전 480회 참여

대한민국 창조문화 예술대상 대상” (경기도지사상)

2019년도 앙드레말로 협회 올해의 특별 작가상 수상 (프랑스 말로협회장상)

세계문화 예술교류 대상 대상” (국회문화체육 관광위원장상)

2008 춘추 미술상 수상” (춘추회, 백송화랑) 및 기타 수상 다수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외 22회 심사위원 및 24회 운영위원 역임

홍익대, 고려대, 숙명여대, 전남대, 목원대, 공주대, 강릉원주대, 기타 대 (외래교수 역임)

 

현재 : 춘추회(부회장), 뉴런회, 도원행, 아트 멘토스, 한국응원 프로젝트(홍보이사)

()한국 미술협회, ()부천미술협회 회원, ()한국미술협회 (청년 제1위원장),

K-art M 연구소 (대표),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홍보이사), 갤러리K 제휴작가

콩세유 갤러리 (관장)

 

 

 

 

 

Kai Jun, 희망의 창NO.1​​, Oil on Canvas, 116.7cm X 72.7cm, 2011년 작

 

 

정진은 진진한 태도로 말하기 시작했다.

우선 우리나라가 포지티브 법체계로 발전한 것이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리나라는 광복이후에 할 일이 엄청나게 많았습니다. 특히 한국전쟁 이후 세계에서 3번째의 극빈국이 경제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했죠. 자원도 없고 힘도 없는 나라는 선택지가 별로 없습니다. 그런 이유로 정치, 행정에 있어 자율성보다는 국가의 발전방향성에 국민이 맞추는 형국이었습니다. 국가는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철저하게 규정 지었으며 그 방법 안에서 국민들은 성실히 자기 업무에 최선을 다하여 한강의 기적을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당시의 상황으로 보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세상이 변하여 지금은 이 방법이 적합도가 떨어진 것이 문제입니다.”

정진은 잠시 숨을 고르고 다시 말하기 시작했다.

거기에 시민운동가들이 국회의원의 활동을 통제하면서 규제문제는 더 확대 되었습니다. 저도 규제문제를 확대한 사람으로서 가슴이 아픕니다. 규제국가, 규제공화국이라는 오명을 쓰게 된 이유 중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으나 국회의원의 활동이 너무 적극적이라는 문제가 있습니다.”

 

정진의 말에 대부분의 참석자는 어안이 벙벙하였다. 국회의원이 일을 적극적으로 해서 문제가 생겼다는 말이 도대체 이해가 안 갔다. 숱한 날들을 국회에서 싸움만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언제 무슨 일을 그렇게 적극적으로 했다는 말인지 말이다.

미영이 궁금함을 참지 못하고 정진에게 질문을 했다.

좀 더 알아들을 수 있도록 설명 부탁드립니다. 국회의원이 적극적으로 일을 해서 문제가 생겼다는 말이 뭔가요?”

 

그때 전 국회의원을 지낸 도호진씨가 일어섰다.

저는 국회의원을 한번 한 사람으로서 지금은 국회를 떠났지만 애국심은 변함이 없습니다. 국가의 미래를 걱정하는 청년들이 모였다는 말을 듣고 작년부터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저의 경험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장내는 다시 진지한 분위기가 흘렀다.

 

도호진 전 국회의원은 용어부터 정리해주었다. 포지티브 제도(Positive System)이것만 해라식의 규제우선 제도이며 네거티브 제도(Negative System)이것만 하지 마라식의 자유우선제도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는 이것만 해라의 제도이므로 자율성이 떨어지는데 이것만 해라제도가 문제가 된 이유는 규제가 너무 많아서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규제가 현재 13천개를 넘어섰다.

 

규제가 많아진 이유는 크게 3가지이며 첫째는 획일화된 국회의원 평가방법이라고 한다. 국회의원이 재선을 위해 선거에 다시 출마하려면 공천을 받아야하는데 일반적인 평가방법이 계속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국회의원의 업무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본회의 출석률, 상임위 출석률, 대표 발의건수, 가결건수 등등이 적용된다. 이 정량적 평가의 허점이 문제를 키웠다는 것이다. 국민에게 얼마나 필요한 법안이냐를 신중하게 따지는 정성적 평가가 아닌 수치상으로 얼마나 일을 했냐를 따진다는 것이다. 그런 이유로 임기 중 마지막 해에는 상상을 초월하는 법안이 발의된다. 그중에서 가결이 쉬운 것이 공업·규격·계량 분야가 대안반영 포함 80%되는데 이런 산업에 관련된 세부 규정들이 많아지면서 현재 산업의 융복합 자율성과 어긋난다는 문제다.

 

두 번째로는 산업이 융복합적으로 이루어지다보니 정부의 주무부서 모호성으로 이중적 기준이나 규제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현재는 각 산업을 담당하는 정부 부처가 나눠져 있지만 앞으로는 모든 산업에 5G 이동통신,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등이 결합되어야하는데 자율주행차, 무인점포, 인공지능 의료, 증강현실 패션 등등 현재 산업이 4차산업혁명의 기술과 결합하여 진화된 산업에서는 주무 부서를 구분할 수 없다는 문제이다. 즉 과도기인 현재는 4차산업혁명에 관련된 산업 대부분은 위법한 상태로 노출된다는 것이다. 아니라면 우리나라의 모든 산업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관리해야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국민의 관심분야라고 지적한다. 입법부의 담당자가 국회의원이므로 국회의원을 뽑을 때 진정으로 국민을 위해 일을 할 사람을 뽑아야하는데 국민의 관심이 이념이나 사상이 자신의 관심사와 같은 사람을 뽑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국회의원이 하는 일중에서 언론에 주로 비춰지는 내용은 이념이나 사상적 바탕을 둔 사건들이 주로 방송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국민의 삶을 좌우하는 것은 경제적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산업을 일으킨 국회의원은 방송에 조명되지 못하고 이념적으로 잘 싸운 국회의원이 부각된다는 것이다. 국회의원이 산업을 일으킬 법안을 잘 만들어야 국민의 삶이 좋아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회의원을 평가하고 심판하는 국민이 국회의원의 평가를 잘못한다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도호진 전 국회의원의 발언이 끝나자 장내는 소란스러워지기 시작했다. 국회의원의 잘잘못을 성토하는 사람, 정부의 무능을 성토하는 사람, 자기를 비판하는 사람 등 여러 가지의 이야기가 장내를 웅웅거리게 만들었다.

 

장내가 소란스러워지자 의장인 태성이 발언자를 다시 지목했다. 사업가인 최영석 대표가 발언을 했다.

좋은 말씀 잘 들었습니다. 저도 얘기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IMF사태 이후에 벤처를 시작하여 지금까지 사업을 하고 있는데 빚만 엄청나게 많습니다.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 강남의 건물을 팔아 10억 정도 마련하여 사업자금으로 활용했습니다. 만약 그 건물을 팔지 않았다면 지금 몇 백억 원은 되었을 겁니다. 사업을 하면 할수록 빚이 많아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사업의 환경이 참 안 좋습니다. 2000년대 이후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규제개혁을 외쳤지만 한 번도 해결된 적은 없습니다. 새로운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기대감이 있었고 젖 먹던 힘까지 쥐어짜서 일을 하면서도 정부에 기대한 것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오늘 알게 되었습니다. 정부에게 바랄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여태 정부 탓만 했습니다. 정부도 중요하지만 우리나라가 바로 서려면 국회의원을 잘 뽑아야하는군요. 저는 기업을 다시 반석위로 올려야하는 사명이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직원들과 관련 기업들의 직원들에게 오늘 들은 내용을 알리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선거에서는 기업과 경제를 살리는 후보를 지지하겠습니다. 그동안 뽑은 국회의원들 생각하니 후회가 많이 됩니다.”

 

최대표의 발언이 끝나자 도호진 전 국회의원이 다시 발언하였다.

최대표님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이런 변화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비관만 할 것은 아닙니다. 최근 우리 단체 외에도 국회의원의 의정활동 평가를 혁신적으로 만들어 진행하는 청년단체가 있습니다. 그들이 만든 의정혁신 평가 방식은 4차산업혁명시대 경쟁력 강화 등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혁신 법안, 국회의원의 대국민 성실도, 국민의 질적인 삶과 밀접한 민생 혁신 법안, 각 분야의 혁신 관련 법안 발의 현황, 국민과 국가를 위해 매우 필요한 법안임에도 제반 여건 미비로 통과되지 못한 폐기 법안, 기타 정량평가, 기타 정성평가 등 7대 부문과 하위 10개 항목, 80개 세부지표를 평가해, 최고평점 국회의원, 창의력우수평점 국회의원, 최우수평점 국회의원 등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 순위를 매긴다고 하는데 과거의 의정평가보다 정성적 평가를 하므로 많이 개선되었다고 봅니다. 이런 청년 단체의 움직임은 더욱 활성화 되어야 하며 구체적으로 경제를 혁신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인허가 요건의 구체화 및 명확화, 중복규제의 금지, 국민불편해소적 규제로의 전환, 협력적·자율적 규제방식의 적극 활용, 규제비용의 명확한 반영, 현실적 규제로의 전환, 의원입법의 사전규제영향분석 및 규제일몰제 도입, 규제총량제를 넘어 규제감량제 도입, 청부입법의 원칙적 금지 등을 제안 해야합니다.”

 

도호진 전 국회의원의 발언 이후로 국가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국민들이 어떻게 노력해야하는지 국민의 실천사항은 무엇인지를 논의하기 시작했다.

 

-4부 끝-

그들이 만들어 갈 희망의 나라. 다음편도 기대해 주세요.

 

 

Kai Jun(전완식)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 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 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 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 문재인, 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운영위원, 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 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 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 

 

Kai Jun, 희망의 창NO.3​​, Oil on Canvas, 116.7cm X 72.7cm, 2011년 작

창수가 네거티브 법체계 전환의 의견을 내었고 참석자들은 대체적으로 동의를 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동의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우리나라의 법체계는 포지티브 법체계로 되어있다. 법으로 허락된 것만 할 수 있는 방식이어서 법 환경이 산업보다 선제적인 구성이 되어야하는데 산업의 발달 속도가 더뎠던 과거에는 이 방식이 효과적인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몇 년 전부터 이뤄지고 있는 융복합적인 산업과 4차산업 혁명에 포함되는 산업들은 법이 선제적 환경을 만든다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입법에 관련된 사람들은 국가적 대 혼란을 운운하며 반대를 한다.

 

행정학을 전공한 제훈이 반대 의견을 내었다.

대한민국은 이미 70여년의 역사를 가진 나라이며 기존 법체계로 모든 국민이 익숙해져 있는데 갑자기 법의 기본 개념까지 바뀌는 변화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심각한 경제위기 상황인데 이런 큰 변화를 감당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또한 우리가 논의하고 결정한다고 바뀔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제훈의 말에 회의장은 술렁이기 시작했다. 네거티브 법체계 전환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동의하던 분위기에서 회의장은 순간적으로 무기력해졌다.

이유는 이미 수년 전부터 많은 경제인들이 네거티브 법체계 전환에 대한 의견 개진이 있었고 이에 대하여 규제 샌드박스 등의 개선안을 냈지만 결과적으로 일부의 변화만 있었지 큰 틀은 변함이 없었다.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전반적으로 팽배되어있는 의욕상실의 국가적 분위기였다. 회의장에 나온 사람들조차 의욕이 많이 상실 된 상태였다.

 

술렁이는 회의장 분위기를 의장인 태성이 다시 잡으려 애썼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방금 말씀 주신 내용은 많은 분들이 우려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저는 개선을 위한 깊은 고민이 이 자리에서 일어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할 수 있는 것은 뭐든지 해야 합니다. 변화를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우리가 아직 힘은 없지만 지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지혜를 통해 힘을 만들면 됩니다. 지혜를 모아 주십시요!”

태성의 말에 이번에는 미영이 발언을 했다.

 

어려움은 있겠지만 이미 4차산업혁명에서 상당히 밀려있는 우리의 현실을 직시합시다. 유전공학이나 크리스퍼 기술에서 세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는데 생명윤리법으로 사업화 하지 못하는 회사가 한둘이 아니며, 선점한 드론 기술이 각종 규제로 사그라든지 오래되었으며 공유경제는 발도 못 붙이는 상태입니다. 청년실업의 문제도 이와 연관이 있습니다. 대학에서 최첨단의 학문을 연구한 학생들이 취업할 기업이 없습니다. 모두 규제로 인해 연구소의 범위를 넘어가지 못하니 어떻게 취업을 하겠습니까? 중소기업들은 기술을 사업화하지 못하여 결국 해외로 나가고 있습니다. 말기 암 환자와 같은 우리 경제 상황 속에서 못할게 뭐가 있나 싶습니다.”

미영은 강하게 발언을 했다. 미영은 어려서부터 사회 시스템이 국민을 편안하게 만든다는 생각이 강했던 사람이다. 그녀는 로펌에 근무하며 접했던 문제들을 더 열거하였다.

산업의 지형이 변하였습니다. 한 가지만 잘해서 되는 시절은 지나 간지 오래되었으며 융복합이 기본입니다. 또한 누구를 막론하고 사회적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것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 시스템으로 변한지 오래되었습니다. 이런 변화가 자연스럽고 편안한 환경인 해외 선진국에 비하여 우리나라는 일일이 허가를 받아야 사업화 할 수 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기업지형도에서 허가를 받기위해 몇 개월에서 몇 년을 기다려야하는 우리나라는 뒤쳐질 수밖에 없습니다.”

미영은 작심한 듯 성토를 하였다.

 

창수도 다시 발언하기 시작했다.

제가 몇 년간 국회의 입법 현황을 분석해보니 접수된 것이 15대국회 1951, 162507, 175024, 18대 국회 13,913, 19대 국회 17,822, 20대국회 23,048건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많은 입법 내용 중에서 공업·규격·계량 분야가 대안반영 포함 80%의 가결률을 보였습니다. 그중에서 20대 국회의 경우 규제 법안 발의 건수는 3773건으로 하루에 3개꼴로 규제 법안이 발의됐고, 이 가운데 1개는 통과되었습니다. 모든 법이 규제를 위한 것은 아니겠지만 규제안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산업은 발목을 잡히는 꼴이 되겠지요. 어찌 15대 국회의 총 입법 발의 건수보다 20대 국회의 규제법안 발의가 2배로 많은지 이해가 안 됩니다.”

 

창수의 발언에 미국에서 기업을 하는 종석이 거들었다.

저도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저는 미국에서 기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유학을 어려서 갔기에 미국식으로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는 대한민국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미국에서 배우고 느낀 것들을 한국에서 펼쳐보는 것이 꿈이었습니다. 특히 제가 가진 신기술을 한국에서 실현시키기 위해 귀국하여 조그만 기업을 일으켰는데 앞서 말씀하신 분들의 얘기처럼 규제 장벽에 막혀서 3년간 고전하다가 결국 실리콘밸리로 가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금이라도 부모님이 계시는 한국에서 기업할 수 있는 환경이 된다면 돌아오고 싶은 마음입니다.”

 

종석의 말은 현실을 말하는 것이었다. 종석의 말이 끝나자마자 재희도 일어나 얘기하기 시작했다.

저는 어려서 생명공학자로 살겠다는 결심을 하고 수십대일의 경쟁률을 뚫고 대학을 입학하여 성실히 공부했으나 지금은 학원에서 생물과 수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학생들을 좋은 대학에 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면서도 속으로는 대학가면 뭐하나 취직할 곳도 없는데...라는 생각이 들어 씁쓸한 마음이 강하게 듭니다. 어서 현실적인 국가 운영의 방안이 나오지 않으면 더 심각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회의장 열기는 다시 뜨거워졌다. 다소 흥분한 사람들도 보였고 골똘히 생각하는 사람들도 여럿 보였다.

나이가 조금 많아 보이는 중년의 사나이가 일어나더니 발언하기 시작했다.

저는 상당기간 국회에서 보좌관 일을 했습니다. 우리나라가 법안 발의 건수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와 관련 있는 주요국 중에서 법안 발의 건수는 한국이 23048건으로 가장 많고, 미국 115대 의회는 13556, 영국은 2010~2015년까지 890, 일본 3차 아베내각은 626건입니다. 가결 건수 역시 우리나라가 6527건으로 가장 많고, 미국 443, 일본 250, 영국 182건 순입니다. 이 많은 법은 생활환경에 큰 지장을 줍니다. 법이 바뀌는 것만으로도 개인이나 기업가들은 환경이 바뀌는 것과 같습니다. 변경되는 대학 입시법으로 학생들이 혼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계시는 모든 분들이 이미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그런 환경 변화가 기업에게 주어지면 기업은 새로 기업환경을 조성해야하니 어려움이 있겠죠. 선진국일수록 법을 바꿈에 있어 신중하게 법을 다룹니다. 그 신중해야 할 법에 규제까지 더해지니 어려움은 심각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지금까지 발언하신 분들의 얘기 모두 공감하고 있습니다.”

보좌관 출신의 정진이 말을 끝내자 태성이 정진에게 질문을 했다.

정진님께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태성의 질문에 정진은 숨을 고르며 발언하기 시작했다.

 

-3부 끝-

그들이 만들어 갈 희망의 나라. 다음편도 기대해 주세요.

 

 

Kai Jun(전완식)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 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 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 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 문재인, 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운영위원, 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 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 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

 

 

Kai Jun, 희망의 창NO.9​​, Oil on Canvas, 135cm X 135cm, 2011년 작

창수는 태성이네 포장마차에서 미영이를 소개받는다. 미영이는 태성이네 학교의 법대를 다니는 수재인데 태성과 같이 국가의 미래를 발전시키기 위해 고민하는 사람이다.

 

 

이렇게 만나서 반가워. 태성이에게 얘기 많이 들었어. 마초 같은 남자라고 하하하

미영이는 창수에게 인사를 하는데 창수는 왠지 부끄러웠다. 하지만 자신이 남성미가 있다는 뜻으로 생각하고 인사를 받아들였다.

나도 태성이에게 얘기 들었어. 생각이 무척 깊고 현명한 사람이라고. 반가워.”

~. 금강산도 식후경이라 했는데 우선 뭐라도 먹고 얘기하자. 어머니 여기 가락국수 맛있게 세 그릇 주세요.”

태성이 어머니가 말아주는 국수를 먹고 세 사람은 진지한 얘기를 나누기 시작했다.

 

우리 평소에 많이 얘기했듯이 우리가 국가의 미래를 발전시키기 위해 뭘 해야 할지 방향을 잡을 논의를 하자. 각자 하고 싶은 얘기 해봐.”

태성은 본격적으로 논의를 하자고 제안했다.

 

얘기를 하기 전에 내 얘기를 먼저 하는 것이 좋겠어. 나는 너희들처럼 깊이 있게 생각해보지 않았었거든.”

창수가 먼저 말을 꺼냈다. 창수도 뭔가 사회적 변화를 위해 노력을 하고 싶지만 아직 준비가 안되었다는 것을 솔직하게 얘기하고 싶었다. 그래야 이 두 사람과 호흡을 맞출 수 있다고 느꼈다. 창수는 다시 말을 꺼냈다.

 

나는 태성이 만나기 6개월 전까지는 사실 사회에 불만만 많았지 어떻게 개선해보겠다는 생각은 없었어. 그때 태성이가 지금 있는 어떤 일 때문이 아니다.’라는 말을 했지. 내가 어떤 감정과 태도를 보이는 것이 이미 누적된 어떤 다른 문제와 결합되어 나타난다는 것을 느꼈고, 어릴 때 나는 매우 능동적이라는 생각을 했었지만 따지고 보니 정 반대의 경우라고 생각이 들더라고. 그래서 그 이후부터는 객관적인 입장으로 세상을 보려고 노력했는데 아직도 잘 안 되는 것을 느껴. 나 하나도 통제가 잘 안되고 판단이 안 서는데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 하는 불편한 마음이야. 그러나 열정은 있어.”

창수는 처음 보는 미영 앞에서 이런 모습을 보이는 것은 조금 자존심이 상했지만 솔직하게 다가가는 것이 좋겠다는 마음으로 말했다.

 

창수의 말이 이해되는 부분이 많아. 아마 미영이도 비슷한 경험이 있을 거야. 미영이도 나처럼 이런 고민을 하게 된 동기가 있고 그 이후에 생각하게 되었겠지. 창수하고는 처음이니 미영이가 네 얘기부터 해봐.”

태성은 미영이가 왜 이런 고민을 하게 되었는지를 말하게 하였다.

 

나는 어릴 때 발레리나가 되는 것이 꿈이었어. 우리 집은 이름난 고기집을 하고 있었는데 광우병 사태가 나면서 망했지. 나는 발레를 더 이상 할 수가 없었고 집안 식구들도 예전처럼 생활 할 수가 없었어. 당시에는 어려서 뭐가 문제인지 몰랐고 꿈을 포기하게 된 것에 대한 아쉬움과 불만이 많았는데 나이가 들면서 우리 집이 망한 것은 단지 수입소고기의 문제가 아니라 정치적인 문제로 이렇게 됐다는 것에 분노를 느꼈지. 그 사실을 알게 되면서 나는 정치인이 되어야겠다. 나 같은 피해자가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 정치인이 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어. 그래서 법대에 가게 된 거야.”

창수는 자기만 황당한 일이 있었다고 생각했었는데 태성이나 미영이도 마찬가지라는 것이 놀라웠다.

 

미영은 감정을 추스르며 말을 이어갔다.

밤마다 엄마와 아빠가 손님이 없어서 식재료 구입한 것을 팔지 못하고 버리면서 우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고. 그렇게 팔지 못하는 날들이 많아지자 식당에는 직원들이 하나둘씩 사라지고 결국 아빠와 엄마만 남아있다가 망했지. 나는 지금도 엄마가 식재료를 버리면서 우는 모습이 눈에 선해.”

미영의 말이 끝나자 태성이가 제안을 했다.

 

우리는 공통점이 있는 사람들이야. 우리 부모님 격은 일들은 있어서는 안 될 일들이었다고 생각해. 그런데 이런 일들이 재발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어. 우리가 사회 생활하다가 또 그렇게 될 수도 있고 자식들이 그렇게 될 수도 있다는 문제의식을 가져야해. 그런데 우리는 아직 이런 문제를 해결할 만한 능력도 지혜도 없으니 우선은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해. 우리가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자. 의견들 줘봐.”

태성이의 말이 끝나자 미영이는 큰 틀을 먼저 짜야한다고 제안을 했다.

 

큰 틀의 기본 골자는 누구를 막론하고 국가의 주인의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인 만큼 주권이 국민에게 있고 국민이 뽑은 대표자가 국민의 권리와 이익을 위하여 국정을 운영하는 나라이니 스스로가 국민이면서 대표자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해야한다는 것이다.

 

창수는 미영의 얘기를 듣고 생각이 깊어졌다.

맞아. 내가 예전에는 피해의식만 가지고 있었지... 문제를 해결하려는 주체성이 없었어. 돌아가신 어머니도 피해를 호소하기만 했었지.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하구나. 의식의 변화가 있어야한다. 의식의 변화...’

창수는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 의무, 의식의 중요성을 생각하였다.

 

태성이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을 몇 가지 제시했지만 창수는 머릿속에 들어오지 않는 조금은 어려운 말들이었다. 창수는 태성의 얘기가 끝나자 진지하게 제안을 했다.

태성이 얘기가 좋을 것 같긴 한데... 나는 사실 그런 방안을 실천할 능력이 안 돼. 두 사람은 이미 어른스러운 태도로 생각한지 오래되었겠지만 나는 6개월 전부터였고 그것도 태성이를 만나서 가능해졌지. 아마 내 또래 친구들 대부분은 나와 비슷할 거야. 뭔가 진입단계를 만들어 주면 좋겠어.”

창수의 얘기에 태성과 미영도 동의하였다. 세 사람이 고민하는 문제의 핵심은 더 이상 피해자를 만들지 말자는 것인데 그것은 뛰어난 정치인이 나타나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국민 모두가 국가 운영의 수준이 높아져야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런 저런 여러 가지의 의견이 나오다가 온라인카페를 만들어서 글도 올리고 의견도 모으고 동영상도 만들어서 가능한 많은 사람들의 의식의 수준을 높이는 것부터 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창수의 얘기가 큰 도움이 되었어. 나와 미영이는 주도적으로 뭔가를 하겠다는 생각이 강하다보니 참여자의 범위를 생각하지 못했던 것 같아. 우리뿐만이 아니라 국민 모두가 참여하는 방법을 찾아보자는 생각을 해본적은 없었던 것 같아. 각 분야별로 연구하는 소모임을 결성하자. 그리고 그것을 확대한다면 가능성이 있을 것 같아.”

태성은 창수의 의견이 틀을 잡는데 기여했다고 칭찬 비슷하게 말해주어 창수의 기를 살려주었다.

 

온라인 카페는 그렇게 만들어졌고 경제학과를 다니는 태성은 경제문제를 미영은 법률적인 문제를 창수는 역사적인 사실들을 통해 배울 점을 찾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창수는 수능성적에 맞춰 대학을 정하고 학과를 정하여 본인 재능과 상관없이 역사학과를 다니고 있다. 그런데 태성이를 만나서 역사학과를 다닌 것이 잘 한 일이 되었다. 창수는 학교에서 배운 역사를 이해하는 법을 통해 현재 우리나라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느꼈다.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면서 카페에 참여자들 중에서 자발적으로 과학, 기술, 교육, 문화, 행정, 의료, 사회 복지, 외교 등등의 각 파트별로 연구 모임 담당자가 구성되었다. 나이가 많은 사람도 있고 대학도 다양했으며 지역도 제각기였다. 온라인으로 운영하다보니 해외에 거주하는 사람들도 참여하는 확장성이 있어서 좋았다.

 

몇 년 뒤 온라인 카페가 활성화되었다. 회원수가 10만 명을 넘어가면서 연구의 결과물들도 엄청나게 많아졌다. 온라인 카페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며 좋은 아이디어를 내 놓았다.

그 사이 창수는 역사연구소 연구원이 되었으며 태성은 사업을 하게 되었고 미영은 로스쿨 졸업과 동시에 변호사 시험에 합격하여 로펌에 다니고 있다. 온라인 카페는 많은 사람들의 의식을 변화 시키며 확장되다가 회원 수가 줄고 연구물이 안 올라오는 위기가 생겼다.

 

세 사람은 과거와는 확실히 달라진 모습이었지만 나라는 그렇지 않았다. 늘 이념 대립이 생겨서 좌우의 충돌이 많았고 세계 경기의 악화로 국내 경기도 인공호흡을 해야 할 지경에 달하고 있었다. 경제성장률은 2%대를 밑 돌기 시작한지 몇 년 되었고 국민 전반적으로 살림살이가 좋지 않았다.

더 문제가 심각한 것은 성장 동력으로 작용해야하는 중소기업들이 해외법인 설립 후 대거 이주했다는 것이다.

이런 저런 문제들로 온라인카페의 회원들도 의욕을 잃어가고 있었다. 이유는 연구 결과물들이 반영되지도 않았고 자기 자신도 먹고 사는 문제가 심각해지기 때문에 참여가 쉽지 않았다.

온라인 카페의 각 분야 리더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모임을 가졌다.

 

오늘 우리가 이 자리에 모두 모인 것은 카페의 운영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국가의 전반적인 문제를 논해보자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기탄없는 의견을 주시면 좋겠습니다.”

태성이 의장으로서 회의를 시작하게 되었다.

여러 가지 의견이 나왔지만 그 중에서 특별했던 것은 창수의 의견이었다.

