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이슈 TOP 10'은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주)타파크로스(TAPACROSS)가 매주 조사해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9월 1주 TOP 10 키워드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6년09월13일 16시44분

작성자

메타정보

  • 51

본문

1. 애플, 아이폰7 공개 (Buzz 34,322) – 8일 애플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아이폰7과 7플러스를 공개했다. 아이폰7은 이어폰 단자(잭)을 없애고 신규 무선 이어폰 ‘에어팟’을 선보였다. 에어팟은 귀에 꼽는 형태의 무선 이어폰으로 블루투스와 유사하지만 전력 소모가 더 적다. 하지만 작아 분실 위험이 높고 가격도 21만 9000원으로 비싸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아이폰7을 두고 혁신성이 없는 평이 나오고 있지만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의 배터리 결함으로 애플이 반사이익을 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2. 스타필드 하남 오픈 (Buzz 33,413) – 신세계그룹이 미국 터브먼과 합작한 국내 최초의 쇼핑테마파크 '스타필드 하남'이 9일 오픈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스타필드 하남은 축구장 70개에 달하는 연면적 46만㎡(지하3층~PH), 부지면적 11만8000㎡, 동시주차 가능대수 6200대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쇼핑몰이다.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은 스타필드 하남을 ‘세상에 없는 단 하나의 특별한 쇼핑 공간'으로 표현하며 자신의 야심작에 대한 애착과 자신감을 드러냈다. 

 

3. 미세먼지 공습 (Buzz 31,369) – 한동안 맑았던 하늘에 갑자기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렸다. 8일 수도권 일부 지방의 미세먼지 농도가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까지 보였는데 이는 예년보다 한 달 이상 빠른 것이다. 이번 미세원지의 원인은 서풍이 불면서 중국에서 상당량의 스모그가 국내로 유입된 데다, 대기가 안정돼 미세먼지가 쉽게 빠져나가지 못하고 대기 중에 머물렀기 때문이다.

 

4. 평창 K-pop 페스티벌 (Buzz 22,519) –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기원 K-POP 콘서트가 8일 서울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평창동계올림픽을 500일을 앞두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평창동계올림픽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고 외래객 방한관광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주최한 행사다. 최정상 K-POP 가수들이 대거 출연한 이번 콘서트에는 외국인 관광객 1만 여명을 포함해 총 2만 여명의 관객들이 모이면서 성황리에 종료됐다.

 

5. 한진해운 사태 (Buzz 19,579) –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인한 물류 혼란 사태로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이 사채 출연금 400억을 내놓기로 하고 정부가 물류 비용 증가가 우려되는 중소 수출물류업체에 4000억원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투입하기로 했지만 근본적인 해결이 아닌 급한 불 끄기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한편 9일 열린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청문회에서는 최은영 한진해운 전 회장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질타가 집중됐다. 

 

6. 북한 5차 핵실험 (Buzz 18,471) – 북한이 9일 오전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에서 제5차 핵실험을 강행해 국제사회가 일제히 비난하고 있다. 이번 핵실험은 4차 핵실험 때보다 폭발력이 2배 정도 강해 북한의 핵 능력 수준이 고도화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이번 5차 핵실험으로 북한이 핵무기 소형화·탄두화에 성공한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유엔 안보리는 북한의 5차 핵실험을 강하게 규탄하고 추가 제재 내용을 담은 새 결의안 마련에 착수했다. 

 

7. '스폰서 검사' 사건 (Buzz 13,765) – 스폰서 검사 파문이 확산되면서 검찰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이 극에 달하고 있다. 김형준 부장검사는 중·고교 동창 사업가 김모씨의 사기·횡령 혐의 사건을 무마해주는 대가로 지속적으로 향응과 금품 등을 제공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부장검사와 김씨의 녹취록이 공개됐는데 녹취록에 따르면 김 부장검사가 김씨의 수사를 무마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은 김형준 부장검사에 대한 본격 수사에 나선 가운데 김 부장검사와 접촉한 현직 검사 10여 명을 모두 조사하기로 했다. 

 

8. 추미애 더민주 당대표, 전두환 전 대통령 예방 취소 (Buzz 10,323)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국민 대통합' 차원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을 방문할 예정이었지만 당내 반발로 예방 계획을 취소했다. 당내에선 “전 전 대통령은 예우 대상이 아니다”, “반성하지 않는 ‘살아 있는 독재자’를 찾아가는 것은 유연도 화합도 아니다” 등의 거센 항의가 쏟아졌다. 이에 추 대표는 당 내 의견을 수용해 방문 계획을 취소했지만 일각에서는 ‘통합 리더십’에 상처를 입게 됐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9. 몽드드 물티슈 세균검출 (Buzz 9,578) – 일부 아기 물티슈 제품에서 가습기 살균제 독성 성분이 검출돼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서 판매되는 인체 청결용 물티슈 27개 제품을 조사했는데, ‘몽드드 오리지널 아기 물티슈’에서는 기준치를 4천 배나 넘는 일반 세균이 검출됐다. 몽드드는 인기 있는 아기 물티슈 브랜드로 부모들의 분노가 폭발하고 있다. 

 

10. 야구해설가 하일성 사망 (Buzz 7,577) – 야구해설가 하일성씨의 자살 소식에 많은 이들이 안타까워했다. 그는 자신의 사무실에서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는데 숨지기 직전 부인에게 '사랑한다, 미안하다'는 메시지를 작성했지만 보내지는 않았다. 최근 사기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것에 대한 비관이 자살의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51
  • 기사입력 2016년09월13일 16시44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