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실린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국가미래연구원(IFS)의 공식입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 목록

전체 16 (1 페이지)

“26장의 대통령상”. 이것은 1년간 정부에서 각 전통예술 경연대회에게 주어지는 대통령 상장의 수이다. 다시 말해서 1년에 전통예술 부문 대통령상을 받는 국악인이 26명이란 이야기이다. 또 다시 말하자면 전국의 명인·명창이 한 해에 26명씩 나온다는 말이며, 2년이면 52명이 존재한다는 이야기이다. 그것은 무려 3년이면 78. 4년이면 104명이다.

 


대통령상장 마크

 

 

이러한 현실을 기쁘게 생각해야 하나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해야 하나. 알지 모를 아이러니에 빠지고. 우선 필자의 고민은 후자에 두고 그러한 이유의 일장일단을 이 글을 읽는 이와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한다.

 

지난해 2021년 정부시상 지원 경연대회의 상장을 살펴보면 무용 분야는 총 15개 대회 중 대통령상이 있는 곳은 2, 음악 분야는 총 12개 대회 중 대통령상이 있는 곳은 2, 연극 분야는 총 8개 대회 중 대통령상이 있는 곳이 총 1. 전통예술 분야는 총 86개 대회 중 국립국악원 온나라국악경연대회까지 포함 총 26개의 대통령상을 보유하고 있다.

 

전통예술의 진흥과 인재 등용을 위해선 꼭 정부가 수여하는 상장이 필요하다. 이는 정부의 공신력 필요를 뜻하며 명예에 걸맞은 공정성과 운영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므로 각 지방자치단체의 시군에서는 여러 전통예술 경연대회를 만들어 운영하는 것을 파악하고, 진흥하며 공정성과 더불어 각 특색있는 지역의 명분을 만들어 경연대회를 장려하고 있다.

 

문제는 그 이후다. 그러한 역사적 좋은 의도의 깊은 뜻을 간직하고 생겨난 각종 경연대회는 전통예술의 진흥과 우수한 국악 인재 등용에 힘써야 하는데 그러한 모습은 후자로 퇴색되고 운영단체나 개인의 경제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황금만능주의 악순환으로 순수성이 사라진 안타까운 과거를 본 적이 있다. 이제 그러한 과거의 아픈 기억은 잊어버리고 소중한 우리 전통예술의 등용문인 전통예술 경연대회를 올곧은 신념과 공정, 가치로 무장하고 감사함과 더불어 소중히 이어나가야 한다.

 


2021 전주대사습놀이 포스터


       2022 온나라국악경연대회 포스터

 

우리나라 최고 정부시상인 대통령상의 수가 무용이나 음악, 연극보다 전통예술 부문에 더 많은 이유는 그 최고의 상이 세계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는 유일한 대한민국의 소중한 가치이며 지켜야 할 우리 선조의 문화유산이기 때문이다. 특히 호남에서는 전통예술 분야 정부시상 경연대회 총 86개 대회 중 37개의 경연대회가 매년 치러지고 있다. 그것은 43%란 엄청난 전통예술계의 영향력이며 그만큼 전통예술에서의 호남이라는 거점을 중요한 의미로 나타내고 있다.

 

이제 호남을 비롯하여 전국각지의 경연대회에서 등용되어 매년 나오는 26명의 대통령상 수상자들도 존재가치를 더욱 드높여 그러한 숫자의 자존감을 나타내고 우린 민족의 예술성을 높여 정부시상의 취지와 존재가치에 합당한 의미 부여를 해야 한다. 그리고 정부 또한, 상장 수여와 더불어 관리·감독을 면밀히 추진하여 상의 훈격이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노력과 믿음을 이으며 지켜가야 하겠으며 전통문화의 초석인 전통예술이 지나치는 문화의 환류가 되지 않게 관심과 배려로 그 존재감을 높여야 하겠다.

 

 

 

전통문화 칼럼니스트 소개

 

김용호 / 한국학 박사(Ph.D)

사범대학에서 수학교육을 전공하던 중 판소리에 심취되어 전주로 내려가 이날치의 손녀 이일주 명창에게 춘향가를 배웠다. 박종선 기악 명인에게 아쟁을 배워 1999년 춘향제 전국국악대전 기악부 최고상인 대상을 수상했다. 국가무형문화재 제82-4호 남해안별신굿 이수자이며 서울시무형문화재 제39호 아쟁산조 이수자이다. 2009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창작 및 표현활동지원 대상자전통음악부문에 선정되었으며 2010년 독자적인 '아쟁' 주제 논문으로 한국 최초 아쟁전공 박사학위를 받았다. 2012년부터 수년간 러시아 모스크바 차이콥스키음악원에서 한국 전통음악 Master Class와 연주회를 주도적으로 개최하여 주러시아 한국대사관과 차이콥스키음악원 간 MOU를 성사시켰고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간 체계적인 국악교육과 연주회를 시행했다. 경북도립국악단 악장, 국립부산국악원 초대 악장, 국립남도국악원 악장, 대구시교육청 대구예술영재교육원 음악감독, 전북도립국악원 교육학예실장을 역임했으며 정읍시립국악단 단장, 전주대사습청 운영위원, 전북일보 문화칼럼니스트,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심의위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심사위원, 예술경영지원센터 정부시상지원 현장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 논문 / "전통예술공연 예술단체 활성화의 도정과 모색"(국회), "지역문화 균형발전을 위한 국립충청국악원의 역할"(세계음악학회), "거문고 명인 강동일"(완주문화재단) 외 다수

# 저서 / "박종선류 아쟁산조"(은하출판사), "산조아쟁의 이론과 연주"(부산문화재단), "박대성류 아쟁산조 연구"(부산문화재단), "아쟁교본"(전북도립국악원) 외 다수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은 순수예술을 보고 들으며 삶의 여유로움과 아름다움을 찾는다. 또한, 가까운 곳에 두고 향유하고 싶어 하며 자신의 힘들고 찌든 삶에 활력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어떤 때에는 고통을 덜어내는 촉매로, 어떤 때에는 생명을 살리는 소중한 도구로 우리 삶을 지켜준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세상 사람들은 이러한 삶의 치유제이며 활력소인 순수예술을 반기며 업으로 즉 삶의 직업으로 만들려 하지 않는다.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이다.

 

 


국립국악원 국악박물관

 


독일 뮌헨 악기박물관 사진 자료

 

예술가는 무릇 노력과 더불어 타고난 재주가 있어야 끼를 발산하여 경지에 오를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다 보니 아무리 소리를 지르고 손가락이 부서져라 악기를 연습해도 타고난 재주, 즉 끼를 타고난 사람에게는 예술성을 따라갈 수 없다. 그것은 참으로 불공평한 세상의 법칙 같지만, 조물주가 만들어놓은 천륜의 법칙이라 원망하기도 모호한 신묘한 세상의 이치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유일하게 천재를 이기는 법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교육과 노력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순수예술 전문가 교육을 하는 과정의 학생 정원은 나날이 줄고 있으며 졸업자 또한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물론 코로나19의 펜데믹 시대에 순수예술만이 그렇겠냐마는 더욱 억울한 사정은 펜데믹 시대 이전부터 순수예술을 위한 배움터와 졸업자의 설 자리가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세간의 뉴스엔 항상 순수예술 관련 소식이 보도된다. "재벌가의 누구가 귀한 미술품 수백, 수천 점을 내놓았네. 누구누구가 세계 유명 콩쿠르에서 입상했네. 한국의 전통예술이 다른 나라에서 이슈가 됐네." 자랑스럽고 귀한 소식들로 가득 차 있지만 정작 그들을 위한 교육과 정책은 바르게 가고 있는 것일까?

 

필자는 대학 시절, 부모님의 반대와 지인들의 만류에도 다니던 사범대를 자퇴하고 판소리가 좋아 국악으로 인생행로를 바꾼 과거가 있다. 그렇게 순수예술에 대한 많은 조언과 편견에도 묵묵히 그 길을 선택한 이유는 단 한 가지. 나에게 다가온 전통예술의 절실함 때문이었다. 그 절실함은 무엇이었을까? 절실함에 관해 이야기해보자.

 


전주대사습놀이 출신 명창들


2021 전주대사습뎐 포스터

 

JTBC 손석희 사장의 일화다. 손석희는 나이 마흔을 훨씬 넘겨 남의 나라에서 학교를 다니겠다고 결정했고 마흔셋의 나이에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남들처럼 어느 재단으로부터 연수비를 받고 가는 것도 아니었고 직장생활을 하며 마련해 둔 돈으로 떠나는 막무가내식 자비 연수였다. 미네소타 대학의 퀴퀴하고 어두컴컴한 연구실 구석에서 낮엔 식은 도시락으로 저녁에는 햄버거로 생활을 유지했다. 그는 유학 시절 첫 학기 첫 시험 때 시간이 모자라 답안을 완성하지 못하고 연구실 구석으로 돌아와 억울함에 흘린 눈물도 있었다. 하지만 그는 그 시간이 절실했으며 삶을 지탱하는 유일한 가치였다고 믿었다. 그렇게 절실함은 오늘의 손석희를 만들었고 대중의 중심에 서 있다. 물론 그분의 졸업장 한 장을 말하고자 함은 아니다. 자신과의 싸움. 즉 스스로 결정한 삶의 절실함은 운명도 바꾼다는 이치를 알리고 싶어서다.

이 세상엔 절실함보다 더한 희망은 없다. 절실하다고 후회할 필요도 없다. 순수예술을 공부하거나 업으로 생활을 하는 모든 이여! 현실은 힘들고 어렵지만, 우리에겐 스스로의 절실함이 있다. 그것은 백만금을 갖은 재벌가도, 세상의 모든 권력을 가진 자도 부럽지 않은 순수예술가만의 존재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이 세상은 순수예술의 가치에 의해 밝고 맑게 변화된다는 것도 많다는 것을 잊지 말자. 이제 국가는 그러한 순수예술을 품고 삶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예술가를 위해 어떠한 방향과 추진으로 함께 할 것인가를 더욱 고민하고 피력해야 할 것이다.

 

<김용호 한국학 박사(Ph.D) 칼럼니스트 소개>

이날치의 손녀 이일주 명창에게 춘향가 사사박종선 기악 명인에게 아쟁을 배워 1999년 춘향제 전국국악대전 기악부 최고상인 대상을 수상국가무형문화재 제82-4호 남해안별신굿 이수자서울시무형문화재 제39호 아쟁산조 이수자. 2009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창작 및 표현활동지원 대상자’ 전통음악부문에 선정. 2010년 독자적인 '아쟁주제 논문으로 한국 최초 아쟁전공 박사. 2012년부터 수년간 러시아 모스크바 차이콥스키음악원에서 한국 전통음악 Master Class와 연주회를 주도적으로 개최하여 주러시아 한국대사관과 차이콥스키음악원 간 MOU를 성사.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간 체계적인 국악교육과 연주회를 시행경북도립국악단 악장국립부산국악원 초대 악장국립남도국악원 악장대구시교육청 대구예술영재교육원 음악감독전북도립국악원 교육학예실장을 역임했으며 정읍시립국악단 단장전주대사습청 운영위원전북일보 문화칼럼니스트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심의위원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심사위원예술경영지원센터 정부시상지원 현장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난 스승의 날인 515일 서울 청계광장에서는 국악 관련 저명한 국가무형문화재 예능 보유자, 교육자, 학자, 전문연주가, 학생, 애호가 등 많은 인파가 모인 가운데 특별한 집회가 있었다. 국악교육의 미래를 위한 "전 국악인 문화제"란 주제로 국악교육의 위기를 피력하고 교육의 정상화를 요구했다. 이렇게 국악에 관련된 많은 이들이 거리로 나오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향후 이루어질 국악교육 정책에 대한 이견과 미래 전통문화예술 교육에 관한 소통 때문이었다.

 

 

지난 15일 청계광장 <전 국악인 문화재> 모습

 

현시대 우리 대한민국은 전통문화를 삶의 가치로 삼아 배우고 창작과 융합을 통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등 많은 사업과 정책으로 우리의 생활 수준을 높이고 있다.

 

온라인 콘텐츠로 대한민국 게임 산업을 세계에 알린 기업 넥슨은 지난 511, 12일 이틀간 제1보더리스 공연 : PLAY'이란 주제의 본 공연과 갈라 공연을 개최했다. 과거 넥슨의 비영리 재단은 공모전을 통해 게임과 전통예술의 만남이란 주제로 현대연희 prototype21’ ‘플레이 오케스트라(Play Orchestra)’ ‘보쏘(BOSS5)’ 등 세 팀을 뽑았고 양일간 넥슨의 대표 IP에 씻김굿, 마당놀이, 국악관현악 등 전통예술과 접목한 공연 콘텐츠를 선보이며 우리 문화의 우수성과 한류 게임 문화 콘텐츠 가치를 대내외로 알렸다.

 


넥슨재단 홍보동영상 / 넥슨재단 제공

 

또 다른 기업의 사업을 살펴보자. SK텔리콤은 국립극장과 협력해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 각종 문화 행사가 가능한 '놀러와 국립극장'를 만들어 전통예술에 기반한 콘텐츠와 함께 디지털화 및 확산, 선도한다는 사업을 추진하였고 지난 429일 개관식을 통해 랜드 오픈식을 성대히 치륐다. 기업의 이러한 혁신적인 시도는 전통예술을 새로운 가치의 세계로 확산시켰고 민족의 정체성과 함께 경제적 창출을 포용한다는 성과를 이뤄냈다.

 


SK텔리콤 홍보사진 / SK텔리콤 제공

 

이러한 전통예술의 가치를 새롭게 융합 창출하고자 하는 민간사업이 있는 반면 국악인들을 거리로 나오게끔 유도한 안타까운 국가 교육정책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올해 말 확정·고시 예정인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국악' 전면 배제>라는 문건이다. 지난 421일 전국국악교육자협의회는 가장 먼저 졸속 개정 작업을 즉각 중단하라라는 규탄 성명을 발표했고 한국국악협회 등 130여개 관련 단체가 이어 함께 소신 의사를 밝혔다. 그리고 지난 15일 국악교육 정상화를 위한 대규모 집회로 이어져 큰 사회적 이슈가 되었다.

 

교육부가 공개한 문제의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을 살펴보면 성취 기준항목에 국악 관련 내용이 하나도 없다. 여기서 '성취 기준'이란 교육 목표를 의미하며 향후 변경되는 학교 수업과 평가, 교과서 편찬의 가이드라인에는 국악이란 단어가 배제되어 있다. 이러한 논란에 교육부는 "서양음악, 국악 등 장르를 구분하기보단 실생활 위주의 교육을 위한 개정 과정에서 국악이란 표현이 빠졌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각 나라에는 특수한 음악 요소와 개념이 내포된 자국의 음악이 존재함인데 그러한 독창성과 별개로 포괄적 수용으로 만들어진 음악교육의 정책은 납득하기 어려운 결과물이 되어 국악인과 대중들에게 다가왔다. 예견컨데 교육 현장에서 우리 선조의 국악 더늠, 시김새, 간지, 성음 등 전통의 기교를 어떠한 서양음악 방식으로 표현하고 가르칠 것인가? 우리 전통음악의 독창적인 명칭과 표현 방법은 절대적이며 포괄적일 수 없다.

 


러시아 모스크바 차이콥스키음악원 아쟁교육 사진 자료


러시아 모스크바 차이콥스키음악원 단소교육 사진 자료

 

대한민국 미래 원동력인 전통문화는 무한한 잠재력과 창의력을 간직하고 있다. 그러한 사유로 민간기업과 정부는 애정을 갖고 다양한 전통예술 사업과 정책을 통해 특별한 대한민국을 지향하고 있다. 하지만 이토록 서로의 방향성이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드러내어 창출하고자 하는 의도와 포용하여 준용하고자 하는 의미는 다르다. 문제의 핵심은 어떻게 수용하고 지혜롭게 끌어내며 담아 가느냐가 관건이다. 전통은 불온한 혁신과 수용 속에 본질을 잃을 수도 있고 섣부른 융합과 무관심 속엔 사라질 수도 있는 정서적 매개체임을 잊지 말자. 그러므로 우리는 깊은 애정과 관심을 두고 올곧은 전승과 교육으로 전통예술을 소중히 지키고 이어가야 하겠으며 새로운 정부는 다양한 국민 여론 수렴과 함께 존중과 배려로 정책을 만들고 수립해야 하겠다.

 

<김용호 / 한국학 박사(Ph.D) 칼럼니스트 소개>

이날치의 손녀 이일주 명창에게 춘향가 사사. 박종선 기악 명인에게 아쟁을 배워 1999년 춘향제 전국국악대전 기악부 최고상인 대상을 수상. 국가무형문화재 제82-4호 남해안별신굿 이수자. 서울시무형문화재 제39호 아쟁산조 이수자. 2009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창작 및 표현활동지원 대상자전통음악부문에 선정. 2010년 독자적인 '아쟁' 주제 논문으로 한국 최초 아쟁전공 박사. 2012년부터 수년간 러시아 모스크바 차이콥스키음악원에서 한국 전통음악 Master Class와 연주회를 주도적으로 개최하여 주러시아 한국대사관과 차이콥스키음악원 간 MOU를 성사.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간 체계적인 국악교육과 연주회를 시행. 경북도립국악단 악장, 국립부산국악원 초대 악장, 국립남도국악원 악장, 대구시교육청 대구예술영재교육원 음악감독, 전북도립국악원 교육학예실장을 역임했으며 정읍시립국악단 단장, 전주대사습청 운영위원, 전북일보 문화칼럼니스트,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심의위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심사위원, 예술경영지원센터 정부시상지원 현장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코로나 사태의 거리두기 실천으로 인하여 본 행사는 9월1일에 예정하였으나 정부 지침에 의거 보름간 연기하였으나 여전히 경각심을 가져야하는 시기이므로 대상 수상자만 모시고 최소한의 행사를 진행했음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미술의 전래에 있어 용어적 오류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현대미술은 우리의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이해가 안되는 문제로 인하여 기피 현상이 생기는 것 이 문제입니다. 이를 바로 잡기 위한 실천입니다.

