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결과

사이트 내 전체검색
많이 본 자료

검색

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체검색 결과
상세검색

황희만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5개
게시물
23개

1/3 페이지 열람 중


칼럼리스트 게시판 내 결과


연구위원 소개 게시판 내 결과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촛불 청구서 유감 새창

    “王侯將相(왕후장상)이 何爲種(하위종)이오.”“왕후장상이 어찌 씨가 따로 있단 말인가.”고려 무신정권시절 일어난 만적(萬積)의 난(亂) 캐치프레이즈(catch phrase)다.누구라도 王도 되고 諸侯도 되고 將軍과 宰相도 될 수 있다는 것이다.고려시대는 한때 정중부(鄭仲夫)의 난(亂), 최충헌(崔忠獻)의 난(亂) 등 무신(武臣)들이 난을 일으켜 권력을 잡고 왕을 허수아비로 만들어버린 무신정권을 만들곤 했다.이렇다 보니 드디어 노비(奴婢)들도 가만있지 않았다. 기득권자들만 정권을 잡고 권력을 마음대로 휘두르느냐며 노비(奴婢)인 만적(…

    황희만(heman21) 2017-06-28 16:22:58
  • 인사청문회 유감 새창

    문재인 정권 출범은 우리 사회에 신선한 충격을 던져주었다.왕조 시대의 구중궁궐처럼 담이 높았던 청와대는 우리의 옆 동네가 되었고 대통령은 아프고 슬픈 사람을 어루만져 주는 친근한 이웃이 되었다.문재인 대통령은 국민과 함께하는 깨끗하고 투명한 정권을 만들기 위해 인사부터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을 만들어 갈 것임을 천명했다. 바로 인사 5대원칙이다. 위장전입한 사람, 탈세하는 사람, 병역을 기피하는 사람, 부동산을 투기하는 사람 그리고 논문을 표절하는 사람은 배제한다는 것이다.국민들은 이제야 말로 깨끗한 정부, 국민과 소통하…

    황희만(heman21) 2017-06-07 17:41:21
  • 문재인 정부 출범, 1주일에 부쳐. 새창

    문재인 정권 출범(出帆)이 쾌조의스타트를 하고 있다.문재인 대통령은 사저(私邸)에서 첫 출근을 하면서 국민과의 스킨십(skinship)을 통해 대통령과 국민과의 거리를 일거에 지척(咫尺)으로 만들었다. 직원들과 구내식당에서 함께 점심을 하고 수석들과 커피 잔을 들고 걸어가는 모습은 보통의 직장인들과 같은 친근함을 더해 주었다.스승의 날에는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두 명의 기간제 교사를 순직(殉職)으로 처리해 주었다. 아픈 이들을 어루만져주고 이들의 눈물을 닦아 주었다.미세먼지를 없애기 위한 노력과 의지의 일환으로 노후 된 화력발전소의…

    황희만(heman21) 2017-05-17 18:19:07
  • ABM vs ABM 새창

    THAAD 미사일이 이번 대선전의 주요 이슈로 등장했다. 배치를 놓고 대선후보자간에 논란이 일더니 이제는 사드 비용을 놓고 여러 말이 나온다. 트럼프가 뜬금없이 10조원에 달하는 사드비용을 한국이 감당하라는 것이다.THAAD 이슈와 함께 이번 대선전에 또 다른 의미의 ABM이 등장했다.성주에 배치된 THAAD는 북한 핵 공격을 요격하기 위한 탄도유도탄 요격시스템이다. 다시 말해 ABM의 일종이다.군사 용어인 ABM은 두말할 것 없이 Anti-Ballistic Missile 즉 탄도탄 요격 미사일이다. 미소 냉전시대에 ICBM(Int…