창수는 역사를 전공한 사람답게 생각이 깊어졌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뛰어난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그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터전이 없다는 것이 문제로 보입니다. 우리나라의 역사에서도 현재와 비슷한 상황이 있었습니다. 정조대왕 때입니다. 만약 정조대왕이 의도했던 일들을 모두 마쳤다면 조선말기의 혼란도 없었고 일제 강점기도 없었으며 한국전쟁도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평시에는 내려오던 법률과 국정운영 방식을 활용하여 진행하면 되지만 세계적인 변화의 시기에 변화를 못하면 고립되는 것과 같은 현상이 생깁니다. 즉 변화하지 못하면 의도치 않게 쇄국하는 것 이라는 말입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본론으로 말씀드리면 우리나라는 법에 명시된 것만 가능하게 하는 포지티브(positive) 규제가 4차 산업혁명의 발목을 잡았습니다. 전 세계는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데 우리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 어려운 환경이어서 참신하고 역동성 있는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기업은 활로를 찾지 못하고 해외로 이주하게 되는 것이죠. 정조대왕도 당시에 그런 세계적 변화를 감지하고 법과 규제를 새롭게 만들어 새로운 세상에 맞는 정치를 하려했는데 아쉽게 꿈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돌아가셨죠. 우리나라의 법체계로는 4차산업혁명을 수행할 수가 없습니다.”

창수의 의견에 많은 사람들은 동의하였고 네거티브 법체계의 전환을 위한 방안 모색이 우리나라의 미래를 밝게 만든다는 생각으로 회의는 계속 되었다.

 

-2부 끝-

그들이 만들어 갈 희망의 나라. 다음편도 기대해 주세요.

 

 

Kai Jun(전완식)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 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 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 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 문재인, 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운영위원, 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 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 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

 

Kai Jun, 혹독한 환경에서도 꽃은 핀다​​, Oil on Canvas, 90.9cm X 72.7cm, 2019년 작

 

~! xx야 차 막히는데 여기서 뭐 하는 거야! 저런 xx들 때문에 길이 더 막힌 데니까!”

창수는 군대를 제대하고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 도로의 차가 막히는 구간에서 뻥튀기와 음료수 파는 일을 하는 아버지를 도와주러 길에 서 있다. 지나가는 차들이 뿜어내는 매연도 큰 부담이었지만 가장 힘든 것은 시간에 쫓기는 운전자들이 내뱉는 짜증스러운 욕을 참아내야 하는 것이 가장 힘들었다. 오늘은 아버지에게 욕하는 어떤 운전자와 싸울 뻔 했었다. 가까스로 참아내고 있는데 지금 또 비슷한 소리가 들린다. 창수는 모욕감과 불쾌한 기분이 너무도 강했지만 하고 있는 일이 불법이어서 다시 한 번 숨을 몰아쉬며 참아내고 있다.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른 창수를 바라보던 창수 아버지는 뻥튀기 포대를 주섬주섬 싸더니 창수보고 집에 가자고 한다.

창수부자는 몇 푼 벌이도 못하고 도로를 나와 동네 어귀에 있는 슈퍼마켓의 평상에 앉았다. 둘은 말없이 막걸리를 한 병 가져다가 서로 따라주며 분한 마음을 삭히고 있다.

 

아버지 기운 내세요.”

창수는 자기도 짜증나고 힘들지만 아버지를 위로하려고 어렵게 말문을 열었다. 창수는 아버지를 위로해야한다는 마음이 컸다.

 

창수 아버지는 운이 없어도 너무나 없는 사람이다. 젊은 시절 휴가로 놀러온 태안의 만리포 해수욕장에서 어머니를 만나 결혼을 했다. 아버지는 결혼과 함께 직장을 그만두고 창수 어머니가 하던 조그만 횟집을 함께하며 살았다. 둘은 오손도손 잘 살았다. 여름 한철 장사하는 것이라서 넉넉하게 살지는 못했지만 바닷가다보니 창수네 가족은 아름다운 추억을 많이 만드는 삶을 살았다. 어린 창수가 바닷가에서 뛰어 놀고 수영하며 창수네 가족은 행복한 시간을 보냈었는데 창수가 10살 되던 해 12월에 태안기름유출 사고가 났다. 창수네 뿐만이 아니라 만리포 사람들은 생계가 어려워졌다. 수많은 사람들이 와서 방제를 위한 봉사를 하고 제거 작업을 했지만 바닷가의 기름 냄새는 쉽게 사라지지 않았고 만리포는 황폐해졌다. 몇 년간 피해보상을 위한 긴 투쟁의 과정에서 창수 어머니는 병이 생겼다. 화병이 심해져 생긴 병과 후각이 예민했던 창수어머니는 계속되는 두통을 호소하였다. 2013년 피해보상으로 받은 돈 조금을 가지고 창수 가족은 어머니 요양 차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점리 공기 좋은 깊은 산속으로 터전을 옮겼다. 그렇게 새 출발을 하여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데 재작년에 큰 산불이 나서 키우던 염소는 다 도망가거나 죽고 농장은 잿더미가 되었다.

창수아버지는 더 이상 희망이 없다는 생각으로 실의에 빠졌고 어머니는 결국 화병으로 돌아가셨다.

창수아버지는 그렇게 운이 없게도 자기의 잘못이 아닌 일들로 인해 인생이 망가졌고 가정도 파괴되었다.

 

창수야. 참 면목이 없구나. 아버지가 못나서 네가 이런 꼴을 당하는구나.”

창수아버지는 아까 운전자가 한 욕을 마치 자기 탓인 양 창수에게 말했다.

아니예요. 아버지. 아버지가 무슨 죄가 있어요. 아버지는 늘 최선을 다하셨죠. 만리포에서도 그랬고 점리에서도 그렇고 아버지는 최선을 다하셨어요.”

창수는 아버지가 최선을 다 한 것을 알고 있다. 그저 운이 없어서, 복이 없어서 그렇게 되었다고 생각했다. 창수 아버지는 터전을 잃고 떠돌다가 막일이라도 할 생각으로 지금의 은평구 반지하 단칸방에 살고 있는데 여기도 장마때 물이 새서 아주 혼이 났다.

창수는 운이 좋아야하는데 아버지는 참 운 없게 살았다. 가는데 마다 문제가 있어서 인생이 아주 망가졌다. 에이 참~!”

창수 아버지의 한탄하는 한숨소리가 창수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

 

창수는 세상이 원망스러웠지만 원망만 한다고 해결되는 것이 없다는 것을 알기에 말없이 아버지의 잔에 막걸리를 한 잔 더 따라드렸다.

 

아버지는 일찍 잠자리에 드셨고 창수는 동네 어귀의 포장마차로 향했다.

포장마차에서는 아저씨 몇 명이 시국에 대한 논쟁을 벌이고 있었고 비슷한 또래의 남자도 있었다. 그는 책을 읽고 있었는데 조금 후에 보니 포장마차에서 서빙을 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창수에게 메뉴판을 주며 물었다.

뭘 드릴까요?”

그는 포장마차와 어울리지 않게 차분하고 편안한 외모를 가졌다. 창수는 가락국수와 소주 한 병을 시켰다. 창수가 국수와 소주를 마시는 동안에도 그는 서빙하며 책 보기를 멈추지 않았다.

창수는 왠지 그에게 호기심이 생겼다.

. 책보는 것을 좋아하나보네요? 손에서 책을 놓지 않네요?”

창수의 말에 그는 씩 웃을 뿐 별 대꾸를 하지 않다가 김치를 조금 더 꺼내서 창수 앞에 내밀었다. 그러면서 한마디 했다.

좋아서 보는 게 아니고 다음 주가 시험이거든요. 하하하

창수는 그의 말을 들어보니 중간고사 기간쯤 되었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군요. 대학생이셨군요. 저도 군대 제대하고 지금은 쉬고 있는데 내년에 복학 합니다.”

둘은 대학생이라는 공통점 하나로 시작하여 밤새 얘기를 했다. 그는 어머니와 둘이 장사를 하고 있는 것이고 한국대학의 수재였다. 그는 동갑이며 이름은 태성이고 태성이 아버지는 조그만 사업을 했는데 2008년 리먼브라더스 사태 때 쫄딱 망해서 도피했다고 한다. 지금 어디에 있는지 아직도 모른다고 했다. 자기와 어머니가 아버지가 남겨 논 빚을 청산하기 위해 지금도 고생 중이라고 했다.

창수와 태성이는 타의에 의해 집안이 몰락한 공통점이 있어서 급속도로 친해지게 되었다.

 

창수는 가끔씩 태성이네 포장마차에 들려서 국수를 먹었다. 아니 국수를 핑계로 태성이와 친해지고 싶었다. 창수는 태성이가 힘든 상황에서도 밝게 생활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고 또 공부도 상당히 잘하는 그가 부러웠다.

 

자신의 모습은 늘 뭔가 불만스러웠고 부정적이어서 군 생활에서도 선임들에게 지적을 많이 받았었다. 창수는 제대 후부터는 자기의 사고방식을 고치려고 애를 쓰고 있었지만 뭐가 잘못되었는지 스스로는 알 수가 없어서 고치려고 해도 고쳐지지가 않았다. 뭔가 불편한 일이 생기면 화부터 먼저 났고 싸우자는 듯한 생각이 들어 상대를 공격하려했었다. 마치 태안의 사태나 점리의 산불이 타인에 의해 저질러 진 것처럼 타인이 자기에게 피해를 줄 것이라는 막연한 불안감이 있어서인 것 같았다. 그런데 태성이도 비슷할 것으로 생각했었는데 태성이는 전혀 달랐다. 이런 일도 있었다.

 

~ 아줌마 예쁜데. 여기 술 한 잔만 따라줘~. 아니 그러지 말고 여기 좀 와 보라니까?”

창수가 국수를 먹으러 갔을 때 취객이 태성이 어머니에게 추태를 부리고 있었다. 어머니가 많이 취했으니 집에 들어가시라고 말했더니 그 사람은 추태를 더 부리다가 누구에게 이래라 저래라 하냐며 시비를 걸고 결국 테이블을 엎으며 난동을 부렸다. 태성이는 침착하게 그 상황을 정리하는데 창수는 못 참고 거들다가 오히려 싸움을 키웠다. 결국 경찰이 와서 싸움은 정리되었지만 창수는 도와주려다가 오히려 난장판을 만들게 되어 미안했다. 그런데도 태성이는 창수에게 뭐라고 하지 않고 어머니 도와줘서 고맙다는 말을 했다.

아니야 내가 괜히 흥분해서 더 곤란하게 만들었어. 내가 미안해. 네가 잘 정리하고 있었는데 말이야.”

창수는 태성이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했다. 그리고 그동안 궁금했던 것을 물었다.

태성아. 너는 어떻게 그리 침착할 수 있니? 나는 사실 사회에 대한 불만이 많고 짜증이 많이 나서 견딜 수가 없는데. 이렇게 사는 것도 우리 아버지 잘못이 아니라 남들이 그렇게 만든 것인데. 나는 너도 비슷할 것 같은데 너는 전혀 그렇지 않더라. 너의 생각이 어떤지 궁금하고 어떻게 하면 그렇게 침착해 질 수 있는지 알고 싶어.”

태성이는 의외의 질문에 쉽게 답을 못했다. 한참을 머뭇거리다가 말문을 열었다.

나도 화가 많이 났었지. 심지어 아버지가 도망가고 나서 어머니와 둘이 모든 것을 감당해야할 때 정말 피눈물 났어. 매일 찾아오는 빚쟁이들의 시달림과 모든 집안 살림이 차압당해 길거리로 내동댕이쳐졌을 때 이러다 죽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 친척집에도 못 갔어. 친척집에 가면 거기도 따라와서 빚 독촉을 할 것이 뻔 하니... 우리모자는 갈 데가 없어서 제일 싼 여인숙만 전전하다가 어렵게 포장마차를 하게 된 거야. 나는 처음엔 고생하는 어머니를 위해 훌륭한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 밖에 없었어. 그래서 어린 내가 할 수 있는 거는 공부밖에 없었고 학교를 다니지 않았기에 초,,고를 모두 검정고시를 봤어. 대학도 혼자 공부해서 들어왔지.”

창수는 태성이의 말이 놀라웠다. 그의 어른스러운 태도와 말에 감동을 받고 있었다.

그랬구나. 나보다 더 힘들었겠네. 그러면 나보다 더 불만이 많아야 하는데 너는 어떻게 그렇게 침착하고 안정될 수 있니?”

창수는 태성이에게 이야기를 더 이어 달라고 다시 한 번 물었다.

나는 어머니를 위한다는 마음 하나로 정말 열심히 공부했어. 가르쳐주는 공부를 해본 적이 없다보니 단순한 문제도 혼자 해결하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더라. 그렇게 어려운 공부를 하다가 대학에 들어와서 보니 나는 대학 공부가 쉬웠어. 남들은 그때부터 자기 학습을 하는데 나는 이미 스스로 하는 학습만 했었기에 대학 공부가 쉬웠고 늘 1등을 하게 되더라고. 장학금이라는 것을 받으니 정말 기쁘더라. 늘 남에게 피해만 받는다고 생각했었는데 나에게 혜택을 주는 누군가가 있다고 생각하니 꿈만 같고 잠이 안 오더라. 그렇게 2학년을 마칠 때 쯤 되니 내가 겪은 아픔이 우리 가족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문제라는 생각이 생겼어. 그렇게 생각이 바뀌니 눈앞에 보이는 일들이 아니라 좀 더 크게 바라볼 수 있게 되더라고. 거시적으로 보는 눈이 생기고 나니 다른 사람들이 하는 행동이나 말들이 단지 지금 있는 어떤 일 때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어.”

 

창수는 태성이의 말이 갑자기 가슴속으로 쑥하고 들어오는 것을 느꼈다. ‘지금 있는 어떤 일 때문이 아니다.’라는 말을 하기 전까지는 무슨 말을 하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그 말을 듣고 나니 순간 자기의 모든 행동이 연관되며 떠올랐다.

동네 친구와 싸울 때에도 친구의 실수보다 자기가 사회에 받은 피해의식을 친구에게 결합시켜 그를 더 미워했고 그를 죽일 듯이 팼었다. 사실 그럴게 싸울 일이 아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군 생활에서도 자기로 인한 모든 문제가 이미 예전의 사회에서 받은 피해의식이 결합되어 두 배, 세 배 복수해주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는 것을 느꼈다. 이런 생각이 드니 온몸에 전율이 오면서 부끄럽기도 하고 후회되기도 하며 그동안 자기와 싸운 사람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생겨났다.

창수는 부끄러운 마음으로 태성의 얘기를 경청했다.

 

모든 사람이 다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미 받은 어떤 피해로 인해 이렇게 불안정해졌다는 생각을 하고 나면서 주변을 보니 우리 가족과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이 많더라. 그 사람들이 하는 원한 섞인 것과 같은 부정적인 말들을 들어보면 동질감이 느껴지고 측은한 마음이 들더라고. 그런 생각이 든 이후로 그 사람들이 미워 보이지 않고 불쌍해 보였어. 나는 그 후로 꿈을 바꿨지. 어머니를 호강시키겠다는 마음에서 이 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겠다는 쪽으로

 

창수는 태성의 얘기를 들으며 큰 감동을 받았다. 이렇게 성숙한 사람도 있을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며 자기도 닮아가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창수는 태성과의 대화로 자기의 부정적이고 타인에게 불만스러운 태도가 어디에서 나왔는지 알게 되었다.

창수는 자기도 사회를 위한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창수는 여태껏 느껴보지 못한 특별한 감정으로 인해 가슴이 뛰고 손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꼈다.

 

-1부 끝-

그들이 만들어 갈 희망의 나라. 다음편도 기대해 주세요.

 

 

Kai Jun(전완식)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 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 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 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 문재인, 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운영위원, 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 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 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 


Kai Jun, 다시 태어난다하여도 당신을, Oil on Canvas, 90.9cm X 72.7cm, 2019년 작

 

 

여보, 이번 출장이 몇 년 걸리는 일인지는 모르겠지만 제 생각하지 말고 마음먹은 일 잘하고 오세요. 저는 태교 열심히 하고 있을게요.”

부인은 현관을 나가려는 남편에게 차분하고 다정한 목소리로 말을 건넨다.

남편은 신던 신발을 더 이상 신을 수가 없었다.

얼음처럼 굳어진 남편은 부인을 향해 뭐라고 대답을 해야 할지 막막했다.

남편은 잠시 호흡을 가다듬고 차분하게 말한다.

오늘 하러가는 일은 출장이 아니라 잠시 나갔다 오는 거야. 내 잠시 나갔다 들어오리다.”

남편 창수씨는 아내에게 대답을 하고 밖으로 나선다.

창수씨는 슈퍼에 가서 이것저것을 사가지고 돌아오다가 동네 놀이터 벤치에 앉아 멍한 눈으로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보며 한숨을 짓는다.

창수씨의 발 앞으로 공이 굴러온다. 창수씨는 공을 집어 아이들에게 던져주었다.

할아버지 고맙습니다.”

창수씨는 87세의 노인이다. 그의 아내도 83세이다.

창수씨는 집을 나서기 전 아내의 말이 너무나 가슴 아팠다.

창수씨 부인은 치매 초기 증세를 보이고 있다.

 

집에 돌아와 점심을 준비하기 위해 분주한 아내를 바라본다.

여보 점심 곧 준비되니 마당 화분에 물 좀 주세요.”

창수씨 아내는 조금 전까지 자기가 한 말에 대해서 전혀 기억이 없고 아무렇지도 않은 모습으로 식사를 준비하는 모습을 보니 더 가슴이 아팠다. 창수씨는 화분에 물을 주는데 이파리에 부딪쳐 떨어져 나가는 물방울이 자기의 눈물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창수씨 또한 자기의 마음을 감추고 아무렇지도 않은 듯이 부인과 마주하며 식사를 했다.

창수씨와 부인은 식사 후에 산책을 하러 나갔다. 꽃을 보고 나무를 보며 아내가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행복해 질 수 있도록 그는 최선을 다 했다.

나무 위를 바쁘게 오가는 귀여운 다람쥐의 모습을 발견하면 아내에게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함께 보기를 권했고 어여쁘게 핀 들꽃을 보면 한 움큼 따서 아내에게 내밀 곤 했다. 딴 꽃을 귀 위로 함께 꽂으며 서로의 얼굴을 보며 깔깔 거리기도 했다. 창수씨는 아내를 위해 정성을 쏟았다.

 

산전수전 다 격은 창수씨도 최근 부인에게서 나타나는 증세와 상황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답답하고 괴로운 날들을 보내고 있다. 아니 괴롭다는 것 보다는 안타깝고 불쌍하여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른다는 것이 더 정확한 말일 것이다.

 

창수씨 내외는 자식이 없다. 젊은 날 한국전쟁에서 힘겹게 살아남고 극빈국의 상태에서 살기위해 닥치는 데로 일을 하며 힘겹게 살던 창수씨는 30살이 넘어 뒤 늦게 중매를 통해 결혼하게 되었다. 둘은 열심히 살아보려고 노력하였으나 당시 우리나라의 상황은 그리 좋지 못해 입에 풀칠하기도 힘든 날들이 많았다. 그러던 중 19653월 월남전에 태권도 교관단을 파병 한다는 소식이 있었다.

창수씨는 파병 나가기에 나이가 많았지만 한국전 당시 백병전에서 살아남으려는 생각으로 태권도를 열심히 연마한 실력이 있었다. 창수씨는 월남전이 삶의 전환점이 되는 기회로 느껴졌고 이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았다. 창수씨는 아이를 가진 아내를 남겨 놓고 월남으로 향했었다. 창수씨가 월남의 후방에서 태권도 교육을 열심히 하고 있을 때 아들을 낳았다는 소식을 들었지만 돌아왔을 때 아이는 없었다. 아이가 돌을 넘긴 시점 쯤에 연탄가스중독으로 사망하였다. 창수씨의 아내도 사경을 헤매다가 어렵게 살아남았다.

창수씨의 아내는 그 일 이 있은 이후로 몸과 마음을 다쳐 쇠약해지다가 골반이완 자궁 탈출증으로 자궁까지 적출 수술을 받아 더 이상 아이를 가질 수 없게 된 상태였다.

돈을 벌어왔지만 몹시 망가져 버린 가정을 창수씨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몰랐다. 아내는 모든 것이 자기의 실수라는 듯이 창수씨를 바라볼 때 항상 주눅 든 모습을 하였다.

아내의 모습이 안타까워 창수씨는 연애하는 마음으로 살자며 아내를 다독거렸고 그렇게 몇 년은 잘 지냈었다.

 

그런 생활이 지나고 있다가 주변의 지인이나 친구들의 자식들이 자라 학교를 다니고 성장하는 모습을 볼 때 창수씨는 헛헛한 기분을 감출 수가 없었다. 이런 기분이 들 때면 우울한 감정까지 생겨 어찌할 바를 모르는 창수씨는 그저 이 현실을 피하고 싶었다. 불안정한 감정이 생길 때면 자기도 모르게 아내에게 짜증을 내기도 했다. 그럴 때마다 아내는 더 창수씨에게 잘해주었고 짜증을 낸 창수씨가 오히려 미안해 질 정도로 아내는 애를 썼다. 그런데 문제는 창수씨가 원하던 가정의 모습이 아님으로 인해 해소가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창수씨의 이런 불편한 마음이 강해지던 시기에 중동의 건설 붐이 일어났다.

 

창수씨가 월남으로 갈 때에는 완전한 가정을 꿈꾸며 갔지만 이번에는 많이 달랐다. 자기가 꿈꾸던 행복한 가정의 모습과 상당히 거리가 먼 이 현실을 조금이라도 잊고 싶은 마음에 1978년 다시 사우디를 향해 날아갔다.

5년간 근무하고 돌아온 후에도 창수씨는 온통 신경을 일에만 썼다. 아내와 떨어져 있던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마음도 멀어졌다고 생각했다.

월남전과 사우디 근무 이후로 외국어에 자신이 붙은 창수씨는 그 이후로도 해외를 드나들며 일을 하여 집에는 거의 없었다. 그런 창수씨를 향해 아내는 한 번도 투정부리지 않고 묵묵히 자신이 감당해야하는 일로 받아들이고 창수씨 곁을 지켜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수씨는 가정에 정을 붙이지 못하고 겉 돌다가 아내를 바라보는 마음이 달라진 건 불과 몇 년 전이다.

 

바쁘게 일에 몰두할 때는 아무리 많이 먹어도 체중이나 몸의 변화가 없었는데 은퇴 후 특별히 하는 일 없이 예전 외국 생활의 식습관을 유지한 탓에 과체중이 되었다. 또 어느 날부터는 몇 시간씩 이어지는 복통과 오한이 와서 검사를 했더니 담석증이 심각하였다. 결국 창수씨는 담낭절제술을 받았다.

 

창수씨 아내는 늘 창수씨에게 최선을 다했지만 수술 전후 간호하는 일과 이후 음식을 만드는 것은 자기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이라는 듯이 최선을 다했다.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식사를 준비하고 창수씨가 좋아하는 고기를 대신하여 콩으로 만든 콩고기 요리를 배우러 다녔으며 식재료를 살 때에도 지방 함유량을 꼼꼼히 체크하는 성의를 보였다. 아내의 정성이 얼마나 크고 깊은지 창수씨는 자기가 아프고 나서 알게 되었다.

 

뒤 늦게 아내의 사랑을 깨우친 창수씨는 그동안 무심했던 자기를 반성했다. 한결같이 자기를 사랑해주고 위해주며 평생의 동반자였던 아내를 자기는 마치 남처럼 생각했었다는 것에 대하여 너무나 미안했다. 무엇 때문에 일을 했었나? 왜 살았나?를 생각하게 되었다.

 

창수씨의 생각 변화는 사랑으로 변했고 아내의 모든 일이 아름답게 보였다. 그러던 아내에게 치매가 왔다. 창수씨에게 보내준 아내의 사랑을 다 갚으려면 아직 멀었는데 말이다.

 

깊은 한숨을 몰아쉬며 창수씨는 낮에 한 아내의 말을 생각해봤다.

여보, 이번 출장이 몇 년 걸리는 일인지는 모르겠지만 제 생각하지 말고 마음먹은 일 잘하고 오세요. 저는 태교 열심히 하고 있을게요.’

아내는 할머니가 된 지금 아이를 가졌던 그 시절로 돌아가서 다시 아름답고 행복한 인생을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것 같았다. 그렇게 될 수만 있다면 모든 아픔을 잊고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간절함이 있는 것 같았다.

생각이 깊어질수록 창수씨의 눈에는 진한 눈물이 흘러 내렸다.

아직 아내에게 다 하지 못한 사랑을 어떻게 표현해야할까? 저 사람이 행복할 수 있게 하려면 난 무엇을 해야 하나? 창수씨는 곰곰이 생각하다가 잠이 들었다.

 

다음날 창수씨는 아내를 데리고 보건소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하였다. 몇 가지 진단과 상담을 받는 과정에서 창수씨는 아내를 좀 더 전문적으로 간호하려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를 물었다. 센터에서는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 진행하는 교육을 수강하면 전문적인 요양법을 배울 수가 있고 가능하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따는 것도 좋다고 말해주었다.

창수씨는 아내에게 뭔가 도움이 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생각하고 수강 등록하였다. 600페이지가 넘는 기본 교재를 아내를 위한다는 마음으로 공부하였다. 문제지까지 합하면 1000페이지가 넘는 분량이지만 성의를 다하여 공부해 나갔다.

 

201911

밖에 나갔다 들어 온 창수씨의 손에는 신부 부케가 들려져 있었다.

창수씨는 아내를 소파에 앉히고 나지막이 말을 했다.

사랑하는 여보. 내 오늘 당신에게 고백 할 것이 있소.”

아내는 물끄러미 바라보기만 했다.

내가 어리석어서 당신의 한없는 사랑을 느낀 지 얼마 되지 않소. 나는 당신을 더 많이 사랑하고 싶은데 우리가 얼마나 더 살지 모르니 다음 생이 있다면 당신을 사랑하며 당신이 준 사랑을 갚으며 살겠다고 맹세할 참이요. 이 꽃을 받아주면 좋겠소.”

아내는 치매가 진행되어 창수씨의 말을 다 이해 하지 못하는 것 같았다. 그러나 창수씨가 보여주는 말과 행동에서 많은 부분을 느끼는 것 같았다. 잠시 말없이 있던 아내는 창수씨가 내민 꽃다발을 받으며 이렇게 말했다.

고마워요 여보. 저도 당신을 사랑해요. 이 꽃은 민수 젖 먹이고 조금 후에 꽃병에 꽂을게요. 꽃이 너무 예쁘다.”

창수씨 아내는 신이 나서 꽃을 들고 방으로 들어갔다.

 

창수씨는 아까 받은 합격증을 주머니에서 꺼내 다시 보며 눈물로 다짐하였다.

나는 아내보다 하루 더 살겠다고, 그녀를 편히 보내준 후에 가겠다고...

 

--

 

*최근 고령화로 치매환자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고령화 시대 환경 변화에 따라 치매 환자들을 적극적으로 간호하려는 배후자나 가족이 늘어난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완치가 없는 치매환자를 사랑으로 보살피는 가족들의 마음이 너무나 아름답다고 느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까지 취득하며 적극적인 사랑을 실천하는 많은 분들을 존경합니다. 이 소식을 소설적 구성으로 만들었습니다.