- 대한상상창의 공모전 조직위원장 Kai Jun​

 

수상자 명단


대상 : 
김용석     우수상민경진, 박용진, 양승규

 

대상 수상자 감상문


相濡以沫

김용석

 

상유이말(相濡以沫). 곤경 속에서도 작은 힘을 보태어 서로 돕는다.” 물고기들이 샘물이 마르자 자신들의 거품으로 서로의 몸을 적셔주었다는 내용의 사자성어이다. 물고기가 현재 우리의 삶을 돌아보게 한다.

 

인간은 혼자 살 수 없다. 세상에 나온 순간부터 누군가와 함께 살아가야만 한다. 이 세상에 자신만의 이익을 찾는 사람이 가득하다면 세상은 결국 공사(共死)의 길로 접어들게 될 것이다. 특히나 지금처럼 어지러운 세상에서는 말이다. 게다가 이번 코로나 사태로 세상은 더욱 아비규환이 되었다. 하지만 공생(共生)을 향한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다. 그저 자신이 속한 곳에서 어떻게든 살아남으려 뒤엉켜서 싸운다. 그러다 함께 타들어 가고 만다.

 

최근 개인의 이기심, 집단의 이기심으로 인해 코로나 확진자가 많이 발생했다. 집회의 자유, 종교의 자유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모든 국민에게 주어진 권리이다. 하지만 지금 같은 상황에서도 자신의 자유만을 위해 행동하여 코로나 사태를 악화시키는 것은 지나친 이기심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그 지나친 이기심으로 인하여 속한 집단이 사회의 악으로 낙인찍혀버린 것은 스스로 발등을 찍는 일이 아닐까 싶다.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며 타들어 가기보다 함께 힘을 합쳐 공생(共生)의 길을 추구할 때이다.

 

작품 속 부둥켜안고 있는 두 사람으로부터 우리는 그 희망을 엿볼 수 있다. 사람이 사람에게 안긴다는 것은 자신의 몸을 전적으로 의지한다는 것이다. 의지는 상호 간의 믿음과 존중이 있을 때야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어지러운 세상이라고 하더라도 서로 의지하는 모습이 남아 있다면 우리는 공생(共生)의 길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정부는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의료인력의 부족함을 느끼고 공공 의대 신설 등 의료인력 보충에 대한 의견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이는 의료인들과 합의가 되지 않은 상황이기에 충돌이 계속되고 있고 의사들은 파업을 선언한 상태이다. 이로 인한 피해는 누구에게 가는 것인지 잘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누구를 위한 정책이고, 누구를 위하여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하였는가. 자신들에게 필요한 것만 요구하기보다 서로 믿고 의지하며 공생(共生)을 위한 행동을 한다면 모두가 작품 속 새처럼 자유롭게 날아다닐 날이 오지 않을까.

 

수상자 소감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https://youtu.be/nIiAHNfUqhw



김명곤 / 꿈을 싣고 오는 자동차 / 72.7× 60.6cm / Acrylic on Canvas / 2020

 

 

꿈을 싣고 오는 자동차라는 주제로 전시를 열고 있는 김명곤 작가는 1995년 첫 전시부터 현재까지 희망이라는 무형의 대상과 자동차를 결합한 시리즈물을 연작하고 있다. 희망을 표현함에 있어 이 되기도 하고 선물상자’, ‘풍선이 되기도 한다. 이 시리즈물들에서 나타나는 자동차의 형태, 희망의 대상, 배경의 어우러짐은 각각 차이가 있으나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중앙에 압도적으로 거대하게 배치되는 희망을 실은 자동차이다. 이 구도의 설정은 보는 이를 당혹하게 할 정도로 크게 나타나는데 이는 꿈, 희망이라는 주제를 바라보는 작가의 마음이 벅차 오른 것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이 벅찬 감정들이 작가에게 발현된 이유가 궁금해진다

 

김명곤 / 꿈을 싣고 오는 자동차 / 112 × 112cm​ / Acrylic on Canvas / 2020


김명곤 / 꿈을 싣고 오는 자동차 / 117 × 80cm​ / Acrylic on Canvas / 2020

 

작가 노트를 보면 그는 겨울에 앙상한 가지가 봄에 싹을 틔우고 꽃을 피우며 열매 맺는 과정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의 관심과 심리적 표현 속에 나타나는 조각들을 퍼즐처럼 맞추면 생명 존중’ ‘삶의 환희라는 내용이 보인다.
 

 

김명곤 / 꿈을 싣고 오는 자동차 / 117× 91.0cm / Acrylic on Canvas / 2020

 


김명곤 / 비밀의 정원 / 131 × 131cm  / Acrylic on canvas / 2020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시대.

그가 그토록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더욱 중요하게 느껴지는 때이다. 

전시는 '갤러리 작'에서 9월24일까지 열린다. http://galleryjhak.com

 

 

 

 

김명곤 / Kim, Myeong - Gon

 

학력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회화 전공(석사)

전시경력

<주요개인전> (1995 ~ 2017)

2020 꿈을 싣고 오는 자동차 (갤러리 작. 서울)

2017 즐겁지 아니한가! (갤러리 H. 서울)

2016 상상은 현실이 된다 (윤 갤러리. 서울)

2015 꿈을 싣고 오는 자동차 (갤러리 작. 서울)

꿈꾸는 자의 행복이야기 (롯데갤러리. 서울) 20여 회

<주요단체전> (1993 ~2017)

Art 30ists(sia gallery. 뉴욕. 미국) / Red Gate(호감 갤러리. 서울) / SMART EYE : 대중의 새로운 시선 7(슈페리어 갤러리. 서울) 200여회

아트페어 (2007~2017)

ART CENTRAL HK (홍콩), 대만아트페어(대만), CONTEXT Art Miami 2015(마이애미. 미국), Asia contemporary art show (홍콩), 부산 아트쇼 (벡스코. 부산), KIAF (코엑스. 서울), 마이애미 아트페어(마이애미. 미국), LA 아트페어 (로스엔젤리스. 미국), 휴스턴 아트페어(휴스턴. 미국), 찰즈부르크 아트페어 (찰즈부르크, 오스트리아)

 

작품소장처 :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서울시립미술관, 대명리조트, )방태, )메드비젼, 산업은행, 하나은행, 연세 대학교 기념관, 경향신문, 순여성병원, 그람피하우스, 로이코 외 개인 소장 

본 칼럼을 새롭게 시작하면서 공통되게 묻는 질문이 있다. '미술을 통해 얻은 기쁨 또는 행복은 무엇입니까?' 라는 질문이다. 이 질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미술을 자주 접하지 않았던 일반인들이 미술로 어떤 정신적 만족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길잡이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이다.

김중식 작가에게도 동일하게 물었더니 생각지도 못한 그림을 통해 사랑을 배웠다.”라는 답을 들었다. 언뜻 생각해보면 이성간의 사랑이나 부모 자식 간의 사랑 등등의 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그의 말을 잘 들어보면 작가로서 누리는 작업 과정에서 잉태되는 창작의 환희, 그리고 소재와 자신과의 합치로 생기는 일체감의 만족감 등을 얘기하고 있다.


 김중식/​오드리헵번과 철화백자/ 116x91cm /2019년 /캔버스위에 아크릴릭

 

그의 작가 노트의 일부를 보면 나는 매일 새벽에 붓을 잡는다새벽 햇살에 비친 유리알 처럼 맑은 아침이슬을 바라보고, 작은 우주를 생각하며, 내 작품은 탄생된다.

보석 같은 물방울 속으로 비치는 내 여인들의 모습은 그 무엇 하고도 바꿀 수 없는 순 수함 그 자체이다.

난 그래서 새벽을 좋아한다. 밤새 고통 속에서  잉태한 나의 생명체가 탄생되며, 내가 꿈꿔왔던 여인들이 살아 움직인다.

  ...중략...

난 하루하루가 즐겁고 신이난다. 내주변의 기쁨, 환희, 시기, 질투, 탄생, 죽음을 나의 행복이 가득한 달항아리 속에 가두어 아름다움으로 탄생시키고 싶다.‘ 라고 되어있다.


 김중식/ ​마릴린먼로와 달항아리 /130x130cm /2010년/캔버스위에아크릴릭

 

그의 작품 속에 주로 나타나는 대상은 대중적으로 익숙한 인물들과 달항아리이며 미려하게 정리된 형식으로 본다면 팝아트의 유형과 같다. 그러나 다른 점이 많이 나타난다. 기존에 많이 알려져 있는 팝아티스트들은 일상의 이미지를 인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일상을 미학화하고 사회 체계화하여 기호체계로 사용한다. 특히 앤디 워홀, 로이 리히텐스타인, 클래스 올덴버그 등은 사회가 익히 알고 있는 마릴린 먼로의 얼굴, 미키 마우스의 이미지, 세븐 업의 마크, 코카콜라병, 지폐 따위를 작품에 도입함으로써 기호체계와 그들 자신의 테마를 겹쳐서 표현했다. 또한 팝아트가 개방비개성을 특징으로 하는 점도 김중식 작가의 작품과는 다르게 나타난다.


 김중식/​진주귀걸이소녀와달항아리 /90x73cm /2019년 /캔버스위에아크릴릭

 

팝아트 작품이 인쇄물이 가진 망점을 표현하여 일반의 미학화를 추구하는데 반면 김중식 작가의 망점은 달항아리를 구성하고 달항아리와 하부의 인물이 공간 속에서 분리되기도 하고 겹쳐져 보이기도 하는 현상을 포착하게 구성 되어있다.

점이라는 시각요소는 비슷하게 보일지라도 그 의도와 현상은 전혀 다른 미를 추구하고 있다.

그의 작품 속에서는 일반적인 팝아트와 다른 또 하나의 차이가 있는데 그것은 원근감과 공간감이다.

점들의 크기와 미세한 명도 차이를 이용하여 아련한 공간감을 느끼게 한다. 미묘한 공간의 접합과 분리 현상 속에서 감상자는 시각적 감각을 넘어 심리적 내면을 들여다보게 된다. 감상자의 감성 터치를 의도한 구분법으로 보인다.

이렇게 전혀 다른 미의 가치의 구성이 결국 사랑이라는 추상적이며 감성적인 개념을 겹쳐서 나타내는 김중식만의 특별한 방식이라고 설명할 수 있겠다.

 김중식/​오드리헵번과 비너스/ 112x112cm/ 2019년/캔버스위에아크릴릭

 

팝아트가 1960년대 뉴욕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현재까지 발전해오면서 수많은 작가들이 있었고 그에 따른 수많은 작품들이 있었으나 사랑을 품은 팝아트는 확연히 차별되는 작품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확인하였다. 

 

김중식 KIM JOONG SIK  작가 경력

 

 

.충남 공주출생

.추계예술대학

.프랑스국립미술학교

.파리그랑쇼미에르아카데미

 

.현재     

. 한국미술협회 회원 / 버즐국제미술협회 회원  / 국제창작예술가협회 회원(ICAA) 

. 프랑스재불작가협회 회장

. 환경일보- 서양화가 김중식이 만난 뻔FUN한 예술가 칼럼 저자

. 개인전  45회전 (도쿄,홍콩,베이징,파리,LA)

.국제아트페어 KIAF,서울오픈아트페어 SOAF, 화랑미술제,대구아트페어, 부산비엔날레, LA아트쇼,동경아트페어,아트아시아 인 마이애미,홍콩아트페어,싱가폴아트페어 외 다수

.국제,국내 단체전 300여회 전시

 

.작품소장처-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말레이시아대사관, 박영사, 강원대학교, 대검찰청,남송미술관,도곡동타워팰리스,성남토마토저축은행,안양지방검찰청, 올포스킨피부과대구본원점,대원고,북경외교관저,여주지방검찰청실, 선화예고명예의전당,양평군청,고려대,서강대,건국대,우리은행국방대학교외200여곳

 

.  2016 대한민국 최고 국민대상-국제문화예술공로대상 수상  2016 글로벌 자랑스러운 인물대상-문화예술부문 수상

Kai Jun, 혹독한 환경에서도 꽃은 핀다​​, Oil on Canvas, 90.9cm X 72.7cm, 2019년 작

 

~! xx야 차 막히는데 여기서 뭐 하는 거야! 저런 xx들 때문에 길이 더 막힌 데니까!”

창수는 군대를 제대하고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 도로의 차가 막히는 구간에서 뻥튀기와 음료수 파는 일을 하는 아버지를 도와주러 길에 서 있다. 지나가는 차들이 뿜어내는 매연도 큰 부담이었지만 가장 힘든 것은 시간에 쫓기는 운전자들이 내뱉는 짜증스러운 욕을 참아내야 하는 것이 가장 힘들었다. 오늘은 아버지에게 욕하는 어떤 운전자와 싸울 뻔 했었다. 가까스로 참아내고 있는데 지금 또 비슷한 소리가 들린다. 창수는 모욕감과 불쾌한 기분이 너무도 강했지만 하고 있는 일이 불법이어서 다시 한 번 숨을 몰아쉬며 참아내고 있다.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른 창수를 바라보던 창수 아버지는 뻥튀기 포대를 주섬주섬 싸더니 창수보고 집에 가자고 한다.

창수부자는 몇 푼 벌이도 못하고 도로를 나와 동네 어귀에 있는 슈퍼마켓의 평상에 앉았다. 둘은 말없이 막걸리를 한 병 가져다가 서로 따라주며 분한 마음을 삭히고 있다.

 

아버지 기운 내세요.”

창수는 자기도 짜증나고 힘들지만 아버지를 위로하려고 어렵게 말문을 열었다. 창수는 아버지를 위로해야한다는 마음이 컸다.

 

창수 아버지는 운이 없어도 너무나 없는 사람이다. 젊은 시절 휴가로 놀러온 태안의 만리포 해수욕장에서 어머니를 만나 결혼을 했다. 아버지는 결혼과 함께 직장을 그만두고 창수 어머니가 하던 조그만 횟집을 함께하며 살았다. 둘은 오손도손 잘 살았다. 여름 한철 장사하는 것이라서 넉넉하게 살지는 못했지만 바닷가다보니 창수네 가족은 아름다운 추억을 많이 만드는 삶을 살았다. 어린 창수가 바닷가에서 뛰어 놀고 수영하며 창수네 가족은 행복한 시간을 보냈었는데 창수가 10살 되던 해 12월에 태안기름유출 사고가 났다. 창수네 뿐만이 아니라 만리포 사람들은 생계가 어려워졌다. 수많은 사람들이 와서 방제를 위한 봉사를 하고 제거 작업을 했지만 바닷가의 기름 냄새는 쉽게 사라지지 않았고 만리포는 황폐해졌다. 몇 년간 피해보상을 위한 긴 투쟁의 과정에서 창수 어머니는 병이 생겼다. 화병이 심해져 생긴 병과 후각이 예민했던 창수어머니는 계속되는 두통을 호소하였다. 2013년 피해보상으로 받은 돈 조금을 가지고 창수 가족은 어머니 요양 차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점리 공기 좋은 깊은 산속으로 터전을 옮겼다. 그렇게 새 출발을 하여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데 재작년에 큰 산불이 나서 키우던 염소는 다 도망가거나 죽고 농장은 잿더미가 되었다.

창수아버지는 더 이상 희망이 없다는 생각으로 실의에 빠졌고 어머니는 결국 화병으로 돌아가셨다.

창수아버지는 그렇게 운이 없게도 자기의 잘못이 아닌 일들로 인해 인생이 망가졌고 가정도 파괴되었다.

 

창수야. 참 면목이 없구나. 아버지가 못나서 네가 이런 꼴을 당하는구나.”

창수아버지는 아까 운전자가 한 욕을 마치 자기 탓인 양 창수에게 말했다.

아니예요. 아버지. 아버지가 무슨 죄가 있어요. 아버지는 늘 최선을 다하셨죠. 만리포에서도 그랬고 점리에서도 그렇고 아버지는 최선을 다하셨어요.”

창수는 아버지가 최선을 다 한 것을 알고 있다. 그저 운이 없어서, 복이 없어서 그렇게 되었다고 생각했다. 창수 아버지는 터전을 잃고 떠돌다가 막일이라도 할 생각으로 지금의 은평구 반지하 단칸방에 살고 있는데 여기도 장마때 물이 새서 아주 혼이 났다.

창수는 운이 좋아야하는데 아버지는 참 운 없게 살았다. 가는데 마다 문제가 있어서 인생이 아주 망가졌다. 에이 참~!”

창수 아버지의 한탄하는 한숨소리가 창수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

 

창수는 세상이 원망스러웠지만 원망만 한다고 해결되는 것이 없다는 것을 알기에 말없이 아버지의 잔에 막걸리를 한 잔 더 따라드렸다.

 

아버지는 일찍 잠자리에 드셨고 창수는 동네 어귀의 포장마차로 향했다.

포장마차에서는 아저씨 몇 명이 시국에 대한 논쟁을 벌이고 있었고 비슷한 또래의 남자도 있었다. 그는 책을 읽고 있었는데 조금 후에 보니 포장마차에서 서빙을 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창수에게 메뉴판을 주며 물었다.

뭘 드릴까요?”

