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이슈 TOP 10'은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주)타파크로스(TAPACROSS)가 매주 조사해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빅데이터로 본 세상] 아베의 도발, 일본 경제보복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9년07월12일 13시54분

메타정보

  • 6

본문

주간 이슈 TOP 10 (7 1주차) (20190701-20190705)

 

1. 일본 경제보복 조치: Buzz 257,632

일본 정부가 1, 한국으로의 수출 관리 규정을 개정해 반도체 핵심소재 3 품목에 대한 수출 규제를 강화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한 사실상의 보복 조치다. 정부는 이러한 행위가 국제법을 위반하는 것이라며 세계무역기구 제소를 비롯한 상응 조치에 나설 것이라 밝혔고, 소비자들 사이에서 일본 여행과 일본 제품을 불매하자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소셜 미디어상에는 대표적 일본 기업을 명시한 ‘일본 제품 불매 목록 빠르게 공유되고 있다.

 

2. 디즈니 인어공주 실사판에 흑인 배우 발탁: Buzz 77,938

디즈니에서 새로 제작하는 인어공주 실사 영화에 미국의 가수  배우 할리 베일리가 발탁된 것을 두고 온라인상에 논쟁이 일고 있다. 빨간 머리 백인으로 묘사되어  인어공주 아리엘 역에 흑인 배우가 캐스팅되었다는 점에서 ‘이미지에 맞지 않는다’, ‘원작과 다르다 회의적인 반응이 나타난 한편, ‘신선한 변화다’, ‘흑인이라서 안된다는  인종차별이다등의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3. 백종원 대표, 양파 농가 위해 양파 활용법 공개: Buzz 30,922

외식사업가 백종원이 자신의 유튜브 채널 '백종원의 요리비책' 양파 농가를 돕기 위한 영상을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씨는 영상을 통해 양파를 손질하고 보관하는 법과 ‘양파게티', '양파 덮밥', '양파 스프'  양파를 활용한 레시피를 소개했다. 또한 백종원 씨가 유튜브 영상을 올린  실제 양파 가격이 소폭 오른 것으로 확인되면서, 이른바 ‘백종원 효과 긍정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4. 배스킨라빈스 아동 성적 대상화 논란: Buzz 23,521

배스킨라빈스가 지난 28 공개한 아이스크림 ‘핑크 스타영상 광고가 아동 성적 대상화 논란에 휩싸였다. 어린 여자 아이가 짙은 화장을 하고 등장한다는 점과, 아이스크림을 먹는 입술을 클로즈업한 장면 등이 아동을 성적으로 묘사한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되면서다. 배스킨라빈스 측은 광고를 즉시 중단했으나 부정 여론은 계속됐다. 온라인상 반응 분석 결과, 부정 반응이 70.5%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5. 4 여아  폭스테리어 관련 논쟁: Buzz 20,089

지난 3, 폭스테리어가 4 여아의 다리를 물어 상처를 입힌 사건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물림 사고와 일부 견주들의 안일한 태도에 부정 여론이 확산됐다. 이에 강형욱 동물훈련사가 ‘해당 반려견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므로 안락사를 하는  옳다 발언했고, 온라인상에는 안락사라는 선택이 옳은가를 두고 찬반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6. 남북미 정상 판문점 회동: Buzz 16,790

한국에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판문점에서 김정은 북한 위원장과 만남을 가짐에 따라, 지난 30 정전 협정 체결 66년만에 처음으로 남북미  정상의 만남이 이뤄졌다. 역사적인 이번 만남으로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가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으며, 온라인상 연관어 분석 결과, ‘평화키워드가 가장 많이 언급된 것으로 확인됐다.

 

7. 빅히트, 민희진  SM 이사 영입  신사옥 확장 이전: Buzz 15,444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1, 민희진  SM엔터테인먼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등기이사를 브랜드총괄(CBO) 영입했다. 빅히트에 따르면, 민희진 CBO 레이블 확장  사업 구조 개편을 추진 중인 빅히트  관계사 브랜드를 총괄하며 새로운 걸그룹의 론칭을 주도할 계획이다. 또한 2일에는 26 규모의 용산 신사옥 이전 계획을 전하면서,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8.  박유천, 집행유예로 석방: Buzz 9,467

지난 5 마약 투약 혐의로 구속된 가수  배우 박유천이 1심에서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석방됐다.  씨는 구치소를 나서면서 “앞으로 사회에 많은 봉사를 하면서 열심히, 정직하게 노력하겠다 눈물을 흘린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익일  씨의 친동생인 배우 박유환이 개인 트위터를 통해 팬레터를 가득 받은  씨의 사진을 공개했고, 관련해 ‘아직도 팬이 있다는  신기하다’, ‘자숙해야 하는 시기인데 근황 공개는 경솔하다등의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9. 김정숙 여사 외교 결례 논란: Buzz 9,024

김정숙 여사가 지난 G20 정상회의에서 외교 결례를 범했다는 논란이 지난달 29,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됐다. 김정숙 여사가 옆에 있던 프랑스 영부인 팔짱을  행위가 외교 결례였고,  상황을 지켜보던 아르헨티나 영부인이  여사를 제지했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그러나 1, jtbc 팩트체크 보도에 의해 이는 근거 없는 주장임이 드러났다. 한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숙 여사에 대해 이례적인 찬사를 보낸 것과 관련해서도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10.  가수 이민우, 강제추행 혐의로 입건: Buzz 7,684

그룹 신화의 멤버 이민우가 강제추행으로 경찰에 입건됐다. 경찰에 따르면,  씨는 지난  29 강남구  술집에서 강제로 입맞춤을 하는  여성 2명을 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씨의 소속사는 ‘오해로 발생한 해프닝이라며 당사자  대화를 통해 신고를 취하하기로 했음을 밝혔다. 온라인상 ‘이민우언급량은 입건 소식이 알려진 3 5,680건을 기록하며 전일 대비 10 이상 급증했으나, 다시 500 대로 하락하며 논란은 다소 약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6
  • 기사입력 2019년07월12일 13시54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