 

Kai Jun(전완식)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 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 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 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 문재인, 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운영위원, 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 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 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 

 

Kai Jun, 소나타 음악이 흐르는 시냇가의 판타지, Oil on Canvas, 90.9cm X 72.7cm, 2019년 작

7

나는 까불이였다. 뭐 재미있는 것이 없나?만 생각하고 장난칠 기회만 살피는 까불이였다. 이런 나를 바라보는 어머니의 표정은 늘 뭔가 불만스러웠지만 할머니는 나를 무척 좋아해 주었다. 할머니는 나를 할머니 방의 벽 앞에 세워 놓고 노래를 부르게 하며 내가 까부는 모습을 이 세상 그 무엇보다도 재미있다는 듯한 표정으로 바라봐 주었다.

 

9

나는 계속 까불었다. 초등학교를 다니면서 더 심해졌다. 친구들과 몰려다니며 여자아이들에게 장난을 치고 수업시간에도 괜히 방귀를 뀌는 소리를 내어 선생님의 비위를 건드렸지만 아이들을 웃기는 데에는 특효였다. 선생님께 혼나면서도 난 뭔가 해낸 것 같은 통쾌함이 있었다.

 

11

늘 까불다 보니 혼나는 날이 많아졌다. 남과 똑같이 잘 한 일에도 나는 낮은 평가를 받고 진짜 잘못을 하면 네가 그러면 그렇지 에이 못난 놈이라는 핀잔과 비난을 받았다. 나는 마음속으로 이게 아닌데 왜 이렇게 될까?’를 생각하며 내 생각과 다른 타인들의 반응에 속상해 하는 날이 많아졌다.

 

13

초등학교 6학년이 되면서 어른스러운 행동을 하는 친구들이 생겼지만 나는 아직도 뭐 재미있는 일이 없나?를 생각하는 까불이였다. 재작년부터 다니게 되었던 학원의 숫자가 늘어났다는 것을 제외하면 생활이나 생각의 변화는 없었다. 학교에서나 학원에서 난 언제나 장난 칠 기회만 노리는 장난 사냥꾼이었다. 그런데 고민이 생겼다. 나는 재미있는데 나를 바라보는 사람들은 저 녀석은 좀 문제가 있어.’ 라는 말을 하는 것을 가끔씩 듣게 되었다.

 

14

중학교에 들어갔다. 초등학교와 별 차이가 없는 날들이 지나다가 어느 날부터 여자애들이 예뻐 보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예뻐 보이는 여자애는 꿈에도 나타나게 되었다. 그리고 장난치는 것 외에 아무것도 생각이 없던 나는 조금씩 매사에 신중해지기 시작했다. 무턱대고 치던 장난을 칠까? 말까?를 고민하면서 쳤다. 버릇을 고치지 못하여 장난치기는 했지만 고민의 시간을 가졌다는 것이 나에게는 아주 큰 변화였다. 그리고 예뻐 보이는 여자애들에게도 장난을 쳐서 정말 말로 표현 할 수 없는 욕을 먹었다.

 

15

예뻐 보이는 여자애들이 이제 한둘이 아니다. 우리 반 여자애들은 물론이고 대체적인 여자는 다 예뻐 보인다. 심지어 나보다 한두 살 많거나 적어도 그렇게 보였다. 그런 여자애들에게 환심을 사고 싶었는데 나는 늘 그녀들에게는 함량 미달로 보이는 것 같았다. 그래서 그녀들이 뭘 좋아하는지를 살펴보니 남자 아이돌들에게 자신의 사랑을 전하기 위해 열정을 쏟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런 대상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들과 나를 비교하니 나는 먹는 것을 밝혀 뚱뚱했고 옷맵시도 없었으며 무엇보다도 그들이 좋아하는 노래를 부른 적이 없었다. 그 생각이 들면서 난 어릴 때 할머니 앞에서 노래하던 나를 기억해 냈다. 난 아주 조금 자신감이 생겼고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

 

16

목표가 생기고 나서 여러 가지가 변했다. 먹는 것을 줄여 호리호리한 몸매가 되었고 노래연습을 많이 하여 우리 중학교에서는 제법 노래 잘하는 사람으로 인정을 받았다. 장난을 치는 일도 거의 없다보니 여자친구도 생겼다. 대체적으로 행복한 날들이 지나가고 있었지만 엄마는 내가 공부는 안하고 딴 짓거리만 한다고 성을 내는 날이 많아졌다.

 

18

얼떨결에 고등학교 2학년이 되었지만 노래하고 춤추는 것 외에 잘하는 것이 없고 대학을 갈지 안 갈지도 미지수였던 나를 여자 친구는 떠났다. 몇 번을 다시 만나달라고 졸랐지만 그녀는 자기 인생과 내 인생은 너무나 다른 방향을 가졌다는 모호한 말을 남기고 떠나갔다. 난 내 인생의 방향이 뭔지 그때부터 생각하게 되었다.

난 삶의 목적이나 방향이 있었나?’

난 뭐지?’

아무리 생각해도 왜 살았고 어떻게 살아야 한다는 원칙이나 방식이 없었다. 늘 재미만을 쫓아왔었기에 현재의 이 순간이 중요했을 뿐 과거나 미래를 깊이 있게 생각한 적이 없었다. 학업 성적 또한 마찬가지였다. 대학은커녕 내가 할 수 있는 기술직의 전문 영역이 뭐가 있을까를 생각해봐도 도대체 떠오르는 것이 없었다.

국문과 4학년 졸업반인 큰 누나는 나를 아직도 귀여워 해줬지만 나머지 식구들은 나를 한심한 놈이라는 눈초리로 보고 있었다. 특히 한 살 차이인 작은 누나는 공부하는데 방해된다고 내가 주변에 얼씬거리는 것조차 싫어했다.

봄과 여름이 순식간에 지나갔지만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지 못했다. 초겨울에 작은누나는 당당하게 치대에 수시입학으로 들어갔다. 치대에 입학한 거지 치과 의사도 아닌데도 누나는 이미 자신이 사람들을 위해 어떤 일을 할 거고 방학 중에는 소외된 사람들을 위해 진료 봉사를 할 거라는 식의 얘기를 하며 나와는 격이 다른 사람임을 자주 강조했다.

 

나는 초겨울부터 더 외로워졌다. 삶의 진지함이 없었던 나는 자주 누나들과 비교되는 상황이 많아지면서 더 소외감을 느꼈다. 그럴수록 헤어진 여자 친구가 더 보고 싶어져 가끔은 눈물이 날 것 같기도 했다.

 

19

3이 되었지만 난 공부에는 도통 진지해 질수가 없었다. 책 펴고 몇 줄 읽다보면 어느새 사람들에게서 소외된 내 모습이 떠올랐다. 코인노래방에 가서 노래하고 춤추다보면 소외감에서 해방되는 느낌을 얻었다. 그런데 1000원에 3곡 밖에 부를 수 없어서 마치 성냥팔이 소녀가 추위를 이기기 위해 꺼져가는 성냥불 앞에서 안타까워했던 것 같은 마음이 들었다. 난 마지막 성냥이 타 들어가는 것처럼 3곡 모두를 혼신의 힘을 다하여 노래했고 춤췄다.

내 외로움과 소외감 그리고 1000원의 한계성이 더해질수록 노래는 느는 것 같았다.

노래가 늘어서 좋기는 했지만 친구도 대화 상대도 없는 나는 늘 외로웠다. 큰 누나는 취업하여 말단 사원이 되었는데 대학생 때와는 다르게 늦게 오는 날이 많아졌고 작은 누나는 아예 기숙사에 들어가 얼굴 볼 수 있는 날이 거의 없었다. 부모님과는 얼굴 맞대는 시간이 늘어났지만 대화가 아니라 일방적인 잔소리를 듣는 시간이 많아졌다.

 

여름방학이 되고 작은 누나가 집에 돌아왔다. 엄마는 마치 파티를 하는 것처럼 온갖 음식을 차려 작은 누나를 위해줬고 큰 누나도 작은 누나가 있는 동안에는 집에 일찍 들어왔다. 며칠간 작은 누나가 집에 있다가 대학교로 돌아가고 나서 큰 누나가 나를 불렀다. 큰 누나는 작은 누나가 내 걱정을 하며 가족회의 비슷한 거를 제안하여 부모님과 함께 논의를 했는데 지금부터 가수를 시켜보면 어떻겠냐를 제안 했다는 것이다. 그 얘기를 나와 가장 잘 통하는 큰 누나가 차분하게 말해주었다. 딱히 뭘 하고 싶은 것이 없었지만 노래하고 춤추는 것은 좋았기에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 그리고 대학진학의 부담이 사라져서 좋았다. 그리고 누나들이 내편이라는 생각이 들면서 마음도 많이 안정이 되고 힘이 되었다.

매일 노래연습을 하고 인터넷을 뒤져 오디션이 있는 기획사를 찾았다. 몇 개의 공고가 있었지만 기획사가 중소규모여서 가고 싶은 맘이 없었다. 그냥 동네 노래연습실만 다녔다.

 

20

고등학교를 졸업 한 직후 K-POP Soul이라는 대단한 오디션 프로그램이 나타났다. 나는 여기에 신청했다. 오디션이 진행되기 전까지 나는 자신이 있었다. 왠지 1등을 하여 수많은 사람들 앞에서 화려하게 조명을 받는 내 모습을 상상하였다. 미소가 절로 지어졌다.

오디션은 하루 앞으로 다가왔고 그동안 수백 번 불러봤던 노래와 안무를 다시 정리했으며 의상과 헤어스타일까지 큰누나의 코치를 받아 멋지게 준비했다. 행사장에는 예상보다 많은 수많은 젊은이들이 몰려와 있었다.

예선은 1소절이나 2소절 정도밖에 부를 기회가 없었다. 대기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대기실 주변에는 자기의 기량을 발휘 못하고 나왔다고 안타까워하며 눈물 짓는 참가자들이 많아졌다.

어제까지의 자신감은 어디로 갔는지 불안감이 몰려오기 시작했다. 초조한 마음이 들고 있는데 내 또래로 보이는 남자가 말을 걸어왔다. 그는 깔끔하긴 했어도 무대 의상과는 전혀 거리가 먼 평상복을 입어서 눈에 띄었다.

오디션 많이 봤어요? 저는 처음인데 참가자들이 예상보다 정말 많네요.”

그도 나처럼 긴장이 되었는지 들고 있는 생수를 연신 들이키고 있었다.

. 정말 많이 왔어요. 저도 처음 참가하는데 긴장되어서 죽겠어요.”

말 한마디 했을 뿐인데 왠지 동질감이 생겼다.

저는 자작곡 준비했는데 끝까지 부를 수 있을지 의문이 예요. 어떤 곡 준비했어요?”

그는 오디션에 자작곡을 가지고 나왔다는 생각해 본적도 없는 말을 했다. 나는 동방신비의 노래와 춤을 준비했다. 그와 나는 대기시간 내내 여러 가지 얘기를 했는데 그는 음악에 대한 소신이 강했고 싱어송라이터협회의 회원이었다. 또한 부모님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공부도 열심히 하여 연세대학교를 다닌다고 했다. 이름은 진현이고 우리는 서로를 격려해주며 순번이 비슷하니 발표 보고 같이 가자고 약속하였다.

 

어느덧 우리 차례가 되어 오디션 장에 들어갔다. 나는 노래를 조금 부르다가 춤을 춰보라고 해서 춤도 추었다. 두 가지를 별도로 시켜서 내심 기대했지만 떨어졌다. 진현이도 가지고 온 기타로 전주를 다 했으며 노래도 남들보다는 많이 불렀다고 했는데 떨어졌다. 진현이는 자기에게 실망감이 있는 것 같았지만 나는 나뿐만이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미안했다. 파이팅을 외쳐주던 큰 누나 얼굴이 자꾸 떠올랐다.

 

그날 이후 우리는 자주 만났다. 진현이는 음악에 대해 아는 것이 상당히 많았다. 그리고 대중가요에 무슨 철학을 그렇게 많이 담고 싶은지 묘한 말을 많이 했다. 진현이는 오디션을 보지 않고 작곡에 전념했고 나는 수없이 많은 오디션을 봤지만 다 떨어졌다. 나는 그해 겨울 아버지의 권유로 군대에 갔다.

 

23

군에 있는 동안 음악에 대한 나의 생각도 많이 성숙해졌다. 나는 음악을 기준으로 모든 것을 생각하고 판단하게 되었으며 내 인생에 절대적인 어떤 사명이 있는 것 같은 생각까지 들었다. 그런데 아버지는 군대도 갔다 왔으니 밥벌이 할 수 있는 것을 찾으라고 얘기했다. 아버지는 처음에는 타이르듯이 말씀하시다가 내가 음악에 대한 고집을 부리니 말 안 통하는 답답한 놈이라고 나무라기 시작했다. 군대를 가기 전까지 적극 지원해주던 집안분위기는 이제 사라져 버렸다.

나는 뭔가를 해서 나의 능력을 입증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어떻게 해서든 일단 가수로 인정을 받아야 했기에 다시 오디션 장을 찾아다녔다. 성과는 쉽게 나타나지 않았다. 떨어지는 이유를 알려주지는 않았지만 이제 아이돌 연습생하기에는 나이도 조금 많은 편이고 잘 생긴 것도 아니고 해서 그런 것 같았다. 노래는 오디션 보러 온 다른 사람들과 비교할 때 뒤지는 것 같진 않았다. 오히려 내가 노래를 한 소절 부르다 보면 심사위원들의 숙여졌던 고개가 들리고 나를 뚫어져라 쳐다보며 , 괜찮은데...’라는 눈빛을 주곤 했다. 나를 평가하는 눈빛에서 얻은 이런 느낌들을 나름대로 정리하여 단점을 없애기 위해 감각적인 패션과 몸매를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6팩의 복근을 만들고 독특한 헤어스타일과 파격적인 의상을 입고 다시 오디션 장을 찾으니 평가가 조금 달라졌다. 그렇게 몇 번의 오디션을 더 보고나서 중간급 기획사에 연습생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연습생이 되면 가수가 되는데 있어 한발 전진 한 것은 분명했지만 언제 데뷔를 한다는 기약은 없었다. 또한 데뷔한다고 해서 가수로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최선을 다해서 성실하게 연습했다. 회사가 요구하는 사람이 되기 위하여 밤낮 가리지 않고 연습에 매진하였다. 춤 실력은 특별하지 않았지만 노래는 동료 연습생들에게 가르쳐줄 정도로 잘 하게 되었다.

 

24

춤에 문제가 있었다. 노래는 잘되었는데 노래를 하면서 춤을 추면 다른 연습생과 안무가 맞질 않았다. 안무를 신경 쓰면 노래가 실력만큼 되질 않았고 노래에 집중하면 안무가 또 틀렸다. 아무리 연습해도 잘 고쳐지지 않아 데뷔하는 팀을 짤 때 계속 떨어졌다. 무한반복의 연습이 계속되었다. 겨울이 될 때쯤 춤의 문제가 어느 정도 개선되었는데 예상치도 못했던 집안에 문제가 생겼다. 춤에 몰두하느라고 집에는 신경을 거의 쓰지 못했다. 아버지가 퇴직을 하고 개인 사업을 시작했는데 완전히 망했다. 큰 누나는 이제 대리고 작은누나는 아직도 치대를 다니고 있어 5식구 중에서 돈 버는 사람은 큰누나 밖에 없게 되었다.

나는 춤과 노래의 완성도가 생긴 시점인데 깊은 고민이 생겼다. 가수의 길을 걸어야하느냐 마느냐의 중대한 결정을 해야 하는 시점이었다.

 

아버지는 무슨 일이든 하겠다고 얘기했고 어머니도 마트에 가서 일을 하겠다고 했다. 큰 누나는 결혼 자금 모은 것을 내 놓았고 작은누나는 휴학을 하고 학원 아르바이트를 하겠다고 했다. 나는 가수를 그만두고 직장을 얻겠다고 했는데 집안 식구 모두가 말렸다. 이유는 내가 군대를 제대한 후에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모습이 너무 좋았다고 한다. 특히 누나들이 나의 변화 된 모습을 기특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내가 태어나서 이렇게 무언가에 몰두하는 모습을 보여준 적이 없는데 최근 모습은 다른 사람 같다는 말을 해가며 계속 가수의 길을 걸으라고 격려해 주었다.

누나들의 말이 너무나 고마웠지만 아무 능력 없는 나의 모습이 초라했다. 나는 1년만 지켜봐 달라는 부탁의 약속을 했다. 가족회의 후 나는 잠이 오지 않는 밤을 며칠 보냈다.

 

회사에 집안 얘기를 하고 데뷔를 빨리 할 수 없겠냐는 말을 했지만 대답은 없었다. 회사에서 계획한 일과 나의 상황은 일치하지 않았으므로 회사를 원망할 수도 없었다. 나는 일단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서하기로 했다.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일주일에 한 번씩 대학로에 나가서 버스킹하며 나를 알리기로 했다. 유튜브를 만들었는데 구독자가 없었다. 열심히 동영상을 올렸지만 반응은 신통치 않았다. 버스킹은 그래도 반응이 있어 힘을 낼 수가 있었다.

진눈깨비가 오락가락하는 날 마로니에 공원에서 버스킹을 하는데 날씨 탓인지 사람들이 별로 없었다.

집에 가야겠다고 짐을 싸는데 누군가가 말을 걸었다.

저기 혹시 K-POP Soul에 참가했던 현섭이?”

그는 진현이었다. 4년 만에 만나게 되었다. 진현이와 나는 식사를 같이 하며 그동안 있었던 서로의 일들을 얘기했다. 진현이도 요즘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였는데 구독자가 없어서 고민이라고 했다. 그는 예전보다 더 음악에 대한 조예가 깊었고 음악성이 무엇인지, 아티스트가 가야할 길이 무엇인지 등의 얘기를 했다. 우리는 밤이 깊어 가는지 모르게 이야기꽃을 피우다가 진현이 작업실에서 잠을 잤다.

 

진현이는 다음날 함께 음악을 해보면 어떻겠냐고 제안했다. 나는 집안 상황을 얘기하면서 1년 안에 뭔가를 만들지 못하면 안 되는 절박함을 얘기했는데 그는 그럴수록 우리가 함께해야 한다는 말을 강조했다. 이유는 자기가 그동안 만든 음악이 좋은 게 많은데 자기의 목소리로는 소화가 안 되고 퍼포먼스가 좋은 내가 하게 되면 대박이 날것이라는 것이었다. 나는 그 자리에서 대답을 하기에는 고민꺼리가 많아서 시간을 달라고 했고 진현이는 자기가 만든 곡을 하나 주며 다음에 만날 때 한번 불러봐 달라고 했다.

진현이의 곡은 사랑노래였는데 부를수록 빠져드는 느낌이 있었다. 뭔가 기대감이 생기는 곡이였다. 며칠 진현이의 곡을 내 노래로 만들기 위한 연습을 하고 우리는 다시 만났다.

 

진현이 함께하자는 제안을 다양한 비전을 제시하며 나에게 말했지만 나는 귀에 잘 들어오지 않았다. 나는 진현과 함께 작업한다는 것에 자신이 없었다. 거대한 조직과 자본을 가진 기획사에서도 대박 가수를 만들기 힘든데 우리처럼 아마추어 둘이서 어떤 결과를 만들 수 있을지 미지수였고 특히 나에게는 1년이라는 시간의 한계가 나를 더욱 압박했기 때문이다.

별로 말없이 진현의 얘기를 듣고 있는데 진현이가 갑자기 비장한 각오를 했는지 마지막으로 자기 얘기를 들어보라고 뭔가 신중한 자세를 취하며 말을 꺼냈다.

나도 너처럼 음악으로 성공하고 싶어. 어쩌면 너보다 더 강하게 원하고 있을 거야. 난 음악을 하길 원했지만 집안의 반대를 뚫기가 어려워서 절충안으로 부모님이 만족 할 만한 대학을 간 다음에 내 음악을 하기로 했지. 밤낮으로 공부해서 대학에 갔고 남들이 부러워하는 과에 다니고 있어. 그리고 진정 나의 음악을 알리기 위해 돈도 모았어. 학교 다니고 과외나 알바하며 돈을 모아 얼마 전에야 이 작업실도 차리게 된 거야. 이제 모든 것을 걸고 음악을 하고 싶어. 그런데 나는 너처럼 노래나 춤을 잘 출 수가 없다는 한계에 항상 부딪쳤지. 나는 적어도 2-3년간 내가 음악에 몰두할 수 있는 자금을 확보했는데 너와 함께 한다면 1년도 안 되는 시간에 소진 되겠지. 그래도 너와 함께 하고 싶어. 나는 인터넷을 활용한 글로벌 세상에 우리가 함께 한다면 분명 결과가 있다고 생각해.”

진현은 정말 진지했다. 나는 절박함에 당장 무엇이라도 해야하는 성격이었지만 진현이는 자기가 갈 길을 차분하게 준비해왔던 것이다. 나는 진현의 미래에 대한 설계 그리고 준비성과 진지함이 맘에 들었다.

그날 우리는 진지하게 미래를 함께 하기 위한 설계를 했다.

 

25

기획사 연습생을 접고 진현이와 음악을 하며 다양한 시도를 했다. 동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올리고 팬을 만들기 위해 버스킹과 자원봉사 공연도 많이 다녔다. 그럼에도 불구하도 우리의 팬은 작년과 비교하여 큰 차이가 없었다.

나는 올해가 마지막이라는 생각 때문에 성과가 없는 날들이 지속되면서 짜증이 늘어갔다. 진현이가 하는 말에 괜히 성을 내기도하였다. 그렇게 짜증을 내고나면 재워주고 먹여주고 노래도 주는 진현이에게 뭐 하러 그렇게 했나하는 미안한 마음과 후회가 생겼지만 자제가 안 되는 날들이 많아졌다. 그런 시답지도 않은 말다툼이 몇 번 있은 후 진현이는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요즘은 음악작업보다 공부를 더 많이 하네. 지금 보는 책들은 뭐야?”

나는 책상위에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책을 보며 진현에게 물었다.

. 최근에 우리의 음악을 돌아보는 생각을 했어. 우리는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는 가수가 되길 갈망하면서 우리는 우리가 좋아하는 음악만 했어. 그리고 그 음악이 이미 시대에 뒤처지는 것을 느끼지 못했던 것 같아. 현섭이가 좋아하는 음악도 중학교 때 듣던 음악과 별 차이가 없고 나도 그래. 우리가 듣던 노래가 우리의 감성의 바탕이 되어 버렸으니 우리가 하는 노래는 모두 10년 전 음악이라는 생각이야.”

진현의 얘기는 큰 충격을 주었다. 대중가요를 유행가라고도 부르는데 그 단순한 말의 의미를 깨우치지 못했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그리고 너 요즘 공부하는 것이 뭐니?”

나는 진현의 얘기가 무척이나 중요한 말 같았다.

. 요즘은 가요나 팝송, 그리고 가수를 분석한 논문도 많아. 나는 석학들이 분석한 엔터테인먼트의 방법론을 보며 우리가 어떻게 가야하는지 길을 찾고 있어.”

진현이는 한권의 책을 내밀었다.

스타 속성이 스타와 팬 커뮤니티 동일시와 팬 자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방탄소년단을 중심으로-’ 박사학위 논문을 보고 깜짝 놀랐다.

음악은 자기의 감성, 소위 로 하는 것으로 생각했었는데 음악이 관계를 나타낸다는 식의 해석이 충격적이었다. 진현이가 해주는 다른 책들의 주요 내용을 설명 들으니 더욱 충격적이었다.

나는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하다보면 나와 같은 감성을 가진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으로 생각했었는데 그건 완전한 착각이었다. 진현이는 그동안 공부하며 반성한 내용과 깨우친 내용을 말해주었다. 이후로도 진현이는 그 논문을 교인이 성경 들고 다니는 것처럼 매일 끼고 다녔다. 얼마 지나지 않아 논문의 하드커버가 너덜너덜해졌다.

 

우리는 몇날 며칠을 토론했다. 팬이 좋아할 수 있는 그리고 팬이 원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하나하나 찾아가며 분석했다.

별거 아닌 것 같았는데 팬을 확보하기 위한 그동안의 모색이 순서가 아주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았다. 팬이 좋아할만한 일을 해야 비로소 팬이 확보되는데 팬이 되어달라고 외치기만 했으니 답이 없었던 것이다.

 

진현과 나는 우리가 토론한 내용을 적용하기 위한 실천 목록을 만들었다. 진현은 조금은 복잡하고 어려운 철학적 얘기를 했는데 나는 어릴 때 봤던 극진가라데의 창시자 최배달 총재의 어록 실천이 없으면 증명이 없고 증명이 없으면 신용이 없으며 신용이 없으면 존경을 받을 수가 없다.’를 나에게 맞게 수정하여 간직했다.

팬이 원하는 것을 하지 않으면 팬의 만족이 없고 팬의 만족이 없으면 팬덤이 없으며 팬덤이 없다면 인기가수가 될 수 없다.’

 

우리는 실천사항들을 하나하나씩 챙겼고 유튜브에서도 댓글과 커뮤니티에서 팬들이 원하는 것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진현도 그동안 고집하던 음악 스타일을 팬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많이 수정하였다. 진현의 음악 변신이 용이했던 이유는 자신이 그동안 추구했던 음악이 과거지향적이라는 판단이 들면서였다. 진현의 음악적 변신은 편곡에서 나타났다. 자기의 감성으로 만든 곡을 팬들이 원하는 스타일로 계속 수정하였다. 마치 완성이라는 단어를 모르는 사람처럼 엄청나게 신경을 썼다.

나도 팬들의 원하는 노래의 스타일과 춤을 만들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 노력했다. 하도 춤을 많이 춰서 진현이 작업실 바닥은 반질반질해졌다.

 

우리는 매일매일 팬들의 미래이며 희망이 되기 위해 노력했다.

그렇게 의미를 부여하며 팬의 입장에서 노래를 만들고 부르니 팬들은 놀랍게 늘어났다. 아무리 용을 써도 늘어나지 않던 팬들이 마구 늘어났고 팬클럽이 생기기까지 했다. 팬들이 늘어나니 요구사항도 많았다. 이런 것 찍어 달라. 저런 것 만들어 달라. 각양각색의 요구가 있었는데 우리는 할 수 있는 것이라면 뭐든지 최선을 다 했다. 몸은 엄청나게 고됐다. 진현과 나는 한 달에 한두 번씩 몸살이 났다. 하지만 마음은 즐거웠다. 특히 외국 팬들의 요구를 노래와 춤으로 잘 표현해주면 자발적으로 그 지역의 팬덤을 일으켜 주었다.

우리는 늘 팬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했다. 그런 모습이 좋았나 보다. 가족들도 나의 변화에 안정을 찾아갔다.

 

26

국내외의 팬덤이 상승곡선을 그리며 치솟다가 드디어 유튜브에서 다이아몬드 버튼을 받게 되었다. 구독자가 1000만명을 넘으면 주는 상징적 기념물이다.

우리는 이제 누가 봐도 가수다. 그것도 인기 있는 가수가 되었다. 다이아몬드 버튼을 받은 내용이 신문의 연예기사를 장식했고 우리 노래는 노래방 애창곡이 되었다.

 

지금 나와 진현은 팬들이 원하는 희망이 되기 위해 월드투어를 나가고 있다. 여기는 뉴욕으로 가는 비행기 안이다.

 

--

 

*최근 Super M의 빌보드 1위 소식이 있었습니다. 싸이, 방탄소년단의 성공을 이어가는 우리 가수들의 눈부신 활약에 뜨거운 박수를 보냅니다. 