그는 포장마차와 어울리지 않게 차분하고 편안한 외모를 가졌다. 창수는 가락국수와 소주 한 병을 시켰다. 창수가 국수와 소주를 마시는 동안에도 그는 서빙하며 책 보기를 멈추지 않았다.

창수는 왠지 그에게 호기심이 생겼다.

. 책보는 것을 좋아하나보네요? 손에서 책을 놓지 않네요?”

창수의 말에 그는 씩 웃을 뿐 별 대꾸를 하지 않다가 김치를 조금 더 꺼내서 창수 앞에 내밀었다. 그러면서 한마디 했다.

좋아서 보는 게 아니고 다음 주가 시험이거든요. 하하하

창수는 그의 말을 들어보니 중간고사 기간쯤 되었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군요. 대학생이셨군요. 저도 군대 제대하고 지금은 쉬고 있는데 내년에 복학 합니다.”

둘은 대학생이라는 공통점 하나로 시작하여 밤새 얘기를 했다. 그는 어머니와 둘이 장사를 하고 있는 것이고 한국대학의 수재였다. 그는 동갑이며 이름은 태성이고 태성이 아버지는 조그만 사업을 했는데 2008년 리먼브라더스 사태 때 쫄딱 망해서 도피했다고 한다. 지금 어디에 있는지 아직도 모른다고 했다. 자기와 어머니가 아버지가 남겨 논 빚을 청산하기 위해 지금도 고생 중이라고 했다.

창수와 태성이는 타의에 의해 집안이 몰락한 공통점이 있어서 급속도로 친해지게 되었다.

 

창수는 가끔씩 태성이네 포장마차에 들려서 국수를 먹었다. 아니 국수를 핑계로 태성이와 친해지고 싶었다. 창수는 태성이가 힘든 상황에서도 밝게 생활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고 또 공부도 상당히 잘하는 그가 부러웠다.

 

자신의 모습은 늘 뭔가 불만스러웠고 부정적이어서 군 생활에서도 선임들에게 지적을 많이 받았었다. 창수는 제대 후부터는 자기의 사고방식을 고치려고 애를 쓰고 있었지만 뭐가 잘못되었는지 스스로는 알 수가 없어서 고치려고 해도 고쳐지지가 않았다. 뭔가 불편한 일이 생기면 화부터 먼저 났고 싸우자는 듯한 생각이 들어 상대를 공격하려했었다. 마치 태안의 사태나 점리의 산불이 타인에 의해 저질러 진 것처럼 타인이 자기에게 피해를 줄 것이라는 막연한 불안감이 있어서인 것 같았다. 그런데 태성이도 비슷할 것으로 생각했었는데 태성이는 전혀 달랐다. 이런 일도 있었다.

 

~ 아줌마 예쁜데. 여기 술 한 잔만 따라줘~. 아니 그러지 말고 여기 좀 와 보라니까?”

창수가 국수를 먹으러 갔을 때 취객이 태성이 어머니에게 추태를 부리고 있었다. 어머니가 많이 취했으니 집에 들어가시라고 말했더니 그 사람은 추태를 더 부리다가 누구에게 이래라 저래라 하냐며 시비를 걸고 결국 테이블을 엎으며 난동을 부렸다. 태성이는 침착하게 그 상황을 정리하는데 창수는 못 참고 거들다가 오히려 싸움을 키웠다. 결국 경찰이 와서 싸움은 정리되었지만 창수는 도와주려다가 오히려 난장판을 만들게 되어 미안했다. 그런데도 태성이는 창수에게 뭐라고 하지 않고 어머니 도와줘서 고맙다는 말을 했다.

아니야 내가 괜히 흥분해서 더 곤란하게 만들었어. 내가 미안해. 네가 잘 정리하고 있었는데 말이야.”

창수는 태성이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했다. 그리고 그동안 궁금했던 것을 물었다.

태성아. 너는 어떻게 그리 침착할 수 있니? 나는 사실 사회에 대한 불만이 많고 짜증이 많이 나서 견딜 수가 없는데. 이렇게 사는 것도 우리 아버지 잘못이 아니라 남들이 그렇게 만든 것인데. 나는 너도 비슷할 것 같은데 너는 전혀 그렇지 않더라. 너의 생각이 어떤지 궁금하고 어떻게 하면 그렇게 침착해 질 수 있는지 알고 싶어.”

태성이는 의외의 질문에 쉽게 답을 못했다. 한참을 머뭇거리다가 말문을 열었다.

나도 화가 많이 났었지. 심지어 아버지가 도망가고 나서 어머니와 둘이 모든 것을 감당해야할 때 정말 피눈물 났어. 매일 찾아오는 빚쟁이들의 시달림과 모든 집안 살림이 차압당해 길거리로 내동댕이쳐졌을 때 이러다 죽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 친척집에도 못 갔어. 친척집에 가면 거기도 따라와서 빚 독촉을 할 것이 뻔 하니... 우리모자는 갈 데가 없어서 제일 싼 여인숙만 전전하다가 어렵게 포장마차를 하게 된 거야. 나는 처음엔 고생하는 어머니를 위해 훌륭한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 밖에 없었어. 그래서 어린 내가 할 수 있는 거는 공부밖에 없었고 학교를 다니지 않았기에 초,,고를 모두 검정고시를 봤어. 대학도 혼자 공부해서 들어왔지.”

창수는 태성이의 말이 놀라웠다. 그의 어른스러운 태도와 말에 감동을 받고 있었다.

그랬구나. 나보다 더 힘들었겠네. 그러면 나보다 더 불만이 많아야 하는데 너는 어떻게 그렇게 침착하고 안정될 수 있니?”

창수는 태성이에게 이야기를 더 이어 달라고 다시 한 번 물었다.

나는 어머니를 위한다는 마음 하나로 정말 열심히 공부했어. 가르쳐주는 공부를 해본 적이 없다보니 단순한 문제도 혼자 해결하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더라. 그렇게 어려운 공부를 하다가 대학에 들어와서 보니 나는 대학 공부가 쉬웠어. 남들은 그때부터 자기 학습을 하는데 나는 이미 스스로 하는 학습만 했었기에 대학 공부가 쉬웠고 늘 1등을 하게 되더라고. 장학금이라는 것을 받으니 정말 기쁘더라. 늘 남에게 피해만 받는다고 생각했었는데 나에게 혜택을 주는 누군가가 있다고 생각하니 꿈만 같고 잠이 안 오더라. 그렇게 2학년을 마칠 때 쯤 되니 내가 겪은 아픔이 우리 가족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문제라는 생각이 생겼어. 그렇게 생각이 바뀌니 눈앞에 보이는 일들이 아니라 좀 더 크게 바라볼 수 있게 되더라고. 거시적으로 보는 눈이 생기고 나니 다른 사람들이 하는 행동이나 말들이 단지 지금 있는 어떤 일 때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어.”

 

창수는 태성이의 말이 갑자기 가슴속으로 쑥하고 들어오는 것을 느꼈다. ‘지금 있는 어떤 일 때문이 아니다.’라는 말을 하기 전까지는 무슨 말을 하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그 말을 듣고 나니 순간 자기의 모든 행동이 연관되며 떠올랐다.

동네 친구와 싸울 때에도 친구의 실수보다 자기가 사회에 받은 피해의식을 친구에게 결합시켜 그를 더 미워했고 그를 죽일 듯이 팼었다. 사실 그럴게 싸울 일이 아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군 생활에서도 자기로 인한 모든 문제가 이미 예전의 사회에서 받은 피해의식이 결합되어 두 배, 세 배 복수해주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는 것을 느꼈다. 이런 생각이 드니 온몸에 전율이 오면서 부끄럽기도 하고 후회되기도 하며 그동안 자기와 싸운 사람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생겨났다.

창수는 부끄러운 마음으로 태성의 얘기를 경청했다.

 

모든 사람이 다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미 받은 어떤 피해로 인해 이렇게 불안정해졌다는 생각을 하고 나면서 주변을 보니 우리 가족과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이 많더라. 그 사람들이 하는 원한 섞인 것과 같은 부정적인 말들을 들어보면 동질감이 느껴지고 측은한 마음이 들더라고. 그런 생각이 든 이후로 그 사람들이 미워 보이지 않고 불쌍해 보였어. 나는 그 후로 꿈을 바꿨지. 어머니를 호강시키겠다는 마음에서 이 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겠다는 쪽으로

 

창수는 태성의 얘기를 들으며 큰 감동을 받았다. 이렇게 성숙한 사람도 있을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며 자기도 닮아가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창수는 태성과의 대화로 자기의 부정적이고 타인에게 불만스러운 태도가 어디에서 나왔는지 알게 되었다.

창수는 자기도 사회를 위한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창수는 여태껏 느껴보지 못한 특별한 감정으로 인해 가슴이 뛰고 손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꼈다.

 

-1부 끝-

그들이 만들어 갈 희망의 나라. 다음편도 기대해 주세요.

 

 

Kai Jun(전완식)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 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 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 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 문재인, 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운영위원, 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 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 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 

 

Kai Jun, 들꽃처럼 다시 피어난다​​, Oil on Canvas, 90.9cm X 72.7cm, 2019년 작

명동 성당의 종소리.

 

9년 전 철없던 내가 들었던 그 소리가 같은 시각에 울려 퍼지고 있다.

오후 6시에 울리는 만종, 하루를 마감하는 시간에 울리는 종소리는 경건하게 나의 하루를 돌아보게 한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전화 드렸던 한국동물보호협회 미스 김입니다.”

~! 전화 목소리로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미녀네요. 반가워요

명동 성당 바로 앞에 있는 카페에서 미스김과 나는 반갑게 인사를 했다.

이번에 저희 협회에서 대표님의 공로를 인정하여 공로상을 드리려고 하는데 대표님의 봉사에 대한 기사도 나가요. 대표님이 봉사하게 된 계기를 말씀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미스김의 요청에 나는 조금 당황 했다. 나의 이야기를 해본 적이 없고 계기가 좋아 보일수도 없어서였다.

우물쭈물하는 나에게 미스김은 말하기 어려운 뭔가가 있나? 하는 눈빛으로 쳐다보다 이렇게 얘기했다.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어요. 그냥 편하게 말씀하시면 제가 걸러서 기사로 내면 되니까요.”

미스김은 사람을 안정시키고 신뢰감을 주는데 재능이 있었다. 그녀는 인터뷰보다 일상적인 얘기를 꺼내며 나를 안심 시켜주었고 이런 저런 얘기를 한 뒤에 나에게 다시 질문을 했다. 나도 마음이 편안해지니 어떤 얘기도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뭐부터 얘기해야 할지는 모르겠는데 두서없이 막 얘기하더라도 미스김이 잘 정리 해주세요.”

나는 괜히 손에 힘이 들어가고 식은땀이 살짝 등줄기를 타고 올라오는 것을 느꼈다.

.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대표님이 동물보호에 앞장서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미스김은 미소로 나를 계속 안정시켰다. 그녀는 호기심 어린 눈으로 나를 바라보며 녹음기와 메모지를 연신 쳐다보았다.

. . ..”나는 목이 메어오는 것을 참아가며 말을 이어 보려했다.

저는 심각한 우울증이 있어서 한때 자살을 생각했었어요. 자살을 하려고 건물 옥상에 올라갔는데 한걸음 땔 때마다 온몸이 떨리더군요. 난간을 붙잡았는데 다리가 떨려서 발을 난간 위로 올릴 수가 없었어요. 그 자리에 주저앉아 울고 있는데 반대편 옥상에서 길고양이 두 마리가 생선 머리 하나를 두고 서로 죽일 듯이 싸우는 것을 보았어요. 날카로운 비명 소리처럼 들리는 고양이의 울음소리와 쉭쉭 소리를 내며 서로 달려드는 격한 모습에서 저는 충격을 받았죠. 저는 갑자기 나는 온 힘을 다해서 살아본 적이 있나? 저 고양이들은 한 끼 식사도 되지 않을 조그만 생선토막 하나에도 목숨을 거는데...’라는 생각이 들었죠.” 나는 말을 이어가기가 힘들었다.

그러셨군요. 힘든 일이 있으셨네요.”

미스김은 자기도 이런 얘기가 나올 줄은 몰랐다는 듯한 당황한 눈빛이었지만 담담한 목소리로 계속 이어가라는 느낌을 줬다.

저는 고양이들이 생존을 위해 목숨을 거는 싸움을 보며 나는 온 힘을 다해 살아본 적이 없다라는 결론에 도달하자 비참했습니다.” 나는 말을 더 잇지 못하고 이쯤에서 멈추고 싶었다.

미스김은 열심히 받아 적다가 나를 다시 쳐다봤다.

... 대표님 계기는 알았는데 좀 더 사연을 말씀해 주시면 좋겠는데요. 기사라는 것이 어느 정도 스토리가 구성되어야 독자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에... ... 제가 동생이다 생각하시고 지금 성공하신 대표님의 과거를 거울삼아 배울 수 있는 내용을 말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문장 구성이나 정리는 제가 최선을 다해 해볼테니 대표님은 그동안 있었던 일들을 편하게 말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미스김이 동생이라고 생각하고 말해주라는 말이 가슴에 와 닿았다. 내가 만약 동생이 있었다면 말해주고 싶었던 이야기가 있었기 때문이다. 커피를 한모금 넘기며 나는 진정을 찾아 다시 얘기를 시작했다.

저는 평범한 집안에서 태어나 여기 바로 앞에 있는 계성여고를 나왔죠. 종교를 갖지는 않았지만 계성여고를 다니는 동안 천주교의 교리나 우리학교 이사장님인 고 김수환 추기경님의 말씀들이 참 좋았습니다. 대학은 한성대학교를 나왔고요. 저는 강북 시내에서 자라며 명동과 대학로가 저의 보편적인 놀이터였죠. 저는 늘 그랬던 것처럼 9년 전 가을 친구와 오랬만에 이 자리에서 만나게 되었어요. 친구 미영이는 오랜만에 만났기에 보통 여자 친구들의 만남이 그런 것처럼 그동안 있었던 사는 이야기와 아이들 이야기 남편 이야기를 하며 공통점을 확인하고 아직도 우정이 변하지 않았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미영이는 가락동시장 청과 경매사에게 시집을 가서 경제적으로는 풍족한데 경매시간이 저녁부터 새벽까지 있어서 낮 밤이 바뀐 삶을 살고 있었지요. 그런데 새벽에 들어오는 남편과 아이 등교 준비로 진짜 낮 밤이 바뀌어 아침 9시나 되어야 잠을 잔다고 하며 푸념 아닌 푸념을 한참 들어주고 내 얘기도 풀어 놨었습니다.”

친한 친구분이셨나 보죠?” 미스김은 눈을 동그랗게 뜨고 내 얘기를 흥미있게 듣고 있었다.

. 미영이와는 고등학교, 대학교 친구고 잘 통하는 사이였죠. 지금 생각해보면 철없기는 똑같았는데 그 친구와 저는 남편의 직업이 달랐죠. 저에 전 남편은 의사였습니다.”

미스김은 내가 전 남편이라는 말에 눈을 다시 동그랗게 뜨고 그런 일이 있었구나 하는 표정을 지었다. 나는 이상하게 그 순간부터 말이 잘 나오기 시작했다. 큰 사건 두 가지를 얘기하니 못할 말이 없다는 배짱이 생겼다.

저의 삶은 사실 단순했어요. 남편은 개원의 생활을 하다가 병원을 접고 페이 닥터로 큰 병원에 다니고 있었고 딩크족처럼 어떤 이유로 인해 아이를 미루거나 낳지 않으려는 것이 아니라 그냥 안 생겨서 없었죠. 생활에 특별할 것이 없었어요. 그래서 인지 삶이 매우 무료했습니다. 어제도 오늘 같고 내일도 오늘 같을 것이라는 예상이 되는 삶 말이죠. 미영과 달리 저는 너무 평범하여 재미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미영이는 반응이 달랐어요. 제 손까지 잡아가며 흥분해서 말했었죠.”

미스김에게 말하는 사이 나는 타임머신을 탄 듯이 과거의 그 시간에 돌아가 있었다.

 

어쩜 너와 나는 이렇게 공통점이 많을까? 나도 그래. 낮 밤이 바뀌어 살다보니 만나는 사람도 적어지고 할 수 있는 것도 별로 없더라고... 특히 아이 학교 다니고 나서부터는 낮에도 애 챙겨야하니까 잠을 쪼개서 자야해. 그러다보니 하루가 남편 챙기고 애 챙기고 남는 시간 잠자고 나면 끝이야. 어떤 날에는 왜 사나 싶기도 해. 우리 말이야 예전에 폼 좀 났잖아. 길 가다보면 남자들이 연락처 달라고 쫓아다니고 호호호. 한번 사는 세상, 재미있게 살아야하는데 이게 뭔지 모르겠다.”

미영의 말에 나도 괜히 흥분 되었었다. 나는 계성여고 다닐 때 명동을 지나다 보면 길거리 캐스팅 제안을 여러 번 받았었고 미영은 한성대 퀸카였다. 우리는 옛날 생각에 온몸이 후끈했다.

그렇지. 나도 요즘 참 재미없어. 우리 다시 명동 좀 누며 볼까? 하하하, 호호호

나와 미영은 손뼉까지 쳐가며 서로 좋아했다.

 

그때 미영과 나는 어릴 적 버릇을 못 고친 상태였는데 둘이 다시 만나게 되니 과거로 돌아가 버렸다. 우리는 멋 부리길 좋아하고 백화점을 구경 다니길 좋아하며 명품을 누가 더 좋은 것 가지고 있나를 경쟁하고 그랬었다.

