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이슈 TOP 10'은 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주)타파크로스(TAPACROSS)가 매주 조사해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1월 4주 TOP 10 키워드 본문듣기

작성시간

  • 기사입력 2018년01월30일 14시18분

작성자

메타정보

  • 46

본문

 

1. 밀양 세종병원 화재 (Buzz 109,388)

밀양시 세종병원 응급실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환자, 의료진 등 39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일어났다. 경찰은 사고의 원인이 불법 증·개축에 따른 전기적 결함에 있었던 것으로 보고 병원장 등 관계자 3명에 대해 출국 금지 조치를 내렸다. 한편, 해당 병원이 스프링쿨러 설치 의무 대상이 아니었다는 점에서, 소방시설 설치 및 안전관리 기준에 대해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2. ‘정현’ 신드롬 (Buzz 70,092)

2018 호주 오픈 테니스대회에서 선수 정현의 연이은 승리로 ‘정현’ 신드롬이 일고 있다. 그는 26일 치러진 준결승 경기에서 로저 페더러에게 패하였으나, 그간 보여준 뛰어난 경기력과 우수한 성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그의 경기뿐 아니라 패션과 인터뷰 발언 역시 화제의 중심에 있다.

 

3. 배달의 민족 고객 신상 유출 논란 (Buzz 66,372)

한 제휴 음식점에서 불만 리뷰를 남긴 여성 고객의 신상정보를 무단으로 유포한 것이 알려진 가운데, 배달의 민족 측의 소극적인 대응에 비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배달의 민족은 사과문을 게재하고 해당업체와 계약을 해지했음을 밝혔지만, 해당 사업장이 다른 이름으로 제휴되어 있다는 논란이 더해져 소비자들의 분노는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4.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Buzz 37,401)

국제올림픽위원회의 승인에 따라 평창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의 남북 단일팀 구성이 확정되었다. 정부는 이번 남북 단일팀이 남북 관계 개선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이러한 결정은 충분한 국민적 합의 없이 추진된 것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5. 이동형 검찰 조사 (Buzz 24,019)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과 함께 다스의 실소유주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작된 가운데, 지난 24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조카 이동형 다스 부사장이 검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스는 아버지(이시형) 것’이라는 발언에 또다시 다스의 실소유주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6. 셀럽파이브 (Buzz 15,816)

셀럽파이브는 다섯 명의 개그우먼이 결성한 프로젝트 그룹으로, 일본에서 유명세를 얻고 있는 토미오카 고교 댄스팀 TDC를 재현하여 세간의 주목을 끌고 있다. 24일 공개된 뮤직비디오는 닷새 만에 100만뷰를 돌파하며 셀럽파이브의 화제성을 입증했다.

 

7. 일베 타임스퀘어 광고 (Buzz 18,659)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의 한 회원이 뉴욕 타임스퀘어 옥외광고판에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광고를 게재해 논란이다. ‘광고를 낸 일베 회원을 처벌해달라’는 국민청원에 참여자가 2만명에 육박하는 등 해당 광고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크다.

 

8. 매일유업 ‘갓매일’ 등극 (Buzz 12,048)

지난해 선천성 대사이상 환아를 위한 특수분유를 제조하고 있다는 것이 알려져 화제가 된 매일유업. 이번에는 사내 여성임원 비율이 절반 이상이라는 사실이 재조명되면서 매일유업에 대한 긍정적인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갓뚜기에 이어 갓매일이라는 칭호를 얻을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9. 현송월 과잉의전 (Buzz 11,452)

지난 21일 현송월 단장이 북한 예술단 사전 점검단을 이끌고 한국에 방문했다. 현송월 방남 과정에서 보여진 언론의 지나친 보도와 정부의 과잉 의전이 온라인 상에서 문제시 되고 있다. 현송월의 패션 아이템 등 불필요한 것들까지 보도하는 언론의 행태와, 현송월 일행을 위해 특별열차를 편성하는 등 정부의 과한 대접에 부정적인 반응이 다수이다.

 

10. 네이버 불매운동 (Buzz 9,892)

네이버의 기사 댓글조작 의혹에서 비롯된 네이버 불매운동이 트위터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 현재 네이버 페이를 주 타겟으로 하며, 나아가 네이버 광고 클릭 금지, 검색, 라인, 블로그 등의 사용 금지 및 탈퇴를 제안하고 있다.

 

46
  • 기사입력 2018년01월30일 14시18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