 

 

Kai Jun(전완식)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 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 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 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 문재인, 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운영위원, 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 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 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

 


Kai Jun, 행운의 꿈​​, Oil on Canvas, 90.9cm X 72.7cm, 2019년 작

 

, 민희야 TV 좀 켜봐.” 미영이가 민희에게 다급한 어투로 부탁을 한다.

민희와 미영이는 TV앞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밤을 새웠다. TV에서는 소멸지구를 부활시키겠다는 공약을 가진 후보들이 대체적으로 당선 유력후보로 나타나고 있다.

 

2024410일 온 국민의 뜨거운 관심 속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지고 있다.

작년부터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든 사건이 있었다. 소멸고위험지구를 넘어 소멸지구가 나타났다. 불과 5년 전 228개의 지자체가 이제 210개로 줄었다. 2019년부터 인구 3만명 미만이거나 당 인구 밀도가 40명 미만인 전국 24개 군 단위 지방자치단체가 '특례 군 법제화'를 추진하고 별의별 방법을 동원하였으나 인구가 빠져나가기 시작한 지자체는 걷잡을 수 없이 인구가 줄어들다가 결국 소멸되어 버렸다.

TV에서는 개표방송을 하다가 중간 중간에 2006년 옥스퍼드대학교 데이비드 콜먼 교수가 예언한 것처럼 한국이 저출생으로 사라지는 나라 1의 위기라는 멘트를 앵커는 빠트리지 않고 넣었다. 이 얘기가 나올 때만해도 설마라고 생각했었는데 진짜 소멸되는 지자체가 생기고 지역구 통합, 행정구역 및 행정관리 절차를 다시 재편해야하는 전례 없는 일들이 작년부터 벌어지자 이번 22대 국회의원 선거는 국가적 재난에 해당하는 이 문제에 집중하게 되었다.

 

민희와 미영이는 밤새 TV를 보다가 아침 무렵 잠이 들었다. 뭔가 행운이 가득 들어오는 꿈을 꾸던 미영은 아이의 울음소리에 깜짝 놀라 잠이 깨었다. 황급히 아이를 살펴보고 기저귀를 갈아준다. 민희도 잠에서 깨었다.

민희와 미영이는 다시 TV를 켜고 당선자들을 찾아본다.

미영아! 너 정말 저 국회의원이 공약으로 내건 스마트 어촌에 가서 살 꺼니?”

민희는 미영에게 걱정된다는 말투로 말을 꺼냈다.

, 난 내 아기만 키울 수 있다면 뭐든지 할 수 있어.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 일이어서 걱정되는 것은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난 엄마니까 할 수 있어.”

미영은 결의에 찬 얼굴을 해가며 대답했다.

 

. 신안군 당선자가 확정되었습니다. 축하합니다.’

TV에서는 미영이 주목하고 있던 지역구 국회의원이 당선되었다는 개표방송이 나오고 있다.

~! 민희야 당선되었데. 이제 저 국회의원의 공약대로 한다면 나와 우리 아기는 살 수 있어!”

미영은 자기가 당선 된 것 마냥 손뼉을 쳐가며 기뻐했다. 미영은 고사리 같은 아기의 손을 잡고 흔들며 우리 이제 살 수 있다는 말을 연거푸 하며 좋아했다.

난 이제 스마트어촌의 역군이 되겠어. 그리고 우리 아기는 바다의 왕이 될꺼야! 하하하미영은 아기의 손을 잡고 춤을 추는 듯한 동작을 해가며 신나했다.

 

방송에서는 미영이 응원하는 당선자가 당선 소감을 말하고 있다.

어촌과 수산업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새로운 거버넌스가 필요합니다. 기존의 어촌특화지원센터와 귀어귀촌센터를 아우르는 현장 밀착지원 조직이 필요하며 특히 부모와 아이가 동시에 귀어한다면 국가를 살린다는 심정으로 최선을 다해 정착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미혼모들을 복지적 차원에서 각 지자체가 지원했는데 저희 지역은 스마트 어촌에서 일도 하고 삶의 행복도 얻을 수 있는 정주성 높은 고장으로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당선자의 당선 소감은 미영을 더욱 들뜨게 했다.

 

잠시 숨을 고른 뒤 미영은 아기를 바라보며 찬호가 이 모습을, 이런 상황을 알게 된다면 어떻게 생각할까가 떠올랐다.

 

미영과 찬호의 이야기는 작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미영은 집안 형편이 좋지 않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로 올라와 취업했다. 취업한 업체는 택배배송 업체였고 미영은 여기에서 사무를 보고 있었다. 미영이네 업체는 택배배송 재하청하는 회사라서 거의 대부분의 직원이 계약직이다. 미영이는 연봉은 낮아도 정규직으로 근무한다는 것에 자부심이 있었다. 성실하게 자기 업무를 하고 있었다.

날이 무척 더운 어느 날 선풍기 몇 개에 의지한 채 택배 상자를 이리저리 옮기는 직원들에게 미영은 시원한 물이라도 줘야겠다는 생각에 냉장고의 얼음을 꺼내 열심히 냉커피를 탔다. 여러 개의 종이컵에 나누어 담고 땀 흘리며 일하는 직원들에게 한잔씩 나눠주고 있었다. 아저씨들에게 한잔씩 주고 돌아서려는데 처음 보는 미영이 또래의 찬호가 있었다.

어머, 처음 뵙는 분이네요. 이거 한잔 하세요!”

미영은 찬호에게 종이컵을 건네며 인사를 했다. 찬호는 미영이 주는 커피를 받으며 미영을 빤히 쳐다보았다. 미영은 왠지 쑥스러웠다.

고마워요.” 찬호는 간단한 대답을 하고 다시 상자들을 이리저리 옮겼다.

내 얼굴에 뭐라도 묻었나? 뭘 그렇게 빤히 쳐다보지?’

미영은 아직도 얼굴이 화끈거리는 것을 느끼며 사무실로 돌아왔다.

 

이틀 뒤였다. 찬호가 배송한 물건이 파손되었는데 소비자의 항의 전화로 사무실이 아주 발칵 뒤집혀졌다. 생산업체와 중간의 물류센터에서도 제품의 하자가 없었고 미영이네 회사에 물건이 들어왔을 때에도 문제가 없었다. 결국 찬호가 배송하며 파손 한 것인데 제품이 너무 고가라서 분위기는 살벌했다. 배송을 마치고 찬호가 돌아왔을 때 찬호도 이미 전화로 엄청 야단을 맞은 상태여서 기가 죽어 있었다.

찬호는 이사님과 한참을 얘기한 뒤 뭔가의 서류를 작성하고 사무실에서 나오며 한숨을 몰아쉬었다. 미영은 또래 친구처럼 보이는 찬호가 처진 어깨로 터덜터덜 걸어가는 뒷모습이 애잔하게 보였다. 미영은 찬호에게 뭐라도 위로의 말을 해 주고 싶었다.

저기요. 괜찮으세요? 기운 내세요. 다친 데는 없어요?”

미영은 제품이 파손되며 찬호가 다치지 않았나? 걱정되기도 했었다.

. 고마워요. 조금 찢어지기는 했는데 괜찮아요.”

찬호는 정말 고맙다는 표정으로 미영에게 대답했다.

미영은 찬호의 말에 깜짝 놀라 그의 몸을 훑어보니 발목에 핏자국이 있었다.

아니 핏자국이... 많이 다친 것 아니에요? 병원가야 할 것 같은데요.”

미영이 찬호의 다리를 살피며 말하자 찬호는 괜찮다고 말하며 병원 갈 돈도 없고 그렇게 크게 다친 것도 아니니 걱정 말라고 했다.

 

찬호는 자신의 택배차에 올라 멍하게 앉아있었다. 미영은 사무실 비상 약 상자에 있는 연고와 반창고 등을 챙겨서 찬호에게 건네주었다.

찬호는 자신의 처지가 몹시 괴로웠는데 미영의 친절함에 상당히 큰 위로가 되었다. 찬호는 고맙다는 말을 하며 자신에게 있었던 오늘 일을 얘기해주었다. 찬호가 배달 간 곳은 4층 건물이었는데 상자가 커서 앞이 잘 보이지 않았다고 한다. 4층에 다다랐을 때 갑자기 커다란 개가 크게 짖으며 다가 왔다고 한다. 목줄이 되어있어 물리지는 않았지만 갑자기 나타난 개에게 놀라 그만 상자를 떨어드렸다고 했다. 찬호의 발목을 부딪치며 굴러간 상자 속에는 유리로 된 제품이 들어있었던 것 같았는데 집 주인이 없었고 개가 하도 짖어서 그냥 물건을 놓고 나왔다고 한다. 그리고 1시간 정도 지났을 때부터 택배 물건 주인에게서 항의 전화가 오기 시작했다는 얘기를 했다. 제품은 100만원이 넘는 물건이어서 며칠 택배일 한 자기로써는 감당이 안 되는 상황이라 괴롭다고 했다. 찬호는 부모님이 편찮으셔서 자기가 도움이 되려는 마음으로 일을 시작했는데 일만 저질러서 속상하다는 말을 했다. 미영은 찬호가 딱해보였다.

찬호와 미영은 일을 시작한 동기가 같았다.

 

미영의 부모님은 농사를 지었는데 아버지는 농약 중독으로 몇 년째 누워 지내고 어머니도 남의 과수원에 사과 따는 일하러 갔다가 사다리에서 떨어져 허리를 다친 후 겨우 움직일 정도 밖에 안 되었다.

미영이 고등학교 졸업하자마자 일터로 나온 이유도 찬호와 비슷하였다.

미영은 찬호의 얘기를 듣는데 자기 얘기 같아 가슴이 답답하였고 동정심도 생겼다.

그날 이후 미영과 찬호는 서로의 속 얘기를 하는 사이로 발전했다. 미영과 찬호는 서울에 올라와 친구도 아는 사람도 없어서 외롭기도 했고 미영이 성격이 사람 좋아하고 친절하며 정이 많은 사람이었기에 찬호도 미영을 좋아할 수밖에 없었다.

 

둘은 연애를 시작했고 서로 생활비를 아끼자는 차원에서 자취방을 합쳐 동거를 하게 되었다. 마치 신혼살림을 차린 것 같이 둘은 행복했다. 미영은 조금이라도 돈을 아껴 부모님께 보낼 수 있어서 좋았고 찬호도 매월 회사에 지불해야하는 제품 배상금을 낼 수 있어 좋았다.

그렇게 소박한 행복의 시간이 흐르다가 미영이 이상 증세를 느끼기 시작했다. 생리가 없어지고 감기 같은 증상이 나타나며 피곤하여 회사에서도 일에 집중이 안 되는 날이 며칠 있었다. 이러다 말겠지하며 지내는데 뭔가 느낌이 안 좋았다. 약국에 가서 임신진단 테스트기를 사서 진단해보니 두 줄이 선명하게 나타났다.

업무가 끝나고 집으로 돌아온 미영이 찬호를 살펴가며 조심스럽게 말을 꺼냈다.

찬호는 아버지가 되기에는 너무나 준비가 안 되어 있다는 생각이 있어서였다. 미영 또한 준비가 안되기는 마찬가지였다.

찬호씨 우리 얘기 좀 해야겠는데... 조금 진지하게 할 얘기가 있어...”

미영은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말을 꺼냈다.

응 뭔데? 말해봐.”

찬호는 무슨 말을 하려고 이렇게 분위기를 잡나 하는 표정으로 미영을 쳐다봤다.

며칠 전에...... 나 감기 기운 있는 것 같다고 했잖아. 그런데 그게 아니었고 오늘 임신진단 테스트기로 진단해보니 임신이더라고...”

미영은 말을 하다 말고 주머니에서 진단기를 보여주었다.

찬호는 한동안 아무 말도 없이 진단기를 쳐다보다가 한숨을 크게 내 쉬었다. 그리고 뭔가 비장한 각오를 한 듯한 표정으로 숨을 길게 내쉬며 말했다.

미영아 우린 아기를 가질 형편이 안 돼. 너도 부모님께 생활비 보내야하고 나도 그렇고 나는 내년쯤에 군대도 가야해. 우리가 어떻게 아이를 키우겠니? 이건 말도 안 되는 상황이니 병원에 가서 지우자.”

찬호의 단호한 얘기에 미영은 어쩜 저렇게 말을 할까 나에게 위로의 어떤 말도 없이 저렇게 말하나하는 생각에 눈물이 왈칵 쏟아졌다. 실은 미영도 현실적인 찬호의 말에 동의하면서도 왠지 서러웠다. 미영은 그날 밤 등을 돌리고 잠을 청했다.

 

일로 바쁜 며칠이 지나고 둘은 시간을 만들어 산부인과로 향했다. 가는 동안 찬호는 아기를 지운다는 것을 몇 번 얘기하며 현실적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말을 했고 미영은 그냥 듣기만 했다. 대답은 안했지만 형편을 생각하면 찬호의 말에 동의할 수밖에 없었다.

 

다사랑 산부인과라는 간판이 가까이 보이기 시작하며 미영은 불안한 마음이 들었다. 아기가 어떻게 생겼을까? 지금 얼마큼 자랐을까? 아기가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것을 알고 있을까? 미영은 머리가 복잡했다.

 

병원 진찰실로 미영은 들어갔고 의사선생님은 기본적인 진료 상담을 마치고 초음파검사를 하였다. 미영은 아직도 머리가 복잡했다. 아기에 대한 미안한 마음이 너무 커서 가만히 누워있기조차 힘들었다. 미영의 배에 초음파를 하기 위한 젤이 발라지고 모니터를 통해 미영의 배속에 자라고 있는 생명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했다.

크기로 봐서는 6주 정도 된 것 같습니다. 이정도면 심장소리도 들릴 것 같군요. 아기의 소리 한번 들어보세요.”

의사선생님이 아기소리를 들어보라는 말에 미영의 가슴은 뭐라 형용할 수없는 감정들이 벅차게 일어났다.

? 아기 소리요?”

미영이 대답을 하는 사이 아득히 먼 천상에서 어떤 소리가 들려오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콩딱콩딱콩딱콩딱....’

이소리가 태아의 심장 소리입니다.”

의사선생님이 소리의 정체를 설명해주었는데 미영은 온몸에 전율이 흘렀다.

미영은 순간적으로 여러 가지의 생각이 머릿속을 빠르게 지나가는 것을 느꼈다.

나의 분신, 내 사랑의 결실, 내 모든 것, 나는 이제 엄마다. 나는 그 누구도, 그 무엇도 아니고 엄마다!’라는 생각이 지나갔다.

미영은 아기의 심장소리를 들으며 눈물이 왈칵 흘렀다. 아기에 대한 미안한 마음은 이제 전혀 없다. 진정한 사랑을 얻었다는 진실한 감사의 눈물이었다.

미영은 자기도 모르게 이렇게 외쳤다.

선생님 저 아기 낳겠어요. 이 아기는 사랑입니다. 감사합니다. 아기의 심장소리를 들으며 내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어요.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알겠습니다. 남편분과 잘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의사 선생님과 얘기를 마치고 미영은 대기실에서 기다리는 찬호에게 다가갔다.

무거운 얼굴을 한 찬호가 미영을 보며 물었다.

어떻데? 언제 수술할 수 있다고 해? 비용은 얼마나 든데?”

찬호씨 잠깐만. 나 진지하게 할 말 있어.”

미영의 태도에 찬호는 말을 멈추고 미영의 눈만 바라보았다.

난 조금 전에 마음 고쳐먹었어. 난 아기 낳을 거야. 나 그동안 찬호씨 말대로 아기 지울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오늘 그러면 안 된다는 확신이 왔어. 난 어떻게든 아기 낳을 거야. 그리고 아기를 위해 최선을 다 해서 살려고 노력 할 거야.”

미영의 말에 찬호는 얼굴이 붉어졌다. 아니 화가 났다.

뭐라고 그걸 말이 되는 소리라고 하는 거야! 얼마 전에 다 얘기 했잖아. 왜 그러는데. 우리 형편에 아기를 어떻게 키워. 그리고 그 아기가 행복할 수 있겠어? 무슨 돈으로 키울려고 해!”

찬호는 현실을 생각하지 않는 잘못된 판단이라는 투로 미영을 쏘아붙이고 벌떡 일어났다. 병원 대기실에 있던 사람들이 소리를 지르는 찬호를 쳐다보자 찬호는 견딜 수 없다는 듯이 병원을 나가버렸다. 미영은 찬호의 뒷모습을 보며 왠지 저 모습을 다시 볼 것 같은 불길한 느낌을 받았다.

 

미영과 찬호는 그 날 이후 자주 다투었다. 찬호는 현실적으로 생각해야한다는 뜻을 굽히지 않았고 미영은 시간이 지날수록 모성애가 깊어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으며 둘은 점점 더 간극이 넓어지고 있었다.

 

미영은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다. 미영이 현실적이지 못하다고 찬호는 미영을 나무라지만 미영은 사람을 진심으로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진 훌륭한 사람이다. 미영은 아무것도 없는 찬호를 사랑했고 자기를 희생해가며 주변 사람들을 챙겨왔다. 찬호는 그런 미영을 생활비를 절약하는 동반자로만 바라보고 있었다. 미영은 아기를 위해 태교도하고 자기의 모든 삶의 가치와 생각을 바꾸고 있는 동안 찬호는 스스로 감당 할 수 없는 일을 저지른다고 미영을 나무라기만 했다.

 

미영의 배가 눈에 띄게 불러오던 어느 날 찬호는 짧은 편지를 한 장 남기고 떠났다.

내가 책임질 수 없다는 말을 한 것은 진정 그렇게 밖에 안 되기 때문이라는 것을 이해 해주길 바래.’ 미영은 찬호가 남긴 편지를 손에 들고 눈물을 훔쳤지만 한편으로는 그래 나 혼자라도 할 수 있어!’ 라고 다짐을 하였다.

 

미영은 찬호를 그렇게 떠나보내고 혼자 아이를 낳고 키울 준비를 하였다. 편찮은 부모님께는 말하는 것부터 부담을 주는 것 같았고 어떻게든 혼자의 힘으로 해결을 하려고 노력하였다. 여기저기 알아보던 미영은 미혼모들을 보호해주는 기관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입소하게 되었고 거기에서 같은 처지의 민희도 만나게 되었다.

민희도 미영과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둘은 함께 많은 것을 의논하였고 나이에 비해 생각이 깊었다.

 

미영은 아기를 훌륭하게 키울 생각밖에 없었다. 그저 건강하게 자라는 것만이 아니라 사람이 살만한 환경을 만드는 일에 아기가 큰 몫을 하길 바랐다. 미영은 늘 사랑이 충만한 사람이었다. 아기도 나중에 자라서 사람들에게 사랑을 나누어주는 사람이 되길 또 사람들이 행복해지는 길을 열어줄 수 있는 사람이 되길 바랬다. 그런 미영의 염원을 이루게 될 스마트 어촌의 비전과 아기와의 관계는 소멸되어가는 우리나라 어촌계의 희망이 될 수도 있다는 꿈을 꾸게 된 것이다.

 

사람을 사랑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있는 미영은 아기의 생명도 구했지만 이제 어촌도 구하고 나라도 구한다는 생각으로 가슴이 뜨거워졌다.

 

미영은 아기의 가슴에 귀를 대고 뜨겁게 뛰는 심장소리를 다시 한 번 들었다.

 

--

 

 

 

Kai Jun(전완식)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 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 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 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 문재인, 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운영위원, 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 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 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 

 

Kai Jun, 들꽃처럼 다시 피어난다​​, Oil on Canvas, 90.9cm X 72.7cm, 2019년 작

명동 성당의 종소리.

 

9년 전 철없던 내가 들었던 그 소리가 같은 시각에 울려 퍼지고 있다.

오후 6시에 울리는 만종, 하루를 마감하는 시간에 울리는 종소리는 경건하게 나의 하루를 돌아보게 한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전화 드렸던 한국동물보호협회 미스 김입니다.”

~! 전화 목소리로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미녀네요. 반가워요

명동 성당 바로 앞에 있는 카페에서 미스김과 나는 반갑게 인사를 했다.

이번에 저희 협회에서 대표님의 공로를 인정하여 공로상을 드리려고 하는데 대표님의 봉사에 대한 기사도 나가요. 대표님이 봉사하게 된 계기를 말씀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미스김의 요청에 나는 조금 당황 했다. 나의 이야기를 해본 적이 없고 계기가 좋아 보일수도 없어서였다.

우물쭈물하는 나에게 미스김은 말하기 어려운 뭔가가 있나? 하는 눈빛으로 쳐다보다 이렇게 얘기했다.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어요. 그냥 편하게 말씀하시면 제가 걸러서 기사로 내면 되니까요.”

미스김은 사람을 안정시키고 신뢰감을 주는데 재능이 있었다. 그녀는 인터뷰보다 일상적인 얘기를 꺼내며 나를 안심 시켜주었고 이런 저런 얘기를 한 뒤에 나에게 다시 질문을 했다. 나도 마음이 편안해지니 어떤 얘기도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뭐부터 얘기해야 할지는 모르겠는데 두서없이 막 얘기하더라도 미스김이 잘 정리 해주세요.”

나는 괜히 손에 힘이 들어가고 식은땀이 살짝 등줄기를 타고 올라오는 것을 느꼈다.

.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대표님이 동물보호에 앞장서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미스김은 미소로 나를 계속 안정시켰다. 그녀는 호기심 어린 눈으로 나를 바라보며 녹음기와 메모지를 연신 쳐다보았다.

. . ..”나는 목이 메어오는 것을 참아가며 말을 이어 보려했다.

저는 심각한 우울증이 있어서 한때 자살을 생각했었어요. 자살을 하려고 건물 옥상에 올라갔는데 한걸음 땔 때마다 온몸이 떨리더군요. 난간을 붙잡았는데 다리가 떨려서 발을 난간 위로 올릴 수가 없었어요. 그 자리에 주저앉아 울고 있는데 반대편 옥상에서 길고양이 두 마리가 생선 머리 하나를 두고 서로 죽일 듯이 싸우는 것을 보았어요. 날카로운 비명 소리처럼 들리는 고양이의 울음소리와 쉭쉭 소리를 내며 서로 달려드는 격한 모습에서 저는 충격을 받았죠. 저는 갑자기 나는 온 힘을 다해서 살아본 적이 있나? 저 고양이들은 한 끼 식사도 되지 않을 조그만 생선토막 하나에도 목숨을 거는데...’라는 생각이 들었죠.” 나는 말을 이어가기가 힘들었다.

그러셨군요. 힘든 일이 있으셨네요.”

미스김은 자기도 이런 얘기가 나올 줄은 몰랐다는 듯한 당황한 눈빛이었지만 담담한 목소리로 계속 이어가라는 느낌을 줬다.

저는 고양이들이 생존을 위해 목숨을 거는 싸움을 보며 나는 온 힘을 다해 살아본 적이 없다라는 결론에 도달하자 비참했습니다.” 나는 말을 더 잇지 못하고 이쯤에서 멈추고 싶었다.

미스김은 열심히 받아 적다가 나를 다시 쳐다봤다.

... 대표님 계기는 알았는데 좀 더 사연을 말씀해 주시면 좋겠는데요. 기사라는 것이 어느 정도 스토리가 구성되어야 독자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에... ... 제가 동생이다 생각하시고 지금 성공하신 대표님의 과거를 거울삼아 배울 수 있는 내용을 말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문장 구성이나 정리는 제가 최선을 다해 해볼테니 대표님은 그동안 있었던 일들을 편하게 말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미스김이 동생이라고 생각하고 말해주라는 말이 가슴에 와 닿았다. 내가 만약 동생이 있었다면 말해주고 싶었던 이야기가 있었기 때문이다. 커피를 한모금 넘기며 나는 진정을 찾아 다시 얘기를 시작했다.

저는 평범한 집안에서 태어나 여기 바로 앞에 있는 계성여고를 나왔죠. 종교를 갖지는 않았지만 계성여고를 다니는 동안 천주교의 교리나 우리학교 이사장님인 고 김수환 추기경님의 말씀들이 참 좋았습니다. 대학은 한성대학교를 나왔고요. 저는 강북 시내에서 자라며 명동과 대학로가 저의 보편적인 놀이터였죠. 저는 늘 그랬던 것처럼 9년 전 가을 친구와 오랬만에 이 자리에서 만나게 되었어요. 친구 미영이는 오랜만에 만났기에 보통 여자 친구들의 만남이 그런 것처럼 그동안 있었던 사는 이야기와 아이들 이야기 남편 이야기를 하며 공통점을 확인하고 아직도 우정이 변하지 않았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미영이는 가락동시장 청과 경매사에게 시집을 가서 경제적으로는 풍족한데 경매시간이 저녁부터 새벽까지 있어서 낮 밤이 바뀐 삶을 살고 있었지요. 그런데 새벽에 들어오는 남편과 아이 등교 준비로 진짜 낮 밤이 바뀌어 아침 9시나 되어야 잠을 잔다고 하며 푸념 아닌 푸념을 한참 들어주고 내 얘기도 풀어 놨었습니다.”

친한 친구분이셨나 보죠?” 미스김은 눈을 동그랗게 뜨고 내 얘기를 흥미있게 듣고 있었다.

. 미영이와는 고등학교, 대학교 친구고 잘 통하는 사이였죠. 지금 생각해보면 철없기는 똑같았는데 그 친구와 저는 남편의 직업이 달랐죠. 저에 전 남편은 의사였습니다.”

미스김은 내가 전 남편이라는 말에 눈을 다시 동그랗게 뜨고 그런 일이 있었구나 하는 표정을 지었다. 나는 이상하게 그 순간부터 말이 잘 나오기 시작했다. 큰 사건 두 가지를 얘기하니 못할 말이 없다는 배짱이 생겼다.

저의 삶은 사실 단순했어요. 남편은 개원의 생활을 하다가 병원을 접고 페이 닥터로 큰 병원에 다니고 있었고 딩크족처럼 어떤 이유로 인해 아이를 미루거나 낳지 않으려는 것이 아니라 그냥 안 생겨서 없었죠. 생활에 특별할 것이 없었어요. 그래서 인지 삶이 매우 무료했습니다. 어제도 오늘 같고 내일도 오늘 같을 것이라는 예상이 되는 삶 말이죠. 미영과 달리 저는 너무 평범하여 재미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미영이는 반응이 달랐어요. 제 손까지 잡아가며 흥분해서 말했었죠.”

미스김에게 말하는 사이 나는 타임머신을 탄 듯이 과거의 그 시간에 돌아가 있었다.

 

어쩜 너와 나는 이렇게 공통점이 많을까? 나도 그래. 낮 밤이 바뀌어 살다보니 만나는 사람도 적어지고 할 수 있는 것도 별로 없더라고... 특히 아이 학교 다니고 나서부터는 낮에도 애 챙겨야하니까 잠을 쪼개서 자야해. 그러다보니 하루가 남편 챙기고 애 챙기고 남는 시간 잠자고 나면 끝이야. 어떤 날에는 왜 사나 싶기도 해. 우리 말이야 예전에 폼 좀 났잖아. 길 가다보면 남자들이 연락처 달라고 쫓아다니고 호호호. 한번 사는 세상, 재미있게 살아야하는데 이게 뭔지 모르겠다.”

미영의 말에 나도 괜히 흥분 되었었다. 나는 계성여고 다닐 때 명동을 지나다 보면 길거리 캐스팅 제안을 여러 번 받았었고 미영은 한성대 퀸카였다. 우리는 옛날 생각에 온몸이 후끈했다.