미영을 오랜만에 만났을 당시까지는 보통 1년에 한번 만날까 말까 했는데 그 다음 주에 다시 만나기로 약속을 잡았었다.

다시 만난 우리는 영화를 봤고 노래방도 갔고 백화점을 여기 저기 돌며 결혼이후에 안 해본 것들을 둘이서 신나게 했었다. 미영이와 나는 왠지 대학생 때의 자유로움을 느끼는 것 같아 신이 났었다. 1주일에 한 번씩 만나게 되었고 그동안 안 가본 곳이, 안 먹어본 것이, 안 해본 것이 이렇게 많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 사는 것 같고 활력이 넘쳤고 즐거웠다. 미영이와 신나게 노는 시간이 몇 개월 지났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서로 해보고 싶은 일이 없어지기 시작했다. 만나도 뭐하까?를 고민하게 되었다. 또 그렇게 몇 주가 지나고 미영을 다시 만났다.

미영은 침착하게 말을 꺼냈다.

이제 신나게 놀았으니 다시 집안일 신경 쓰자. 우리 그만 놀자. 이렇게 너와 몇 달 놀으니 속이 다 시원하다. 역시 격 없는 친구가 최고야. 네가 나와 함께 해주어서 참 좋았다.”

미영은 웃으면서 말했지만 왠지 무거웠다. 그러면서 아이 학교생활 얘기를 했다. 아들이 학교에서 회장이 되었고 자기가 이제 뒷바라지를 열심히 할 생각이라고 했다.

미영의 얘기를 듣는데 나는 우리의 만남을 중지해야하는 특별한 계기가 없었다. 그런데 미영이에게 가끔씩은 만날 수 있지 않냐?는 식의 얘기를 꺼내기에는 자존심이 상했다. 마음속으로는 , 누구 만날 사람도 특별히 없고 놀 사람도 없어. 미영아 그러지 말고 우리 가끔 보자.’라는 말이 혓바닥 위에까지 올라와 있었지만 나는 엉뚱한 말을 했다.

그래. 우리가 고등학교 대학교 친구다 보니까 정말 옛날 생각하며 신나게 잘 놀았다. 나도 뭔가 새로운 일을 해볼까 궁리 중이었는데...”

말꼬리를 흘리는 내말을 미영이 잘라가며 말했다.

그렇지! 너도 뭔가 하려고 생각하고 있었구나. 역시 우리는 호흡이 잘 맞아. 뭔데? 어떤 일을 생각하는데?” 미영은 뭐가 그리 궁금한지 재차 물었다.

. 아직 정한 건 없고, 고민 중이야. 나중에 정리되면 얘기 할게나는 진짜 계획된 일이 없었기에 해줄 말도 없어서 그냥 막 둘러댔다.

 

미영과 헤어지고 집으로 오는데 헛헛한 기분이 가슴속에 꽉 찼다. 친구를 잃어버린 기분 같은 묘한 느낌까지 들었다.

 

대학 졸업하고 선배가 소개해준 남편과 6개월 남짓 연애하고 결혼했으니 내 인생은 너무 단순하다는 생각이었다. 어려서부터 부모님이 여자는 너 위하는 착실한 남자 만나서 사는 것이 최고다.’라는 말을 귀에 못이 박히게 들어서 인지 내 인생의 설계나 재능을 따져 본 적이 없다. 그냥 학교 열심히 다니고 대학은 성적에 맞춰 적당한 곳에 다녔고 남들 한두 번 받는 장학금도 받았다. 그 정도가 인생의 성적표다. 따져보니 내가 원했던 것이 있었나 싶었다. 어려서 나는 과학자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던 것이 고등하교 다니면서 대학가는 것이 쉽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재능도 꿈도 아닌 성적에 맞는 인생을 살게 되었다. 쉬운 인생만 쫒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남편도 부모님이 말하던 조건과 부합되기에 특별한 고민 없이 선택했고 그도 나와 같은 마음이었는지 겉으로만 화려한 나를 선택한 것 같았다. 우리는 열애라는 것이 없었다. 결혼하고 수년이 지났지만 가슴 뛰게 보고 싶고 좋고 하는 기분을 가져본 날이 있었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내 삶의 무미건조함에서 탈출 시켜준 미영이 떠나버린 뒤 나는 평생 생각해보지 않았던 를 생각하게 되었다. ‘는 누구인가? ‘는 어떤 목적으로 살고 있는가?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인가? 나는...

 

사춘기에도 가져본 적이 없는 자문자답을 수없이 많이 했다. 그런데 하면 할수록 나는 초라해졌고 한심했다.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니 중국식 공갈빵이었다. 텅 비어있는 내면에서 나를 찾으라는 울림이 메아리 쳤다.

 

내가 나를 찾는 시간에 남편을 바라보니 예전에는 평범해 보였던 일상이나 그의 태도가 이젠 달라보였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나는 조건으로 그를 보았기에 그가 어떤 일을 하던, 언제 귀가를 하던, 누구를 만나던 나는 아무 상관이 없게 보였다. 그저 정해진 날 생활비주고 가끔 보너스 개념의 어떤 것들이 주어지면 나는 불만이 없었다. 그러던 관점이 나를 찾아가고 자기애가 커지며 그와 나의 관계를 따지게 되었다. 나는 남편을 좋아하지만 사랑하지는 않는 것 같았고, 남편은 나를 좋아하는 것 같지도 않았다.

특별히 내가 일찍 오라고 부탁하지 않으면 남편은 집에 일찍 들어오지 않는다. 와서도 나와 대화하거나 뭔가 공통 관심사를 논하기보다는 서재에 들어가서 혼자만의 시간을 많이 갖는다. 얼마 전까진 남편이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처럼 나 또한 좋아하는 드라마 방해받지 않고 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그런데 지금은 나를 혼자 있게 하는 그가 야속했다. 그리고 그가 뭘 그렇게 열심히 하는지도 궁금했다. 남편이 남긴 흔적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가 켜놓고 끄지 않은 컴퓨터, 그의 카드영수증, 차에 남은 흔적들. 굳이 묻지 않아도 남편은 친구와의 만남이 많았고 취미생활도 다양했으며 나 외에 다른 여자도 만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도 들었다.

남편에게 묻고 싶고 따지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지만 혹시 내가 생각하는 어떤 것들이 진실이라면 어떻게 하나?’라는 두려움이 더 커서 물을 수가 없었다.

 

우선적으로 떠오르는 것은 남편에게 더 관심을 갖고 잘해줘야겠다고 생각했다. 남편이 좋아하는 음식을 만들고 즐거워 할 수 있는 일들을 함께 해야겠다고 마음먹고 실천했다. 일찍 들어오라고 부탁하고 함께 뭘 하자고 제안하고 그랬다. 그렇게 몇 달간 노력하였다. 초기에는 남편도 성의를 봐서 그렇게 따라줬는데 지금은 식탁위의 차려진 음식을 도로 랩으로 싸서 냉장고에 넣는 날이 더 많아졌다.

몇 달이 지난 후 남편은 예전처럼 친구들과 술자리, 취미생활 등등의 시간을 다시 찾아 갔다. 나는 다시 혼자가 되었다. 그러나 내 생활은 여전히 편했다. 엄마가 남편에게 노래를 부른 것처럼 손끝에 물 한방울 묻히지 않고 키웠으니 힘들게 하면 안 된다.’는 말을 잘 지켜주고 있었다.

그 무렵부터 엄마의 말들을 고분고분 들었던 그리고 그렇게 살아야한다고 생각했던 어린 나의 사고가 원망스러웠다. 편하게 사는 것이 최고라고 생각해서, 힘든 일 하는 것이 싫어서 만들어진 나의 삶은 그저 화초 같았다. 이렇게 길들여진 시간이 길어서 인지 나는 남편에게 어떻게 우리의 관계를 개선하자고 제안하기도 따지기도 힘들었다. 점점 무기력해지면서 우울증이 생기기 시작했다.

 

남편이 출근하고 나면 돌아올 때까지 아무것도 안하고 그냥 멍하니 앉아있는 날들도 많았다. 마음속으로는 이런 내가 싫었고 이런 날들에서 탈출하고 싶은 욕구가 컸지만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몰랐다. 더욱 정신적으로 힘든 날들이 많아졌고, 남편의 출근을 챙기는 것도, 퇴근 후에 챙기는 것도 건너뛰는 날들도 많아졌다.

나는 우울했고 남편은 날 못마땅하게 생각했다.

 

내가 힘들어 하는 시간이 점점 많아지고 길어지자 남편은 집에도 잘 들어오지 않았다. 말로는 새로 연구를 시작했다고 하지만 며칠씩 밤새워 할 만큼 연구를 해야 하는 것은 없었다. 남편의 말이 무슨 말인지 알면서도 그냥 그렇게 하라고 했다. 그렇게 무미건조하고 무기력한 시간이 지나자 남편은 이혼하자는 얘기를 했다. 그리고 이때는 그동안 숨겨온 이야기를 모두 했다. 사귀는 여자도 있고 나와의 삶이 불행하고 그냥 시간만 죽이고 있는 나의 모습을 보는 것도 지겹고... 그는 나를 엄청나게 싫어했다. 미워하지는 않는 것 같았지만 내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나를 싫어했다.

그의 말을 듣는 동안 눈물이 하염없이 흘렀다. 남편이 원망스럽기도 했지만 부족하고 못난 내가 더 미워서 어찌할 바를 몰랐다. 남편은 통보하듯이 나에게 이혼하자며 위자료와 내가 살 수 있는 최소한의 기본 생활여건을 제시하였다.

돌이켜보니 나는 남편에게 잘해준 것이 없어서 따지고 말고 할 것도 없었다. 그냥 고개만 끄덕였고 그렇게 단순하게 나의 편한 인생은 정리되었다.

 

저 대표님. 하시던 말씀 계속 해주시죠. 미영씨를 만나고 어떻게 되셨나요?”

미스김이 멍하니 회상에 잠겨있던 나에게 말을 걸었다.

. 제가 잠시 옛날 생각에... 미영이 만나서 철없이 놀았죠. 그렇다고 사회적으로 문제 될 정도의 이탈이나 방황은 없었어요. 그냥 허세가 많아서... 그러다보니 남편과 안 좋아졌고 또한 철이 없었기에 그 문제를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이 없었죠. 그렇게 우울증이 왔었어요.”

나는 미스김에게 단순하게 말을 했다. 그때 미스김이 전화를 받는다고 잠시 자리에서 일어났다. 나는 커피를 한 모금 마시며 또 회상에 젖어들었다.

 

남편과 이혼 후 나는 변두리의 작은 원룸으로 이사를 했고 한동안 집안에만 있었다.

할 수 있는 일도 없었고 하고 싶은 일도 없었다. 죽고만 싶었고 괴로운 날들을 보내며 자살을 생각해보기도 했지만 용기가 없었다. 뭘 할지를 몰라서 그냥 산송장처럼 그러고 있었다.

몇 날 며칠을 나의 삶에 대해서 생각하다 결국 죽을 마음을 정하고 옥상으로 올라갔을 때 길고양이 두 마리가 생선 머리 하나를 두고 서로 죽일 듯이 싸우는 것을 보았다.

생존을 위해 목숨을 거는 두 마리의 고양이를 보며 나는 충격을 받았다. 온힘을 다해 살아본 적도 없는 사람이 죽는다고 누가 애통해 할 것도 없을 것 같았다. 그리고 나를 수습하기 위해 또 많은 사람들이 고생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살아서도 남에게 도움이 안 되고 죽어서도 도움이 안 되는 인간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난 왜 이렇게 나약하고 쓸모없는 인간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고양이 보다 못난 나는 그날 잠이 오지 않았다. 온힘을 다해 살아봐야겠다는 생각 외에 다른 생각이 들지 않았다. 평생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생각이 들자 실천할 일이 생각났다. 그렇게 하기 싫었던 몸으로 하는 일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번도 해본 적이 없고 생각도 한 적이 없는 낮선 곳에서 육체노동으로 나를 다시 태어나게 해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도전하다보면 내 삶의 방향이 잡힐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기술도 없고 아무것도 모르니 제주도에 가서 귤 따는 일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TV에서 본적이 있어서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리고 못해도 도전해보고 싶었다.

 

미스김이 다시 자리에 앉았다.

죄송합니다. 협회에서 다음 행사에 대한 얘기가 있어서... 하시던 얘기 계속 해주시죠.”

나는 정리해서 다시 말을 이었다.

. 그렇게 철없이 무기력하게 우울증을 앓고 있는데 남편은 제가 많이 싫었나봐요. 제가 생각해도 그랬겠다는 생각이 지금은 들어요. 당시에는 몰랐지만 겉멋만 알고 할 줄 아는 것은 없으면서 허세나 부리고 요구하는 것도 많고 하니...그렇게 이혼하고도 우울증으로 고생하다가 아까 말씀드린 고양이의 싸움으로 깨우침이 생겨서 평생 해보지 않았던 육체노동을 하게 되었어요.”

내 말을 미스김은 열심히 메모하고 있었다. 나는 육체노동으로 선택했던 제주에서 있었던 일들을 말해주었다.

 

제주에 도착하여 일력사무소를 찾아 귤 따는 일을 찾았다. 제주도에서 재배하는 귤의 종류가 다양하다보니 수확시기가 종자마다 달랐다. 그래서 귤 따는 일은 1년 내내있었다.

 

얼굴이 새까맣게 타고 여리여리하던 몸이 근육으로 변해가면서 마음에도 근육이 붙었다. 우울한 기분도 거의 사라지고 사람들과의 대화도 자연스러워졌으며 하루하루가 소중하게 느껴졌다. 예전에 편한 삶을 살겠다고 고집할 때는 어제가 오늘 같고 오늘이 내일 같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무의미하게 살았다.

제주생활 이후로는 매일 똑같은 일을 해도 하루하루가 다르게 느껴지고 내일 있을 일들에 대한 긴장감과 기대감이 있었다. 그리고 내손으로 돈을 버니 돈에 대한 의미도 달라졌다.

 

제주에서의 1년 가까운 시간을 보내며 나는 뭐든지 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도 붙었고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일이 이렇게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말을 해주었다.

 

그런 경험이 있으셨군요. 어려움을 잘 극복하셨네요.”

미스김은 뭔가 계속 신기한 얘기를 한다는 듯이 나를 바라보며 리엑션을 했다.

. 제주생활에서 목표도 생겼죠. 일차적으로는 내 재능을 살려보는 것이었고 그 다음은 의미있는 삶을 살자는 것이었어요.”

나는 다시 제주 생활 이후의 삶을 얘기했다.

 

결혼 생활 11년 동안 하루도 안 빼고 TV를 시청한 덕에 보편적인 여자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것에 매력을 느끼는지 잘 알고 있었다. 나는 제주 생활을 청산하고 서울로 돌아와서 남편이 준 위자료와 제주에서 번 돈을 합쳐 집 근처에 멀티숍을 차렸다. 무언가 내 상품을 만들고 싶었지만 지식이 없으니 가진 능력을 활용하는 것으로 일단 방향을 잡았다. 나는 TV를 많이 보며 익힌 감각도 있었지만 명품을 고르는 감각이 좋았다.

 

변두리라서 값비싼 물건을 팔아 서는 곤란했다. 그러나 물건의 수준이 떨어져도 곤란했다. 나는 발품을 팔아 남대문 시장, 동대문 시장 등을 누비며 여자들이 좋아할 만한 멋진 물건을 값싸게 사들여 진열했다. 의상, 패션잡화, 침구 등등 여자들의 감성에 부합하는 물건이라면 어떻게 해서라도 구해서 진열했다. 처음엔 매상이 거의 없었지만 동네에 소문이 나고 인터넷 매장을 개설하면서 장사는 사업으로 확장되었다. 물론 중간에 사업이 휘청거릴 때도 있었지만 죽을힘을 다해 노력하니 이겨낼 수 있었다.

명동에 내 숍을 열고 내 이름으로 된 제품을 팔며 내 재능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당당한 내가 되었다.

 

미스김은 내 얘기를 다 듣더니 질문을 했다.

그럼, 대표님은 지금 목표 중에 어떤 단계이신가요?”

. 저는 지금 일차목표는 이뤘다고 보고 이차목표를 향해서 가는 중이죠. 저의 재능을 발휘해서 이만큼 이뤄냈고 동물보호단체에 기부도하고 있으니 말이죠.”

나는 고양이를 위해 기부하고 있었다. 그것이 내가 최근에 하는 일중에서 가장 보람된 일이였다.

그럼 이차 목표. 즉 앞으로의 포부를 말씀해주시는 것으로 인터뷰를 마치죠.”

미스김은 이제 정리해도 되겠다는 표정으로 말했다.

나는 오랜 시간 생각했던 일이라고 담담하게 말했다.

지금의 저를 만들어준 길고양이들에게 항상 고마움을 느끼고 있어요. 앞으로 남은 인생은 세계적인 고양이 용품과 식품 사업을 일으키는 것으로 목표를 삼았어요. 그리고 수익은 동물 보호하는데 활용할 생각입니다. 목적과 목표가 있으니 뭘 해도 의욕이 넘쳐요. 앞으로는 이 일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할 생각입니다.”

인터뷰를 하는 동안 철없던 내가, 무기력한 내가 세상에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며 자긍심과 보람을 느끼고 있었다.

 

미스김이 메모를 모두 마치더니 한마디를 더 한다.

저 이건 개인적인 부탁인데요. 오늘 인터뷰하며 대표님을 존경하게 되었어요. 제가 동생이다 생각하시고 해줄 수 있는 조언이 있으면 한 말씀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나는 조금 머뭇거리다가 제주에서 깨우친 얘기를 해주었다.