    황희만(heman21) 2017-05-03 16:47:50
  • ‘유 소연’ 우승’ 그리고 장미 大選 새창

    LPGA 첫 메이저 대회는 우승자가 연못에 뛰어드는 ceremony로 유명하다. 지난 3일 올 첫 메이저 대회 ANA Inspiration 대회에서 한국의 유 소연 선수가 Rancho Mirage Poppie's Pond에 기분 좋게 뛰어들었다.유소연 선수는 top 10 에 들어갈 때마다 매번 될 듯 될 듯 했지만 우승컵을 놓치곤 했다.2년여 동안 그렇게 보냈던 유소연은 우승을 확정 짓고 캐디를 껴안고 울었다. 이런 유소연선수를 보며 많은 한국인들은 기쁨의 감격을 공유했다.골프는 한 때 한국 사회에서 사치성 운동이라고 지탄을 받기도…

    황희만(heman21) 2017-04-12 16:17:17
  • “마마!”, 그리고 우리가 나갈 길 새창

    박근혜 전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으로 포토라인(Photo Line)에 섰다.원칙을 강조하고 비정상(非正常)의 장상화(正常化)를 외치던 분이 헌재(憲法 裁判) 판결로 무원칙과 비정상의 장본인으로 검찰청에 출두했다.그래도 그분은 지엄하신 분이고 그분을 지키지 못한 무력함을 오히려 통회(痛悔)하는 사람들도 있다.“대통령을 지킬 힘이 없었습니다. 마마! 용서하여주옵소서.”지난 16일 한 여성이 삼성동 박전대통령 집골목에서 통곡하며 박 전 대통령에게 사죄의 절을 올렸다.마마(媽媽)는 왕조시대(王朝時代)에 임금과 임금가족을 높이는 말이다. 마마…

    황희만(heman21) 2017-03-21 16:31:12
  • 대한민국, "영웅을 원해" 새창

    “우릴 지켜줄 남자 다 어디 간 거야힘든 싸움 이겨낼 헤라클레스는 어디에백마 탄 왕자는 책에만 있는 걸까밤마다 난 잠을 설쳐밤마다 난 꿈을 꿔영웅을 원해…”지난 2011년 국내무대에도 올려 진 뮤지컬 “Footloose”에 나오는 장면중 하나다.영웅을 간절히 원하는 아가씨의 마음처럼 대한민국은 지금 영웅을 원하고 있다.대한민국 구해줄 백마 탄 왕자, 힘든 싸움 이겨줄 헤라클레스는 어디에 있는 것일까.영웅을 원해….지난해 가을 최순실 얘기로 촉발된 국정혼란으로 온 나라가 어지럽기 짝이 없다.거대한 촛불의 강물이 흐르더니, 이제는 태극…

    황희만(heman21) 2017-01-22 17:51:11
  • ​"박근혜" 만 끌어내리면 다 인가? 새창

    바람 앞에 꺼질 듯 춤을 추던 연약한 촛불이 일을 저질렀다. 촛불 하나가 둘이 되고 또 끝없이 이어져 도도히 흐르는 강물이 되니 국회도 국민의 명령을 어길 수 없었다.사실상 헌정사상 처음으로 국민의 소리로 국회에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를 가결 시켰다.이번 탄핵은 국민의 뜻이 아니었던 '노 무현 탄핵'과는 성격이 다르다. '노 무현 탄핵' 은 국민이 원치 않았기 때문에 국회에서 의결이 됐지만 최종 헌재판결이 나온 후에 그대로 옛날로 되돌아갔다. 그러나 이번은 대통령의 잘못을 분명히 국민들이 지적했고, 국회의 탄핵의결을 이끌어냈다. …

    황희만(heman21) 2016-12-11 18:21:23

명칭(회사명) : (사)국가미래연구원등록번호 : 서울, 아03286등록일자 : 2014년 8월 7일제호(신문명) : ifsPOST

발행인 : 김도훈편집인 : 이계민발행소 :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5, 현대빌딩 201호

발행연월일 : 2014년 8월 7일청소년보호책임자 : 박간

TEL. 02-715-2669 FAX. 02-706-2669 E-MAIL. ifs2010@ifs.or.kr
사업자등록번호:105-82-19095 대표(원장):김도훈 모바일 버전

Copyright ©2016 IFS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전완식 Produced by 웹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