그렇지. 나도 요즘 참 재미없어. 우리 다시 명동 좀 누며 볼까? 하하하, 호호호

나와 미영은 손뼉까지 쳐가며 서로 좋아했다.

 

그때 미영과 나는 어릴 적 버릇을 못 고친 상태였는데 둘이 다시 만나게 되니 과거로 돌아가 버렸다. 우리는 멋 부리길 좋아하고 백화점을 구경 다니길 좋아하며 명품을 누가 더 좋은 것 가지고 있나를 경쟁하고 그랬었다.

미영을 오랜만에 만났을 당시까지는 보통 1년에 한번 만날까 말까 했는데 그 다음 주에 다시 만나기로 약속을 잡았었다.

다시 만난 우리는 영화를 봤고 노래방도 갔고 백화점을 여기 저기 돌며 결혼이후에 안 해본 것들을 둘이서 신나게 했었다. 미영이와 나는 왠지 대학생 때의 자유로움을 느끼는 것 같아 신이 났었다. 1주일에 한 번씩 만나게 되었고 그동안 안 가본 곳이, 안 먹어본 것이, 안 해본 것이 이렇게 많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 사는 것 같고 활력이 넘쳤고 즐거웠다. 미영이와 신나게 노는 시간이 몇 개월 지났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서로 해보고 싶은 일이 없어지기 시작했다. 만나도 뭐하까?를 고민하게 되었다. 또 그렇게 몇 주가 지나고 미영을 다시 만났다.

미영은 침착하게 말을 꺼냈다.

이제 신나게 놀았으니 다시 집안일 신경 쓰자. 우리 그만 놀자. 이렇게 너와 몇 달 놀으니 속이 다 시원하다. 역시 격 없는 친구가 최고야. 네가 나와 함께 해주어서 참 좋았다.”

미영은 웃으면서 말했지만 왠지 무거웠다. 그러면서 아이 학교생활 얘기를 했다. 아들이 학교에서 회장이 되었고 자기가 이제 뒷바라지를 열심히 할 생각이라고 했다.

미영의 얘기를 듣는데 나는 우리의 만남을 중지해야하는 특별한 계기가 없었다. 그런데 미영이에게 가끔씩은 만날 수 있지 않냐?는 식의 얘기를 꺼내기에는 자존심이 상했다. 마음속으로는 , 누구 만날 사람도 특별히 없고 놀 사람도 없어. 미영아 그러지 말고 우리 가끔 보자.’라는 말이 혓바닥 위에까지 올라와 있었지만 나는 엉뚱한 말을 했다.

그래. 우리가 고등학교 대학교 친구다 보니까 정말 옛날 생각하며 신나게 잘 놀았다. 나도 뭔가 새로운 일을 해볼까 궁리 중이었는데...”

말꼬리를 흘리는 내말을 미영이 잘라가며 말했다.

그렇지! 너도 뭔가 하려고 생각하고 있었구나. 역시 우리는 호흡이 잘 맞아. 뭔데? 어떤 일을 생각하는데?” 미영은 뭐가 그리 궁금한지 재차 물었다.

. 아직 정한 건 없고, 고민 중이야. 나중에 정리되면 얘기 할게나는 진짜 계획된 일이 없었기에 해줄 말도 없어서 그냥 막 둘러댔다.

 

미영과 헤어지고 집으로 오는데 헛헛한 기분이 가슴속에 꽉 찼다. 친구를 잃어버린 기분 같은 묘한 느낌까지 들었다.

 

대학 졸업하고 선배가 소개해준 남편과 6개월 남짓 연애하고 결혼했으니 내 인생은 너무 단순하다는 생각이었다. 어려서부터 부모님이 여자는 너 위하는 착실한 남자 만나서 사는 것이 최고다.’라는 말을 귀에 못이 박히게 들어서 인지 내 인생의 설계나 재능을 따져 본 적이 없다. 그냥 학교 열심히 다니고 대학은 성적에 맞춰 적당한 곳에 다녔고 남들 한두 번 받는 장학금도 받았다. 그 정도가 인생의 성적표다. 따져보니 내가 원했던 것이 있었나 싶었다. 어려서 나는 과학자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던 것이 고등하교 다니면서 대학가는 것이 쉽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재능도 꿈도 아닌 성적에 맞는 인생을 살게 되었다. 쉬운 인생만 쫒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남편도 부모님이 말하던 조건과 부합되기에 특별한 고민 없이 선택했고 그도 나와 같은 마음이었는지 겉으로만 화려한 나를 선택한 것 같았다. 우리는 열애라는 것이 없었다. 결혼하고 수년이 지났지만 가슴 뛰게 보고 싶고 좋고 하는 기분을 가져본 날이 있었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내 삶의 무미건조함에서 탈출 시켜준 미영이 떠나버린 뒤 나는 평생 생각해보지 않았던 를 생각하게 되었다. ‘는 누구인가? ‘는 어떤 목적으로 살고 있는가?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인가? 나는...

 

사춘기에도 가져본 적이 없는 자문자답을 수없이 많이 했다. 그런데 하면 할수록 나는 초라해졌고 한심했다.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니 중국식 공갈빵이었다. 텅 비어있는 내면에서 나를 찾으라는 울림이 메아리 쳤다.

 

내가 나를 찾는 시간에 남편을 바라보니 예전에는 평범해 보였던 일상이나 그의 태도가 이젠 달라보였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나는 조건으로 그를 보았기에 그가 어떤 일을 하던, 언제 귀가를 하던, 누구를 만나던 나는 아무 상관이 없게 보였다. 그저 정해진 날 생활비주고 가끔 보너스 개념의 어떤 것들이 주어지면 나는 불만이 없었다. 그러던 관점이 나를 찾아가고 자기애가 커지며 그와 나의 관계를 따지게 되었다. 나는 남편을 좋아하지만 사랑하지는 않는 것 같았고, 남편은 나를 좋아하는 것 같지도 않았다.

특별히 내가 일찍 오라고 부탁하지 않으면 남편은 집에 일찍 들어오지 않는다. 와서도 나와 대화하거나 뭔가 공통 관심사를 논하기보다는 서재에 들어가서 혼자만의 시간을 많이 갖는다. 얼마 전까진 남편이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처럼 나 또한 좋아하는 드라마 방해받지 않고 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그런데 지금은 나를 혼자 있게 하는 그가 야속했다. 그리고 그가 뭘 그렇게 열심히 하는지도 궁금했다. 남편이 남긴 흔적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가 켜놓고 끄지 않은 컴퓨터, 그의 카드영수증, 차에 남은 흔적들. 굳이 묻지 않아도 남편은 친구와의 만남이 많았고 취미생활도 다양했으며 나 외에 다른 여자도 만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도 들었다.

남편에게 묻고 싶고 따지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지만 혹시 내가 생각하는 어떤 것들이 진실이라면 어떻게 하나?’라는 두려움이 더 커서 물을 수가 없었다.

 

우선적으로 떠오르는 것은 남편에게 더 관심을 갖고 잘해줘야겠다고 생각했다. 남편이 좋아하는 음식을 만들고 즐거워 할 수 있는 일들을 함께 해야겠다고 마음먹고 실천했다. 일찍 들어오라고 부탁하고 함께 뭘 하자고 제안하고 그랬다. 그렇게 몇 달간 노력하였다. 초기에는 남편도 성의를 봐서 그렇게 따라줬는데 지금은 식탁위의 차려진 음식을 도로 랩으로 싸서 냉장고에 넣는 날이 더 많아졌다.

몇 달이 지난 후 남편은 예전처럼 친구들과 술자리, 취미생활 등등의 시간을 다시 찾아 갔다. 나는 다시 혼자가 되었다. 그러나 내 생활은 여전히 편했다. 엄마가 남편에게 노래를 부른 것처럼 손끝에 물 한방울 묻히지 않고 키웠으니 힘들게 하면 안 된다.’는 말을 잘 지켜주고 있었다.

그 무렵부터 엄마의 말들을 고분고분 들었던 그리고 그렇게 살아야한다고 생각했던 어린 나의 사고가 원망스러웠다. 편하게 사는 것이 최고라고 생각해서, 힘든 일 하는 것이 싫어서 만들어진 나의 삶은 그저 화초 같았다. 이렇게 길들여진 시간이 길어서 인지 나는 남편에게 어떻게 우리의 관계를 개선하자고 제안하기도 따지기도 힘들었다. 점점 무기력해지면서 우울증이 생기기 시작했다.

 

남편이 출근하고 나면 돌아올 때까지 아무것도 안하고 그냥 멍하니 앉아있는 날들도 많았다. 마음속으로는 이런 내가 싫었고 이런 날들에서 탈출하고 싶은 욕구가 컸지만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몰랐다. 더욱 정신적으로 힘든 날들이 많아졌고, 남편의 출근을 챙기는 것도, 퇴근 후에 챙기는 것도 건너뛰는 날들도 많아졌다.

나는 우울했고 남편은 날 못마땅하게 생각했다.

 

내가 힘들어 하는 시간이 점점 많아지고 길어지자 남편은 집에도 잘 들어오지 않았다. 말로는 새로 연구를 시작했다고 하지만 며칠씩 밤새워 할 만큼 연구를 해야 하는 것은 없었다. 남편의 말이 무슨 말인지 알면서도 그냥 그렇게 하라고 했다. 그렇게 무미건조하고 무기력한 시간이 지나자 남편은 이혼하자는 얘기를 했다. 그리고 이때는 그동안 숨겨온 이야기를 모두 했다. 사귀는 여자도 있고 나와의 삶이 불행하고 그냥 시간만 죽이고 있는 나의 모습을 보는 것도 지겹고... 그는 나를 엄청나게 싫어했다. 미워하지는 않는 것 같았지만 내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나를 싫어했다.

그의 말을 듣는 동안 눈물이 하염없이 흘렀다. 남편이 원망스럽기도 했지만 부족하고 못난 내가 더 미워서 어찌할 바를 몰랐다. 남편은 통보하듯이 나에게 이혼하자며 위자료와 내가 살 수 있는 최소한의 기본 생활여건을 제시하였다.

돌이켜보니 나는 남편에게 잘해준 것이 없어서 따지고 말고 할 것도 없었다. 그냥 고개만 끄덕였고 그렇게 단순하게 나의 편한 인생은 정리되었다.

 

저 대표님. 하시던 말씀 계속 해주시죠. 미영씨를 만나고 어떻게 되셨나요?”

미스김이 멍하니 회상에 잠겨있던 나에게 말을 걸었다.

. 제가 잠시 옛날 생각에... 미영이 만나서 철없이 놀았죠. 그렇다고 사회적으로 문제 될 정도의 이탈이나 방황은 없었어요. 그냥 허세가 많아서... 그러다보니 남편과 안 좋아졌고 또한 철이 없었기에 그 문제를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이 없었죠. 그렇게 우울증이 왔었어요.”

나는 미스김에게 단순하게 말을 했다. 그때 미스김이 전화를 받는다고 잠시 자리에서 일어났다. 나는 커피를 한 모금 마시며 또 회상에 젖어들었다.

 

남편과 이혼 후 나는 변두리의 작은 원룸으로 이사를 했고 한동안 집안에만 있었다.

할 수 있는 일도 없었고 하고 싶은 일도 없었다. 죽고만 싶었고 괴로운 날들을 보내며 자살을 생각해보기도 했지만 용기가 없었다. 뭘 할지를 몰라서 그냥 산송장처럼 그러고 있었다.

몇 날 며칠을 나의 삶에 대해서 생각하다 결국 죽을 마음을 정하고 옥상으로 올라갔을 때 길고양이 두 마리가 생선 머리 하나를 두고 서로 죽일 듯이 싸우는 것을 보았다.

생존을 위해 목숨을 거는 두 마리의 고양이를 보며 나는 충격을 받았다. 온힘을 다해 살아본 적도 없는 사람이 죽는다고 누가 애통해 할 것도 없을 것 같았다. 그리고 나를 수습하기 위해 또 많은 사람들이 고생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살아서도 남에게 도움이 안 되고 죽어서도 도움이 안 되는 인간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난 왜 이렇게 나약하고 쓸모없는 인간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고양이 보다 못난 나는 그날 잠이 오지 않았다. 온힘을 다해 살아봐야겠다는 생각 외에 다른 생각이 들지 않았다. 평생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생각이 들자 실천할 일이 생각났다. 그렇게 하기 싫었던 몸으로 하는 일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번도 해본 적이 없고 생각도 한 적이 없는 낮선 곳에서 육체노동으로 나를 다시 태어나게 해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도전하다보면 내 삶의 방향이 잡힐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기술도 없고 아무것도 모르니 제주도에 가서 귤 따는 일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TV에서 본적이 있어서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리고 못해도 도전해보고 싶었다.

 

미스김이 다시 자리에 앉았다.

죄송합니다. 협회에서 다음 행사에 대한 얘기가 있어서... 하시던 얘기 계속 해주시죠.”

나는 정리해서 다시 말을 이었다.

. 그렇게 철없이 무기력하게 우울증을 앓고 있는데 남편은 제가 많이 싫었나봐요. 제가 생각해도 그랬겠다는 생각이 지금은 들어요. 당시에는 몰랐지만 겉멋만 알고 할 줄 아는 것은 없으면서 허세나 부리고 요구하는 것도 많고 하니...그렇게 이혼하고도 우울증으로 고생하다가 아까 말씀드린 고양이의 싸움으로 깨우침이 생겨서 평생 해보지 않았던 육체노동을 하게 되었어요.”

내 말을 미스김은 열심히 메모하고 있었다. 나는 육체노동으로 선택했던 제주에서 있었던 일들을 말해주었다.

 

제주에 도착하여 일력사무소를 찾아 귤 따는 일을 찾았다. 제주도에서 재배하는 귤의 종류가 다양하다보니 수확시기가 종자마다 달랐다. 그래서 귤 따는 일은 1년 내내있었다.

 

얼굴이 새까맣게 타고 여리여리하던 몸이 근육으로 변해가면서 마음에도 근육이 붙었다. 우울한 기분도 거의 사라지고 사람들과의 대화도 자연스러워졌으며 하루하루가 소중하게 느껴졌다. 예전에 편한 삶을 살겠다고 고집할 때는 어제가 오늘 같고 오늘이 내일 같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무의미하게 살았다.

제주생활 이후로는 매일 똑같은 일을 해도 하루하루가 다르게 느껴지고 내일 있을 일들에 대한 긴장감과 기대감이 있었다. 그리고 내손으로 돈을 버니 돈에 대한 의미도 달라졌다.

 

제주에서의 1년 가까운 시간을 보내며 나는 뭐든지 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도 붙었고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일이 이렇게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말을 해주었다.

 

그런 경험이 있으셨군요. 어려움을 잘 극복하셨네요.”

미스김은 뭔가 계속 신기한 얘기를 한다는 듯이 나를 바라보며 리엑션을 했다.

. 제주생활에서 목표도 생겼죠. 일차적으로는 내 재능을 살려보는 것이었고 그 다음은 의미있는 삶을 살자는 것이었어요.”

나는 다시 제주 생활 이후의 삶을 얘기했다.

 

결혼 생활 11년 동안 하루도 안 빼고 TV를 시청한 덕에 보편적인 여자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것에 매력을 느끼는지 잘 알고 있었다. 나는 제주 생활을 청산하고 서울로 돌아와서 남편이 준 위자료와 제주에서 번 돈을 합쳐 집 근처에 멀티숍을 차렸다. 무언가 내 상품을 만들고 싶었지만 지식이 없으니 가진 능력을 활용하는 것으로 일단 방향을 잡았다. 나는 TV를 많이 보며 익힌 감각도 있었지만 명품을 고르는 감각이 좋았다.

 

변두리라서 값비싼 물건을 팔아 서는 곤란했다. 그러나 물건의 수준이 떨어져도 곤란했다. 나는 발품을 팔아 남대문 시장, 동대문 시장 등을 누비며 여자들이 좋아할 만한 멋진 물건을 값싸게 사들여 진열했다. 의상, 패션잡화, 침구 등등 여자들의 감성에 부합하는 물건이라면 어떻게 해서라도 구해서 진열했다. 처음엔 매상이 거의 없었지만 동네에 소문이 나고 인터넷 매장을 개설하면서 장사는 사업으로 확장되었다. 물론 중간에 사업이 휘청거릴 때도 있었지만 죽을힘을 다해 노력하니 이겨낼 수 있었다.

명동에 내 숍을 열고 내 이름으로 된 제품을 팔며 내 재능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당당한 내가 되었다.

 

미스김은 내 얘기를 다 듣더니 질문을 했다.

그럼, 대표님은 지금 목표 중에 어떤 단계이신가요?”

. 저는 지금 일차목표는 이뤘다고 보고 이차목표를 향해서 가는 중이죠. 저의 재능을 발휘해서 이만큼 이뤄냈고 동물보호단체에 기부도하고 있으니 말이죠.”

나는 고양이를 위해 기부하고 있었다. 그것이 내가 최근에 하는 일중에서 가장 보람된 일이였다.

그럼 이차 목표. 즉 앞으로의 포부를 말씀해주시는 것으로 인터뷰를 마치죠.”

미스김은 이제 정리해도 되겠다는 표정으로 말했다.

나는 오랜 시간 생각했던 일이라고 담담하게 말했다.

지금의 저를 만들어준 길고양이들에게 항상 고마움을 느끼고 있어요. 앞으로 남은 인생은 세계적인 고양이 용품과 식품 사업을 일으키는 것으로 목표를 삼았어요. 그리고 수익은 동물 보호하는데 활용할 생각입니다. 목적과 목표가 있으니 뭘 해도 의욕이 넘쳐요. 앞으로는 이 일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할 생각입니다.”

인터뷰를 하는 동안 철없던 내가, 무기력한 내가 세상에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며 자긍심과 보람을 느끼고 있었다.

 

미스김이 메모를 모두 마치더니 한마디를 더 한다.

저 이건 개인적인 부탁인데요. 오늘 인터뷰하며 대표님을 존경하게 되었어요. 제가 동생이다 생각하시고 해줄 수 있는 조언이 있으면 한 말씀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나는 조금 머뭇거리다가 제주에서 깨우친 얘기를 해주었다.

제가 제주에서 육체노동을 하다 보니 삶의 가치나 방법이 모두 변하더군요. 나를 확인하는 시간이 많아졌어요. 그때 인생을 살아가는 세 가지를 구분하게 되었어요. ‘, 재능, 책임저는 재능은 있었는데 꿈과 책임이 없었죠. 왜 사는지도 없었고 뭘 책임지는 것도 없었어요. 부모님이 저를 책임졌었고 남편이 책임졌었기에 저는 책임 질 일이 없었죠. 저는 , 재능, 책임하고 싶은 것, 잘 할 수 있는 것, 꼭 해야만 하는 것으로 구분 지을 수 있게 되면서 저를 완성 할 수 있었어요. 참 단순한 명제인데 제주에 가기 전까지 한 번도 생각을 깊이 있게 안했더군요. 그저 어떻게 되겠지라고 생각하며 살았던 것 같아요. 미스김은 이미 알고 계시고 생각해봤을 것으로 보이는데 제가 해드릴 수 있는 얘기는 이것뿐이네요.”

미스김은 내 얘기를 곰곰이 생각하며 듣는 것 같았다.

감사합니다. 대표님! 저도 하고 싶은 것, 잘 할 수 있는 것, 꼭 해야만 하는 것을 인생에 대입하여 어떻게 살아야지 되는지 생각 많이 하겠습니다. 좋은 말씀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미스김은 갔고 나는 명동 성당을 다시 찾았다. 마음먹은 사명을 다 하기 위한 다짐을 하며...

 

--

 

Kai Jun(전완식)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 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 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 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 문재인, 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운영위원, 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 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 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

 

 

Kai Jun, 봄의 환희, Oil on Canvas, 45.5cm X 53cm​, 2019년 작

은혜와 용식

 

은혜와 용식이 다시 만나 것은 며칠 뒤였다.

은혜는 몸을 추슬러 패션숍의 가을 디피를 다 끝냈다. 얼마 전 추석 때에도 남들은 고향 간다, 산소에 간다고 하는데 자기는 갈 데가 없었다. 보육원 원장님도 돌아가셔서 안계시고 정말 갈 곳이 없었다. 명절도 그렇고 휴일도 그렇고 따로 할 일이 없는 은혜는 그냥 숍에 나와 일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오늘은 허망하고 외로운 생각이 나서 그냥 어린이대공원에 갔다. 공원에 가면 엄마의 향기를 조금이라도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자기가 살았던 상계동은 88올림픽을 준비하는 정부의 시책으로 모두 재개발하여 살던 곳이라는 느낌이 전혀 없었다. 그나마 어린이대공원은 변함없이 은혜의 기억을 간직할 수 있게 그 자리를 지켜주고 있어서 은혜는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어린이대공원을 걷다 보니 코스모스가 여기저기 피어있었다. 가녀린 꽃대위에 한 송이 피어나는 코스모스, 바람에 이리저리 흔들이는 코스모스를 보며 은혜는 자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늘이 높아지고 맑은 푸른하늘이 참 예뻤다. 하늘을 바라보는데 왠지 모르게 가슴이 시려오며 눈물이 날 것 같았다. 눈물이 고인 눈으로 지나가는 사람을 쳐다보니 그들의 얼굴이 이글어져 보였다. 문득 며칠 전 자기를 구해준 구급대원이 생각났다. 자기를 구해주었는데 고맙다는 말도 제대로 못하고 그를 당황하게 한 것이 못내 미안했다. 은혜는 어린이대공원 옆에는 엄청나게 큰 소방서가 있다는 생각이 났고 거기에서 근무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은혜는 발걸음을 옮기며 어차피 군자역으로 가려면 그쪽으로 가야하니 가는 길에 들려 저번에 자기를 구해줘서 정말 고맙다는 말이라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은혜는 어린이대공원 바로 옆에 소방차가 아주 많은 광나루안전체험관으로 갔다. 안전체험관에서 남자의 인상착의를 얘기하니 여기가 아니라 바로 옆의 능동119안전센터로 가보라고 했다. 능동119안전센터에 들어가 그를 찾았다. 그는 출동 나가고 없었다. 함께 자기를 구해줬던 여자 대원만 있었다. “안녕하세요. ... 얼마 전에 대공원 정문에서 기절했었던 사람인데요...” 은혜의 어색한 인사에 여자대원은 반갑게 맞아주었다. “어머, 그때 그분이시군요. 건강해진 얼굴을 뵈니 참 좋네요. 이리 앉으세요.” 서로 인사하고 자기가 그날 경황이 없어서 고맙다는 말을 제대로 못함에 대한 미안함이 있다는 말을 했다. 그런데 사실 은혜는 남자대원의 얼굴에 놀라서 말을 못했던 것이다. 여자대원은 그럴 수 있다고 말하며 이렇게 미인이 오셔서 고마움을 전하는데 우리 영웅은 또 누구를 구하러 가셔서...미녀 얼굴도 못보네. 호호호은혜는 생각지도 않은 미인이라는 말에 쑥스러워 다른 말로 얼른 돌리려고 했다. “미녀라뇨... 호호호. 그런데 영웅은 그때 그분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은혜의 질문에 여자대원은 용식에 대하여 말하기 시작했다. 마음이 아주 따뜻하고 용감한 사람이며 사람, 동물 가리지 않고 구해내는데 이 지역에서는 그를 모르는 사람이 없다며 용식을 설명해 주었다. 은혜도 그런 것 같다고 응수해주자 여자 대원은 묻지도 않았는데 용수가 왜 그렇게 화상을 당하게 되었는지도 얘기해 주었다. 은혜는 용식을 보았을 때 외모에서 느껴지는 이질감과 무서움의 생각이 변하고 있었다.

 

은혜는 자신을 따뜻하게 맞아주는 여자대원이 정말 고마웠다.

자신은 전농동에서 패션숍을 하고 있으니 시간 날 때 들리면 가을 스카프를 선물하겠다고 말하고 일어섰다. 여자대원도 그리 멀지 않으니 한번 들리겠다고 답하였다. 은혜는 마음이 많이 가벼워졌다.

 

문을 열고 나가는데 문 앞에서 제복에 묻은 먼지를 털고 있는 용식과 마주쳤다. 또 몸을 아끼지 않고 어떤 일을 처리하고 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은혜가 인사를 하려고하자 여자 대원이 먼저 상황을 설명해 주었다. “용식씨 이 여자분 기억나지? 며칠 전 공원 정문 앞에 기절해 있어서 ...” 여자대원은 용식에게 장황하게 설명해 주었다.

용식은 얼굴에 화상이 있어 표정 변화가 잘 나타나지 않지만 은혜는 분명 웃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은혜는 정말 고마웠어요. 그때 제가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지 못해서...” 용식은 이렇게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찾아와 주신 것만으로도 너무 감사한데 건강한 모습으로 이렇게 뵈니 보람되네요. 감사합니다!” 은혜는 되려 자기가 더 고맙다고 표현하는 용식에게 묘한 감정이 생기며 뭐라도 해주고 싶었다. “저 혹시 시간되시면 두분 식사라도 하면 어떨까요? 제가 뭐라도 보답하고 싶은데 오늘 무작정 오다보니...” 은혜는 길 건너에 보이는 패밀리레스토랑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말했다. 여자대원은 왠지 기분이 들떴다. 여자 친구 없이 늘 혼자 보내는 용식을 찾아온 예쁜 여자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신기하고 좋았다. “그래, 용식씨 이제 교대 시간이니 같이 가서 식사해. 그래야 이 여자 분도 빚진 마음을 없애고. ~여자대원이 부추겼다. 용식은 어색한 듯 가만히 있었고 여자대원은 적극적으로 용식의 팔을 끌었다.

아니... 이래도 되나 모르겠네요. 하여간 감사합니다. 그럼 옷 갈아입고 나올 테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용식은 멋쩍어 하면서도 싱글벙글하는 미소가 번지고 있었다. 용식은 안으로 들어갔고 여자대원은 얼마전 추석에도 용식씨는 일만 했어요. 우리들은 직업상 어디를 가기도 어렵고 시간을 정해서 약속잡기도 어려운데 잘 되었어요. 정말 고마워요.”라며 용식과 맛있는 식사하라고 말해주었다. 은혜는 같이 가는 것이 아니냐고 물으니 여자 대원은 저는 아직 근무시간이 남아서 곤란하고요. 용식씨와 함께 하세요. 참 좋은 남자예요.” 라고 하였다.

은혜는 남자와 단둘이 식사한지가 너무 오래되어 어색하다는 생각이 있었지만 자기가 한 말이니 이제 어떻게 할 수도 없고 그냥 처음 맘먹은 데로 저 남자에게 고마움의 마음을 식사하며 잘 전하고 가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용식은 말끔하게 옷을 갈아입고 나왔다. 둘은 길을 건너 패밀리레스토랑으로 들어갔고 식사를 하며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누었다.

 

용식은 밝고 맑고 순수한 사람이었다. 은혜는 이렇게 맑은 사람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는 자신이 사람들을 구해주며 얻는 보람에 대한 얘기를 할 때 그의 눈이 천사처럼 맑고 순수하게 빛나는 것을 느꼈다. 용식의 얘기를 듣다보니 그의 얼굴이 어색하게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이상하게 자기의 닫힌 마음이 열리는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사람을 믿을 수도 있겠다는 막연한 생각이 들었다. 은혜는 이 남자가 궁금해졌다. “용식씨는 쉬는 날에는 무엇을 하세요?” 딱히 물어볼 말도 없었고 남자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하는지도 잘 몰라서 그냥 나온 말이었다. 아마 무의식중에 이 남자도 자기처럼 휴일날에도 특별히 할 일이 없지 않을까하는 동질감을 느껴서인 것 같았다. “저는 서울에 혼자 살아요. 그리고 제 외모가 이렇다보니 사람들이 잘 다가오지도 않고요. 주로 유기견 보호소에서 자원봉사하며 강아지들과 놀지요.” 은혜는 그러시군요.” 갑자기 이 남자에게 묘한 감정이 생기며 측은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뭔가 길게 얘기를 해주고 싶고 이 남자에게 도움이 되는 말을 해주고 싶은 생각이 들었지만 자기 외에 다른 사람에게 마음을 열어본 경험이 부족해서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몰랐다.