제가 제주에서 육체노동을 하다 보니 삶의 가치나 방법이 모두 변하더군요. 나를 확인하는 시간이 많아졌어요. 그때 인생을 살아가는 세 가지를 구분하게 되었어요. ‘, 재능, 책임저는 재능은 있었는데 꿈과 책임이 없었죠. 왜 사는지도 없었고 뭘 책임지는 것도 없었어요. 부모님이 저를 책임졌었고 남편이 책임졌었기에 저는 책임 질 일이 없었죠. 저는 , 재능, 책임하고 싶은 것, 잘 할 수 있는 것, 꼭 해야만 하는 것으로 구분 지을 수 있게 되면서 저를 완성 할 수 있었어요. 참 단순한 명제인데 제주에 가기 전까지 한 번도 생각을 깊이 있게 안했더군요. 그저 어떻게 되겠지라고 생각하며 살았던 것 같아요. 미스김은 이미 알고 계시고 생각해봤을 것으로 보이는데 제가 해드릴 수 있는 얘기는 이것뿐이네요.”

미스김은 내 얘기를 곰곰이 생각하며 듣는 것 같았다.

감사합니다. 대표님! 저도 하고 싶은 것, 잘 할 수 있는 것, 꼭 해야만 하는 것을 인생에 대입하여 어떻게 살아야지 되는지 생각 많이 하겠습니다. 좋은 말씀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미스김은 갔고 나는 명동 성당을 다시 찾았다. 마음먹은 사명을 다 하기 위한 다짐을 하며...

 

--

 

Kai Jun(전완식)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 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 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 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 문재인, 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운영위원, 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 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 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

 

 

Kai Jun, 가을바람에 날리는 순수함​​, Oil on Canvas, 45.5cm X 53cm, 2019년 작

 

 

은혜

은혜의 패션숍에는 손님들의 기분 전환을 위해 늘 뮤직비디오가 나오고 있었다. 은혜도 TV에서 흘러나오는 노래에 맞춰 콧노래를 부르는 경우가 많았다. 평소와 다를 바 없는 오후 가을 신상품을 걸기 위한 은혜의 손놀림이 분주했다.

~~랄라~. 기온이 어제 보다 5도 떨어진다고 했지. 이제 가을 손님이 많을 테니 예쁘게 꾸며야지. 어디 보자 이 노란색 코트는 여기에 걸고...” 손님들이 기뻐할 즐거운 상상을 하며 저녁도 건너뛴 채 은혜의 패션숍은 가을 냄새가 짙어지고 있었다.

혼자 운영하는 점포라서 할 일이 참 많았다. 은혜는 어제 새벽시장에서 사온 신상품들을 옮기다가 잠시 쉬어야겠다는 생각에 커피를 한잔 타 와서 TV앞에 앉았다. “어머. 이적이네. 이적의 노래는 참 생각 할 꺼리를 많이 줘. 아니 그런데 저 내용은...” 뮤직비디오를 보던 그녀는 숨이 막혀오는 것을 느꼈다. 더 이상 TV를 볼 수도 패션숍에 있을 수도 없게 되어버린 은혜는 하던 일을 멈추고 점포 문을 닫고 나왔다. 길에 나온 은혜는 걸었다. 목적도 없이 걸었다. 그녀의 트라우마는 길을 배회하고 무한정 걷게 한다.

......

 

 

5살배기 은혜는 동네 골목에서 친구들과 소꿉장난을 하고 있었다. 아이들은 붉은 벽돌을 빻아 고춧가루를 만들고 풀을 뜯어 김치를 담근다. 어린 은혜는 한두 살 많은 언니들이 만들어 주는 가짜 음식을 먹는 담당이다. 아이들의 천진한 모습과 달리 아침부터 동네는 시끄러웠고 고함소리도 자주 들렸다. “~! 이놈들아 우리보고 어딜 가라고 이러는거야!” 아저씨들은 씩씩대며 이리 몰려가고 저리 몰려갔었다.

은혜야~!” 은혜 엄마의 목소리가 들렸다. “엄마가 은혜 주려고 때때옷 샀다. 이거 입고 호랑이, 사자, 원숭이 있는 공원에 우리 놀러가자은혜는 신이 났다. 엄마와 집에 가는 내내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 빨가면 사과 사과는 맛있어 맛있으면 바나나...” 노래를 부르며 공원에 놀러갈 생각에 들떠 있었다.

 

하얀 원피스를 입은 은혜는 어린이대공원에 왔다. 호랑이의 늠름한 모습, 코끼리의 커다란 코, 멋진 갈기가 있는 사자도 좋았지만 은혜가 특히 좋아하는 것은 사람과 닮은 원숭이였다. 원숭이는 은혜가 던져 주는 과자를 재주를 부리듯이 이쪽 철망에서 저쪽 나무를 오가며 받아먹었다. 다른 원숭이들도 은혜에게 다가오고 은혜는 손에 들고 있던 과자를 조금씩 쪼개서 원숭이들에게 던져 주었다. 달콤한 과자 맛을 본 원숭이들이 은혜에게 잘 보이려는 듯이 왔다 갔다 하며 은혜에게 손을 내밀었다. 녀석들은 노래에 나오는 빨간 엉덩이였다. 그 빨간 엉덩이를 실룩실룩하며 왔다 갔다 하는 모습만 봐도 은혜는 웃음이 나와서 까르르 웃었다. 은혜는 원숭이가 긴팔을 이용하여 이 나무에서 저 나무를 옮겨 다니는 것이 너무 신기해 넋을 잃고 쳐다보았다. 가득 차있던 과자 봉지의 과자가 없어지자 은혜는 엄마에게 과자를 더 달라고 엄마를 쳐다보았다. “엄마, ... , 엄마... , , 엉 엉, 엄마~!” 엄마는 없었다. 처음에는 엄마가 보이지 않았고 조금 지나자 눈물에 상이 흐려져 아무도 보이지 않았다.

은혜는 원숭이 우리 앞에서 하염없이 울고 서 있었다. “~! ~!” 한참 동안 엄마를 부르며 울었지만 엄마는 오지 않았다.

은혜는 자기의 목소리가 작아서, 이 많은 사람들 때문에 자기 소리를 엄마가 못 듣는다고 생각하여 더 크게 소리 내어 울었다. “!! 엉 엉! 엄마! ~!” 절규하는 은혜의 울음소리에도 엄마는 나타나지 않았다.

엄마를 찾아 공원을 헤매 다니던 은혜를 어떤 언니가 다가와 미아보호소에 데려다 주었다. 다른 아이들도 있었다. 은혜처럼 눈물 콧물이 범벅이 되어 얼굴이 엉망이 된 아이들이 있었다. “파란색 상의에 흰색 바지를 입은 4살 가량의 여자 어린이를 찾는 부모님은 정문 앞 미아보호소로 오시길 바랍니다.” 아이를 찾아가라는 방송이 나가고 조금 지나면 넋이 나간 표정의 어른들이 와서 아이들을 데려갔다. “흰색 원피스를 입은 5살 가량의 상계동에서 온 여자 어린이를 찾는...” 어린이대공원이 문을 닫을 때까지 은혜를 찾아가라는 방송은 수십 번 넘게 어린이대공원에 울려 퍼졌지만 은혜 엄마는 오지 않았다. 다음날도 오지 않았다.

 

은혜는 경찰서로 넘겨지고 자기가 살던 동네가 상계동, 이름은 은혜, 엄마와 둘이 살았고 엄마 이름은 은혜엄마, 친구는 동수, 유미, 집 뒤쪽에 큰 산이 있고 동네에는 누런 개들이 많으며 고양이들도 많았다고 자기가 아는 모든 정보를 주었다. 그리고 엄마를 찾아달라고 경찰 아저씨에게 울며불며 매달렸다.

경찰아저씨와 은혜는 상계동으로 갔다. 상계동으로 다가갈수록 흰 먼지가 하늘을 가득 메우고 있었다. 1987년 봄 은혜가 살던 상계동의 무허가 판자촌은 모두 허물어지고 있었다. 은혜의 동네도, 집도, 엄마도 없었다.

 

18살이 될 때까지 은혜는 아동양육시설인 보육원에서 지내다가 24살까지 자립관으로 옮겨 살았다. 성인이 되어 남자친구도 사귀어 봤으나 저 남자가 나를 버리면 어떻하나?’가 늘 머릿속에 있어 남자를 사귀면 사귈수록 의심과 불안, 외로움 등의 부정적 감정이 더 커져서 사귈 수가 없었다. 죽을 때까지 혼자 살겠다고 각오하고 혼자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열심히 일을 하여 지금의 패션숍을 열수 있었다.

......

 

 

일에만 몰두하고 싶었고 일만 하고 있으면 잡념이 없었는데 조금 전에 본 이적의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뮤직비디오는 은혜의 마음속에 감춰두었던 어떤 것들을 모두 밖으로 끄집어내었다.

은혜는 자기도 모르게 어린이대공원에 와있었다. 공원의 불은 모두 꺼져있고 들어갈 수 없는 공원의 정문 앞에 서서 은혜는 눈물을 흘리고 있다. 아직도 남아있는 엄마에 대한 생각은 미움, 원망, 배신감으로 점철되어있지만 그 안에 그리움도 있었다. 은혜는 자기도 모르게 엄마라고 작게 소리를 냈다. 1987년 봄 이후 한 번도 불러보지 못한 말이다. 보통 사람들은 수천수만 번 불렀을 그 말은 은혜는 32년간 불러보지 못했다. 가냘프게 나온 엄마라는 말은 들을 대상도 없는 허공에 외쳐본 말이라 그 공허한 무게감은 은혜를 더욱 짓눌렀다.

 

은혜는 마치 망부석이 된 것처럼 한참을 어린이대공원 정문 앞에 미동도 없이 서있었다. 가을이 되어 바람은 점점 차가워졌다. 이미 마음이 식을 대로 식은 은혜지만 가을의 찬바람은 은혜를 더욱 싸늘하게 만들고 있었다. 머리가 어지러웠다. 그냥 주저앉고 싶었다. 다리가 떨리고 손끝이 아렸다. 아까부터 흐르던 눈물은 이제 볼 살을 따끔거리게 하고 있었다. 갑자기 다리에 힘이 빠지고 은혜는 주저앉아 기절하였다.

 

언 듯 엠블런스의 사이렌 소리가 났던 기억이 있는 은혜가 눈을 떠보니 차 안이었다. 엠블런스가 은혜를 태우고 병원으로 가려던 것이었다. 여자 구급대원과 남자 구급대원이 보였다. “... 제가 쓰러졌었나요? 저 괜찮으니 내려주세요. 집에 갈 수 있어요.” 정신을 되찾은 은혜는 괜찮으니 집에 가겠노라고 했다. 여자 구급대원은 병원에 가서 조치를 받고 안정을 찾은 다음에 가셔야해요. 그대로 편하게 누워 계세요.” 여자 구급대원이 미소로 안정을 시켜줬다. 은혜는 여자구급대원의 말을 따라 눈을 감고 누워 있다가 다시 눈을 떴다. 남자 구급대원과 눈이 마주쳤을 때 깜짝 놀랐다. 얼굴에 커다란 화상 흉터가 있었다. 은혜는 놀란 마음에 소리를 질렀다. 은혜의 반응에 남자도 당황한 기색이 영력하였다. 남자는 은혜가 왜 그런 반응을 보이는지를 잘 알고 있는 모습이었고 아무렇지도 않은 척하려 했지만 눈동자가 흔들리는 것을 은혜는 느꼈다. “죄송해요.” 은혜는 무슨 말이라도 해야 할 것 같아 남자에게 말했다. “아닙니다. 괜찮아요.” 남자는 은혜가 왜 소리를 질렀는지 다 안다는 듯이 답변하였다.

그렇게 은혜는 자기 삶의 가치관을 바꿀 남자를 만나게 됐다. 자기가 한 번도 생각해 보지 않은 것들을 알아가며...

 

다음 편에 계속-

 

본 작품은 이적의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이라는 뮤직비디오를 보고 느낌 감동을 단편소설로 엮은 것입니다. 사회적 울림을 준 이적씨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내상과 외상 1 은혜

내상과 외상 2 용식

내상과 외상 3 은혜와 용식 

 

Kai Jun(전완식)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를 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문재인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운영위원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  

 

Kai Jun, 하얀 목련, Oil on Canvas, 45.5cm X 53cm, 2019년 작

 

 

부르릉, 부르릉, 부르르릉’ 요란한 오토바이 소리가 났다.

 

메탈 징이 박힌 라이더 가죽자켓과 헬멧, 라이더부츠, 목에 두른 스카프, 외모만 보면 누가 봐도 할리데이비슨 타는 사람이다. 병철은 지금은 그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효성스즈끼 GS125를 타고 있다. 병철의 외모는 겉멋 든 나이 먹은 양아치 같았다.

 

병철은 음성읍 중앙사거리에 나타났다. 잠긴 건물 현관을 열고 들어가 몇 신데 아직도 자!’ 병철은 잠자는 이씨에게 면박을 주며 관리실로 들어간다. 이씨는 병철 보다 몇 살 더 먹은 형인데도 병철이 관리소장이다 보니 막말을 하는 병철에게 제대로 말대꾸도 못하는 처지이다.

복도에는 출근하는 점포 주인들의 발걸음 소리가 난다. 하이힐 소리가 나자 병철은 복도로 나가 3층 미용학원 신원장을 불러 세워 놓고 말을 건다. 신원장은 병철의 느끼한 눈길을 피하려는 듯이 고개를 숙인 상태에서 계단을 빠른 걸음으로 올라간다. 병철은 신원장을 가로막고 원장님, 무슨 말씀이 있어야줘?” 그러면서 신원장의 손목을 잡으려한다. 신원장은 병철의 손목을 뿌리치며 소장님 왜 이러세요. 자꾸 이러시면 소리 지르겠어요!” 신원장은 얼굴을 붉히며 학원으로 들어갔고 병철은 음흉한 미소를 띄우며 뭐 그리 깐깐하게 그러시나. 하하하라고 학원으로 들어간 신원장이 들을 정도로 목소리를 내며 계단을 내려간다.

 

병철은 건물을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큰 소리로 떠들고 간섭하며 세입자들에게 자신의 권위를 세우려는 듯이 행동을 하고 다닌다.

아니 김사장님 이게 뭡니까? 얼빠진 개가 오줌을 싸고 갔나... 거참.” 바쁘게 상품을 진열하고 있는 슈퍼마켓 김사장을 불러 세워 놓고 안 해도 될 지적을 하고 있다. “소장님, 이건 어제 학생들이 음료수를 먹다 흘려서 생긴 얼룩이예요. 이따 닦으려고 했어요김사장은 공손하게 대꾸를 한다.

 

그렇다. 병철은 음성빌딩의 왕 노릇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음성빌딩은 병철의 먼 친척 소유의 건물로 촌수를 따지기도 힘들 정도로 멀지만 직계(直系)나 가까운 방계(傍系)는 모두 서울로 올라가서 그나마 친척은 병철 밖에 없었다. 호랑이 없는 골에 토끼가 왕 노릇 한다고 병철은 10여년 동안 자신의 왕국을 건설한 것이다.

 

그날도 점심 먹고 난후 지하의 스잔카페로 어슬렁어슬렁 대며 병철이 들어갔다. 문이 열리면 달랑대는 풍경 소리가 난다. “어서오세...”카페 주인 수진은 풍경 소리에 반사적으로 손님인줄 알고 인사를 건네다가 병철임을 알고 말을 끊었다. “나는 손님이 아닌가봐. 인사를 하다 마네병철은 수진에게 다가가 커피를 한잔 달라고 한다. 수진이 커피를 가져오자 옆에 앉으라고 보챈다. “여기가 80년대 다방인줄 아세요.” 수진이 한마디 하고 뿌리치자 병철은 수진의 팔을 잡아챈다. “장사 잘하고 싶으면 여기 좀 앉아.”억지로 앉게 한 후 병철은 수진에게 수작을 부리며 허리를 낚아챘다. 수진이 발버둥을 치며 빠져나오면서 병철의 따귀를 한 대 쳤다. 그렇다고 세게 친 것은 아니었다. 그저 이 상황을 모면하고 싶은 여자의 몸짓이었다. 병철은 어색했는지 일어나며 재수없게...”라고하며 밖으로 나온다. 수진은 장사도 안 되는데 수시로 들이닥쳐 귀찮게 하는 병철 때문에 화가 나서 눈물이 찔끔 나온다. “저 개 같은 놈들릴 랑 말랑하게 욕을 해보지만 이 토끼왕에게 대들 기에는 수진은 너무나 작은 생쥐 같은 꼴이라고 스스로를 생각하며 눈물을 훔친다.

 

저녁 식사 시간이 될 무렵 신원장은 1층 슈퍼마켓 앞 파라솔에서 사발면과 찐 계란으로 끼니를 때운다. 슈퍼마켓 김사장 부인이 다가와 이거라도 같이 들어요. 우리집에서 담근 김치예요. 그런데 뭐 그리 악착같이 돈을 모을까 밥은 제대로 먹어야지.”신원장은 다른 말은 없이 고맙다는 말만 하고 사발면을 먹는다. 신원장이 처음 음성빌딩에 왔을 때 김사장 부인은 하얀 목련꽃 닮았다고 생각했었다. 솜털이 살짝 난 하얀 피부 때문이다. 요즘 들어 야위어가는 신원장을 안쓰러운 눈으로 김사장 부인은 바라보았다. 잘 먹었습니다 ​ 신원장도 자신을 지키고 서있는 김사장 부인의 눈이 부담스러워 얼른 먹고 자리를 일어섰다

 

음성빌딩에는 병철 빼고 모두 성실하게 최선을 다해 노력을 하고 있었다.

