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결과

사이트 내 전체검색
많이 본 자료

검색

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체검색 결과
상세검색

김진형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6개
게시물
22개

1/3 페이지 열람 중


칼럼리스트 게시판 내 결과


연구위원 소개 게시판 내 결과


News Insight 게시판 내 결과

  • 인공지능은 투명해야 한다 새창

    사람 위해 만든 기술이 오히려 사람에게 위해 끼치는 상황KAIST에 모 기업의 지원으로 국방 인공지능 융합연구센터가 설립됐다. 그러자 전 세계의 석학들이 인공지능을 살상 무기를 만드는데 사용하면 안 된다고 우려를 표명하면서 KAIST와는 연구 협력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학교 측과 외교부가 적극 해명하여 일단락되었지만 인공지능에 대하여 우리 사회가 얼마나 예민한가를 보여준 사건이었다.기술이란 인간이 필요를 충족시키려고 자연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이는 컴퓨터, 비행기, 피임약, 교량 등의 인공물(Artifacts)을 지칭하기도 …

    김진형(profjkim) 2018-05-02 17:30:00
  • 중국 인공지능 굴기를 보면서 새창

    이제는 인간이 알파고를 도저히 이길 수 없다. 알파고는 인간의 기보를 학습하기도 하고, 자기복제와의 경쟁을 통하여 실력을 쌓기도 한다. 인류가 수 천년 동안 쌓아 왔던 바둑 지식을 몇 시간 만에 섭렵한다. 인간이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스타일의 전략을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능력의 인공지능에 전율을 느끼지 않는가?더욱 두려운 것은 인공지능의 이러한 능력이 바둑이나 게임에 그치지 않고, 다른 어려운 문제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인공지능이 단백질을 분석하고, 신소재를 탐색하며, 에너지 효율화의 문제를 해결한다. 이제 인공지…

    김진형(profjkim) 2018-01-17 17:10:00
  • 인공지능의 한계도 알아야 새창

    이세돌 기사를 물리친 1년 후, 알파고는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돌아와서 중국의 챔피온 커세를 완파했다. 이세돌 기사와의 대국 이후 1년간 알파고는 스스로 실력을 향상시켜서 이제는 인간이 도저히 이길 수 없는 수준이 되었다. 이세돌 기사가 알파고를 이긴 유일한 인간이다. 알파고는 더 이상 사람과 대결하는 것이 의미가 없다는 듯 은퇴를 선언하고 바둑계를 떠났다.알파고는 인간 고수들의 기보로부터 수를 학습시켜서 초기 버전을 만들었다. 그런 알파고를 복제하여 자기들끼리 대국을 하게 하여 거기서 수를 만들어 배우게 했다. 즉 강화학습이라는 …

    김진형(profjkim) 2017-09-27 17:32:00
  • 이제는 데이터강국으로 새창

    대한민국은 IT강국이라는 주장이 불편하다. 20년전 초고속 인터넷을, 또 무선통신을 남보다 먼저 설치한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그러한 투자가 국민의 편익이나 신산업 발전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냐고 물으면 난감해 진다. 혁신의 도구인 소프트웨어의 우리 산업은 황폐하고, 산업에서 소프트웨어의 활용 수준은 미국의 3분의 1 수준이다.더구나 새로운 IT환경인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들먹이면 우리의 상황이 부끄럽기 그지 없다. 전 세계적으로 대세가 된 클라우드의 사용에 우리는 눈 감고 있다.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데이터 트래픽 비중이 …

    김진형(profjkim) 2017-06-13 16:31:52
  • 4차 산업혁명, 용어의 유행과 본질 새창

    4차 산업혁명이라는 화두가 변화를 갈망하는 대한민국의 정치 경제 상황과 맞물려 강력하게 대두되고 있다. 대부분의 세미나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가 제목에 들어가고, 모든 회의가 4차 산업혁명을 서두로 논의를 시작한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를 만든 클라우스 슈밥의 책이 가장 많이 팔린 곳이 한국이란다. 정부 내에서도 여러 부처가 화두를 선점하려고 경쟁한다.지난 대선에서 대부분의 후보들이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중요한 공약으로 제시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설립한다고 약속했다. 최근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문재인 정부…

    김진형(profjkim) 2017-05-28 19:49:00
  •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정부혁신, 데이터와 인공지능으로 새창

    내외의 우환이 겹치면서 국가시스템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됐다. 주권재민(主權在民)의 민주주의 가치 복원을 위한 권력구조 개편,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정경유착 해소 등 개혁에 대해서 많은 논의가 진행 중이다. 여러 대선 주자들이 자신이 개혁의 적임자라고 주장한다.대한민국이 넘어야 할 저출산과 고령화의 파고, 그리고 썰물처럼 다가오는 제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하여는 국가 사회 전 방위적으로 강도 높은 혁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는 정부의 일하는 방식과 공직사회의 체질 개선이 시급히 요구된다. 누가 어떤 공약…

    김진형(profjkim) 2017-04-04 17:35:28
  • 인공지능 기술혁신의 길 <하> 우리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새창

    우리의 AI 기술을 확보를 위하여 미국의 전략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자원과 능력이 부족한 우리의 전략이 미국과 같을 수는 없겠지만 미국처럼 하면 상당 부분 해결될 것이다. 능력이 부족한 후발 주자는 통상적으로 선택과 집중을 이야기한다. 모두 다 할 능력이 없다면 AI 분야 중에서 우리는 어디에 집중해야 할 것인가? 한국어, 한글 등의 한국적인 것은 우리가 연구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좁은 국내 시장을 보고 누가 스스로 투자하려고 할까? 깊은 토론이 필요하다.AI능력 확보를 위하여 우리에게 제일 필요한 것은 전문가의 양성이다. AI…

    김진형(profjkim) 2017-01-25 17:12:49
  • 인공지능 기술혁신의 길 <상> 한국 AI기술능력의 현주소 새창

    대한민국은 우울하다. 신년이 되었지만 희망의 소리를 들을 수가 없다. 내외에서 우환이 겹친다. 무책임과 거짓, 증오와 불신으로 공동체는 파편화되고 있다. 언제나 이 혼란이 바로 잡히고 나라가 제 길로 나아갈 수 있을까 모르겠다. 새 정권이 들어서면 이 혼란이 정리되려나?연초 라스베가스에서 열렸던 CES 전자박람회의 소식이 우리를 놀라게 했다. 경쟁국이라고 생각했던 중국이 우리보다 크게 약진했기 때문이다. 참여 기업 중 3분의 1이 중국 기업이었다.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드론 등의 첨단 분야에서도 개최국인 미국과 당당히 겨루고 있다…

    김진형(profjkim) 2017-01-24 17:30:35

명칭(회사명) : (사)국가미래연구원등록번호 : 서울, 아03286등록일자 : 2014년 8월 7일제호(신문명) : ifsPOST

발행인 : 김광두편집인 : 이계민발행소 :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5, 현대빌딩 202호

발행연월일 : 2014년 8월 7일청소년보호책임자 : 박간

TEL. 02-715-2669 FAX. 02-706-2669 E-MAIL. ifs2010@ifs.or.kr
사업자등록번호:105-82-19095 대표(원장):김도훈 모바일 버전

Copyright ©2016 IFS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전완식 Produced by 웹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