은혜는 용식의 얘기를 듣고 있는데 이상하게도 자기 마음속에서 하는 어떤 말을 듣고 있다는 기분이 들었다.

 

식사가 거의 끝나갈 무렵 은혜는 저기 코스모스 좋아하세요? 어린이대공원에 코스모스 많이 피어있던데...” 라고 말을 했다. 무언가 남과 공감대를 얻기 위한 이런 말을 하는 스스로가 놀라웠고 할 말이 이것 밖에 없냐는 한심한 자책이 동시에 들었다. 용식은 좋아합니다. 직장 바로 옆이라 자주 가죠. 요즘이 한참입니다.” 용식은 자기에게 호의를 베풀어 주는 이 여자가 참 좋게 느껴졌다. 용식도 물었다. “저 초면에 이런 질문해도 되나 모르겠는데 그날 밤 왜 거기에서 혼자 있다가 기절하신 거예요? 신고 하신분이 얘기했는데 너무 예쁜 분이 혼자 한자리에 꼼짝도 않고 가만히 서있어서 혹시 광고 찍나? 하는 생각으로 쳐다보고 있었답니다. 그렇게 은혜씨를 보고 있었는데 갑자기 기절하는 바람에 깜짝 놀랐다고, 그래서 다가가 흔들어보니 완전히 의식을 잃고 있었다고 하더군요.” 잠시 침묵이 흘렀다. 은혜는 자기의 아픔을 얘기하고 싶은 충동이 일어났지만 차마 말을 꺼내지 못 했다. 입속에 맴도는 자신의 아픔에 대해 그리고 그 아픔으로 인해 자기가 기절했다는 말을 하고 싶지만 낮선 남자에게 할 수 없다는 생각에 가만히 용식의 눈만 쳐다보는데 갑자기 눈물이 뚝하고 떨어졌다.

 

뭐라 말로 표현 할 수 없는 깊은 상처.

눈물이 꽉 찬 눈과 꾹 다물었지만 입안에 가득 고인 말들, 용식은 아무 말도 없는 은혜의 표정에서 수천마디의 이야기를 느꼈다.

용식은 더 이상 묻지 않았다. 그리고 테이블에 있는 냅킨 한 장을 은혜에게 건네며 자기의 얘기를 했다. “저는 화상으로 인해 사춘기 시절 심각한 우울증이 있었어요. 어디를 가기도 싫었고 사람들을 만나기도 싫었는데 어느 날 아버지가 치유에 대한 얘기를 해주셨죠. 아버지 얘기를 들을 때는 그 말뜻이 무엇인지 전혀 몰랐습니다. 지리산 천왕봉 꼭대기에서 말씀을 해주셨는데 내려오는 내내 생각을 해보니 조금 이해가 가더군요. 상처와 치료에 관한 얘기인데 그 얘기를 들으니 , 내가 그동안 마음의 치료를 전혀 하지 않았구나.’하는 깨우침이 오더군요.” 은혜는 갑자기 자기 얘기를 하는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자신은 30여 년 동안 상처를 안고 살았다. 상처가 아물기는 커녕 비슷한 상황을 보거나 느끼기만 해도 아픔으로 잠을 못 이루는 삶을 살고 있다. 은혜는 용식의 눈을 바라보며 뭐라고 하고 싶었는데 조금 전까지 아픔의 기억으로 눈물이 난 상황이라 말을 하면 다시 눈물이 왈칵 쏟아질 것 같았다. 은혜의 표정에 용식도 더 이상 말을 하지 못했다. 대화는 단절되고 둘은 그냥 식사를 마치고 일어섰다.

용식은 자기가 한 질문으로 어색한 분위기가 만들어 진 것 같아 미안했고 은혜는 용식에게 자기를 구해준 고마움을 표하려 했는데 그렇지 못해 미안했다.

 

은혜가 계산을 마치자 용식은 감사히 잘 먹었습니다. 찾아와 주셔서 고맙습니다.” 은혜도 미소로 답했다. 둘은 레스토랑을 나와 헤어지기 전 인사를 다시 하는데 가을바람에 가로수로 있는 벚꽃 나무 이파리 몇 개가 후드득 떨어졌다. 아직 낙엽이 떨어지기에는 이른 시기인데 은혜 앞으로 떨어지는 낙엽은 둘의 헤어짐을 아쉬워하는 사인으로 은혜는 느껴졌다. 낙엽을 잠시 보던 은혜는 저기 괜찮으시다면... 가을이 가기 전에 공원에 코스모스 함께 보러 가 주실 수 있을까요? 그리고 아까 치료에 대한 얘기도 마저 듣고 싶고요.” 은혜는 용기를 내어 말을 했고 용식도 기꺼이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다. 둘은 휴무시간을 맞춰 약속을 잡고 헤어졌다.

 

며칠이 지나고 둘은 어린이대공원 코스모스가 흐드러지게 핀 들판을 걷고 있다.

은혜씨는 가을과 코스모스를 좋아하시나보네요? 코스모스를 좋아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은혜는 모처럼 미소 띤 얼굴로 대답했다. “사람들은 가냘 퍼 보이는 코스모스가 저를 닮았다고 하는데 저는 파란하늘을 향해 무리지어 있는 모습이 좋아요. 코스모스는 항상 무리지어 피더군요. 파란하늘은 부모 같아 보이고 무리지어 있는 모습은 오순도순 살아가는 가족 같고요.” 은혜의 말에 용식은 그렇게 보일수도 있구나 하는 새로운 느낌을 받았다. 미소로 시작된 은혜의 표정이 말을 이을수록 우수에 차 보인다는 생각이 들은 용식은 저 사람이 말하지 않는 어떤 아픔이 삶에 모두 연관되어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용식은 저토록 예쁜 은혜가 가진 아픔이 무엇인지를 알고 싶었고 연민의 정이 생기기 시작했다. “저기... 은혜씨가 저번에 치료에 대한 얘기를 해달라고 했었는데 어떤 아픔이 있으신가요? 제가 도움이 되고 싶어서요.” 용식은 조심스럽게 은혜에게 말했다. 은혜도 이번에는 자기 얘기를 해볼 심산으로 나왔기에 대답을 했다. 은혜는 자기가 가진 아픔을 모두 얘기했다. ? 어린이대공원을 가슴속에 담고 있었는지 버려진 아이의 고통이 무엇인지를 말했다. 그리고 그 고통에서 아직도 헤어 나오지 못하는 자신을 설명했다.

 

입을 여니 이상하게 잘못 먹은 것을 토해서 쓴물이 나올 때까지 토하는 것처럼 어린시절의 아픔을 모두 얘기하게 되었다. 얘기하는 동안 왠지 모르게 이 남자에게는 얘기해도 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 남자는 자신이 하지 않아도 될 일 때문에 생긴 평생의 상처를 이렇게 가볍게 털고 있는 것이 부러웠다. 은혜는 자기의 인생을 얘기하면 할수록 닫힌 마음이 열리고 사람을 믿을 수 있는 힘을 얻고 있었다. 말없이 진지하게 들어주던 용식이 이렇게 말했다. “정말 큰 아픔이 있으셨군요. 그래서 그날 그런 일도 있었군요. 은혜씨 아픔이 얼마나 큰 크기인지 짐작이 갑니다. 그런데요. 아픔은 치료하기 나름입니다. 방치하면 오래 아프거나 더 아플 수도 있고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빨리 통증이 사라지게 되죠. 상처의 크기만큼 흉터는 생기겠지만 아프지 않으니 움직일 수 있고 생활할 수 있죠. 산행하다 보면 발바닥에 큰 물집이 잡힐 때가 있죠. 아파서 움직이기 정말 힘듭니다. 그런데 치료돼서 통증이 사라지면 언제 아팠냐는 듯이 또 산에 올라가죠.”

그의 말이 맞았다. 은혜는 어린시절의 아픔을 치료할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저 엄마가 원망스러웠고 세상이 미웠다. 만약 올림픽이 열리지 않았다면, 재개발이 되지 않았다면, 엄마와 내가 다른 동네에 살았다면, 아니 내가 태어나지 않았다면 이라는 별별 가정을 하며 세상을 원망하였다. 시간이 지날수록 마음을 닫으면 닫았지 치료를 할 생각은 한 번도 해보지 않았다는 것을 느꼈다.

 

은혜는 이 남자가 말하는 아픔의 치료에 대해서 알고 싶었다. 어떻게 하면 치료가 되는지 그리고 그게 진짜 가능한지를 확인하고 싶었다.

 

용식은 미소 띤 얼굴로 은혜를 쳐다보다가 은혜에게 말하기 시작했다. “제가 처음 치료를 생각했을 때 무엇을 먼저 생각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불속으로 뛰어든 저의 용기가 잘못되었는지 아니면 불을 낸 영희가 잘못을 한 것인지, 아니면 내가 이런 몰골로 계속 사는 것이 잘못 된 것이지, 그 어떤 것도 잘 잘못을 구분할 수가 없더군요

그러다가 제 자신부터 하나하나씩 생각하게 되었어요. 그것이 출발선이더군요. 나는 어떤 사람이고 그것이 이 사회에 쓰임새가 있는 것인가? 그러면 그 쓰임새로 내가 행복할 수 있는가? 라는 식으로 제가 살아야 할 이유를 먼저 찾았어요. 그렇게 판단을 해보니 제가 괜찮은 사람으로 느껴지더군요. 저는 용기 있고 남을 아끼는 마음이 있다는 아버지의 평소 칭찬이 기준이 되었습니다.

 

제가 살아야 할 이유가 생기고 나니 그 환경에서 행복 할 수도 있겠다는 가능성이 생기더군요. 그러고 나서 제가 아픔으로 가졌던 마음을 하나씩 처리했어요. 남의 시선이 따가웠던 것을 생각해봤어요. 그 시선을 더 이상 아픔으로 느끼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저를 경계하는 사람에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도 했고요. 그런 과정이 더 이상 아픔으로 다가 오지 않게 하는 치유더군요. 아버지가 치료를 하라고 말씀해주신 덕분에 저는 살면서 겪어야하는 아픔의 상황들을 미리 판단해봤고 그런 상황이 되어도 견딜 수 있는 힘이 생겼다고 봐요.” 

 

은혜는 용식의 말을 듣고 그렇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갈피를 잡기는 어려웠다. 그저 저런 생각과 실천을 하는 용식이 부러웠다. “저는 상황이 다르고 어떻게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지 모르겠어요. 엄마 생각만 해도 복잡한 감정이 생기고 가슴이 답답하며 눈물이 나와 미칠 지경인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용식은 잠시 가만히 은혜의 얼굴을 쳐다보다가 말을 이었다. “은혜씨는 아픔으로 인해 자기를 돌아보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저는 은혜씨를 잘 모르지만 예의바르고 외모도 너무 예쁘고 또한 패션 감각도 상당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미 이정도만으로도 자신을 사랑 할 수 있는 이유는 너무 많다고 생각돼요. 또한 그 능력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도 있을 것이고요

물론 어린시절 아픔이 큰 것은 당연하지만 지금 나이라면 부모님이 있건 없건 간에 독립할 시간은 지났죠. 이미 은혜씨는 보호받아야 할 시간이 지났다고 봐요. 그러니까 과거의 아픔을 지금까지 가지고 계실 이유 자체가 없다는 것이죠.” 

 

용식은 잠시 말을 멈추어 은혜의 표정을 살피더니 조심스럽게 다시 말을 이었다. “저는 은혜씨가 함께 어린이대공원에 가자는 말을 꺼냈을 때 얼마나 가슴이 뛰고 좋았는지 몰라요. 은혜씨는 그렇게 다른 사람을 기분 좋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요. 다시 말하면 은혜씨가 자신을 좀 더 진실하게 바라본다면 모든 것이 정리 될 것 같아요. 은혜씨는 이제 온전한 어른이 되었으니 어린이의 아픈 마음을 버려야 해요. 어른이 된 은혜씨를 스스로 느껴 보세요

그리고 만약 엄마를 찾게 된다면 나는 어떻게 할지를 생각해 보세요. 지금 이 순간에 엄마를 만난다면 엄마를 원망하고 미워 할 건지 아니면 엄마를 용서할 건지. 아마 용서 하게 될 거예요. 그렇다면 엄마를 만나지 않았지만 마음속에 있는 엄마를 용서하세요.” 용식은 은혜를 위하여 진심을 담아 얘기했다

 

은혜는 살면서 한 번도 가져보지 못한 마음이 있다는 생각을 용식의 말 속에서 알게 되었다. 은혜는 용식에게 대꾸하지는 않았지만 마음속으로 엄마를 만난다면, 지금 엄마를 만난다면...’이라는 가정을 하면서 엄마를 만났을 때 원망하고 자기를 왜 버렸는지를 따지겠다는 생각 외에 더 이상의 생각이 없었다는 것을 느꼈다.

은혜는 자신이 느끼는 아픔은 30여 년간 가시덤불 속에 갇힌 새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엄마가 아버지에게 버림받았었다는 것도 생각하게 되었다. 엄마도 오죽하면 그랬겠냐는 생각이 들며 엄마를 이해할 수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엄마를 원망하기 이전에 아빠가 문제의 시작이었음에도 한번 보지 못한 아빠는 원망하지 않았었다. 아니 그런 대상이라고 생각하지도 않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빠에 대한 트라우마가 없는 것처럼 엄마에 대한 생각도 바꾸기만 한다면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이 스쳤다.

 

그때 멀리서 한 가족이 웃으면서 다가오는 것이 보였다. 평소 이런 상황을 바라볼 때 은혜는 고통스러웠다. 시기심이 생기고 서럽고, 쓸쓸하며, 우울하고, 참담한 생각이 들어 바라보기가 어려웠다. 그런데 마음의 변화가 생겼다. 바라보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았다. 엄마와 아이가 깔깔거리며 장난치는 모습이 평범하게 보이기 시작했다. 자신의 심정의 변화를 느끼며 순간 은혜는 소름이 돋았다. 내가 변하고 있구나. “... 용식씨 엄마를 용서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왠지 그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정말 고마워요.” 용식은 은혜가 뭔가 변화를 시도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좋았다.

어머니를 용서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셨으니 이제 은혜씨가 살아야 할 이유와 행복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시면 좋겠어요. 더 이상 우울하거나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말고 행복한 인생으로 설계하셔야죠. 정말 다행입니다. 아픔의 요인을 버렸으니 치료는 된 거나 마찬가지예요.” 용식은 활짝 웃으며 은혜를 바라보았다.

 

은혜는 동토에 묻혀있는 미이라처럼 자신의 아픈 기억이 32년간 얼어붙어 있었다는 깨달음이 왔다.

얼어붙은 아픈 기억단단하게 만들어진 기억을 이제 이 남자를 통해 녹여 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의 미소가 따스한 햇살 같고 그의 말이 얼어붙은 개울물을 다시 흐르게 하는 봄비 같았다.

은혜는 멈추었던 정서적 성장이 일어나는 것을 느끼며 가슴이 떨렸다.

 

그렇게 조금씩 은혜의 방치되었던 상처는 아물어 가고 있었다. 조금씩...

 

--


*​ 평소 저는 소방대원과 구급대원이 펼치는 아름다운 선행이 수없이 많지만 잘 알려지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소방서 소속 구급대원이 사람도 구하고 그 사람의 아픈 마음도 달래주는 이야기를 완성하여 연재하였습니다. 영웅적 삶을 살아가시는 여러분을 존경하며 우리나라 소방대원과 구급대원의 희생과 봉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내상과 외상 – 은혜

내상과 외상 – 용식

내상과 외상 – 은혜와 용식

 

 

Kai Jun(전완식)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 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 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 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 문재인, 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운영위원, 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 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 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

 

 

Kai Jun, 너를 보면 상쾌한 느낌이 들어​​, Oil on Canvas, 60.6cm X 72.7cm​, 2019년 작


용식

 

남자의 이름은 용식이다. 용식이네 집은 지리산 자락의 산골이었다. 용식이 할아버지는 마을의 훈장님이셨고 아버지도 할아버지처럼 한학을 많이 공부했지만 약초꾼으로 살고 있다. 아버지는 용식에게 인간이 갖춰야할 도덕이 무엇인지를 기저귀 찼을 때부터 알려주었다. 용식은 산골 아이답게 자연을 친구 삼아 씩씩하게 자랐다. 또한 용식은 아주 용감하여 골목대장 노릇을 하던 아이였다. 아이들 사이에 우상이었고 장차 꿈도 장군이 되는 것이었다. 의로운 일에는 앞장을 서고 자기가 생각한 것이 옳다고 느껴지면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실천하는 훌륭한 아이다. 마치 들국화의 꽃말처럼 상쾌한 느낌이 나는 아이다.

 

용식이 살던 동네에는 폐가가 하나 있었는데 이곳은 동네 아이들의 놀이터였다. 어느 늦 가을날 떠돌이 개가 폐가에 왔다. 아이들은 개의 몰골이 너무 지저분해서 경계를 하였다. 문 쪽에서 놀던 광수가 소리쳤다. “얘들아 이 똥개 좀 봐라. 구린내 나게 생겼다. 한 대 때려서 쫒아내자그러면서 들고 있던 막대기로 개를 때리려하자 개는 으르렁 거리고 짖기 시작했다. 개를 만만하게 봤던 광수도 놀랬다. 갑자기 광수와 개의 대치상황이 되며 자칫 잘못하면 광수가 개에게 물리는 일이 생길 것 같은 상황이 되었다. 그때 하하하 광수야 개에게 그러면 안 되지. 새끼도 밴 것 같은데. 저 배 모양 봐라경직된 상황에서 호탕하게 웃으며 다가오는 용식을 보고 광수도 개도 기가 눌렸다. 용식이 웃으며 다가오자 개가 경계를 풀고 꼬리를 살살 흔들기 시작했다. “광수야 막대기 버려 그리고 찐 고구마 가져온 거 이리 줘 봐.” 용식은 영희가 가져온 찐 고구마를 조금 쪼개서 개에게 던져주었다. 개는 처음에는 먹지 않고 경계를 하다가 용식이 먹으라는 몸짓을 계속 취하자 냄새를 맡더니 먹기 시작했다. 고구마 한 개를 모두 먹고 나서 개는 아이들을 향해 꼬리를 흔들며 서로 교감 할 수 있다는 표시를 했다. 편안한 분위기가 되자 용식은 애들아 이 개가 아무래도 새끼 밴 것 같은데 집도 없는 것 같아. 우리 개집 만들어 주고 우리가 다 같이 키우자. 새끼나면 새끼도 키우자. 어때?” 영희가 아주 크게 기뻐했다. 나머지 친구들도 동의하고 버려진 사과 상자와 짚단들을 가져와 처마 밑에 개집을 만들었다

영희는 집으로 뛰어가서 할머니가 드시려고 불려놓은 눌은밥 한 사발을 몰래 가져왔다. 아이들은 누렁이라고 개의 이름을 지어줬다. 누렁이와 아이들은 그렇게 친해졌고 걸레를 빨아서 누렁이의 털에 엉겨있는 검불과 때를 닦아주었다.

 

그렇게 아이들의 보호를 받던 누렁이는 강아지 5마리를 낳았다. “저 얼룩무늬 있는 강아지는 내꺼다.” “아니야 내가 먼저 찜했다고!” 용식이 친구들은 서로 자기 강아지 하겠다고 법석이 났다.

영희는 아휴 너무 귀엽다. 저 쪼꼬만 다리 좀 봐. 엄마 젖 찾아서 기어간다. 우리 누렁이 먹이 가져온 거 주자.” 아이들은 각자 자기네 집에서 가져 온 음식을 누렁이에게 주고 평소처럼 딱지치기와 공기놀이를 하다가 누군가의 집에서 밥 먹으러 오라는 엄마의 목소리가 들리면 집으로 갔다.

 

하루가 지날 때마다 날이 조금씩 추워지더니 아침에는 서리가 두껍게 끼고 점심에는 진눈깨비도 살짝 온 날이었다. 용식과 아이들은 학교에서도 누렁이와 새끼들이 춥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교 끝나면 폐가에 가서 누렁이, 미미, 동구, 순돌이, 바둑이, 흰둥이를 방안으로 옮기고 개집도 좀 더 따뜻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주자고 하였다.

아이들은 학교가 끝나자마자 연장과 버리는 옷을 가지고 모였고 옆집 영희는 옥수수와 고구마를 잔뜩 가져왔다

아이들은 누렁이 식구가 따뜻하게 지낼 생각에 들떠 개집을 만들고 옷을 깔아주고 누렁이 식구가 편안하게 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었다. 아이들은 개집을 바람이 안 들어오는 안쪽으로 자리를 잡고 누렁이와 강아지들을 옮겨 주었다

할 일을 마친 아이들은 평소대로 신나게 놀다가 허기진 배를 채울 양으로 옥수수와 고구마를 구워 먹기로 했다. 불을 피우고 옥수수와 고구마를 굽기 시작했는데 태식이가 옥수수와 고구마만 먹으면 목메니까 뒷산에 있는 감나무에서 감을 따오자고 했다. 단물이 많이 나오는 연시와 고구마를 먹을 생각하니 아이들은 신이 났다. 영희는 옥수수와 고구마를 굽고 남자아이들은 모두 감을 따러 뒷산에 갔다.

 

감을 잔뜩 따서 내려오려는데 영희가 소리를 지르며 뛰어왔다. “불이야! 집에 불이 났어!” 아이들이 도착했을 때 집은 이미 장작더미가 타는 것처럼 활활 타고 있었다

누렁이와 동구, 순돌이, 바둑이, 흰둥이는 있었는데 미미가 없었다. 누렁이는 이미 몇 번을 들랑날랑하며 새끼들을 물어 왔는지 온몸에 털이 다 그슬려 있었다

영희가 발을 동동 구르며 내 잘못으로 미미가 죽게 되었다고 엉엉 울었다. 안에서는 미미가 낑낑대는 소리가 났지만 아무도 들어갈 엄두를 내지 못했다. 그 순간 용식이는 개집에 깔려고 가져온 남은 옷으로 코와 입을 가리고 뛰어들었다. 이미 화마가 지옥 불처럼 타고 있는 공간에 미미는 이리저리 움직였고 용식이가 미미를 잡는데 시간이 걸렸다. 다시 용식이가 미미를 데리고 나왔을 때에는 용식이는 온몸에 화상을 입었다. 특히 맨살이었던 손과 얼굴은 많이 이글어져 있었다.

 

몇 년이 지나고 용식은 사춘기가 왔다. 자신의 외모에서 오는 콤플렉스로 예전과 다른 용식을 아버지는 안타깝게 생각했다. “용식아. 집에만 있지 말고 산이라도 올라가라. 너 그 팔다리가 뭐니. 참새 다리처럼 얇아서 뭣에 쓰겠니? 너 예전에 육군 대장 된다고 했잖아.” 아버지의 말에 용식은 이 얼굴로 무슨 육군 대장이 되요?” 퉁명스러운 대답을 하고 용식은 집을 나가 버렸다. 용식의 아버지는 매우 가슴이 아팠다. 용식의 대답에 용식아버지는 더 이상 뭐라 말할 수 없었다. 깊은 밤 대청에서 혼자 약초를 손질하는 아버지 앞에 용식이 다가왔다. 용식은 아버지에게 낮에 쏘아붙인 말이 미안했는지 가만히 잔소리를 들을 생각으로 머리를 조아리고 섰다. 용식아버지는 잔소리 대신에 용식아 너는 본래 훌륭한 사람이다. 너는 뭐든지 할 수 있다.” 용식아버지는 용식에게 자신감을 가지라는 따스한 말로 모든 말을 함축해 버렸다. 용식은 뭔지 모를 감정에 눈물이 났다.

 

어느 날씨가 맑은 날 용식아버지는 산에 올라가자고 했다. 천왕봉을 오르는 것은 산골아이지만 힘들었다. “아버지 산꼭대기에 가서 할일도 없다면서 왜? 자꾸 가자는 거예요. 이만 돌아가요.” 중간에 몇 번이고 돌아가자고 투정을 부리는 용식을 아버지는 자기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은 중요하다며 용식이 포기하지 않도록 계속 독려하였다.

너는 이미 어렸을 때 나와 이 천왕봉에 오르지 않았었니? 너는 할 수 있다. 포기하려는 마음이 너를 못난 사람으로 만드는 거야. 용식아 조금만 더 가면 봉우리다. 힘내서 가보자.” 그렇게 힘든 산행은 계속되었고 결국 천왕봉을 발밑에 둘 수 있었다

 

지쳐서 헉헉 거리는 용식이 땀을 식히고 안정을 찾자 아버지는 말을 꺼냈다. “용식아 고생했다. 그리고 장하다. 결국 해냈구나. 너는 할 수 있다. 아버지 얘기를 잘 들어주길 바란다.” 아버지는 용식에게 자기가 몇 년간 해주고 싶었던 말을 꺼내기 시작했다

용식아 이 세상을 살다보면 어려운 일이 많이 생긴다. 그것은 마음의 상처일수도 몸의 상처일수도 있다. 이 상처를 어떻게 치유하는지가 중요하고 그 치유로 다시 힘을 얻어 삶을 살아갈 수 있다. 너는 씩씩하고 강한 사람이다. 네가 타고난 것과 다르게 요즘 약한 모습을 보니 아버지는 많이 가슴이 아프다. 오늘 아버지가 말하는 치유를 잘 생각해 보길 바란다.” 용식아버지는 숨을 고르고 다시 얘기하기 시작했다. 용식도 아버지의 진지한 모습에 경청하게 되었다

강자는 어떤 상황에서도 문제 자체에 집중하는 마음을 갖는다. 반면 약자는 문제보다 환경과 비교하는 마음을 갖는다. 강자의 치유는 자신이 극복해야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감과 만족감으로 치유가 되는 것이다. 이후에는 어떤 흔들림도 없다. 약자의 치유는 자기보다 못한 사람을 보고 위안을 얻어 치유하는 것이다. 자기가 어려운 일을 겪고 있을 때 자기보다 못한 사람을 보면 그래 지금 나보다 더 힘든 사람도 있는데...’라는 마음이 생긴다. 그러면 쉽게 마음이 안정 된다. 그런데 이런 약자의 치유는 치유를 한 것 같아도 자기보다 조건이 좋은 사람이나 환경을 보면 다시 또 아픔이 온다. , 순간적으로는 치유 된 것 같지만 치유가 된 것이 아니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린 것 같은 거짓 치료이다. 용식아 지금 너는 어떤 치유도 하지 않았다. 네가 어떻게 마음을 먹고 세상을 대하느냐는 지금 중요하다. 아버지의 말을 잘 생각해 보고 강자의 치유를 하길 바란다.” 용식은 아버지의 긴 말이 무슨 말인지 잘 이해는 안 되었다. 그러나 중요한 말인 것은 분명하다는 생각을 했다. 용식은 산을 내려오는 동안에도 아버지의 얘기를 곱씹어 보았다. 그리고 왜 집에서 말하지 이렇게 힘들게 산꼭대기까지 끌고 와서 이런 말을 할까라는 생각도 함께했다.