 

저녁 무렵 병철은 2층의 당구장으로 가서 짜장면을 시키고 혼자 연습볼을 친다. 고등학교 때부터 친 구력에다 음성빌딩에 당구장이 들어 온 이후 하루도 빠지지 않고 당구를 쳐서 실력이 음성에서는 알아주는 수준이다.

외지인들만 오면 당구수를 속이고 사기 당구를 쳐서 그동안 몇 번의 싸움이 있었다.

 

혼자 연습볼을 치다 지겨워지면 당구 치는 사람들 사이에 끼어 이렇게 쳐라 저렇게 쳐라 훈수를 두는 통에 불편해 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뭐라 말은 안하지만 짜증스러운 눈초리로 병철의 뒤통수를 쳐다보는 당구장 최사장이 속 타는 밤을 보낸다.

 

저녁 10시가 되자 신원장이 학원 문을 닫고 퇴근하기를 기다렸다. 퇴근하는 신원장에게 원장님 오늘은 뭐라고 말을 해줘야 하는 거 아니예요?” 병철이 다그치자 제가 무슨 말을 해야 하는데요. 소장님과 저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요! 그리고 저 결혼 할 사람 있어요.” 신원장이 병철에게 소리를 질렀다. 병철은 감히 나에게 이런 말을 하다니라는 태도로 신원장을 노려봤다. 걸음을 옮기려는 신원장을 가로 막고 장사하기 싫은가보지.” 병철의 말에 신원장은 기가 막혔다. 신원장은 정말 화가 났다. 화가 나서 뭐라고 따지고 싶었는데 그냥 뛰쳐나왔다.

 

병철은 월세와 관리비를 이용하여 음성빌딩의 왕 노릇을 하고 있었다. 건물주가 서울에서 큰 사업을 하다 보니 음성빌딩은 관심사가 아니었고 병철이 하는 말에 거의 동의하고 있었다. 병철은 세입자들의 쥐고 흔드는 방법으로 누구는 월세를 조금 깎아주고 누구는 관리비를 깎아주며 말을 안 들으면 오히려 월세나 관리비를 더 올렸다. 어떤 날에는 일부러 전기를 차단하여 장사를 못하게 심술을 부린 날도 있었다. 지방의 작은 읍에 있는 상점들은 큰 돈 버는 일이 아니어서 관리비나 월세가 부담스러운 문제 중에 하나였다. 그런 이유로 병철의 횡포에도 뭐라고 말을 하기가 어려웠다.

 

밤이 깊어지면서 바람이 더 세차게 불었다. 태풍이 온다는 문자가 수시로 왔었다.

신원장은 서러움에 집에 가는 내내 눈물이 났다. “치사하고 더러워서 내가 빨리 그만둬야지. 흑~흑

 

병철도 머릿속이 어수선하기는 마찬가지였다. 몇 년 전 3층에 미용학원하겠다고 찾아온 신원장을 보며 첫눈에 반했다. 신원장에 말하지 않아도 관리비와 월세를 깎아주며 신원장에게 잘 해 주었다. 병철이 태어나서 남에게 자발적으로 잘해준 것은 처음이었다. 그렇게 지내다가 얼마 전 신원장이 학원을 그만하고 돌아오는 계약일에는 보증금을 돌려달라는 말을 하여 자기의 마음을 고백했었다. 그렇게 며칠이 지났는데 아무 말이 없자 오늘 다시 물은 것이었는데 결혼할 상대가 있다니, 병철은 자기 손아귀에서 벗어나려는 신원장의 모습에 더 화가 났다. 병철은 집으로 가서 깡 소주를 들이켰다.

 

그날 새벽 늦가을 태풍이 찾아왔다. 음성은 내륙 중에서도 주변이 산으로 둘러싸여져 있는 지역이므로 보통은 과수원의 낙과 피해 정도만 있었는데 이번엔 달랐다. 아파트 지붕에 있던 패널이 뜯겨져 날아가고 간판들이 만국기 펄럭이는 듯이 하다가 땅바닥에 내동댕이쳐지기도 했다.

음성빌딩도 이번에는 피해가 컸다. 1층 슈퍼마켓 간판이 떨어지며 쇼윈도를 들이받아 산산조각 나고 불어 닥치는 강력한 바람에 진열장에 있어야 할 상품들이 맥없이 날아다녔다. 지하 스잔카페도 빗물이 역류하여 잠기고 2층 당구장, 3층 미용학원도 유리창이 깨져서 박살이 났다.

 

병철은 다음날 아침 머리가 깨질 것처럼 아팠다. 음성 빌딩에 와 보니 난장판이 되어있었다. 세입자들은 난장판이 된 점포를 수습하느라고 분주했고 수진은 지하에 들어가지도 못하고 발을 동동 구르고 있었다. 병철은 수습을 도와달라는 세입자들의 목소리보다 어제 저녁 신원장의 저 결혼 할 사람있어요!’라는 말이 귓가에 더 울리고 있었다. 병철은 만사가 귀찮았다. 관리인 이씨를 시켜 대충 도와주게 하였다.

세입자들은 먹고사는 문제라 이리 뛰고 저리 뛰며 수습하느라고 분주했는데 지하카페 수진만 물에 잠겨 들어가지도 못하고 울며 병철에게 도와달라고 애원했다. 병철은 들은체도 안하고 있다가 바가지라도 가져와서 퍼 나르라고 얘기하고 방관하였다. 2층 당구장 최사장이 보다 못해 친구네집의 농사 지을 때 쓰는 농업용수 펌프를 가져다가 물을 빼주었다. 그렇게 물은 뺐지만 안에 있는 모든 도구와 식자재는 못쓰게 되었고 음성빌딩 앞은 내다버린 폐기물로 쓰레기 산이 되었다. 이 모든 일을 세입자들이 처리하였다.

세입자들은 태풍으로 상당한 피해를 봤고 장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 지경이었다. 특히 세입자들이 화가 난 것은 병철이 관리소장으로 책임을 다하지 않는 모습에 머리끝까지 화가 났다. 포격 받은 전쟁터 같은 모습의 음성빌딩은 건물도 세입자들의 마음도 처참했다.

 

~!” 날카로운 비명이 들렸다. 3층 신원장이 혼자 깨진 유리창을 치우다가 손을 베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신원장은 처참한 학원과 손까지 다쳐서 어찌할 바를 몰랐다. 1층 슈퍼마켓 김사장 부인이 놀라서 뛰어오고 병원으로 데려갔다. 신원장은 어딘가에 전화를 했다. 오후가 되었을 때 말쑥하게 생긴 남자와 신원장, 김사장 부인과 함께 왔다. 병철은 누군지는 몰랐지만 괜히 자기 영역을 침범당한 수컷 짐승처럼 긴장감이 들었다. 그는 신원장의 결혼 상대자였다.

 

남자의 부측을 받고 올라가는 신원장이 자기 보라고 하는 것 같고 김사장 부인이 쳐다보는 눈빛이 조롱하는 것 같았다. 병철은 부아가 치밀어 귀까지 빨개지며 자기감정을 추스르지 못했다.

 

남자는 신원장을 대신하여 미용학원을 청소하며 이제 학원 그만해. 내가 알아서 할게.” 신원장은 동생 등록금 마무리 되면 학원 그만 할게. 그때까지만 기다려줘. 이제 이번학기면 끝이야. 지금까지 기다려줘서 고마워신원장은 어릴 때 부모님을 모두 잃고 여동생과 둘이 살았는데 여동생의 부모 노릇까지 하며 살아왔다. 동생 뒷바라지하며 자기도 조금씩 돈을 모아 결혼 준비를 하고 있었다.

이제 거의 끝났어. 등록금은 분할 납부로 했는데 다음 달에 나머지 내면 끝이고 조금 모은 돈과 여기 보증금 빼서 결혼 준비하면 돼.” 신원장은 계약 기간도 얼마 남지 않아서 걱정 안 해도 된다고 남자에게 말하였다.

 

그 시간 병철은 자기의 뜻대로 되지 않는 현실이 몹시 못마땅했다. 씩씩대며 어떻게 해서든 결혼을 방해하고 싶었다. 머릿속은 온통 신원장과 남자의 생각으로 가득 찼다.

관리실이 괜히 좁고 답답하게 느껴졌다.

 

아니 평소에는 하드껍대기만 떨어져도 지랄지랄 하던 놈이 건물이 이지경이 되었는데 뭐하는 거야!” 건물 앞에 나와 있던 세입자들은 수수방관하는 병철이 원망스러워 크게 소리쳤다. 병철은 관리실에 있다가 자기 들으라는 말 같아 뛰쳐나왔다. “지금 뭐라고 하셨어요. 놈이라니? 내가 놈으로 보여~!”병철은 고함을 쳤다. “우린 지금 다 망하게 생겼다고. 넌 뭐하는 놈이야!”김사장이 소리쳤고 병철과 멱살을 잡고 싸웠다. 음성빌딩은 아수라장이 되었다.

 

병철은 건물을 수습할 생각보다 월세를 올리고 관리비를 올려서 자기가 음성빌딩의 누구인지 알려주고 싶었다. 자기 말을 듣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기 위해서다. 다음날 병철은 관리비와 보증금 및 월세를 올리겠다는 공지를 붙였다. 세입자들은 기가 차서 할 말이 없었다. 서로 욕을 하며 시간이 지났다. 점점 앙숙이 되다가 원수가 되어가고 있었다.

 

음성빌딩은 세입자들이 알아서 태풍피해를 처리하는 바람에 어디는 합판으로 대충 막고 어디는 페인트칠로 대충 가려서 예전의 번듯한 건물의 느낌이 사라지고 있었다.

병철이 건물관리를 안 하자 세입자들도 관리비도 내지 않았다. 관리인 이씨의 월급도 줄 수가 없게 되자 이씨도 나가버렸다. 건물 앞은 아직도 치우지 않은 쓰레기들로 볼썽사나웠다.

 

음성빌딩은 깔끔한 건물이라 사람들이 찾아왔었는데 이제 그런 이미지는 없다. 장사는 안 되고 나가고 싶지만 새로운 세입자가 들어와야 보증금을 준다며 병철이 버티고 있었다. 부동산에 점포를 내놔도 보러 오는 사람이 없었다. 세입자들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었다.

병철과 세입자들은 몇 번을 말싸움하고 때론 몸싸움을 했지만 소용없었다. 병철은 관리비를 안 낸다고 전기를 끊기도 했고 수도를 끊기도 했고 자기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횡포를 부리며 세입자들을 괴롭혔다.

 

한참의 시간이 지나고 당구장에는 세입자들끼리의 모임이 있었다.

신원장이 그동안 참았던 말을 하며 눈물을 흘렸다. “부모님 돌아가시고 동생 키우며 고생이란 고생은 다 했는데... 이제 고생 끝내고 결혼하려 했는데... 결혼 날짜도 잡혀있는데, 저 돈 못 받으면 모두 끝이예요. 흑~흑세입자들은 자신들도 장사가 안 되어 속상했지만 신원장의 딱한 사정을 잘 알고 있던 터라 가슴깊이 측은 한 마음이 들었다. 슈퍼마켓 김사장이 보증금 반환 소송을 하면 어떻겠냐고 말했다. “다른 분들은 모르겠는데 저는 이제 시간이 얼마 안 남아서 소송을 해도 결혼 날짜 전에 가능하다고 생각되지 않네요. 어떻게 하죠?” 울음 섞인 목소리로 말하는 신원장의 말이 가여웠다.

 

최사장이 갑자기 뭐가 생각났는지 흥분하며 말했다. “건물주가 음성 출신이라고 하지 않았나요? 그동안 전화해도 안 되긴 했지만...” 건물주는 큰 회사 회장이어서 비서실로만 연결이 되는데 그동안 병철이 '전화 오는 건 세입자들이 생떼를 쓰는 것이니 자기를 거치지 않는 것은 연결하지 말라.'고 했었던 것이다.

김사장도 거들며 말했다. “여기 읍내 사람들 몇 명 됩니까? 찾아보면 분명 아는 사람 있을 겁니다. 지금 상황에 뭐라도 해야 줘. 찾아봅시다! 같이 서울 올라가서 말해 봅시다.” 흥분한 세입자들은 여기저기 전화를 했고 큰 회사 회장으로 있는 건물주와 잘 아는 사람을 결국 찾았다. 세입자들은 건물주를 설득할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세입자 대표로 최사장과 건물주의 학교 동창 되는 사람이 서울로 올라가 그동안 있었던 고충을 얘기하였다. 건물주는 자기가 알고 있던 것과 너무나 다른 현실에 깜짝 놀란다. 그 자리에서 답변할 수는 없지만 자기가 직접 가보고 세입자들의 얘기가 맞는다면 그렇게 처리해 주겠노라고 답하였다.

 

세입자들과 만나기로 약속한 날 건물주는 음성빌딩을 찾았다. 건물주는 병철에게 말하지 않고 왔다. 건물을 방치하고 못되게 굴었다는 세입자들의 말이 모두 사실이었다. 구석마다 거미줄이 가득하고 꺼진 복도 형광등과 냄새나는 화장실, 떨어져 나간 외벽 타일을 임시로 때운 흔적들이 마치 흉가 같은 느낌도 들었다.

 

건물주는너 뭐하는 놈이야! 건물을 관리하라고 했더니. 이게 무슨 꼴이야! 당장 그만둬!” 건물주는 병철을 꼴도 보기 싫다고 하며 내쫓았다. 망나니 같은 토끼왕은 쫓겨났다.

 

임대료도 적정선에서 합의를 하였고 결혼을 앞둔 신원장의 문제도 해결되었다.

그렇게 음성빌딩은 정상으로 돌아왔고 하얀 목련이 필 때 신원장은 행복한 결혼을 하게 되었다.

 

--

 

 

Kai Jun(전완식)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 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 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 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 문재인, 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운영위원, 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 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 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 

 

 Kai Jun, 열대의 휴양지에서 느끼는 휴식, Oil on Canvas, 60.6cm X 72.7cm, 2019년 작

 

 

택시에서 준성은 조급한 마음이 들었다. 공항에 도착해야할 시간이 이미 지나버렸다. 기사아저씨에게 빨리 가 달라고 부탁을 했지만 이미 늦은 시간이라 티켓팅이 가능할지 미지수였다.

가까스로 티케팅을 하고 짐을 붙인 후 허둥지둥 탑승게이트 앞에 도착했다. 게이트 앞 대기실 의자에 앉아 잠시 숨을 돌리려하니 며칠 전 아내가 부탁한 향수가 생각났다. 향수를 사기 위해서는 다시 면세점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탑승 시간이 분 남지 않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었다. ‘빨리 뛰어갔다 오면 될 수도 있겠다.’ 준성은 아내의 서운해 하는 얼굴을 생각하고 달리기 시작했다. 면세점에서 향수를 사서 돌아오는데 공항이 떠나가도록 탑승을 빨리하라는 재촉 방송이 들려오고 있었다.

허둥지둥 탑승을 마친 준성은 지정된 자리에 앉아 긴 한숨을 쉬며 숙제를 마친 아이처럼 편안한 마음을 얻었다. 비행기는 이륙을 하고 준성은 그동안의 피로로 잠이 쏟아졌다.

 

얼마를 잤는지 비행기 내부는 소등 되어있었고 창밖은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어둠뿐이었다. 창밖을 물끄러미 보고 있던 순간 머릿속이 하얗게 되며 준성은 소리를 지를 뻔했다. 바이어와 논의할 모든 자료가 들어있는 노트북을 탑승구 앞 의자에 놓고 온 것이 지금 생각났다. ‘이런 멍청이, 미친 놈, 머저리...’

 

비행기가 런던 히드로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회사 동료들에게 자료 전송 부탁 전화를 했다. 이미 서울은 새벽2시를 넘긴 시간이라 전화를 받는 사람은 부하직원 미스 김뿐이었고 그녀는 자신이 가진 자료는 부분밖에 없다고 하였다. 미스 김은 작년 여름 회사에 방문한 외국 바이어들에게 프리젠테이션을 같이 했다. 회사 초년생이어서 서툰 것이 많았다. 특히 준성이네 회사의 의료 장비를 다루는 것이 서툴러 실수가 많았지만 준성이 잘 마무리하여 좋은 성과를 냈었다. 그때 좋은 성과를 낸 사이라서 새벽 시간에도 전화를 받아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고맙다는 말을 하고 준성은 그것이라도 이메일로 보내달라고 부탁을 하였다.

 

호텔에 도착한 준성은 기대감을 가지고 이메일을 확인하였다. 준성은 다시 머릿속이 하얗게 되었다. 그녀가 보내준 것은 이미 오래전에 작성한 사업안 초기 문서로 회사가 주력으로 내세울 제품이 변경되기 전의 사업계획서여서 시장 분석한 통계 자료 외에는 쓸 것이 없었다.

자기 머리통을 쥐어박고 싶은 심정을 참아가며 내일 회사에 도착하면 최과장에게 자료를 보내달라고 부탁의 답장을 하고 기억나는 데로 사업계획서를 수정하였다. 저녁 식사도 거르면서 정리를 하였지만 인터넷에 떠도는 자료를 가지고 사업계획서를 완성한다는 것은 무리였다.

서울의 출근 시간이 되기를 기다렸다. 시계가 밤 12시를 가리키자 최과장에게 전화를 했다. 겨우 통화가 되어 그동안 있었던 일들을 얘기하고 출근하면 자료를 이메일로 보내달라고 신신 당부를 하였다. 문제는 최과장이 준성과 승진 라이벌 관계여서 그가 어떻게 회사에 말할지 자료를 정확히 보내줄지가 걱정되었지만 일단 믿어보기로 했다.