 

어른이 된 용식은 육군 장군이 되겠다는 꿈을 접고 소방 구급대원이 되었다. 어린이대공원 옆에 있는 광진소방서 소속으로 능동119안전센터에서도 용감하고 성실하기로 소문난 사람이었다. 지리산 정기를 받고 커서인지 체력도 남달랐다. 용식은 근무가 없는 날에도 봉사활동을 하거나 안전센터에서 남들이 하지 않는 불편한 일을 도맡아 하는 사람이었다.

 

어느 가을 날 밤 3층 난간 끝에 어린 여자아이와 새끼고양이가 위태롭게 매달려 있다는 신고가 들어왔다. 소방대원과 구급대원이 모두 출동했다. 긴박한 상황이었고 무엇보다 아이가 떨어지게 되면 큰 사고로 변할 수 있는 순간이었다. 또한 사다리차가 들어 갈 수 없는 좁은 공간으로 인해 매달려있는 아이를 구출하는 것이 위험하고 시간을 다투는 일이었다. 구조를 위한 특별한 대안이 없는 다급한 상황이었다. 난간을 안타깝게 바라보던 용식은 순간 어린 시절 미미를 구하려고 뛰어들었던 자기와 지금 고양이를 구하려다 난간에 매달린 여자아이가 오버랩 되는 것을 느꼈다. “제가 나무를 잘 탑니다. 제가 올라가겠습니다!” 용식이 소리쳤다. 이미 용식의 능력을 알고 있는 대원들은 그렇게 하라고 하였다. 용식은 재빠르게 난간과 난간을 넘나들며 아이를 먼저 안전하게 구출하고 새끼 고양이도 구해냈다. 지켜보던 동네 사람들은 다 같이 함성을 지르고 박수를 치며 용식을 영웅으로 대우했다. 여기저기에서 대단하다. 정말 수고했다. 고맙다는 말들이 터져 나왔다.

 

땀으로 범벅이 되어 돌아온 안전센터.

싱글벙글하는 용식을 보고 동료 대원이 한마디 한다. “용식씨는 그렇게 좋아? 소방대원도 아니고 구급대원이... 힘들지 않아?” 용식은 씩 웃으며 대답한다. “저는 사람이건 동물이건 저로 인해 생명을 건졌다는 것에 보람을 느껴요. 저는 그 사실만으로 아주 좋아요.” 그런 얘기를 하고 있는 순간 출동 명령이 왔다. 장소는 바로 옆 어린이대공원 정문이었다.

 

용식은 쉴 시간도 없이 출동하지만 입가에 미소는 계속 머금고 있었다. 그리고 용식은 그날 밤 운명의 여인을 만난다.

 
다음 편에 계속-

내상과 외상 1 은혜

내상과 외상 2 용식

내상과 외상 3 은혜와 용식

 

 

Kai Jun(전완식)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 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 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 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 문재인, 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운영위원, 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 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 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

 

 

Kai Jun, 가을바람에 날리는 순수함​​, Oil on Canvas, 45.5cm X 53cm, 2019년 작

 

 

은혜

은혜의 패션숍에는 손님들의 기분 전환을 위해 늘 뮤직비디오가 나오고 있었다. 은혜도 TV에서 흘러나오는 노래에 맞춰 콧노래를 부르는 경우가 많았다. 평소와 다를 바 없는 오후 가을 신상품을 걸기 위한 은혜의 손놀림이 분주했다.

~~랄라~. 기온이 어제 보다 5도 떨어진다고 했지. 이제 가을 손님이 많을 테니 예쁘게 꾸며야지. 어디 보자 이 노란색 코트는 여기에 걸고...” 손님들이 기뻐할 즐거운 상상을 하며 저녁도 건너뛴 채 은혜의 패션숍은 가을 냄새가 짙어지고 있었다.

혼자 운영하는 점포라서 할 일이 참 많았다. 은혜는 어제 새벽시장에서 사온 신상품들을 옮기다가 잠시 쉬어야겠다는 생각에 커피를 한잔 타 와서 TV앞에 앉았다. “어머. 이적이네. 이적의 노래는 참 생각 할 꺼리를 많이 줘. 아니 그런데 저 내용은...” 뮤직비디오를 보던 그녀는 숨이 막혀오는 것을 느꼈다. 더 이상 TV를 볼 수도 패션숍에 있을 수도 없게 되어버린 은혜는 하던 일을 멈추고 점포 문을 닫고 나왔다. 길에 나온 은혜는 걸었다. 목적도 없이 걸었다. 그녀의 트라우마는 길을 배회하고 무한정 걷게 한다.

......

 

 

5살배기 은혜는 동네 골목에서 친구들과 소꿉장난을 하고 있었다. 아이들은 붉은 벽돌을 빻아 고춧가루를 만들고 풀을 뜯어 김치를 담근다. 어린 은혜는 한두 살 많은 언니들이 만들어 주는 가짜 음식을 먹는 담당이다. 아이들의 천진한 모습과 달리 아침부터 동네는 시끄러웠고 고함소리도 자주 들렸다. “~! 이놈들아 우리보고 어딜 가라고 이러는거야!” 아저씨들은 씩씩대며 이리 몰려가고 저리 몰려갔었다.

은혜야~!” 은혜 엄마의 목소리가 들렸다. “엄마가 은혜 주려고 때때옷 샀다. 이거 입고 호랑이, 사자, 원숭이 있는 공원에 우리 놀러가자은혜는 신이 났다. 엄마와 집에 가는 내내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 빨가면 사과 사과는 맛있어 맛있으면 바나나...” 노래를 부르며 공원에 놀러갈 생각에 들떠 있었다.

 

하얀 원피스를 입은 은혜는 어린이대공원에 왔다. 호랑이의 늠름한 모습, 코끼리의 커다란 코, 멋진 갈기가 있는 사자도 좋았지만 은혜가 특히 좋아하는 것은 사람과 닮은 원숭이였다. 원숭이는 은혜가 던져 주는 과자를 재주를 부리듯이 이쪽 철망에서 저쪽 나무를 오가며 받아먹었다. 다른 원숭이들도 은혜에게 다가오고 은혜는 손에 들고 있던 과자를 조금씩 쪼개서 원숭이들에게 던져 주었다. 달콤한 과자 맛을 본 원숭이들이 은혜에게 잘 보이려는 듯이 왔다 갔다 하며 은혜에게 손을 내밀었다. 녀석들은 노래에 나오는 빨간 엉덩이였다. 그 빨간 엉덩이를 실룩실룩하며 왔다 갔다 하는 모습만 봐도 은혜는 웃음이 나와서 까르르 웃었다. 은혜는 원숭이가 긴팔을 이용하여 이 나무에서 저 나무를 옮겨 다니는 것이 너무 신기해 넋을 잃고 쳐다보았다. 가득 차있던 과자 봉지의 과자가 없어지자 은혜는 엄마에게 과자를 더 달라고 엄마를 쳐다보았다. “엄마, ... , 엄마... , , 엉 엉, 엄마~!” 엄마는 없었다. 처음에는 엄마가 보이지 않았고 조금 지나자 눈물에 상이 흐려져 아무도 보이지 않았다.

은혜는 원숭이 우리 앞에서 하염없이 울고 서 있었다. “~! ~!” 한참 동안 엄마를 부르며 울었지만 엄마는 오지 않았다.

은혜는 자기의 목소리가 작아서, 이 많은 사람들 때문에 자기 소리를 엄마가 못 듣는다고 생각하여 더 크게 소리 내어 울었다. “!! 엉 엉! 엄마! ~!” 절규하는 은혜의 울음소리에도 엄마는 나타나지 않았다.

엄마를 찾아 공원을 헤매 다니던 은혜를 어떤 언니가 다가와 미아보호소에 데려다 주었다. 다른 아이들도 있었다. 은혜처럼 눈물 콧물이 범벅이 되어 얼굴이 엉망이 된 아이들이 있었다. “파란색 상의에 흰색 바지를 입은 4살 가량의 여자 어린이를 찾는 부모님은 정문 앞 미아보호소로 오시길 바랍니다.” 아이를 찾아가라는 방송이 나가고 조금 지나면 넋이 나간 표정의 어른들이 와서 아이들을 데려갔다. “흰색 원피스를 입은 5살 가량의 상계동에서 온 여자 어린이를 찾는...” 어린이대공원이 문을 닫을 때까지 은혜를 찾아가라는 방송은 수십 번 넘게 어린이대공원에 울려 퍼졌지만 은혜 엄마는 오지 않았다. 다음날도 오지 않았다.

 

은혜는 경찰서로 넘겨지고 자기가 살던 동네가 상계동, 이름은 은혜, 엄마와 둘이 살았고 엄마 이름은 은혜엄마, 친구는 동수, 유미, 집 뒤쪽에 큰 산이 있고 동네에는 누런 개들이 많으며 고양이들도 많았다고 자기가 아는 모든 정보를 주었다. 그리고 엄마를 찾아달라고 경찰 아저씨에게 울며불며 매달렸다.

경찰아저씨와 은혜는 상계동으로 갔다. 상계동으로 다가갈수록 흰 먼지가 하늘을 가득 메우고 있었다. 1987년 봄 은혜가 살던 상계동의 무허가 판자촌은 모두 허물어지고 있었다. 은혜의 동네도, 집도, 엄마도 없었다.

 

18살이 될 때까지 은혜는 아동양육시설인 보육원에서 지내다가 24살까지 자립관으로 옮겨 살았다. 성인이 되어 남자친구도 사귀어 봤으나 저 남자가 나를 버리면 어떻하나?’가 늘 머릿속에 있어 남자를 사귀면 사귈수록 의심과 불안, 외로움 등의 부정적 감정이 더 커져서 사귈 수가 없었다. 죽을 때까지 혼자 살겠다고 각오하고 혼자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열심히 일을 하여 지금의 패션숍을 열수 있었다.

......

 

 

일에만 몰두하고 싶었고 일만 하고 있으면 잡념이 없었는데 조금 전에 본 이적의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뮤직비디오는 은혜의 마음속에 감춰두었던 어떤 것들을 모두 밖으로 끄집어내었다.

은혜는 자기도 모르게 어린이대공원에 와있었다. 공원의 불은 모두 꺼져있고 들어갈 수 없는 공원의 정문 앞에 서서 은혜는 눈물을 흘리고 있다. 아직도 남아있는 엄마에 대한 생각은 미움, 원망, 배신감으로 점철되어있지만 그 안에 그리움도 있었다. 은혜는 자기도 모르게 엄마라고 작게 소리를 냈다. 1987년 봄 이후 한 번도 불러보지 못한 말이다. 보통 사람들은 수천수만 번 불렀을 그 말은 은혜는 32년간 불러보지 못했다. 가냘프게 나온 엄마라는 말은 들을 대상도 없는 허공에 외쳐본 말이라 그 공허한 무게감은 은혜를 더욱 짓눌렀다.

 

은혜는 마치 망부석이 된 것처럼 한참을 어린이대공원 정문 앞에 미동도 없이 서있었다. 가을이 되어 바람은 점점 차가워졌다. 이미 마음이 식을 대로 식은 은혜지만 가을의 찬바람은 은혜를 더욱 싸늘하게 만들고 있었다. 머리가 어지러웠다. 그냥 주저앉고 싶었다. 다리가 떨리고 손끝이 아렸다. 아까부터 흐르던 눈물은 이제 볼 살을 따끔거리게 하고 있었다. 갑자기 다리에 힘이 빠지고 은혜는 주저앉아 기절하였다.

 

언 듯 엠블런스의 사이렌 소리가 났던 기억이 있는 은혜가 눈을 떠보니 차 안이었다. 엠블런스가 은혜를 태우고 병원으로 가려던 것이었다. 여자 구급대원과 남자 구급대원이 보였다. “... 제가 쓰러졌었나요? 저 괜찮으니 내려주세요. 집에 갈 수 있어요.” 정신을 되찾은 은혜는 괜찮으니 집에 가겠노라고 했다. 여자 구급대원은 병원에 가서 조치를 받고 안정을 찾은 다음에 가셔야해요. 그대로 편하게 누워 계세요.” 여자 구급대원이 미소로 안정을 시켜줬다. 은혜는 여자구급대원의 말을 따라 눈을 감고 누워 있다가 다시 눈을 떴다. 남자 구급대원과 눈이 마주쳤을 때 깜짝 놀랐다. 얼굴에 커다란 화상 흉터가 있었다. 은혜는 놀란 마음에 소리를 질렀다. 은혜의 반응에 남자도 당황한 기색이 영력하였다. 남자는 은혜가 왜 그런 반응을 보이는지를 잘 알고 있는 모습이었고 아무렇지도 않은 척하려 했지만 눈동자가 흔들리는 것을 은혜는 느꼈다. “죄송해요.” 은혜는 무슨 말이라도 해야 할 것 같아 남자에게 말했다. “아닙니다. 괜찮아요.” 남자는 은혜가 왜 소리를 질렀는지 다 안다는 듯이 답변하였다.

그렇게 은혜는 자기 삶의 가치관을 바꿀 남자를 만나게 됐다. 자기가 한 번도 생각해 보지 않은 것들을 알아가며...

 

다음 편에 계속-

 

본 작품은 이적의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이라는 뮤직비디오를 보고 느낌 감동을 단편소설로 엮은 것입니다. 사회적 울림을 준 이적씨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내상과 외상 1 은혜

내상과 외상 2 용식

내상과 외상 3 은혜와 용식 

 

Kai Jun(전완식)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를 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문재인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운영위원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  

 

Kai Jun, 하얀 목련, Oil on Canvas, 45.5cm X 53cm, 2019년 작

 

 

부르릉, 부르릉, 부르르릉’ 요란한 오토바이 소리가 났다.

 

메탈 징이 박힌 라이더 가죽자켓과 헬멧, 라이더부츠, 목에 두른 스카프, 외모만 보면 누가 봐도 할리데이비슨 타는 사람이다. 병철은 지금은 그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효성스즈끼 GS125를 타고 있다. 병철의 외모는 겉멋 든 나이 먹은 양아치 같았다.

 

병철은 음성읍 중앙사거리에 나타났다. 잠긴 건물 현관을 열고 들어가 몇 신데 아직도 자!’ 병철은 잠자는 이씨에게 면박을 주며 관리실로 들어간다. 이씨는 병철 보다 몇 살 더 먹은 형인데도 병철이 관리소장이다 보니 막말을 하는 병철에게 제대로 말대꾸도 못하는 처지이다.

복도에는 출근하는 점포 주인들의 발걸음 소리가 난다. 하이힐 소리가 나자 병철은 복도로 나가 3층 미용학원 신원장을 불러 세워 놓고 말을 건다. 신원장은 병철의 느끼한 눈길을 피하려는 듯이 고개를 숙인 상태에서 계단을 빠른 걸음으로 올라간다. 병철은 신원장을 가로막고 원장님, 무슨 말씀이 있어야줘?” 그러면서 신원장의 손목을 잡으려한다. 신원장은 병철의 손목을 뿌리치며 소장님 왜 이러세요. 자꾸 이러시면 소리 지르겠어요!” 신원장은 얼굴을 붉히며 학원으로 들어갔고 병철은 음흉한 미소를 띄우며 뭐 그리 깐깐하게 그러시나. 하하하라고 학원으로 들어간 신원장이 들을 정도로 목소리를 내며 계단을 내려간다.

 

병철은 건물을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큰 소리로 떠들고 간섭하며 세입자들에게 자신의 권위를 세우려는 듯이 행동을 하고 다닌다.

아니 김사장님 이게 뭡니까? 얼빠진 개가 오줌을 싸고 갔나... 거참.” 바쁘게 상품을 진열하고 있는 슈퍼마켓 김사장을 불러 세워 놓고 안 해도 될 지적을 하고 있다. “소장님, 이건 어제 학생들이 음료수를 먹다 흘려서 생긴 얼룩이예요. 이따 닦으려고 했어요김사장은 공손하게 대꾸를 한다.

 

그렇다. 병철은 음성빌딩의 왕 노릇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음성빌딩은 병철의 먼 친척 소유의 건물로 촌수를 따지기도 힘들 정도로 멀지만 직계(直系)나 가까운 방계(傍系)는 모두 서울로 올라가서 그나마 친척은 병철 밖에 없었다. 호랑이 없는 골에 토끼가 왕 노릇 한다고 병철은 10여년 동안 자신의 왕국을 건설한 것이다.

 

그날도 점심 먹고 난후 지하의 스잔카페로 어슬렁어슬렁 대며 병철이 들어갔다. 문이 열리면 달랑대는 풍경 소리가 난다. “어서오세...”카페 주인 수진은 풍경 소리에 반사적으로 손님인줄 알고 인사를 건네다가 병철임을 알고 말을 끊었다. “나는 손님이 아닌가봐. 인사를 하다 마네병철은 수진에게 다가가 커피를 한잔 달라고 한다. 수진이 커피를 가져오자 옆에 앉으라고 보챈다. “여기가 80년대 다방인줄 아세요.” 수진이 한마디 하고 뿌리치자 병철은 수진의 팔을 잡아챈다. “장사 잘하고 싶으면 여기 좀 앉아.”억지로 앉게 한 후 병철은 수진에게 수작을 부리며 허리를 낚아챘다. 수진이 발버둥을 치며 빠져나오면서 병철의 따귀를 한 대 쳤다. 그렇다고 세게 친 것은 아니었다. 그저 이 상황을 모면하고 싶은 여자의 몸짓이었다. 병철은 어색했는지 일어나며 재수없게...”라고하며 밖으로 나온다. 수진은 장사도 안 되는데 수시로 들이닥쳐 귀찮게 하는 병철 때문에 화가 나서 눈물이 찔끔 나온다. “저 개 같은 놈들릴 랑 말랑하게 욕을 해보지만 이 토끼왕에게 대들 기에는 수진은 너무나 작은 생쥐 같은 꼴이라고 스스로를 생각하며 눈물을 훔친다.

 

저녁 식사 시간이 될 무렵 신원장은 1층 슈퍼마켓 앞 파라솔에서 사발면과 찐 계란으로 끼니를 때운다. 슈퍼마켓 김사장 부인이 다가와 이거라도 같이 들어요. 우리집에서 담근 김치예요. 그런데 뭐 그리 악착같이 돈을 모을까 밥은 제대로 먹어야지.”신원장은 다른 말은 없이 고맙다는 말만 하고 사발면을 먹는다. 신원장이 처음 음성빌딩에 왔을 때 김사장 부인은 하얀 목련꽃 닮았다고 생각했었다. 솜털이 살짝 난 하얀 피부 때문이다. 요즘 들어 야위어가는 신원장을 안쓰러운 눈으로 김사장 부인은 바라보았다. 잘 먹었습니다 ​ 신원장도 자신을 지키고 서있는 김사장 부인의 눈이 부담스러워 얼른 먹고 자리를 일어섰다

 

음성빌딩에는 병철 빼고 모두 성실하게 최선을 다해 노력을 하고 있었다.

 

저녁 무렵 병철은 2층의 당구장으로 가서 짜장면을 시키고 혼자 연습볼을 친다. 고등학교 때부터 친 구력에다 음성빌딩에 당구장이 들어 온 이후 하루도 빠지지 않고 당구를 쳐서 실력이 음성에서는 알아주는 수준이다.

외지인들만 오면 당구수를 속이고 사기 당구를 쳐서 그동안 몇 번의 싸움이 있었다.

 

혼자 연습볼을 치다 지겨워지면 당구 치는 사람들 사이에 끼어 이렇게 쳐라 저렇게 쳐라 훈수를 두는 통에 불편해 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뭐라 말은 안하지만 짜증스러운 눈초리로 병철의 뒤통수를 쳐다보는 당구장 최사장이 속 타는 밤을 보낸다.

 

저녁 10시가 되자 신원장이 학원 문을 닫고 퇴근하기를 기다렸다. 퇴근하는 신원장에게 원장님 오늘은 뭐라고 말을 해줘야 하는 거 아니예요?” 병철이 다그치자 제가 무슨 말을 해야 하는데요. 소장님과 저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요! 그리고 저 결혼 할 사람 있어요.” 신원장이 병철에게 소리를 질렀다. 병철은 감히 나에게 이런 말을 하다니라는 태도로 신원장을 노려봤다. 걸음을 옮기려는 신원장을 가로 막고 장사하기 싫은가보지.” 병철의 말에 신원장은 기가 막혔다. 신원장은 정말 화가 났다. 화가 나서 뭐라고 따지고 싶었는데 그냥 뛰쳐나왔다.

 

병철은 월세와 관리비를 이용하여 음성빌딩의 왕 노릇을 하고 있었다. 건물주가 서울에서 큰 사업을 하다 보니 음성빌딩은 관심사가 아니었고 병철이 하는 말에 거의 동의하고 있었다. 병철은 세입자들의 쥐고 흔드는 방법으로 누구는 월세를 조금 깎아주고 누구는 관리비를 깎아주며 말을 안 들으면 오히려 월세나 관리비를 더 올렸다. 어떤 날에는 일부러 전기를 차단하여 장사를 못하게 심술을 부린 날도 있었다. 지방의 작은 읍에 있는 상점들은 큰 돈 버는 일이 아니어서 관리비나 월세가 부담스러운 문제 중에 하나였다. 그런 이유로 병철의 횡포에도 뭐라고 말을 하기가 어려웠다.

 

밤이 깊어지면서 바람이 더 세차게 불었다. 태풍이 온다는 문자가 수시로 왔었다.

신원장은 서러움에 집에 가는 내내 눈물이 났다. “치사하고 더러워서 내가 빨리 그만둬야지. 흑~흑

 

병철도 머릿속이 어수선하기는 마찬가지였다. 몇 년 전 3층에 미용학원하겠다고 찾아온 신원장을 보며 첫눈에 반했다. 신원장에 말하지 않아도 관리비와 월세를 깎아주며 신원장에게 잘 해 주었다. 병철이 태어나서 남에게 자발적으로 잘해준 것은 처음이었다. 그렇게 지내다가 얼마 전 신원장이 학원을 그만하고 돌아오는 계약일에는 보증금을 돌려달라는 말을 하여 자기의 마음을 고백했었다. 그렇게 며칠이 지났는데 아무 말이 없자 오늘 다시 물은 것이었는데 결혼할 상대가 있다니, 병철은 자기 손아귀에서 벗어나려는 신원장의 모습에 더 화가 났다. 병철은 집으로 가서 깡 소주를 들이켰다.

 

그날 새벽 늦가을 태풍이 찾아왔다. 음성은 내륙 중에서도 주변이 산으로 둘러싸여져 있는 지역이므로 보통은 과수원의 낙과 피해 정도만 있었는데 이번엔 달랐다. 아파트 지붕에 있던 패널이 뜯겨져 날아가고 간판들이 만국기 펄럭이는 듯이 하다가 땅바닥에 내동댕이쳐지기도 했다.

음성빌딩도 이번에는 피해가 컸다. 1층 슈퍼마켓 간판이 떨어지며 쇼윈도를 들이받아 산산조각 나고 불어 닥치는 강력한 바람에 진열장에 있어야 할 상품들이 맥없이 날아다녔다. 지하 스잔카페도 빗물이 역류하여 잠기고 2층 당구장, 3층 미용학원도 유리창이 깨져서 박살이 났다.

 

병철은 다음날 아침 머리가 깨질 것처럼 아팠다. 음성 빌딩에 와 보니 난장판이 되어있었다. 세입자들은 난장판이 된 점포를 수습하느라고 분주했고 수진은 지하에 들어가지도 못하고 발을 동동 구르고 있었다. 병철은 수습을 도와달라는 세입자들의 목소리보다 어제 저녁 신원장의 저 결혼 할 사람있어요!’라는 말이 귓가에 더 울리고 있었다. 병철은 만사가 귀찮았다. 관리인 이씨를 시켜 대충 도와주게 하였다.

세입자들은 먹고사는 문제라 이리 뛰고 저리 뛰며 수습하느라고 분주했는데 지하카페 수진만 물에 잠겨 들어가지도 못하고 울며 병철에게 도와달라고 애원했다. 병철은 들은체도 안하고 있다가 바가지라도 가져와서 퍼 나르라고 얘기하고 방관하였다. 2층 당구장 최사장이 보다 못해 친구네집의 농사 지을 때 쓰는 농업용수 펌프를 가져다가 물을 빼주었다. 그렇게 물은 뺐지만 안에 있는 모든 도구와 식자재는 못쓰게 되었고 음성빌딩 앞은 내다버린 폐기물로 쓰레기 산이 되었다. 이 모든 일을 세입자들이 처리하였다.

세입자들은 태풍으로 상당한 피해를 봤고 장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 지경이었다. 특히 세입자들이 화가 난 것은 병철이 관리소장으로 책임을 다하지 않는 모습에 머리끝까지 화가 났다. 포격 받은 전쟁터 같은 모습의 음성빌딩은 건물도 세입자들의 마음도 처참했다.

 

~!” 날카로운 비명이 들렸다. 3층 신원장이 혼자 깨진 유리창을 치우다가 손을 베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신원장은 처참한 학원과 손까지 다쳐서 어찌할 바를 몰랐다. 1층 슈퍼마켓 김사장 부인이 놀라서 뛰어오고 병원으로 데려갔다. 신원장은 어딘가에 전화를 했다. 오후가 되었을 때 말쑥하게 생긴 남자와 신원장, 김사장 부인과 함께 왔다. 병철은 누군지는 몰랐지만 괜히 자기 영역을 침범당한 수컷 짐승처럼 긴장감이 들었다. 그는 신원장의 결혼 상대자였다.

 

남자의 부측을 받고 올라가는 신원장이 자기 보라고 하는 것 같고 김사장 부인이 쳐다보는 눈빛이 조롱하는 것 같았다. 병철은 부아가 치밀어 귀까지 빨개지며 자기감정을 추스르지 못했다.

 

남자는 신원장을 대신하여 미용학원을 청소하며 이제 학원 그만해. 내가 알아서 할게.” 신원장은 동생 등록금 마무리 되면 학원 그만 할게. 그때까지만 기다려줘. 이제 이번학기면 끝이야. 지금까지 기다려줘서 고마워신원장은 어릴 때 부모님을 모두 잃고 여동생과 둘이 살았는데 여동생의 부모 노릇까지 하며 살아왔다. 동생 뒷바라지하며 자기도 조금씩 돈을 모아 결혼 준비를 하고 있었다.

이제 거의 끝났어. 등록금은 분할 납부로 했는데 다음 달에 나머지 내면 끝이고 조금 모은 돈과 여기 보증금 빼서 결혼 준비하면 돼.” 신원장은 계약 기간도 얼마 남지 않아서 걱정 안 해도 된다고 남자에게 말하였다.

 

그 시간 병철은 자기의 뜻대로 되지 않는 현실이 몹시 못마땅했다. 씩씩대며 어떻게 해서든 결혼을 방해하고 싶었다. 머릿속은 온통 신원장과 남자의 생각으로 가득 찼다.

관리실이 괜히 좁고 답답하게 느껴졌다.

 

아니 평소에는 하드껍대기만 떨어져도 지랄지랄 하던 놈이 건물이 이지경이 되었는데 뭐하는 거야!” 건물 앞에 나와 있던 세입자들은 수수방관하는 병철이 원망스러워 크게 소리쳤다. 병철은 관리실에 있다가 자기 들으라는 말 같아 뛰쳐나왔다. “지금 뭐라고 하셨어요. 놈이라니? 내가 놈으로 보여~!”병철은 고함을 쳤다. “우린 지금 다 망하게 생겼다고. 넌 뭐하는 놈이야!”김사장이 소리쳤고 병철과 멱살을 잡고 싸웠다. 음성빌딩은 아수라장이 되었다.