2시간 정도가 지난 후 이메일이 도착하였는데 객실 컴퓨터의 애플리케이션 사양이 낮아 열리지가 않았다. 식은땀을 흘리며 로비로 가서 사양이 높은 컴퓨터를 쓸 수 있냐고 문의를 하였지만 호텔내의 모든 컴퓨터는 동일하기에 서비스를 해줄 수가 없다고 하였다.

 

지금 런던은 새벽이고 어디에 가도 이 파일을 열수는 없다는 사실에 준성은 눈앞이 캄캄했다.

미팅은 아침 일찍 시작되기에 하는 수 없이 최과장에게 다시 전화하여 낮은 버전으로 변환하여 보내달라는 부탁 전화를 했다. 최과장은 회의를 하는지 전화를 받지 않았다. 몇 번의 전화를 했는데도 받지 않아서 하는 수 없이 부장님께 전화를 했다. “안녕하세요. 부장님...” 준성은 말이 쉽게 나오지 않았다.

어 김과장. 런던 잘 도착했지. 거기는 몇신가?” 부장은 형식적인 인사말을 했다. 준성은 떨리는 목소리로 자초지정을 말하고 파일을 변환해서 받아야 한다는 얘기를 했다. 부장은 최과장에게 전화를 바꿔주었다. 최과장에게 다시 부탁의 말을 하고 있는데 전화기 너머로 부장이 욕을 하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았다. 전화를 끊고 나서 회사에 돌아갔을 때 변변치 못한 사람으로 보일 것이 걱정되었다.

 

30분정도가 지나서 변환 된 파일이 도착했다. 파일을 열어보니 그동안 만든 자료가 모두 있었다. 로비로 가서 출력 서비스를 부탁하였다.

 

한숨도 못 잤지만 더 이상 실수 하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미팅 장소에 일찍 갔다. 20분전에 도착 했는데도 바이어는 나와 있었다. 당당하고 의젓한 자세로 앉아 있었고 요즘은 보기 드문 카이저수염으로 단장한 전통적인 영국 신사로 보였다. 외모에서부터 기가 죽었다. 준성은 출력물로 설명을 시작하였다. 동영상으로 제작된 제품의 세부 설명을 보여 줄 수 없어서 답답했다. 또한 자기가 우겨서 큰 비용을 들여 제작한 동영상을 보여줄 수가 없다는 것이 회사에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그러나 어떻게 해서든 잘 설득해 보기위해 준성은 애를 썼다.

주어진 시간이 1시간이 다 되어 가는데 바이어는 큰 감흥이 없다는 듯한 표정을 지었다. 이쯤 되면 계약을 하자는 얘기가 나와야 하는데 바이어는 그저 듣기만 할 뿐 가타부타 말이 없다.

준성은 다시 식은땀이 나며 순간 비웃는 최과장과 동료 그리고 몇 년간 진급을 못한 준성을 달래 주던 아내의 얼굴이 떠올랐다.

 

 

바이어는 점점 표정이 굳어지더니 듣기가 지겹다는 눈빛을 보이고 있었다. 준성은 하는 수 없이 노트북을 잃어버린 얘기를 하고 동영상을 보아야 세부기능을 알 수가 있는데 출력물이어서 설명이 부족했다고 말을 하고 다시 약속을 잡아주면 안되겠냐고 사정하였다. 그는 몹시 못마땅한 표정으로 비서를 불러 스케줄을 물어보았다. 비서는 준성의 다급하고 당황한 얼굴을 여러 번 쳐다보더니 내일 오후 4시에 30분간 시간이 있다고 했다. 준성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 바이어에게 허리를 90도로 굽혀 고마움을 표시했다. 그는 준성이 허리를 굽히는 의미를 모르겠다는 표정을 지으며 자리에서 일어났다.

 

한심하고 무거운 마음으로 호텔로 돌아왔다. 호텔로 와서 노트북 대여를 부탁하니 노트북 대여는 안 되고 대여해주는 회사는 안내해 줄 수 있다고 하였다. 주소를 받아들고 위치를 확인하니 걸어서 10여분 안에 갈 수 있는 거리였다. 준성은 안내 데스크의 아가씨에게 가는 길을 다시 한 번 설명 받고 호텔을 나섰다. 처음 오는 런던이라 걸어서 가니 그 길이 그길 같고 헷갈렸다. 몇 번을 길가는 사람들에게 물어 회사에 도착하였고 노트북을 빌릴 수 있었다.

 

호텔에 도착하여 파일을 옮긴 준성은 내일은 정말 잘 설명하겠다는 다짐을 하고 파일을 여러 번 확인하였다. 오늘 할 일들이 마무리 되니 쏟아지는 피로감에 준성은 골아 떨어졌다.

 

다음날 아침 비서에게 전화를 걸어 약속 시간과 장소에 대한 확인을 하였다. 비서는 어제와는 다르게 명랑하고 정감 있는 어투로 대답해 주었다. 단 바이어의 영국 행사 스케줄을 오늘까지 마치고 회사가 있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으로 돌아가기 위해 내일 출국을 하니 오늘 오후에는 설명을 잘 해야한다는 말을 해주었다. 비서의 친절함에 고마움을 느끼며 준성은 설명을 잘 하겠노라고 말을 하였다.

 

오후가 되어 약속 장소로 가서 준성은 노트북을 켜고 동영상의 세부 설명을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동영상을 통해 설명을 하는데도 바이어는 큰 감흥이 없다는 표정을 보이고 있었다. 준성이네 회사의 의료 기기는 진단 효과가 좋은 편인데 신제품이어서 증명하기가 어려웠다. 준성은 바이어의 감흥이 없는 얼굴을 보며 이번 일에서 성과를 못 내면 승진을 못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변변치 못한 사람으로 낙인찍힌다는 자신의 마음을 보고 있었다.

 

준성과 바이어가 약간의 침묵이 흐르고 있는 사이에 비서가 말문을 열었다. “작년에 다른 회사에 다닐 때 김과장님 회사에 방문한 적이 있어요.” 준성은 어제 오늘 다급한 상태에서 미팅을 하여 비서의 얼굴을 제대로 본적이 없었지만 지금 다시 보니 낯익은 얼굴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김과장님 회사의 컴퓨터 단층촬영장치를 통해 저는 암을 조기 발견 할 수 있었고 수술 후 지금은 건강하게 지내고 있어요.”

 

비서의 말이 끝나자 준성은 작년의 일이 선명하게 생각났다. 미스 김이 장비를 잘 못 조작하여 오류가 발생하였고 장비 테스트 시범을 보여야 하는 시간이 지연되는 작은 소동이 있었다. 준성은 그때 기다리게 한 것에 대한 보답으로 희망자에 한해 컴퓨터 단층촬영을 해주고 회사 내 연구 닥터를 통해 진단도 해주는 이벤트를 실시하였다. 그 중 한명에게서 암으로 보이는 조직이 발견되었고 그로 인해 장비의 고성능을 모두 실감하여 좋은 성과를 냈었다. 그때 그 사람이 지금 옆에 있는 비서라는 것이다.

비서의 말에 바이어가 눈을 동그랗게 뜨며 왜 얘기하지 않았냐고 물었다. 비서는 암이 있었다는 말을 하기가 싫어서, 자신이 일 잘하는 건강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주고 싶어서 가만히 있었는데 성능에 대한 설명을 하는 과정에서 두 사람이 침묵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고 작년의 고마움을 보답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어서 이제야 얘기한다고 했다. 대화는 급물살을 타고 바이어와 준성은 계약을 하게 되었다.

 

인천공항에 다시 도착 할 때까지 준성은 깊은 잠에 빠졌다. 나른한 열대 휴양지에서 느끼는 휴식의 시간을 즐기는 꿈을 꾸며...

 

 

 

Kai Jun(전완식)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 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 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 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단편소설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 문재인, 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운영위원, 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 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 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 

 

보려하면 보인다.

자연 속에 들어가면 오감이 깨어나며 신선하고 신비한 느낌이 든다. 어떤 방식이나 방법을 알지 못하더라도 자연이 주는 깊은 감흥을 느끼게 된다. 그런데 자연을 좀 더 깊이 감상하게 된다면 큰 감흥을 얻게 된다. 밤하늘이라는 자연을 바라봄에 있어 별자리라도 찾으려고 하면 조금 전까지 보이지 않던 별들이 보이고 밤하늘에 펼쳐진 무수히 많은 별들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게 된다. 또한 밤하늘이 주는 자연의 감흥을 깊이 받아들일 수 있다. 그런데 무심결에 바라보는 밤하늘은 그저 어두울 뿐이다.

자연은 늘 곁에 있으나 자연을 느끼려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구분된다. 


작가: Kai Jun 제목: 제주의 아름다움NO.7 크기: 116.8cm X 91cm 재료: Acrylic & Mixed Media 제작년도: 2018



감상을 위한 한발 다가섬 - 독화(讀畫)를 아시나요?

제주도의 자연은 매우 특별해서 쉽게 감흥을 얻게 되지만 과거 선조들이 했던 감상법처럼 자연과 인간의 일체감을 얻기 위한 진지함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전통적으로 전래되어온 지명이나 산 이름, 나무 이름, 풀 이름 등등은 진지하게 대상을 관찰하다가 붙여진 것들이 많다. 용두암, 선녀바위, 거북바위, 와우산 등등 수많은 이름들이 매우 진지하게 관찰하다가 느껴진 어떤 상징이나 현상들이 결합하여 붙여진 것들이다. 우리는 무심결에 자연을 보다가도 누군가가 저기 보이는 바위가 선녀바위입니다.’라고 말해주면 그 바위가 이름처럼 보이고 순간적으로 자연과 나의 사고는 일체감이 형성되는 현상을 한번쯤은 경험했을 것이다.



단원 김홍도의 황묘농접도’ : 고양이와 나비는 중국어로 70, 80세와 발음이 같다. 패랭이꽃(석죽화)과 바위는 세월에 변하지 않는 장수를 뜻한다. 제비꽃은 여의초라하여 모든 일이 뜻대로 이루어지길 바라는 뜻이다. , 이 그림은 70-80세까지 장수를 누리길 바라는 뜻을 그린 그림이다.

 


티치아노의 신성한 사랑과 세속적 사랑’ : 그림을 얼핏 봐서는 오른쪽의 여인이 세속적 사랑을 상징할 것 같지만 단정한 복장을 하고 장미꽃을 든 숙녀가 세속적인 사랑을 상징한다.

오른쪽 여인은 나체로 향로를 들고 있고 붉은 천과 흰 천을 감싸고 있다. 나체의 여인은 신이 태초의 신성한 상태로 만든 죄를 짓지 않은 여인을 뜻하며 붉은 천은 예수님의 피를 흰 천은 정결함을 뜻하며 천사가 우물을 휘젓고 노는 모습은 사랑의 여신 비너스를 세속과 신성으로 양분시켜 놓은 것을 뜻한다. 

 

미술도 오감을 통해 느끼는 자연처럼 그냥 시각적으로 색채, 터치, 기교 등의 감각적으로 느껴도 무방하다. 그러나 미술을 좀 더 깊이 있게 감상하기 위해서는 그림을 읽어 내는(讀畫) 방법이 있었다는 것을 알면 더 큰 감흥이 다가오고 재미가 있다. 근대까지의 미술(소위 클래식 미술)은 상징성, 우의성(寓意性), 속성 등을 결합하여 제작하였다. 동양화의 갈대에 매달린 게 한 마리 그림은 장원급제한 사람에게 임금이 음식을 내린다는 뜻의 전()려와 중국에서 독음이 같기 때문에 장원급제를 하거나 바라는 뜻의 그림이고 연꽃의 열매인 연과를 그리면 연속으로 과거에 등과했다는 뜻이 된다. 원앙은 귀한 자식을 뜻하고 석류는 다자(多子) 죽순(竹筍)은 손자를 본 것을 축하한다는 뜻이다.

서양에서도 나체의 여인을 그리면 순수하고 신성한 것을 의미(신이 인간을 만들 때 나체로 만들었으나 죄를 짓고 옷을 입었기 때문)하고 빨간색은 예수님의 피(자애로운 사랑)를 상징하며 애벌레는 현세의 삶을 번데기는 죽음, 나비는 부활을 상징한다.

,서양이 100여 년 전까지는 도상적 결합으로 그림을 제작한 경우가 많아서 이런 내용을 이해하고 작품을 접하면 숨은 뜻을 많이 알게 된다.(더 많은 정보는 조용진 교수의 동양화 읽는 법’, ‘서양화 읽는 법을 참고하면 좋다.) , 그림을 일컬어 만국 공통어라고 하는 이유를 알게 된다. 그림을 통해 소통이 된다. 



작가: 이유진 촬영지: 제주도-애월해안도로​ 제작년도: 2015년

 

감상을 통한 힐링

자연과 미술은 감상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감상은 스쳐지나가듯이 바라보는 사람에게는 일어날 수가 없다. 감상의 낱말 뜻처럼 마음에 느끼어 일어나는 어떤 생각이라는 것은 느끼기 위한 진지한 태도로부터 발현된다. 감상을 통해 힐링을 경험한 사람은 무수히 많다.

매일 자가용으로 운전하며 출퇴근하는 길을 조수석에만 앉아서 봐도 평소에 못보던 것을 발견한다. 그 길을 걸으면 더 많은 것을 보게 되고 느낀다. 그 길에서 나를 발견하기 위한 진지함을 가지면 결국 나를 발견하고 힐링이 된다. 감상은 태도로부터 나오므로 사실 쉬운 일이다. 그림을 바라봄에 있어서도 작가의 의도를 발견하고 더 나아가 나를 대입한 어떤 것을 발견하려는 태도를 가지면 휴식이 되고 치유가 될 수 있다.


본 연재의 그림 감상을 통해 휴식이 되길 바라며^^

 

-다음 주에 계속^^

 

---------------------------------------------

연재 내용

(01)당신은 예술가입니다! - 1010

(02)예술가에게 영감을 주는 곳. 제주! - 1017

(03)유레카! 영감을 얻다!- 미술의 심봤다! - 1024

(04)자연감상과 미술감상의 공통점 - 1031

(05)우리는 왜? 힐링에 목마른가? - 117

 

Kai Jun(전완식)

 

르네상스시대부터 신고전주의 시대까지 활동했던 유럽 궁정화가들의 기법을 연구하였으며 그들이 만들어 냈던 화려한 기법을 활용한 독특한 인물화의 표현법을 개발하였다.

이에 대한 평가는 20094월 미국 최대 미술 산업 그룹 Redwood Media Group의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에 선정되었다. 또한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이미지 변환에 대한 표현을 510년 만에 재현한 화가이다.

201512월에는 광복 70주년 국가 행사의 대표작가로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전시를 했었다. 20183월 세종문화회관에서 국내최대규모의 인물화전을 열었으며 ‘KOREA Renaissance Art’를 선언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교수이며,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을 역임하였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과 산업대학원을 졸업하였다.

작품 소개

정조 이산이 살던 시대에 대한 궁금증으로 그 시대의 실상을 보여주는 신윤복의 그림을 여러 번 살폈던 적이 있다. 신윤복은 정조의 할아버지인 영조때 태어나서 정조때에 왕성한 활동을 했던 화원이다. 조선 후기의 풍속화가. 김홍도, 김득신과 더불어 조선시대 3대 풍속화가로 지칭된다. 특히 양반층의 풍류와 남녀 간의 연애, 기녀와 기방의 세계를 보여주는 그의 그림은 현시대에서 당시를 이해하는데 매우 큰 자료가 된다. 그의 아버진 신한평도 조선시대 대표적인 화원이다. 영조, 정조, 순조 초년까지 활동했으며 특히 초상화와 속화에 빼어났다는 평가를 받았다.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에는 신한평의 이름이 정선강세황김홍도심사정등과 나란히 기록되어 있다.

 

신윤복의 그림을 통해 정조 시대의 생활상을 알고 기뻐했던 감흥을 그에 대한 오마주로 미인도를 현대적 시각으로 재해석하였다. 

  

 

화가: Kai Jun/ 제목 : 한국인 시리즈 NO.8- 신윤복 미인도 재해석/ 유화/ 162.2cm X 130.3cm/ 2018

 

신윤복 [申潤福]

1758 ~ ?

"신윤복(申潤福). 자 입보(笠父), 호 혜원(蕙園), 고령인(高靈人). 첨사(僉使) 신한평(申漢枰)의 아들, 화원(畵員). 벼슬은 첨사다. 풍속화를 잘 그렸다."는 오세창(吳世昌)[근역서화징(槿域書畵徵)]에 기술되어있는 것이 신윤복에 대한 문헌상 기록 내용 전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에 와서 그가 수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아마도 유교 사회였던 조선에서 춘화와 기생 그리고 양반의 이탈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해학적 표현을 거침없이 했다는 틀에 박힌 조선시대를 깨보려는 그의 의도를 이해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물론 그림의 수준은 그 누구와도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잘 그렸으며 다른 화원들과 다르게 색채의 다양성과 표현의 섬세함이 두드러지기도 한다.

신윤복은 아버지 신한평과 김홍도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친척들이 중인이어서 다양한 계층의 일을 한 것도 영향을 받은듯하다. 특히 구하기 어려운 채색 안료를 사용한 점도 친척들의 지원이 있었다는 방증이다.