 

병철은 건물을 수습할 생각보다 월세를 올리고 관리비를 올려서 자기가 음성빌딩의 누구인지 알려주고 싶었다. 자기 말을 듣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기 위해서다. 다음날 병철은 관리비와 보증금 및 월세를 올리겠다는 공지를 붙였다. 세입자들은 기가 차서 할 말이 없었다. 서로 욕을 하며 시간이 지났다. 점점 앙숙이 되다가 원수가 되어가고 있었다.

 

음성빌딩은 세입자들이 알아서 태풍피해를 처리하는 바람에 어디는 합판으로 대충 막고 어디는 페인트칠로 대충 가려서 예전의 번듯한 건물의 느낌이 사라지고 있었다.

병철이 건물관리를 안 하자 세입자들도 관리비도 내지 않았다. 관리인 이씨의 월급도 줄 수가 없게 되자 이씨도 나가버렸다. 건물 앞은 아직도 치우지 않은 쓰레기들로 볼썽사나웠다.

 

음성빌딩은 깔끔한 건물이라 사람들이 찾아왔었는데 이제 그런 이미지는 없다. 장사는 안 되고 나가고 싶지만 새로운 세입자가 들어와야 보증금을 준다며 병철이 버티고 있었다. 부동산에 점포를 내놔도 보러 오는 사람이 없었다. 세입자들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었다.

병철과 세입자들은 몇 번을 말싸움하고 때론 몸싸움을 했지만 소용없었다. 병철은 관리비를 안 낸다고 전기를 끊기도 했고 수도를 끊기도 했고 자기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횡포를 부리며 세입자들을 괴롭혔다.

 

한참의 시간이 지나고 당구장에는 세입자들끼리의 모임이 있었다.

신원장이 그동안 참았던 말을 하며 눈물을 흘렸다. “부모님 돌아가시고 동생 키우며 고생이란 고생은 다 했는데... 이제 고생 끝내고 결혼하려 했는데... 결혼 날짜도 잡혀있는데, 저 돈 못 받으면 모두 끝이예요. 흑~흑세입자들은 자신들도 장사가 안 되어 속상했지만 신원장의 딱한 사정을 잘 알고 있던 터라 가슴깊이 측은 한 마음이 들었다. 슈퍼마켓 김사장이 보증금 반환 소송을 하면 어떻겠냐고 말했다. “다른 분들은 모르겠는데 저는 이제 시간이 얼마 안 남아서 소송을 해도 결혼 날짜 전에 가능하다고 생각되지 않네요. 어떻게 하죠?” 울음 섞인 목소리로 말하는 신원장의 말이 가여웠다.

 

최사장이 갑자기 뭐가 생각났는지 흥분하며 말했다. “건물주가 음성 출신이라고 하지 않았나요? 그동안 전화해도 안 되긴 했지만...” 건물주는 큰 회사 회장이어서 비서실로만 연결이 되는데 그동안 병철이 '전화 오는 건 세입자들이 생떼를 쓰는 것이니 자기를 거치지 않는 것은 연결하지 말라.'고 했었던 것이다.

김사장도 거들며 말했다. “여기 읍내 사람들 몇 명 됩니까? 찾아보면 분명 아는 사람 있을 겁니다. 지금 상황에 뭐라도 해야 줘. 찾아봅시다! 같이 서울 올라가서 말해 봅시다.” 흥분한 세입자들은 여기저기 전화를 했고 큰 회사 회장으로 있는 건물주와 잘 아는 사람을 결국 찾았다. 세입자들은 건물주를 설득할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세입자 대표로 최사장과 건물주의 학교 동창 되는 사람이 서울로 올라가 그동안 있었던 고충을 얘기하였다. 건물주는 자기가 알고 있던 것과 너무나 다른 현실에 깜짝 놀란다. 그 자리에서 답변할 수는 없지만 자기가 직접 가보고 세입자들의 얘기가 맞는다면 그렇게 처리해 주겠노라고 답하였다.

 

세입자들과 만나기로 약속한 날 건물주는 음성빌딩을 찾았다. 건물주는 병철에게 말하지 않고 왔다. 건물을 방치하고 못되게 굴었다는 세입자들의 말이 모두 사실이었다. 구석마다 거미줄이 가득하고 꺼진 복도 형광등과 냄새나는 화장실, 떨어져 나간 외벽 타일을 임시로 때운 흔적들이 마치 흉가 같은 느낌도 들었다.

 

건물주는너 뭐하는 놈이야! 건물을 관리하라고 했더니. 이게 무슨 꼴이야! 당장 그만둬!” 건물주는 병철을 꼴도 보기 싫다고 하며 내쫓았다. 망나니 같은 토끼왕은 쫓겨났다.

 

임대료도 적정선에서 합의를 하였고 결혼을 앞둔 신원장의 문제도 해결되었다.

그렇게 음성빌딩은 정상으로 돌아왔고 하얀 목련이 필 때 신원장은 행복한 결혼을 하게 되었다.

 

--

 

 

Kai Jun(전완식)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 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 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 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 문재인, 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운영위원, 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 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 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 

 

 

Kai Jun, 백합의 꽃말, Oil on Canvas, 45.5cm X 53cm, 2019년 작

 

 


멧돼지가 달려오고 있었다. “, , 으아악

 

 

곡식이 익어가는 계절, 텃밭에는 노루, 고라니, 멧돼지 등등이 수시로 들이닥쳐 밭인지 뭔지 분간이 안 될 지경으로 만들어 놓는 경우가 많았다. 용수는 특히 작물의 뿌리까지 파헤쳐 놓는 고라니와 멧돼지를 싫어했는데 오늘은 어미멧돼지가 새끼 7~8마리까지 데리고 왔다. 인기척이 있으면 보통은 피해 가는데 낮에 더덕주를 한 사발 마신 탓에 텃밭 옆 풀밭에서 잠자고 있던 용수를 멧돼지들이 보지 못했나 보다. 잠을 자던 용수는 이상 한 소리에 눈을 뜨자 새끼돼지가 한 마리 있었다. “이놈의 돼지새끼용수는 작대기를 집어 들고 그동안의 분풀이로 새끼 돼지를 한 대 때렸다. 용수는 잠결인데다 아직까지 주변에 어미돼지가 있다는 것을 몰랐다. “~!”소리를 지르는 새끼돼지 소리에 어미멧돼지가 용수를 향해 달려온 것이다. 용수는 혼비백산하여 도망을 쳤지만 어미멧돼지는 엄청난 속도로 달려왔고 용수를 그대로 들이받아 버렸다. 나동그라진 용수를 더 해코지하지 않고 돌아간 것이 천만 다행이었다. 겁을 잔뜩 집어 먹은 용수는 땅바닥에 코를 박고 엎어진 채로 그냥 있었다. 주변이 조용해진 한참 뒤 용수는 부들부들 떨리는 다리로 돌아올 수 있었다. 욕을, 욕을 해주고 싶었는데 이상하게 말이 나오지 않았다.

 

태양광패널로 모은 전기로 LED전구 하나 겨우 켜서 밤을 보내는 산골. 오늘따라 서럽고 외로움이 깊어지는 날은 없었던 것 같다. 욱신거리는 몸을 일으켜 오줌을 누러 갔다. 해발 700고지의 산속은 그저 고요했다. 소쩍새 소리만 소쩍소쩍 들렸는데 오줌보다 눈물이 더 먼저 나왔다.

......

 

여보. 정말 가야겠어요?” 용수의 처 정숙은 반은 포기한 듯한 어조로 짐을 싸는 용수에게 재차 되물었다. “내가 몇 번을 설명했어. 애 대학 졸업할 때 까지만 가장이고 그 다음부터는 나는 나의 삶을 살아야겠다고...” 용수는 당연한 말을 왜 자꾸 하는지 모르겠다는 투로 투덜댔다. “이미 땅도 샀고, 짐도 일부 가져다 놓은 것을 알면서 왜 자꾸 그러는 거야.” 용수는 이미 다 정해진 것이고 자신은 확고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다. 정숙은 원망의 마음이 들었지만 측은한 마음도 있어서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그냥 보내야겠다고 생각하고 용수의 짐 싸는 것을 도와주었다. 용수는 그렇게 떠나왔다.

 

정숙은 용수를 직장 생활할 때 만났다. 용수는 매우 성실했고 잘 생긴 것은 아니었지만 웃는 얼굴이 참 보기 좋은 사내였다. 정숙과 용수는 비밀리에 사내 연애를 시작했는데 몇 달 뒤 대성이가 팀장으로 입사하기 전까지 둘은 너무나 행복했다. 정숙은 대학시절 대학 홍보사절로 학교 홍보물의 커버 사진을 장식할 정도로 미모가 출중했다. 그런 정숙을 대성이는 입사하자마자 좋아하게 되었고 의도치 않은 삼각관계는 만들어졌다. 대성은 MIT공대 박사 출신으로 생체모방로봇을 개발한 팀원 중 한명이다. 실력이 출중한 대성은 거기에다 한술 더 떠 잘생기기까지 했다. 자신감 넘치는 대성은 공공연하게 정숙에게 꽃바구니를 보내고 회식자리 건배사를 이렇게 떠들곤 했다. “우리 연구소는 활기찬 것은 좋은데 때론 자유분방한 분위기로 집중이 안 될 때가 있어요. 우수한 연구 성과를 위해 좀 더 정숙한 분위기가 필요해 보입니다. 제가 정숙한이라고 하면 여러분은 연구소라고 외쳐 주십시오.”이게 뭔 개똥 밟는 소리인가 싶지만 무슨 말인지 모두 알고 있었다. 대성의 느끼한 눈길이 정숙을 향하는 것을 용수는 외면하려 애를 썼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 땀이 비올 듯이 더운 여름 점심시간 회사 앞 먹자골목에서 대성이와 정숙이 함께 나오는 것을 용수가 목격하였다. 그날은 로봇의 무게중심에 따른 걸음걸이 패턴 프로그래밍을 용수가 주도하여 조정하는 날이었는데 용수는 애꿎은 최연구원을 나무라며 짜증을 내었다. “아니 연구소 생활이 몇 년인데 기본 로직도 몰라! 이렇게 해서 걸어가겠어. 에이 한심해서...” 용수는 늘 미소 진 얼굴의 소유자인데 이런 말투의 용수를 처음 보는 최연구원은 자기가 뭔가 큰 실수를 했다는 생각에 매우 당황하며 다시 잘 검토해 보겠습니다.”라고 대답하였다. 뭔가 무겁게 누르는 분위기에 연구소는 가라앉았고 평소에 들리지도 않던 컴퓨터 자판 두드리는 소리만 크게 들렸다.

퇴근 무렵 결과 보고회의 자리에서도 용수는 평소와는 다르게 큰소리를 치며 보고서로 책상을 땅땅 내리치기도 했다. 용수는 정숙을 쳐다보지도 않고 휑하니 퇴근하였다. 정숙은 그의 뒷모습이 사라질 때까지 멍하니 바라보았다.

 

용수가 처리해야하는 로봇의 걸음걸이 문제는 그날도 그 다음날도 해결되지 않고 지지부진했다. 그러던 중 투자회사의 간부들이 방문한다는 통보가 왔다. 문제 해결이 안 되었는데 이틀 뒤에 시연회를 해야 할 판이었다. 대성 팀장은 문제 해결까지 퇴근 못한다는 으름장을 놓았다. 용수는 마음을 가다듬고 일에 집중하려했지만 계속 떠오르는 정숙과 대성의 웃는 모습이 그를 방해 했다. 바쁜 일정 속에서 능력발휘를 못하는 용수에게 대성이 잔소리를 하자 용수는 대성에게 대들며 미국 물 먹은 박사면 다야.”라며 어처구니없는 말을 하고 연구소를 나와 버렸다. 황당한 상황에 모두 어안이 벙벙하여 가만히 있을 수밖에 없었고 시연회는 대성과 정숙이 마무리하였다. 용수는 그날 이후로 연구소를 가지 않았다. 정숙도 용수의 무책임한 태도에 화가 났지만 왠지 모르게 그의 행동이 이상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 이상해. 그럴 사람이 아닌데 무슨 일이 있나?’ 며칠이 지나도 전화도 받지 않고 나타나지 않는 용수가 걱정이 되기 시작했다. 정숙은 오늘은 그의 집으로 찾아가야겠다고 맘먹고 퇴근 시간만 기다렸다.

 

용수의 집에 도착한 정숙은 문 앞 계단에 앉아 용수가 오기만을 기다렸다. 8, 9시가 되니 아이들 줄 과자나 과일이 들은 비닐봉지를 흔들고 오는 아저씨들이 지나가고 10시쯤 되니 학원마치고 돌아오는 학생들의 조잘대는 소리가 골목을 가득 메웠다.

골목에 사람들의 소리가 잦아들고 멀리 차 소리만 들릴 때쯤 비틀거리는 용수가 나타났다.

 

용수씨 우리 얘기 좀 해.”정숙의 말에 용수는 아무 대구도 하지 않고 한참을 바라보다가

그냥 자기 집으로 들어갔다. 용수의 태도가 심상치 않다는 생각에 정숙은 무슨 말이라도 해야지. 도대체 왜 그러는 거야.”정숙이 큰 소리로 말해도 용수는 아무 말도 없이 현관문을 닫으려 했다. 닫히려는 문을 얼른 붙잡은 정숙은 따라 들어가며 재차 물었다. 용수는 아무 말도 없이 소파에 털썩 앉으며 말하기 싫다는 듯이 눈을 감고 있었다. 정숙은 그의 태도가 못마땅했지만 얼마 전부터 미소가 사라진 그의 얼굴이, 수심이 가득 찬 그의 얼굴이 안쓰러워 그의 곁으로 다가가 말을 붙여 보려했다. 거실의 불을 켜니 쇼파 앞에 놓인 시들은 꽃다발과 카드, 반지 함이 보였다. 정숙은 여자의 직감으로 자기에게 주려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용수씨 이게 뭐야. 나 주려는 거였어.” 용수는 아무 말도 없었고 말을 기다리다 못해 정숙은 카드를 열어보았다. ‘사랑하는 정숙에게. 우리 사귄지 500일이 되었네. 백합과 이 반지가 나의 마음을 모두 대변할 수는 없지만 내 사랑의 진심을 받아주길 바래.’라고 쓰여 있었다. 정숙은 연애 초기 놀이동산에 함께 놀러갔다가 피어있는 백합을 보며 용수씨 백합의 꽃말이 뭔지 알아? 순결, 변함없는 사랑이야. 나는 백합의 변함없는 사랑이라는 꽃말이 아주 좋아.”라고 말했던 것이 기억났다. 고맙기도 했으나 순간 화도 났다. 변함없는 사랑이라고 해놓고 지금 정숙을 모른척하는 이 태도는 뭔가? 정숙은 뭔가 따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용수씨!” “용수씨, 일어나서 눈뜨고 얘기 좀 해. 이 꽃과 카드는 뭐고 나에게 지금 하는 태도는 뭐야. 뭐가 이렇게 앞뒤가 안 맞아정숙이 감정 섞인 목소리로 따져 물으니 그제야 용수도 일어나 앉았다. 바로 뭐라고 얘기 할 것 같았는데 용수는 한숨만 길게 쉬고 가만히 있다. 입을 떼려고 하다가 다시 한숨을 길게 쉬고는 집에 가라는 말을 한다.

정숙은 답답하고 서운하며 화가 나는 묘한 감정들이 한데 섞이며 울음이 나왔다. “뭐가 그렇게 문젠데. ? ?” 정숙이 다져 묻자 그제야 용수는 힘들게 한마디 했다. “나 며칠 전 500일 되는 날. 이거 주려고 그리고 고백하려고 너 찾았는데... 아침부터 너하고 팀장하고 없더라. 전화도 안 받고. 점심시간에 꽃집에 꽃다발 주문하고 나오는데 너와 팀장이 먹자 골목에서 웃으면서 나오는 거 봤다. 둘이 너무 좋아보여서... 언제 부터 사귄 거야? 최근에 팀장하고 같이 있는 시간이 많더라.” 정숙은 기가 막혔지만 순진한 용수가 하는 말이 싫지가 않았다. “용수씨 바보야. 직장 상사하고 밥 먹으면 사귀는 거야. 그런 억지가 어디 있어. 그리고 나는 팀장이 하는 말이나 행동에 아무 관심도 없어.”

 

사실 로봇의 균형과 보행에 관한 운동 역학을 제어하는 기술은 매우 중요하고도 난이도가 높은 일이어서 이것을 잘 처리하면 매우 큰 성과로 인정을 받는다. 정숙은 그 일을 용수가 주도하게 하려고 얼마 전부터 시간 날 때마다 팀장에게 용수의 장점을 설명하고 있었다. 그날도 팀장이 특수합금을 만드는 업체 회의에 함께 간 것뿐이었다. 당시 정숙은 이렇게 생각했었다. ‘그래. 팀장도 없고 나도 없는 시간에 성과가 나온다면 용수씨가 주목을 분명히 받을 거야이런 상상을 하며 정숙은 팀장을 따라 나섰던 것이었는데 그동안 팀장이 여러 번 공개적으로 정숙에게 대시한 적이 있어서 용수는 심각하게 오해하고 있었다.

 

둘은 밤새 얘기하여 서로의 오해를 풀고 함께 연구소로 출근을 하였다. 함께 올라가기가 어색하여 정숙이 먼저 들어가고 용수는 편의점에 잠시 들렸다가 올라갔다. 문을 열고 들어오는 용수를 보고 팀장이 불러 세웠다. 팀장도 정숙과 용수가 어떤 관계라는 것을 막연하게 나마 알고 있던 터라 용수를 내쫓을 좋은 기회로 생각했다. 그동안 정숙이 용수의 얘기를 할 때마다 용수가 더 보기 싫어졌었다. 팀장은 이미 연구소장에게 용수의 연구 실적이 미흡하고 책임감이 없으며 무단결근을 하는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전보처리를 해놓은 상태였다. “용수씨. 저 따라오세요. 소장님을 뵈어야겠어요.” 용수는 잔소리를 들을 생각을 하고 따라 들어갔다. 소장은 용수에게 최근의 행실로는 파면에 해당하지만 그동안 한솥밥 먹던 사람이니 강릉에 있는 부설 연구소로 전보 발령한다는 식의 얘기를 했다. 알겠다는 얘기를 하고 자리로 돌아온 용수는 사직서를 써서 소장에게 전하고 연구소를 나왔다. 용수는 정숙에게 전화하여 강릉으로 전보 발령을 냈다는 얘기에 사직서를 냈다고 말하고 지금은 너무 혼란스러우니 며칠만 혼자 있어야겠다고 말했다. 정숙도 그러라고 말 할 수밖에 없었다. 첨단 연구를 하는 서울과는 다르게 강릉연구소는 결과테스트만하는 곳이어서 용수에게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이 있어서이다.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용수는 마땅한 연구소를 찾지 못했다. 로봇공학을 하는 연구소가 몇 개 없는 것도 이유였겠지만 사회성 부족한 용수의 태도도 문제였다. 그런 저런 이유로 결국 용수는 인간형이거나 동물형의 인공지능이 탑재된 재난 구조형 로보틱스 연구소가 아닌 산업로봇을 제조하는 회사로 들어갔다. 직장을 얻고 나서 정숙과 결혼도 하였다.

 

정숙과 결혼하여 행복하기는 했으나 늘 잘 못된 길을 가는 것 같았다. 아무리 먹어도 허기진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정숙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는 날 축하객으로 온 예전 연구소 직원들을 볼 때 분명 기뻐해야할 날인데도 불구하고 헛헛한 기분을 감출 수가 없었다. 그런 시간들이 지나며 자신의 꿈을 이루지 못했다는 생각이 많은 용수는 주말만 되면 산으로 갔다. 산봉우리에 올라 탁 트인 하늘을 바라보면 왠지 가슴속에 무언가가 해소되는 것 같았다.

 

어느 가을 낙엽이 예쁘게 물들 던 날. 아들과 함께 산에 올랐는데 아들이 물었다. “아빠. 아빠도 엄마처럼 휴머노이드 연구했다며?”용수는 길게 말하고 싶지 않았다. “.” 아들은 아빠는 왜 지금 그런 일을 안 하고 옛날식 산업로봇을 만드느냐?를 묻고 싶었던 것 같다. 아들은 또 무언가를 물어보는 것 같아 용수는 약수터에 가자고하며 걸음을 옮겼다.

 

돌아오는 길에 아들은 피곤했는지 차 안에서 곯아떨어졌고 용수는 눈이 초롱초롱했다. 오는 내내 용수는 자기의 인생 전반에 걸쳐 생각했다. 아들을 들여보내고 용수는 집에 들어가지도 않은 채 동네 치킨 집에 가서 맥주를 들이켰다.

 

저녁 먹을 시간쯤 되자 정숙에게 전화가 왔다. 용수는 취한 목소리로 나중에 들어간다. 밥 안 먹는다. 라고하며 전화를 끊었다. 걱정이 된 정숙이 아들의 식사를 챙겨주고 치킨 집으로 쫓아왔다. “당신 뭐 걱정꺼리라도 있어? 당신은 항상 속내를 안 보이더라. 내가 다 이해해 줄 테니 말해봐. 우리는 부부잖아.” 정숙이 다정하게 말하는데도 용수는 맥주만 들이킬 뿐 말을 안했다. 용수가 말을 하지 않은 것은 자신이 정숙보다 못하다는 생각과 자신이 꿈꾸던 공학자의 길이 아닌 다른 길을 가고 있다는 것, 그리고 더 가슴깊이 남아있던 상처는 대성의 대시에 아무 표현도 하지 않았던 정숙의 태도로 인해 자신이 연구소에서 쫓겨났다는 생각이 원망스러웠다. 그런데 정숙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그렇게 밖에 할 수밖에 없었던 것도 잘 알고 있었다. 연구소에서 비밀연애로 하자고 먼저 제안한 것은 용수 자신이었고 그런 불분명한 태도가 이런 결과가 생겼다는 것도 잘 알고 있었다.

하고 싶은 말은 많은데 할 수 있는 말이 없어 용수는 나 좀 내버려둬. 나도 내 인생 살고 싶다고.”라며 소리를 버럭 질렀다. 정숙은 말없이 한참을 기다리다 술에 완전히 취한 용수를 데리고 집으로 왔다.

 

산행으로 용수의 발에서는 발 냄새가 진동하였다. 정숙은 젖은 양말을 벗기고 용수의 발과 손, 얼굴을 젖은 수건으로 대충 닦아주고 옷을 갈아입혀 재웠다. 원래도 말이 없던 용수가 점점 말수가 더 줄어들고 최근에는 별것도 아닌 얘기에도 파르르 민감하게 반응하던 용수를 생각하며 밤을 지새웠다. 그렇게 용수에게는 의미 없는 시간이 몇 년이 지나는 사이 정숙은 연구소 생활도 할 만큼 했고 아들의 입시도 다가와서 퇴사를 했다. 용수는 꾸역꾸역 회사를 다니기는 했지만 아들이 대학을 들어가는 해에 다시 또 명예퇴직을 당하게 되었다. 명퇴를 할 때엔 용수도 그 동안 맘속에 있던 얘기를 했다. 정숙도 대강은 짐작하던 바이기에 크게 당황하지 않고 용수의 얘기를 들어줄 수 있었다. 용수는 허드렛일을 해서라도 아들 대학 졸업할 때까지는 가장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오줌을 누고 들어오며 용수는 눈물을 훔쳤다. 소쩍새는 밤새 울고 700고지의 밤은 여름인데도 불구하고 싸늘했다. 옷을 벗어 다친 곳이 어떤지 살펴보려했는데 LED전구의 밝기가 약해서 잘 보이지는 않았다. 손으로 더듬더듬 만져보니 다행이 찢어진 곳은 없는 것 같았다.

 

용수는 정숙이 보고 싶었다. 돌이켜 생각해보니 정숙이 잘못한 것은 별로 없었다. 용수 자신이 못난 것인데 그동안 정숙을 원망하며 살았던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정숙은 그동안 자기 연구 열심히 했고 아들 대학 잘 보냈으며 자기에게도 잔소리하지 않고 늘 기다려주고 지켜주고 했었다는 것을 이제야 알게 되었다. 혼자 괴로워하고 혼자 오해해서 원망하고 혼자 책임을 다 짊어진 가장인 척을 했었지만 실제 가장은 정숙이었고 가족을 지탱하게 하는 힘도 정숙이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어처구니없게도 함께 있을 때는 모르다가 멧돼지한테 혼쭐이 나고서야 깨우치게 되었다. 용수는 자신도 모르게 나는 나만 생각하고 살았어. 이런 모자란 놈이라고 외쳤다.

 

생각이 변하니 정숙에게 미안한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주말마다 괴롭다고 혼자 산에 싸돌아다녀서 정숙은 늘 혼자였다. 공학자이면서도 아들의 수학은 고사하고 산수도 한번 봐주지 않았고, 아들이나 정숙이 말을 걸어오면 귀찮타거나 외면하기 일쑤였다.

돌이켜보니 0점의 아빠이고 0점의 남편이었다. 한 거라곤 월급 갖다 준 것 외에 하나도 없었다. 정숙이 퇴사한다고 할 때도 진지하게 대답하지 않고 알아서해 라고만 했고 아들의 대학 진학을 위한 진학 상담도 정숙에게 모두 맡겼던 것들이 후회스럽고 가슴 아팠다.

 

며칠 뒤 용수는 산을 내려와 집으로 향했다. 아들은 대학 졸업 후 유학을 가서 집에는 정숙 혼자 살고 있었다. 연락을 하지 않고 와서인지 집에 정숙은 없었고 용수가 쓰던 물건들만이 가지런하게 자리를 잡고 용수를 반겨주었다. 변한 것은 연애할 때 같이 다니며 찍은 사진들이 집안 여기저기에 액자가 되어 붙어있었다. 사진을 보니 한없이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결혼해서 같이 찍은 사진이 결혼사진과 신혼여행 사진 밖에 없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들의 졸업 사진에도 정숙과 친척들만 있었다. 처음 연애 할 때 같이 갔던 놀이동산에서 찍은 곱디고운 정숙의 모습을 보니 한평생 맘고생 시킨 자신이 미웠고 코끝이 찡했다. 늘 보던 집안 물건이었는데 하나하나가 모두 소중해 보였다. 베란다 창가에 앉아 지는 해를 물끄러미 보고 있던 차에 정숙이 들어왔다. “. 여보!” 정숙은 놀랍고 반갑다는 표정으로 용수를 바라보았다.

 

용수는 백합 한 다발을 정숙에게 내밀며 내가 너무 잘못했다는 것을 알았어. 당신이 너무 많은 시간을 혼자 지내게 한 것을 알게 되었어. 정말 미안해. 당신이 나를 용서해준다면 앞으로 행복하게 살도록 노력할게.” 정숙은 대답 없이 눈물을 흘리며 고개만 계속 끄떡였다. 용수가 백합의 꽃말을 잊지 않았다는 것으로 모든 대답과 약속이 된다는 눈빛으로...

 

--

 

 

Kai Jun(전완식)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 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 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 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단편소설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과 소장 / 문재인, 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운영위원, 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 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 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


 

칼럼리스트 Kai Jun(전완식) 소개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를 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문재인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운영위원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