과거보다 오히려 현대적 감각이 넘쳐나는 그의 표현은 해학적 구성으로 더욱 빛을 발한다. 가늘고 유연한 선과 원색의 산뜻하고 또렷한 색채사용, 현대적인 구도와 독특한 상황 설정으로 조선시대 풍속화의 격과 영역을 크게 확장하였다. 

 

제작 방식

신윤복의 미인도를 좌측 벽면에 배치하고 방안에 미인이 환생한 것과 같은 형상으로 표현하였다. 신윤복의 미인도에서 보이는 복식과 포즈를 동일하게 하였으나 인체 비례의 안정감을 만들기 위하여 두상의 크기는 일반적인 서양화 방식과 유사하게 7등신으로 하였다. 얼굴 내부의 눈코입 비례도 가능한 선에서 동일 비율로 구성하였으나 모양의 마무리는 현재 인기 아이돌들의 눈코입 모양을 활용하였다.

배경인 방은 중인 가정의 방을 상상하여 표현하였다. 화려함이 없이 수수한 방안 가구 등으로 배치하였으며 핵심인 신윤복의 미인도와 환생한 여인의 모습이 크게 부각되도록 구성하였다. 


미술 용어의 이해

화원 : 도화서에서 그림을 그리는 일에 종사하는 잡직이다. 조선왕조실록에 따르면 도화서의 화원들이 실제로 맡아서 그려낸 일들은, 감계화(鑑戒畵교민화(敎民畵장식화(裝飾畵사대의례도(事大儀禮圖제례도(祭禮圖의장도(儀仗圖세화(歲畵경직도(耕織圖지도(地圖불화(佛畫포응견본도(捕鷹見本圖초상화(肖像畵지형실경도(地形實景圖실경산수사생도(實景山水寫生圖감상화(鑑賞畵모사(摹寫사생(寫生) 등이다.(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국가의 대소사를 기록하는 업무를 담당하였으며 그들을 현재와 비교해보면 다큐멘터리 작가나 사진가 등으로 볼 수 있다.



한국인 시리즈 NO.8- 신윤복 미인도 재해석작품의 부분

 

Kai Jun(전완식)

르네상스시대부터 신고전주의 시대까지 활동했던 유럽 궁정화가들의 기법을 연구하였으며 그들이 만들어 냈던 화려한 기법을 활용한 독특한 인물화의 표현법을 개발하였다.

이에 대한 평가는 20094월 미국 최대 미술 산업 그룹 Redwood Media Group의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에 선정되었다. 또한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이미지 변환에 대한 표현을 510년 만에 재현한 화가이다.

 

201512월에는 광복 70주년 국가 행사의 대표작가로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전시를 했었다. 현재 한성대학교 교수이며,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을 역임하였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과 산업대학원을 졸업하였다.

 

2018314일부터 20일까지 세종문화회관에서 'Kai Jun의 인물전'을 한다. 본 연재 작품도 포함된 전시이다. 

작품 소개

인물화를 그리며 우리나라 미녀에 대한 생각을 했었다. 우리는 미녀를 논할 때 남남북녀(강계·회령·함흥미인)라는 속설을 말한다. 그런데 전래되어 내려온 속설과는 별개로 현대적 미의 기준으로 보면 대구미인이 으뜸으로 뽑히고 있다. 근대 이후 연예계나 미의 사절 역할을 휩쓸고 있다.

? 속설과 다르게 대구미인이 주목받는지에 호기심이 생겼다. 과학적 검증이나 역사적 검증이 안 된 시절에는 사과를 많이 먹어서 사과 미인이라고 불리기도 했지만 역사서를 보면 다른 이유가 있어 보인다. 신라의 자장이 중국유학시절 문수보살에게 불법을 전수받을 때 문수보살이 한 말을 보면 신라의 왕족은 인도의 왕족이라는 말이 나온다. 문수보살이 황룡사에 9층 석탑을 지을 것을 권유하여 자장이 이를 전하고 선덕여왕이 건설한 일화는 삼국유사황룡사찰주본기에 자세히 나와 있다. 또한 KBS방송으로도 널리 알려진 신라인은 흉노족의 후예인가?’라는 프로그램에서도 신라인의 지배계층이 스키타이인과 매우 흡사한 DNA구조를 가졌다고 방영하기도 했었다. 페르시아의 대서사시 쿠쉬나메의 중심 내용은 멸망한 페르시아의 왕족이 망명생활을 하다가 연관성이 있는 신라로 와서 신라공주와 결혼하고 그의 아들이 지금의 이란으로 돌아가 전쟁을 일으켜 다시 왕권을 회복한다는 내용이다. 쿠쉬나메를 연구하는 한양대 이희수교수의 경향신문 기고를 보면 매우 흥미롭다. 이뿐만이 아니라 삼국사기를 보면 서기 342년 흉노족의 일파인 선비족 모용황55천의 군대를 이끌고 고구려를 침공한다는 내용이 나온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북쪽으로 침공 15천 남쪽으로 침공한 4만 중 북쪽 부대가 남하하여 신라의 김씨 왕조를 만들었다는 가설도 제기되고 있다.

 

각설하고 현재 경상도에 미인이 많고 빼어남은 누구도 부인하기 어려울 법 한데 이런 저런 이유를 생각하여 신라의 미인 설화 중 선덕여왕을 사모한 지귀전설을 모티브로 신라의 미인을 그려보았다. 골격과 기본적인 인체 구조는 대만 고궁박물원 소장 당염립본왕회도의 신라 사신도를 참고하였다. 신라사신의 모습은 다른 사신보다 젊고 오뚝한 코와 큰 눈, 두상 및 골격 구조가 조금은 서양인스럽다. 지귀설화의 등장하는 선덕여왕의 나이는 50세이지만 매우 뛰어난 미모로 지귀가 짝사랑했다는 내용을 바탕으로 동안으로 제작하였다. 배경 및 전체적인 색상은 지귀가 불의 화신이 된 모습을 연결하여 표현하였다.

 


화가: Kai Jun/ 제목 : 한국인 시리즈 NO.6-신라의 미인/ 유화/ 90.9cm X 72.7cm/ 2018

 

선덕여왕과 지귀 설화

선덕여왕은 너무나 많은 자료가 나와 있으므로 생략하고 본 작품의 모티브인 지귀 설화만 요약한다.

 

지귀가 서라벌에 갔다가 지나가는 선덕여왕을 보았다. 그런데 여왕이 어찌나 아름다웠던지 그는 단번에 여왕을 사모하게 되었고, 끝내 미쳐버렸다.

어느 날 여왕이 절에 불공을 드리러 가는 도중 지귀가 쫓아오고 여왕은 지귀가 자신을 사모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지귀를 절에 함께 가도록한다. 여왕이 절에서 기도를 올리고 있는 동안 지쳐있던 지귀는 탑 아래에서 잠이 들고 만다. 기도를 마치고 나오던 여왕은 지귀의 잠자는 모습을 보고 안타까워하며 자신의 금팔찌를 지귀의 가슴에 놓고 간다.

잠에서 깬 지귀는 여왕의 금팔찌를 발견하고 더욱 더 사모의 정이 불타올라 불귀신으로 변한다. 지귀가 불귀신이 되어 선덕여왕의 지나간 자리를 떠돌아다니다가 온 세상이 불바다가 되고 사람들은 두려워하게 되었다. 이에 선덕여왕이 불귀신을 쫓는 주문을 지어 문에 붙이도록 하였다. ‘지귀는 마음에서 불이 일어 몸을 태우고 화신이 되었네. 푸른 바다 밖 멀리 흘러갔으니 보지도 말고 친하지도 말지어다.(志鬼心中火, 燒身變火神, 流移滄海外, 不見不相親)’ 이후 선덕여왕의 뜻을 따른 지귀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한다.

 


<당염립본왕회도>에 나타난 신라 사신도와 신라의 미인 작품 부분

 

 

Kai Jun(전완식)

르네상스시대부터 신고전주의 시대까지 활동했던 유럽 궁정화가들의 기법을 연구하였으며 그들이 만들어 냈던 화려한 기법을 활용한 독특한 인물화의 표현법을 개발하였다.

이에 대한 평가는 20094월 미국 최대 미술 산업 그룹 Redwood Media Group의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에 선정되었다. 또한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이미지 변환에 대한 표현을 510년 만에 재현한 화가이다.

 

201512월에는 광복 70주년 국가 행사의 대표작가로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전시를 했었다. 현재 한성대학교 교수이며,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을 역임하였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과 산업대학원을 졸업하였다.

 

 ​ 

작품 소개

우리나라의 의로운 여성의 대표격인 논개’.

예전 진주성을 방문했을 때 논개의 일화를 알고 있었던 터라 그런지 촉석루에 올랐을 때 전율이 왔었다. 촉석루에서 바라보는 남강은 예사롭지 않게 흐르는 것 같았고 진주성의 성벽에도 수많은 주민이 장맛비에 무너지는 성벽을 막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모습이 보이는듯했다. 한걸음 한걸음 진주성에서 발을 떼어낼 때마다 420여 년 전에 벌어졌던 그때의 상황이 상상되었다.

20살이라는 꽃다운 나이에 격어야만 했던 비애가 가슴 아팠다. 국가의 존망이 흔들리는 상황에서 지아비마저 눈앞에서 잃어야하는 슬픔과 6만 명의 도성사람들이 살육당하는 모습을 보며 그녀는 결단을 내렸을 것이다. 피눈물이 그녀의 가슴에서 남강까지 이어져 흘렀을 것이다. 안타깝고 안타까웠다.

깊은 숨을 몰아쉬고 진주성을 나와 차에 탔을 때 나얼의 바람기억이라는 노래가 나왔다. 바람기억의 가사가 마치 논개의 얘기인 것처럼 느껴져서 감정이 북받쳤다. 전혀 관계없는 노래였음에도 그 때는 그랬다. 지금도 바람기억을 들으면 무척 슬프다.

 

슬프고, 숭고하고, 고맙다. 그녀의 삶과 결단을 본받아 다시는 그녀와 같은 결단을 내릴 일없도록 해야겠다. 앳된 20살 여인의 비장함을 표현하기 위해 표정에 상당히 신경을 썼다. 결연한 의지가 보이도록 피부 표현을 점묘화처럼 아주 작은 터치를 찍어가며 그렸다. 눈동자는 눈물이 고인 것처럼 하였으며 손은 논개가 적장을 안고 남강에 투신할 때 뿌리치지 못하게 손가락마다 가락지를 끼고 있었던 모습을 강조하기위해 명암의 대비를 심하게 주어 밝게 표현하였다. 

 


화가: Kai Jun/ 제목 : 한국인 시리즈 NO.5- 최경회의 여자. 논개/ 유화/ 116.8cm X 91cm/ 2017

 

주논개

최경회에 관한 기록은 많이 있으나 논개에 대한 문헌적 기록은 매우 미흡하다. 그 부족한 부분을 해주 최씨 승지공파의 17세손 최경회의 부실(副室)로 기록 된 족보와 최경회에 대한 조선왕조실록의 기록, 논개의 구전 내용을 결합하여 구성하였다.(최경회의 설명은 4편 참고)

 

주논개(朱論介) 義岩婦人. 신안주씨 전주파 중파손

15741593

논개는 주씨성이며 전라도 장수군 장계면 대곡리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아버지는 훈장을 하던 주달문이며 논개가 14세 때 돌아가신다. 논개의 어머니는 자신과 딸의 생계를 시동생인 주달무에게 의탁하나 도박에 가산을 탕진한 주달무는 어린 논개를 김풍헌의 민며느리로 팔아넘기고 달아난다. 딸을 빼앗기고 싶지 않았던 논개의 어머니는 친정으로 도망을 가고 김풍헌은 관아에 고발하게 된다. 김풍헌의 고발로 당시 장수 현감이었던 최경회에게 심문을 받는다. 논개 모녀의 심문 결과 최경회현감은 무죄방면하며 갈 곳이 없는 논개 모녀를 관아에 머물며 병약한 최현감의 부인을 시중들게 한다. 논개의 시중을 받던 최씨부인은 논개의 재색이 뛰어남에 감탄하여 지병으로 숨을 거두기 전에 부실로 받아들일 것을 권유한다. 이후 최경회공과 함께하며 의병활동을 하는 동안에도 그를 돕게 된다. 159369일간의 목숨을 건 치열한 전투에도 불구하고 2차 진주성 전투에서 패한 뒤 최경회장군과 함께하던 장군들이 남강에 투신하여 순절하게 된다. 성의 함락과 승리를 자축하기 위한 왜군들의 잔치가 159377일 촉석루에서 주연을 벌이는데 논개는 최경회장군의 원수를 갚기 위해 기생으로 위장하고 참석한다. 주연에서 게야무라 로쿠스케를 술에 취하게 한 후 장마철이라 물이 많이 불어있는 남강의 바위에 올라 그를 껴안고 남강에 투신한다. 논개는 10 손가락마다 가락지를 끼고 깍지를 끼었을 때 손이 빠지지 않게 한 상태였다. 논개와 게야무라 로쿠스케는 죽게 되고 이후 진주성전투에서 살아남은 의병들이 강 하류에서 최경회와 논개의 시신을 건져 고향땅에서 장사를 지내주려 운구하다가 왜군의 감시로 인해 함양군 서상면 방지리 골짜기에 묻었는데 1976년 발견되어 현재 최경회 장군과 논개의 묘소가 마련되었다.

 

논개가 떨어졌던 바위를 의암이라하며 1721년 경상우병사 최진한은 목숨을 바친 논개의 의열에 대한 국가의 포상을 비변사에 건의하였다. 최진한은 관민합동으로 의암사적비(義巖事蹟碑)를 건립한다.

1739년에 경상우병사 남덕하의 노력으로 의기사(義妓祠)가 의암 부근에 세워지고, 논개 추모제가 매년 국고의 지원을 받아 성대히 치루어지면서 국가의 공식적인 포상 절차가 진행되었다.

1868(고종 5)에는 진주목사 정현석의 노력으로 매년 6월에 300여 명의 여기가 가무를 곁들여 3일간 치제하는 대규모 추모 행사인 의암별제(義巖別祭)’가 마련되었다. 그러나 의암별제는 일제의 방해로 중단되고 의식 절차만이 교방가요(敎坊歌謠)에 전해질 뿐이다.

 

참고문헌

최경회 후손 기록 https://blog.naver.com/yschoimd/20137770329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33814&cid=46622&categoryId=46622 


제작 방식

방식은 빛과 어둠을 극적으로 배치하는 테네브리즘적인 표현으로 제작되었다. 키아로스쿠로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유화물감을 두껍게 칠하여 질감 효과를 내는 임파스토 기법을 주된 방식으로 활용하였다. 조선시대의 초상화 표현 특징인 전신사조(傳神寫照)로 표현하였다. 얼굴 및 부분적 표현에 점묘화 기법을 활용한 병치 혼합적 입체감을 표현하였다.

 

미술 용어의 이해

테네브리즘’, ‘키아로스쿠로’ ‘임파스토1편 이순신장군 설명 참고

전신사조(傳神寫照)’2편 별을 바라보는 염근리 설명 참고

 

점묘화 : 점을 찍어서 표현한 그림을 말하며 신인상주의 화가 쇠라와 시냐크 등이 광학을 활용한 과학적 접근으로 만들어진 기법이다. 점묘화는 색과 색을 혼합하여 중간색을 만드는 방식이 아닌 각각의 색을 나란히 화면에 배치하여 색의 선명성을 유지하되 멀리 떨어지게 되면 두 색이 혼합된 것처럼 보이게 되는 병치 혼합의 방식을 활용한 것이다. 신문, 잡지의 인쇄물도 각각의 망점이 색을 가지고 있고 이 점들이 모여 입체적인 그림이나 이미지가 되는 점묘화 방식을 활용한 것이다. 이방식의 강점은 매우 선명한 색의 느낌을 유지한다는 점이다.




한국인 시리즈 NO.5- 최경회의 여자. 논개작품의 부분


Kai Jun(전완식)

르네상스시대부터 신고전주의 시대까지 활동했던 유럽 궁정화가들의 기법을 연구하였으며 그들이 만들어 냈던 화려한 기법을 활용한 독특한 인물화의 표현법을 개발하였다.

이에 대한 평가는 20094월 미국 최대 미술 산업 그룹 Redwood Media Group의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에 선정되었다. 또한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이미지 변환에 대한 표현을 510년 만에 재현한 화가이다.

 

201512월에는 광복 70주년 국가 행사의 대표작가로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전시를 했었다. 현재 한성대학교 교수이며,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을 역임하였다.

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과 산업대학원을 졸업하였다.

칼럼리스트 Kai Jun(전완식) 소개

30여 년간 인물화를 중심으로 회화 작업에 열중하였다인물화에 많은 관심을 둔 것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었다또한 인물을 그리기 위해 대상의 정신세계를 그림 안에 투영하려 노력하였다인물화를 넘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다룬 글과 그림을 함께 작업하게 되었다.

 

주요 미술경력은 국내외 개인전 27회 단체전 80여회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위치에 따른 형상 변화 신비를 510년 만에 재현 -대한민국 7번째 대통령 인물화 작가(박정희 전 대통령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소장 문재인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소장) -Redwood Media Group 글로벌 매거진(뉴욕 발행) ‘아트비즈니스뉴스표지 작가 및 뉴트랜드 작가 15인 선정 -미국 행정/정책학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강의 자료로 작품 선정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운영위원기획위원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대한민국미술대전 초대작가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장 -광복70주년 국가 행사 대표작가(서대문형무소역사관 및 서울도서관 전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전시행사 대표작가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학력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및 산업대학원 졸업하였다.

현재 한성대학교 ICT디자인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미술협회 이사설치미디어아트분과 부위원장국가미래연구원 문화예술체육 연구위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